관리 메뉴

SF 생태주의

<정령섬>, 짜장면(붕어빵)과 스테고사우루스 본문

SF & 판타지/혼이 깃든 야생

<정령섬>, 짜장면(붕어빵)과 스테고사우루스

OneTiger 2025. 2. 14. 04:45

[무성한 녹색, 붕어빵(짜장면), 스테고사우루스는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무엇이 먹고 싶으냐. (호이) 짜장면이 먹고 싶어요. 짬뽕과 탕수육보다 (호이) 짜장면이 먹고 싶어요. 새하얀 면발에 새까만 짜장. 왼손으로 비비고 오른손으로 비비고. 맛있는 짜장면 비벼주세요. 왼손으로 비비고 오른손으로 비비고~♬" 이 노래는 짬뽕, 탕수육보다 짜장면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합니다. 아무리 전자보다 후자가 커다란 가치를 얻는다고 해도, 양쪽은 이른바 중국집 먹거리에 속합니다. 짜장면이 중국집 먹거리에 속하는 것처럼, 탕수육은 다르지 않습니다. 이 관점에서 양쪽은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짜장면, 탕수육과 달리, 음…, 붕어빵은 중국집 먹거리에 속하지 않습니다.

 

짜장면, 탕수육이 중국집 먹거리에 속하기 때문에, 붕어빵이 속하지 않기 때문에, 이 관점에서 후자보다 전자는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만약 중국집 먹거리가 중요한 기준이 된다면, 붕어빵보다 짜장면과 탕수육은 가까운 관계일 겁니다. 아무리 양쪽이 비슷하다고 해도, 만약 돼지가 죽지 않는다면, 탕수육을 튀기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탕수육을 튀기기 위해 인간은 돼지를 죽입니다. 이 먹거리는 이 동물이 죽는다는 뜻입니다. 탕수육과 달리, 붕어빵은 붕어를 죽이지 않습니다. 이 먹거리는 그 어떤 동물도 죽이지 않습니다. 비록 붕어가 죽지 않는다고 해도, 오호~, 붕어빵을 굽기는 가능합니다.



탕수육이 돼지를 죽이는 것처럼, 이건 동물 기반 먹거리입니다. 붕어빵이 붕어를 죽이지 않는 것처럼, 이건 식물 기반 먹거리입니다. 적어도, 붕어빵에서 밀가루, 팥 앙금은 가장 커다란 부분입니다. 밀가루, 팥 앙금은 식물 기반 먹거리입니다. 붕어빵처럼, 짜장면은 식물 (기반) 먹거리가 될 수 있습니다. 비록 많은 짜장면들이 고기들을 포함한다고 해도, 이건 식물 (기반) 먹거리가 될 수 있습니다. 이름이 뜻하는 것처럼, '짜장'면에서 짜장은 가장 커다란 부분입니다. 짜장 없이, 어떻게 이게 '짜장'면이 되나요? 기본적으로, 짜장은 춘장에게 기반합니다. 춘장은 콩에게 기반합니다. 이건 식물입니다.

 

짜장이 춘장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춘장이 콩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콩이 식물이기 때문에, 짜장에게는 식물 먹거리가 되기 위한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가능성 덕분에, 비록 동물이 죽지 않는다고 해도, 짜장(면)을 볶기는 가능합니다. 이 먹거리와 달리, 탕수육에게는 식물 먹거리가 되기 위한 가능성이 없습니다. 이 먹거리에서 고기는 필연적인 부분입니다. 고기 없이, 탕수육을 튀기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이 먹거리를 튀기기 위해, 필연적으로, 인간은 돼지를 죽입니다. 이 관점에서 짜장면과 탕수육은 다릅니다. 붕어빵이 동물을 죽이지 않기 때문에, 이 먹거리와 짜장면은 비슷한 위상입니다.



