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스티커 공룡>, <어프로칭 인피니티>, 짜장보다 콩 본문
[콩과 짜장(춘장)처럼, 이 서적에게 자연 생태계는 기원, 생산 조건이 됩니다.]
"아니 땐 굴뚝에 연기 날까." 이 속담에서 땔감은 원인이 됩니다. 연기는 결과가 됩니다. 만약 땔감이 타지 않는다면, 연기는 발생하지 않을 겁니다. 후자가 발생하기 전에, 이미, 전자는 존재합니다. 땔감이 타기 때문에, 연기는 발생합니다. 전자 없이, 후자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땔감보다 연기는 우선하지 않습니다. 이건 결과보다 원인이 우선한다는 뜻입니다. 땔감에서 연기가 비롯하기 때문에, 이 속담은 비단 원인, 결과만 아니라 기원(생산 조건) 역시 비유할 수 있습니다. 이름이 뜻하는 것처럼, 콩국수에서 콩은 필연적인 재료입니다. 이 재료 없이, 이 먹거리를 먹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만약 콩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콩국수를 먹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후자를 먹기 전에, 이미, 전자는 존재합니다. 콩이 존재하기 때문에, 콩국수를 먹기는 가능합니다. 전자 없이, 후자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콩보다 콩국수는 우선하지 않습니다. 이 관점에서 콩은 원인이 됩니다. 콩국수는 결과가 됩니다. 동시에, 콩에서 콩국수가 비롯하기 때문에, 후자에게 전자는 기원, 생산 조건입니다. 연기보다 땔감이 우선하는 것처럼, 콩국수보다 콩이 우선하는 것처럼, 대상(결과)에게는 원인, 기원(생산 조건)이 있습니다. 비단 이 사례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비슷합니다. 기후 변화는 다르지 않습니다.
21세기 초반, 지구 가열화는 위험한 수준입니다. 그 자체로서, 극단적인 기후들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땔감이 타기 때문에, 연기는 발생합니다. 이 속담처럼, 지구 가열화는 결과입니다. 이 결과보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우선합니다. 이 경제에게 훨씬 많은 돈들은 가장 중요한 목적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돈, 돈, 돈, 돈, 돈, 돈벌이에게 집착합니다. 이 목적을 위해 대규모 산업들은 너무 많은 상품들을 제조하고, 유통하고, 판매합니다. 이 과정은 너무 많은 석탄들, 석유들을 태웁니다. 아무리 재생 에너지들이 증가한다고 해도, 세계화 자본주의와 석탄들, 석유들은 중요한 관계, 깊은 관계입니다.
19세기부터 20세기까지, 재생 에너지들보다 석탄들, 석유들은 대규모 산업들을 위한 중요한 연료였습니다. 자본주의는 다르지 않았습니다. 19세기부터 20세기까지, 재생 에너지들보다 석탄들, 석유들은 자본주의를 위한 중요한 연료였습니다. 이 관계 때문에, 여전히, 세계화 자본주의는 재생 에너지들보다 석탄들, 석유들을 선호합니다. 이 경제가 너무 많은 돈들을 벌기 원하기 때문에, 이 과정이 너무 많은 석탄들, 석유들을 태우기 때문에, 지구 대기 중에서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은 증가합니다. 이 가스들이 증가하기 때문에, 지구 평균 온도는 상승합니다. 이건 극단적인 기후들로 연결됩니다.
지구 평균 온도가 상승하기 때문에, 살인적인 폭염처럼, 극단적인 기후들은 발생합니다. 그 자체로서, 이 기후들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콩보다 콩국수가 우선하지 않는 것처럼, 세계화 자본주의보다 지구 가열화는 우선하지 않습니다. 콩이 존재하기 때문에, 콩국수를 먹기는 가능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돈벌이에게 집착하기 때문에, 극단적인 기후들은 자연 생태계를 파괴합니다. 땔감, 연기가 원인, 결과인 것처럼, 자본주의, 기후 변화는 원인, 결과입니다. 하늘에서 이 행성급 재앙은 뚝~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자본주의(원인) 때문에, 기후 변화(결과)는 생물 다양성, 자연 생태계를 파괴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 행성급 재앙이 자본주의보다 인류 문제라고 착각합니다. 이 착각은 타당하지 않습니다. 가난한 사람들은 인류에 속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이 사람들보다 부유한 사람들을 편듭니다. 전자보다 후자가 대규모 산업들을 소유하기 때문입니다. 이 산업들이 많은 돈들을 벌기 때문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편드는 것처럼, 모든 인간은 똑같은 계급에 속하지 않습니다. 가난한 사람들보다 부유한 사람들이 대규모 산업들을 소유하는 것처럼, 이 산업들이 너무 많은 가스들을 배출하는 것처럼, 지구 가열화는 인류보다 자본주의 문제입니다. 이 경제 때문에, 생물 다양성은 감소합니다.
"아니 땐 굴뚝에 연기 날까." 이 속담에서 자본주의는 땔감(원인)이 됩니다. 연기는 지구 가열화(결과)가 됩니다. 땔감이 타기 때문에, 굴뚝은 연기를 배출합니다. 자본주의가 석탄들, 석유들을 태우기 때문에, 대규모 산업들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그 자체로서, 지구 대기 중에서 이 가스들은 증가하지 않습니다. 지구 가열화보다 자본주의가 우선하는 것처럼, 그 자체로서, 대상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비단 연기, 콩국수, 지구 가열화만 아니라 <어프로칭 인피니티>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이건 비디오 게임입니다. 소설과 비디오 게임은 다릅니다. 도서관은 후자보다 전자를 위한 장소입니다.
도서관과 달리, 스팀은 소설보다 비디오 게임을 위한 온라인 플랫폼입니다. 도서관과 스팀이 비슷하지 않은 것처럼, 소설과 비디오 게임은 다릅니다. 후자는 그래픽 카드를 요구합니다. 이 카드 없이, 비디오 게임을 플레이하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많은 비디오 게임들은 그래픽 카드들을 요구합니다. 이 게임과 달리, 비록 그래픽 카드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소설을 읽기는 가능합니다. 적어도, 많은 소설들은 그래픽 카드들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200년 전에, 이 카드들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비록 그래픽 카드가 존재하지 않았다고 해도, 19세기에서 소설들을 읽기는 가능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콩이 됩니다. 어슐라 르 귄, <어프로칭 인피니티>는 짜장(춘장)이 됩니다.]
소설과 달리, 19세기에서 비디오 게임을 플레이하기는 가능하지 않았습니다. 이게 가능하지 않았던 것처럼, 양쪽은 비슷하지 않습니다. 이 관계로서, 어슐라 르 귄과 <어프로칭 인피니티>는 다릅니다. 전자는 소설가입니다. 후자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소설과 비디오 게임이 비슷하지 않기 때문에, 어슐라 르 귄과 <어프로칭 인피니티>는 비슷하지 않습니다. 비록 양쪽이 다르다고 해도, 어슐라 르 귄은 스페이스 오페라에 속합니다. 적어도, 이 소설가는 사이언스 픽션(SF)에 속합니다. 이 범주(장르)에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아주 커다란 부분입니다. 어쩌면 이건 가장 커다란 부분일 수 있습니다. 이름이 뜻하는 것처럼, 우주(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우주 문명은 주된 주제입니다.
많은 우주(스페이스) 오페라들에서 주된 배경은 우주 문명입니다. 어슐라 르 귄은 다르지 않습니다. 비록 이 소설가가 스페이스 오페라에 속하지 않는다고 해도, 이른바 '헤인 연대기'에서 주된 배경은 우주 문명입니다. 이 배경으로서, 어슐라 르 귄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적어도, 이 소설가는 사이언스 픽션에 속합니다. 이 범주에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아주 커다란 부분입니다.) 아무리 어슐라 르 귄과 스페이스 오페라가 비슷하다고 해도, 이건 양쪽이 100% 똑같다는 뜻이 아닙니다. 땔감보다 연기가 우선하지 않는 것처럼, 콩보다 콩국수가 우선하지 않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보다 어슐라 르 귄은 우선하지 않습니다. 이 소설가는 연기, 콩국수와 비슷합니다.