붕어빵이 동물을 죽이지 않기 때문에, 짜장면에게 식물 먹거리가 되기 위한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탕수육이 돼지를 죽이기 때문에, 탕수육보다 짜장면과 붕어빵은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동물 권리는 이 위상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할 겁니다. 이 사례가 보여주는 것처럼, 어떤 것과 어떤 것은 100% 고정된 관계(분류)가 아닙니다. 짜장면(어떤 것)과 탕수육(어떤 것)은 고정된 분류(관계)가 아닙니다. 분류보다 기준은 우선합니다. 짜장면과 탕수육이 비슷한 위상이 되기 전에, 이 분류가 존재하기 전에, 이미, 중국집 먹거리는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비단 탕수육만 아니라 붕어빵 역시 똑같습니다.

 

짜장면(어떤 것)과 붕어빵(어떤 것)은 고정된 분류(관계)가 아닙니다. 분류보다 기준은 우선합니다. 짜장면과 붕어빵이 가까운 관계가 되기 전에, 이 분류가 존재하기 전에, 이미, 동물 권리는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중국집 먹거리가 중요한 기준이 되거나 동물 권리가 중요한 기준이 되기 때문에, 짜장면은 탕수육과 비슷한 위상이 되거나 붕어빵과 가까운 관계가 됩니다. 이 사례는 기준보다 분류가 우선하지 않는다고 보여줍니다. 어떤 것과 어떤 것이 비슷한 위상이 되기 전에, 기준은 커다란 가치를 얻습니다. 짜장면과 탕수육이 비슷한 위상이 되기 전에, 중국집 먹거리는 커다란 가치를 얻습니다.



짜장면과 붕어빵이 가까운 관계가 되기 전에, 이미, 동물 권리는 커다란 가치를 얻습니다. 분류(짜장면과 탕수육, 짜장면과 붕어빵)보다, 이미, 기준(중국집 먹거리, 동물 권리)은 우선합니다. 분류보다 기준이 우선하기 때문에, 전자보다 후자는 중요합니다. "무엇이 어떤 것과 어떤 것을 묶기 위한 기준이 되는가? 왜 이것이 커다란 가치를 얻는가?" 이건 중요한 물음이 됩니다. "무엇이 짜장면과 붕어빵을 묶기 위한 기준이 되는가? 어떻게 이게 커다란 가치를 얻는가?" 이건 중요한 물음이 됩니다. 동물 권리는 이 물음을 위한 대답입니다. 중국집 먹거리보다 이 철학은 커다란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어랄라~, 이유가 무엇인가요? 어떻게 중국집 먹거리보다 동물 권리가 커다란 가치를 얻나요? 이 철학은 억압, 종속, 살해를 타파하기 원합니다. 동물 권리는 해방을 의도합니다. 이 철학과 달리, 중국집 먹거리에게 해방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짜장면과 탕수육이 비슷한 위상이 된다고 해도, 이 관계는 억압, 종속, 살해를 타파하지 않습니다. 탕수육과 달리, 만약 짜장면과 붕어빵이 가까운 관계가 된다면, 이건 동물이 죽지 않는다는 뜻일 겁니다. 억압, 종속, 살해는 부정적인 단어들입니다. 중국집 먹거리보다 동물 권리가 이 단어들을 타파하기 때문에, 전자보다 후자는 커다란 가치를 얻습니다.



[호랑이처럼, 스테고사우루스는 동물입니다. 이 동물과 폭력(사냥)이 필연적인 관계인가요?]