어슐라 르 귄과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는 땔감, 콩과 비슷합니다. 어슐라 르 귄이 헤인 세계를 상상하기 전에, 이미, 스페이스 오페라는 존재합니다. (적어도, 어슐라 르 귄이 헤인 세계를 상상하기 전에, 이미, 사이언스 픽션은 존재합니다.) 만약 이게 존재하지 않았다면, 어슐라 르 귄은 헤인 세계를 상상하지 않았을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존재했기 때문에, (적어도, 사이언스 픽션이 존재했기 때문에) 어슐라 르 귄은 헤인 세계를 상상했습니다. 이 관점에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원인이 됩니다. 어슐라 르 귄은 결과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어슐라 르 귄은 비롯합니다. (적어도, 사이언스 픽션에서 어슐라 르 귄은 비롯합니다.) <어프로칭 인피니티>는 다르지 않습니다.
<어프로칭 인피니티>는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어프로칭 인피니티>를 출시하기 전에, 이미, 스페이스 오페라는 존재합니다. 만약 이게 존재하지 않았다면, 게임 제작자들은 <어프로칭 인피니티>를 출시하지 않았을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존재했기 때문에, 게임 제작자들은 <어프로칭 인피니티>를 출시했습니다. 이 관점에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원인이 됩니다. <어프로칭 인피니티>는 결과가 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어프로칭 인피니티>는 비롯합니다. 후자에게 전자는 기원, 생산 조건이 됩니다. <어프로칭 인피니티>처럼, 어슐라 르 귄에게 스페이스 오페라는 생산 조건이 됩니다. (적어도, 이 소설가에게 사이언스 픽션은 생산 조건이 됩니다.)
이 기원, 생산 조건으로서, 어슐라 르 귄과 <어프로칭 인피니티>는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비록 소설과 비디오 게임이 비슷하지 않다고 해도, 비록 도서관과 스팀이 비슷하지 않다고 해도, 만약 스페이스 오페라가 존재하지 않았다면, 어슐라 르 귄은 헤인 세계를 상상하지 않았을 겁니다. 이 소설가처럼, 게임 제작자들은 <어프로칭 인피니티>를 출시하지 않았을 겁니다. (적어도, 사이언스 픽션이 존재하기 때문에, 어슐라 르 귄은 헤인 세계를 상상했습니다. 사이언스 픽션에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아주 커다란 부분입니다.) 이 기원, 생산 조건으로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어슐라 르 귄과 <어프로칭 인피니티>가 비슷하다고 분류합니다.
어슐라 르 귄이 콩국수(결과)인 것처럼, <어프로칭 인피티니>는 결과(콩국수)가 됩니다. 비단 이 먹거리만 아니라 짜장면 역시 기원, 생산 조건을 비유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콩국수가 뜨거운 여름을 위한 별미라고 인식합니다. 이 먹거리는 특정한 계절(여름)에 속합니다. 콩국수와 달리, 짜장면은 뜨거운 여름을 위한 별미가 아닙니다. 이 계절은 짜장면과 콩국수가 다르다고 떨어뜨립니다. 비록 양쪽이 다르다고 해도, 짜장(춘장)에서 콩은 중요한 재료, 커다란 부분입니다. 만약 콩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짜장(춘장)은 존재하지 않을 겁니다. 이 관점에서 콩은 땔감(원인)과 다르지 않습니다. 짜장은 연기(결과)와 다르지 않습니다.
땔감, 연기처럼, 콩에서 짜장(면)은 비롯합니다. 비단 짜장(면)만 아니라 콩국수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콩에서 이 먹거리는 비롯합니다. 콩국수에게 이 곡물은 기원, 생산 조건이 됩니다. 이 기원, 생산 조건으로서, 짜장면과 콩국수는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비록 짜장면이 뜨거운 여름을 위한 별미가 아니라고 해도, 콩(원인)은 콩국수와 짜장면이 비슷한 위상이 된다고 묶을 수 있습니다. 양쪽이 비슷한 것처럼, 비록 소설과 비디오 게임이 다르다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는 어슐라 르 귄과 <어프로칭 인피니티>가 비슷한 위상이 된다고 묶을 수 있습니다. (적어도, 사이언스 픽션은 양쪽이 비슷하다고 묶습니다.)
이 관점에서 <스티커 공룡>과 <그토록 공룡>은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붙였다 뗐다 말랑 스티커 공룡>은 아이들을 위한 스티커 서적입니다. 이 서적은 진지하지 않습니다. <붙였다 뗐다 말랑 스티커 공룡>은 간단한, 가벼운 서적입니다. <스티커 공룡>과 달리, <그토록 매혹적인 공룡>은 어른들을 위한 진지한 서적입니다. 이건 그저 간단한 서적에 불과하지 않습니다. 아이 독자들은 <그토록 매혹적인 공룡>보다 <스티커 공룡>을 선호할 겁니다. 적어도, 전자보다 후자는 아이 독자들을 의도합니다. 어른 독자들은 <스티커 공룡>보다 <그토록 공룡>을 선호할 겁니다. 적어도, 후자는 어른 독자들을 의도합니다.
[짜장(춘장)과 콩국수처럼, 어슐라 르 귄과 <어프로칭 인피니티>는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아이와 어른은 다릅니다. 양쪽이 비슷하지 않은 것처럼, <스티커 공룡>과 <그토록 공룡>은 다릅니다. 간단한 서적, 진지한 서적은 양쪽이 비슷하지 않다고 떨어뜨립니다. 뜨거운 여름이 짜장면과 콩국수를 떨어뜨리는 것처럼, 소설이 어슐라 르 귄과 <어프로칭 인피니티>를 떨어뜨리는 것처럼, 간단한 서적, 진지한 서적은 <스티커 공룡>과 <그토록 공룡>이 다르다고 떨어뜨립니다. 비록 양쪽이 비슷하지 않다고 해도, 땔감 없이, 굴뚝은 연기를 배출하지 않습니다. 연기에게 땔감은 기원, 생산 조건이 됩니다. 비록 짜장면과 콩국수가 비슷하지 않다고 해도, 콩에서 양쪽 먹거리는 비롯합니다.
콩국수에게 콩은 기원, 생산 조건이 됩니다. 비단 이 먹거리만 아니라 짜장면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이 관점에서 양쪽은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이 관계처럼, 비록 소설과 비디오 게임이 다르다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사이언스 픽션) 때문에, 어슐라 르 귄은 헤인 세계를 상상합니다. <어프로칭 인피니티>보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우선합니다. 이 기원, 생산 조건 없이, 게임 제작자들은 <어프로칭 인피니티>를 출시하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기원, 생산 조건이 되기 때문에, 어슐라 르 귄과 <어프로칭 인피니티>는 비슷한 위상입니다. <스티커 공룡>과 <그토록 공룡>은 다르지 않습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그토록 공룡>에서 이 선사 생명체들은 주된 주제입니다. 스테고사우루스는 이 생물종에 속합니다. 만약 고생물학이 진보하지 않는다면, 이 골판 공룡을 인식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19세기에서 이 과학은 진보하기 시작했습니다. 고생물학 없이, 스테고사우루스를 인식하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13세기에서 인류는 이 골판 공룡을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중국부터 이집트까지, 인도부터 아즈텍까지, 스테고사우루스를 인식하기는 가능하지 않았습니다. 고생물학이 진보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 과학이 진보하기 때문에, 이 골판 공룡을 인식하기는 가능합니다.