중국집 먹거리보다 동물 권리가 억압, 종속, 살해를 타파하기 때문에, 탕수육보다 짜장면과 붕어빵은 가까운 관계가 됩니다. 이 관계처럼, 날카로운 송곳니보다 무성한 녹색과 스테고사우루스는 가까운 관계가 됩니다. 어랄라~, 이유가 무엇인가요? 어떻게 날카로운 송곳니보다 무성한 녹색과 스테고사우루스가 가까운 관계가 되나요? <정령섬>은 보드 게임입니다. 이 보드 게임에서 서구 제국주의는 열대 부족민들을 침략하고 울창한 밀림을 파괴합니다. 이 부족민들을 지원하기 위해, 이 자연을 보호하기 위해, 여러 정령들은 이 제국주의를 물리칩니다. <정령섬>은 '열대 섬에서 정령들이 서구 제국주의를 물리치고, 부족민들을 지원하고, 울창한 밀림을 보호한다'고 묘사합니다.

 

이 줄거리처럼, <정령섬>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여러 정령들을 조종합니다. 이 정령들은 무성한 녹색의 확산을 포함합니다. 이름이 뜻하는 것처럼, 무성한 녹색은 식물 정령입니다. 이 정령으로서, 무성한 녹색은 식물들을 퍼뜨립니다. 이 생명체들과 폭력은 필연적인 관계가 아닙니다. 적어도, 식물과 사냥은 필연적인 관계가 아닙니다. 세콰이어는 다른 동물들을 사냥하지 않습니다. 이 나무는 포식자가 아닙니다. 생태학자들은 세콰이어가 포식자라고 설명하지 않습니다. 이 나무와 달리, 재규어는 포식자입니다. 이 동물과 폭력은 필연적인 관계입니다. 적어도, 재규어와 사냥은 필연적인 관계입니다. 만약 이 포식자가 아무것도 사냥하지 않는다면, 고기를 얻기는 어려울 겁니다.



만약 재규어가 고기를 먹지 못한다면, 영양분들을 섭취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이게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재규어는 육체를 유지하지 못합니다. 이게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재규어는 살아가지 못합니다. 고기를 얻기 위해, 살아가기 위해, 필연적으로, 재규어는 다른 동물들을 죽입니다. 이건 폭력입니다. 재규어와 폭력(사냥)은 필연적인 관계입니다. 생태학자들은 이 관계를 부정하지 않을 겁니다. 재규어와 달리, 비록 세콰이어가 다른 동물들을 죽이지 않는다고 해도, 영양분들을 섭취하기는 가능합니다. 세콰이어에게 사냥보다 광합성은 훨씬 중요한 활동입니다. 아니, 이 나무에게 전자보다 후자는 본질적인 활동입니다. 사냥과 달리, 이 활동은 폭력이 아닙니다.

 

재규어가 카피바라를 사냥할 때, 붉은 핏방울들은 이 포식자의 이빨들, 발톱들을 물들입니다. 붉은 핏방물들, 날카로운 송곳니들은 폭력적인 인상을 연출합니다. 재규어와 달리, 세콰이어는 이 인상을 연출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이 나무가 햇빛, 수분, 무기물들을 합성한다고 해도, 이 활동은 폭력적인 인상을 연출하지 않습니다. 광합성보다 사냥이 폭력인 것처럼, 세콰이어보다 재규어와 폭력은 필연적인 관계가 됩니다. 이 포식자와 달리, 이 나무와 폭력(사냥)은 떨어집니다. 세콰이어와 폭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재규어와 폭력이 필연적인 관계가 되기 때문에, 양쪽은 비슷하지 않습니다. 사냥, 광합성은 양쪽을 떨어뜨립니다. (세콰이어와 재규어는 대립적인 관계가 됩니다.)



재규어처럼, 호랑이는 포식자입니다. 이 포식자와 폭력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호랑이와 달리, 코끼리와 폭력은 떨어집니다. 적어도, 이 장비류와 사냥은 필연적인 관계가 아닙니다. 비록 코끼리가 폭력적인 동물이라고 해도, 필연적으로, 이 장비류가 다른 동물들을 사냥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비록 코끼리가 아무것도 죽이지 않는다고 해도, 식물들을 먹고 영양분들을 섭취하기는 가능합니다. 이게 가능한 것처럼, 비록 코끼리가 폭력적인 동물이라고 해도, 이 장비류와 사냥은 필연적인 관계가 아닙니다. 코끼리와 달리, 호랑이와 폭력(사냥)은 필연적인 관계입니다. 이 관계 때문에, 아마도 호랑이는 왕이 되는지 모릅니다. 이 포식자는 밀림의 왕이라고 불립니다.