이게 가능한 것처럼, <그토록 공룡>에게 고생물학은 기원, 생산 조건이 됩니다. 이 과학 없이, 이 서적을 출판하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고생물학보다 <그토록 공룡>은 우선하지 않습니다. 후자보다 전자는 우선합니다. 땔감에서 연기가 비롯하는 것처럼, 콩에서 짜장면이 비롯하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어프로칭 인피니티>가 비롯하는 것처럼, 고생물학에서 <그토록 공룡>은 비롯합니다. 비단 이 서적만 아니라 <스티커 공룡>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스티커 공룡>에서 이 선사 생명체들은 주된 주제입니다. 스테고사우루스는 중생대 공룡에 속합니다.
만약 고생물학이 진보하지 않는다면, 이 골판 공룡을 인식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이 과학이 진보하기 전에, 중국부터 이집트까지, 인도부터 아즈텍까지, 스테고사우루스를 인식하기는 가능하지 않았습니다. 이게 가능하지 않은 것처럼, <스티커 공룡>에게 고생물학은 기원, 생산 조건이 됩니다. 이 과학 없이, 이 서적을 출판하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고생물학보다 <스티커 공룡>은 우선하지 않습니다. 후자보다 전자는 우선합니다. 땔감과 연기처럼, 콩과 짜장면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와 <어프로칭 인피니티>처럼, 고생물학에서 <스티커 공룡>은 비롯합니다. 이 과학은 기원이 됩니다.
이 서적은 결과가 됩니다. 고생물학이 기원, 생산 조건이 되기 때문에, 이 과학은 <스티커 공룡>과 <그토록 공룡>이 비슷한 위상이 된다고 묶을 수 있습니다. 비록 짜장면이 뜨거운 여름을 위한 별미가 아니라고 해도, 콩은 이 먹거리와 콩국수를 묶습니다. 비록 소설과 비디오 게임이 다르다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는 어슐라 르 귄과 <어프로칭 인피니티>를 묶습니다. (적어도, 사이언스 픽션은 양쪽을 묶습니다.) 비록 <스티커 공룡>이 유치한 서적이라고 해도, 고생물학은 이 서적과 <그토록 공룡>을 묶습니다. 아하~, 양쪽은 다르지 않습니다. 분명히, 이 분류는 과잉 해석이 아닙니다.
"아니, 뭐라고? 어떻게 <스티커 공룡>과 <그토록 공룡>이 비슷한 위상이 될 수 있지? 후자와 달리, 전자는 아이들을 위한 서적이야! <스티커 공룡>은 진지한 서적보다 유치한 서적이야. 이 서적과 달리, <그토록 공룡>은 유치한 서적보다 진지한 서적이야. 양쪽은 절대 비슷하지 않아! 어휴~, 이 게시글은 엉터리 헛소리야! <스티커 공룡>과 <그토록 공룡>이 비슷한 위상이 되지 않기 때문이야!" 이 반박처럼, 아마도 어떤 사람들은 <스티커 공룡>과 <그토록 공룡>이 다르다고 떨어뜨리기 원하는지 모릅니다. 짜장면과 콩국수가 비슷하지 않은 것처럼, 아이와 어른은 비슷하지 않습니다.
소설과 비디오 게임이 비슷하지 않은 것처럼, 어슐라 르 귄과 <어프로칭 인피니티>가 비슷하지 않은 것처럼, 아마도 어떤 사람들은 <스티커 공룡>과 <그토록 공룡>이 다르다고 떨어뜨리기 원하는지 모릅니다. 비록 <스티커 공룡>이 진지한 서적보다 유치한 서적이라고 해도, 분명히, 이 서적은 기간트스피노사우루스를 보여줍니다. 스테고사우루스처럼, 기간트스피노사우루스는 골판 공룡입니다. 고생물학 없이, 이 공룡을 인식하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스티커 공룡>에게 고생물학은 기원, 생산 조건입니다. 이건 객관적인 사실입니다. 유치한 서적과 상관없이, 분명히, 이건 사실입니다.