 

많은 사람들은 호랑이가 밀림의 왕이라고 인식합니다. 비단 이 포식자만 아니라 재규어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이 포식자가 아마존의 왕이라고 인식합니다. 재규어와 달리, 아무리 코끼리가 장대한 동물, 강력한 동물, 육중한 동물이라고 해도, 이 장비류는 왕이 되지 않습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코끼리보다 재규어(호랑이)가 아마존(밀림)의 왕이 되나요? 어쩌면 대답은 폭력(사냥)일 수 있습니다. 다른 동물들을 죽이기 위해 재규어는 강자가 됩니다. 만약 카피바라보다 재규어가 약자라면, 이 설치류를 죽이기는 어려울 겁니다. 카피바라보다 재규어가 강자이기 때문에, 이 포식자는 이 설치류를 죽입니다. 포식자와 강자는 비슷한 위상입니다.



전통적으로, 왕은 강자입니다. 아니, 전통적으로, 왕은 최고 계급입니다. 이 계급처럼, 재규어는 최고 포식자입니다. 최고 강자로서, 왕과 재규어는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이 위상으로서, 재규어는 아마존의 왕이 됩니다. 비단 이 포식자만 아니라 호랑이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이 포식자와 달리, 코끼리와 폭력은 필연적인 관계가 아닙니다. 이 관계로서, 코끼리와 강자는 필연적인 관계가 아닙니다. 재규어와 달리, 코끼리는 최고 포식자가 아닙니다. 양쪽이 떨어지기 때문에, 이 장비류는 왕이 아닙니다. 폭력은 코끼리보다 재규어가 왕이 된다는 뜻입니다. 최고 계급으로서, 왕은 아주 커다란 가치를 얻습니다.

 

'킹왕짱'은 아주 긍정적인 것을 뜻합니다. 이 단어처럼, 최고 계급으로서, 왕은 아주 커다란 가치를 얻습니다. 폭력이 왕을 규정하기 때문에, 이건 아주 커다란 가치를 얻습니다. 이 가치로서, 폭력은 아주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이 기준에서 재규어보다 코끼리와 세콰이어는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전자보다 후자와 폭력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재규어와 폭력은 필연적인 관계입니다. (이 관계 때문에, 이 포식자는 왕이 됩니다.) 재규어와 달리, 코끼리와 폭력은 떨어집니다. 이 장비류처럼, 세콰이어와 폭력은 떨어집니다. 이 관계로서, 재규어보다 코끼리와 세콰이어는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이 나무는 식물입니다.



[동물로서, 무성한 녹색보다 날카로운 송곳니와 스테고사우루스는 비슷합니다. 하지만….]



세콰이어처럼, 무성한 녹색은 식물 정령입니다. 이 정령으로서, 세콰이어와 무성한 녹색은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코끼리와 세콰이어가 비슷하기 때문에, 세콰이어와 무성한 녹색이 비슷하기 때문에, 코끼리와 무성한 녹색은 비슷합니다. 이건 양쪽이 100% 고정된 관계라는 뜻이 아닙니다. 아무리 코끼리와 세콰이어가 비슷하다고 해도, 후자와 달리, 전자는 식물이 아닙니다. 분명히, 코끼리는 동물입니다. 이 장비류처럼, 재규어는 동물입니다. 만약 폭력보다 동물이 커다란 가치를 얻는다면, 세콰이어보다 코끼리와 재규어는 비슷할 겁니다. 이 관점에서 날카로운 송곳니와 코끼리는 비슷합니다.

 

<정령섬>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여러 정령들을 조종합니다. 이 정령들은 수풀 배후의 날카로운 송곳니를 포함합니다. 이름이 뜻하는 것처럼, 날카로운 송곳니는 야수 정령입니다. 야수는 동물입니다. 재규어가 동물(야수)이기 때문에, 날카로운 송곳니와 재규어는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이 정령은 검은 재규어 형태에 가깝습니다.) 비단 재규어만 아니라 코끼리 역시 동물(야수)입니다. 동물로서, 날카로운 송곳니와 코끼리는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만약 동물이 중요한 기준이라면, 무성한 녹색보다 날카로운 송곳니와 코끼리는 비슷할 겁니다. 중국집 먹거리로서, 짜장면과 탕수육이 비슷한 것처럼.



만약 중국집 먹거리가 중요한 기준이 된다면, 붕어빵보다 짜장면과 탕수육은 비슷할 겁니다. 이 분류처럼, 만약 동물이 중요한 기준이라면, 무성한 녹색보다 날카로운 송곳니와 코끼리는 비슷할 겁니다. 비단 코끼리만 아니라 스테고사우루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전자가 초식동물인 것처럼, 후자는 똑같습니다. 코끼리와 폭력이 떨어지는 것처럼, 스테고사우루스와 폭력은 필연적인 관계가 아닙니다. 비록 이 골판 공룡에게 날카로운 꼬리 가시들이 있다고 해도, 이 가시들은 다른 동물들을 사냥하기 위한 무기들이 아닙니다. 코끼리처럼, 폭력(사냥) 없이, 스테고사우루스는 살아갈 수 있습니다.

 

이 골판 공룡과 달리, 티라노사우루스와 폭력은 필연적인 관계입니다. 재규어처럼, 이 수각류는 포식자입니다. 아니, 티라노사우루스는 그저 포식자에 불과하지 않습니다. 육상 포식자로서, 이 수각류는 아주 거대합니다. 재규어보다 티라노사우루스는 훨씬 강력한 동물, 훨씬 육중한 동물, 훨씬 장대한 동물입니다. 이 동물로서, 재규어보다 티라노사우루스는 폭력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이 특성 때문에, 재규어보다 티라노사우루스는 압도적인 인기를 자랑합니다. (이 인기 덕분에) 티라노사우루스는 렉스가 됩니다. 이 단어는 왕을 뜻합니다. 스테고사우루스보다 티라노사우루스는 최고 계급입니다.



비록 스테고사우루스에게 날카로운 꼬리 가시들이 있다고 해도, 이 가시들과 폭력(사냥)은 필연적인 관계가 아닙니다. 이 골판 공룡과 달리, 필연적으로, 티라노사우루스는 다른 동물들을 죽입니다. 이 폭력은 스테고사우루스보다 티라노사우루스가 최고 계급이 된다고 규정합니다. 비단 이 골판 공룡만 아니라 다른 공룡들 역시 비슷합니다. 아무리 티라노사우루스보다 마멘키사우루스가 훨씬 장대한 동물이라고 해도, 이 용각류는 초식동물입니다. 이 동물로서, 마멘키사우루스는 왕이 되지 않습니다. 이 용각류가 최고 계급이 아닌 것처럼, 초식동물로서, 폭력과 스테고사우루스는 떨어집니다.

 

이 골판 공룡처럼, 세콰이어와 폭력은 떨어집니다. 이 관점에서 스테고사우루스와 이 나무는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세콰이어는 식물입니다. 이 나무처럼, 무성한 녹색은 식물 정령입니다. 이 정령으로서, 무성한 녹색과 스테고사우루스는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아무리 양쪽이 비슷하다고 해도, 이건 100% 고정된 관계가 아닙니다. 스테고사우루스가 동물(야수)이기 때문입니다. 이 관점에서 무성한 녹색보다 날카로운 송곳니와 이 골판 공룡은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동물 권리보다 중국집 먹거리가 붕어빵보다 짜장면과 탕수육이 비슷하다고 묶는 것처럼, 기준보다 분류는 우선하지 않습니다.