[생명 진화 역사에서 호랑이(기간트스피노사우루스)는 비롯합니다.]
<그토록 공룡>은 고생물학을 논의하기 위한 서적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서적과 <스티커 공룡>이 비슷한 위상이 되기 때문에, 비단 전자만 아니라 후자 역시 고생물학을 논의하기 위한 서적이 될 수 있습니다. 유치한 서적과 상관없이, 분명히, <스티커 공룡>은 고생물학을 논의하기 위한 서적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서적처럼, <붙였다 뗐다 말랑 스티커 동물>은 생태학을 논의하기 위한 서적이 될 수 있습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이 서적이 여러 야생 동물들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비록 <붙였다 뗐다 말랑 스티커 동물>이 유치한 서적이라고 해도, 생태학은 기원, 생산 조건이 됩니다.
적어도, <스티커 동물>에게 자연 생태계, 생물 다양성은 기원, 생산 조건이 됩니다. 이 체계, 이 다양성보다 이 서적은 우선하지 않습니다. <스티커 동물>은 호랑이를 보여줍니다. 땔감에서 연기가 비롯하는 것처럼, 콩에서 짜장면이 비롯하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어프로칭 인피니티>가 비롯하는 것처럼, 생물 다양성에서 호랑이는 비롯합니다. 호랑이가 번성하기 전에, 이미, 생물 다양성은 진화합니다. 이 관점에서 이 다양성은 땔감, 콩, 스페이스 오페라와 다르지 않습니다. 호랑이는 연기, 짜장면, <어프로칭 인피니티>와 다르지 않습니다. 기간트스피노사우루스는 똑같습니다.
땔감과 연기처럼, 콩과 콩국수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와 <어프로칭 인피니티>처럼, 생물 다양성에서 기간트스피노사우루스는 비롯합니다. 이 공룡이 번성하기 전에, 이미, 생물 다양성은 진화합니다. 이 관점에서 이 다양성은 땔감, 콩, 스페이스 오페라와 다르지 않습니다. 기간트스피노사우루스는 연기, 콩국수, <어프로칭 인피니티>와 다르지 않습니다. 아하~, 이 관점에서 기간트스피노사우루스와 호랑이는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양쪽이 비슷한 것처럼, <스티커 공룡>과 <스티커 동물>은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생물 다양성, 자연 생태계는 양쪽이 비슷하다고 묶을 수 있습니다.
인간과 호랑이는 똑같은 시대에 속합니다. 이 판테라 동물과 달리, 인간과 기간트스피노사우루스는 똑같은 시대에 속하지 않습니다. 이건 기간트스피노사우루스와 호랑이가 비슷하지 않다는 뜻입니다. 비록 중생대가 양쪽을 떨어뜨린다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SF)로서, 어슐라 르 귄과 <어프로칭 인피니티>는 다르지 않습니다. 양쪽이 비슷한 것처럼, 생물 다양성, 자연 생태계는 기간트스피노사우루스와 호랑이가 비슷하다고 묶을 수 있습니다. 어슐라 르 귄과 <어프로칭 인피니티>가 다르지 않은 것처럼, 생물 다양성(기원)으로서, <스티커 공룡>과 <스티커 동물>은 비슷한 위상입니다.
아무리 생물 다양성이 기간트스피노사우루스와 호랑이를 묶는다고 해도, 아무리 자연 생태계가 <스티커 공룡>과 <스티커 동물>을 묶는다고 해도, 세계화 자본주의는 지구 가열화입니다. 땔감이 타기 때문에, 굴뚝은 연기를 배출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돈벌이에게 집착하기 때문에, 대규모 산업들은 너무 많은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이 가스들이 증가하기 때문에, 극단적인 기후들은 자연 생태계를 파괴합니다. 자본주의와 달리, 탈성장 사회는 자연 생태계를 보호하기 위한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관점에서 (자본주의보다) <스티커 공룡>과 탈성장은 어울립니다.
※ 게임 <Approaching Infinity>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551620/Approaching_Infin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