만약 폭력보다 동물이 커다란 가치를 얻는다면, 무성한 녹색보다 날카로운 송곳니와 스테고사우루스는 비슷할 겁니다. 아무리 양쪽이 비슷하다고 해도, 전통적으로, 왕은 최고 계급입니다. 이 계급으로서, 왕은 아주 커다란 가치를 얻습니다. 만약 이 계급에게 아무 가치가 없다면, 어떻게 '킹왕짱'이 유행어가 되나요? 비단 이 단어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비슷합니다. '왕뚜껑'부터 '대왕 오징어'까지, 여러 단어들은 왕이 아주 커다란 가치를 얻는다고 증명합니다. 이 계급과 티라노사우루스(재규어)는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동물보다 폭력은 티라노사우루스(재규어)가 왕이라는 뜻입니다.

 

폭력이 왕을 규정하기 때문에, 이 계급이 아주 커다란 가치를 얻기 때문에, 폭력은 아주 커다란 가치를 얻습니다. 이 가치로서, 폭력은 아주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이 기준으로서, 날카로운 송곳니보다 무성한 녹색과 스테고사우루스는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중국집 먹거리보다 동물 권리가 탕수육보다 짜장면과 붕어빵이 비슷하다고 묶는 것처럼, 날카로운 송곳니보다 무성한 녹색과 스테고사우루스는 가까운 관계입니다. 만약 이 관계에게 아무 가치가 없다면, 어떻게 스테고사우루스보다 티라노사우루스가 왕이 되나요? 어떻게 이 골판 공룡보다 이 육식동물이 압도적인 인기를 자랑하나요?



[이 장면과 무성한 녹색, 스테고사우루스는 가까운 관계가 됩니다.]



이 사진처럼, 나무들은 열매들을 생산합니다. 사과부터 밀감까지, 복숭아부터 바나나까지, 호두, 피칸부터 마카다미아까지, 이 열매들은 (맛있는) 먹거리들입니다. 붕어빵처럼, 비록 동물이 죽지 않는다고 해도, 사과를 먹기는 가능합니다. 비단 이 열매만 아니라 밀감, 복숭아, 바나나, 호두, 피칸, 마카다미아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이 관점에서 사과(밀감, 복숭아, 바나나, 호두, 피칸, 마카다미아)와 스테고사우루스는 가까운 관계가 됩니다. 이 열매처럼, 붕어빵과 이 골판 공룡은 가까운 관계가 됩니다. 이 먹거리처럼, 아하~, 탕수육보다 짜장면과 스테고사우루스는 가까운 관계가 됩니다.

 

짜장면에게 식물 먹거리가 되기 위한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스테고사우루스와 폭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이 관점에서 탕수육보다 짜장면과 스테고사우루스는 가까운 관계가 됩니다. 무성한 녹색은 전자보다 후자가 가까운 관계라고 강조합니다. 이건 무성한 녹색이 짜장면과 스테고사우루스를 분류하기 위한 필연적인 규칙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이 정령 없이, 이 먹거리와 이 골판 공룡이 비슷하다고 인식하기는 가능합니다. 아무리 이게 가능하다고 해도, 재규어보다 티라노사우루스는 폭력을 강조합니다. 전자보다 후자가 훨씬 장대한 동물, 육중한 동물, 강력한 동물이기 때문입니다.



재규어보다 티라노사우루스가 폭력을 강조하는 것처럼, 세콰이어보다 무성한 녹색은 식물과 폭력이 떨어진다고 강조할 수 있습니다. <정령섬>은 전략 게임입니다. 이 게임에서 무성한 녹색은 공격적인 역할보다 방어적인 역할입니다. (이 식물 정령과 달리, 날카로운 송곳니는 방어적인 역할보다 공격적인 역할입니다. 전략 게임으로서, 이 역할은 식물과 폭력이 떨어진다고 강조합니다.) 이 관계처럼, 붕어빵과 스테고사우루스는 비슷합니다. 이 골판 공룡은 왕이 아닙니다. 스테고사우루스와 달리, 티라노사우루스는 왕입니다. 이 계급은 아주 커다란 가치를 얻습니다.

 

붕어빵과 스테고사우루스가 비슷한 것처럼, 탕수육과 티라노사우루스는 비슷합니다. 필연적으로, 티라노사우루스는 다른 동물들을 죽입니다. 필연적으로, 탕수육은 돼지, 이 동물을 죽입니다. 폭력 없이, 티라노사우루스, 탕수육은 존재하지 못합니다. 이 관점에서 (붕어빵과 스테고사우루스가 비슷한 것처럼) 탕수육과 티라노사우루스는 비슷합니다. 티라노사우루스가 왕이기 때문에, 이 계급이 아주 커다란 가치를 얻기 때문에, 탕수육은 아주 커다란 가치를 얻습니다. 이 동물 먹거리와 달리, 붕어빵은 아주 커다란 가치를 얻지 않습니다. 스테고사우루스가 왕이 아닌 것처럼.



동물 권리는 탕수육보다 짜장면과 붕어빵이 비슷하다고 묶습니다. 비단 이 철학만 아니라 환경 운동 역시 비슷합니다. 21세기 초반, 세계화 자본주의는 지구 가열화입니다. 반다나 시바부터 제이슨 히켈까지, 안드레아스 말름부터 사이토 고헤이까지, 여러 (좌익) 지식인들은 세계화 자본주의가 지구 가열화라고 비판합니다. 반다나 시바처럼, 제이슨 히켈처럼, 탈성장, 에코 페미니즘은 세계화 자본주의를 타파하고, 지구 가열화를 해결하고, 지속 가능한 문화를 고민합니다. 이 문화는 식물 먹거리를 빠뜨리지 않습니다. 에코 페미니즘과 식물 먹거리는 어울립니다.

 

탕수육보다 붕어빵(짜장면)과 탈성장은 어울립니다. 아무리 양쪽이 어울린다고 해도, 어떤 사람들은 짜장면(붕어빵)보다 탕수육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할 겁니다. 아마도 이유는 지배 계급인지 모릅니다. 스테고사우루스보다 티라노사우루스가 왕이 되는 것처럼, 붕어빵(짜장면)보다 탕수육은 지배 계급에 가깝습니다. 아마도 이 문화적인 감성은 식물 먹거리보다 동물 먹거리를 선호하기 위한 이유가 되는지 모릅니다. 자본주의는 계급 사회입니다. 이 사회로서, 자본주의는 지배 계급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합니다. 이 관념에서 많은 사람들은 벗어나지 못합니다.

 

 

※ 반다나 시바가 자본주의를 비판하는 것처럼, 제이슨 히켈이 사회주의를 주장하는 것처럼, 사이토 고헤이가 '좌익'에 속하는 것처럼, 오른쪽보다 왼쪽은 중요합니다. 오른쪽보다 왼쪽이 중요하기 때문에, 흐음…, 오른손보다 왼손으로 짜장면을 비비기는 훨씬 나을(?) 겁니다.



※ 게임 <Spirit Island> 스크린샷 출처: Kalen Noreth,
http://www.youtube.com/watch?v=cdP_jg1rgcI
http://www.youtube.com/watch?v=3mrBMYGmigw

※ 사진 <… of a Tiger> 출처: Darren Patterson,
http://www.pexels.com/photo/close-up-shot-of-a-tiger-4593028/

※ 사진 <Green and …> 출처: Alex P,
http://www.pexels.com/photo/green-and-yellow-round-fruits-12955511/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