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 판타지/어떻게 읽는가

<플래닛 알파>, 세계 설정과 캐해(캐릭터 해석)

OneTiger 2023. 3. 28. 12:10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외계 자연을 보여줍니다. 자연은 '세계'입니다.]



"농구 좋아하세요?" 채소연(아카기 하루코)은 묻습니다. 만약 채소연이 묻지 않았다면, 강백호(사쿠라기 하나미치)는 농구 선수가 되지 않았을 겁니다. 만약 강백호가 농구 선수가 되지 않았다면, 북산(쇼호쿠) 농구 팀은 강력한 팀이 되지 못했을 겁니다. 채소연이 물었기 때문에, 강백호는 북산 농구 팀에 속합니다. 강백호가 북산 농구 팀에 속하기 때문에, 북산 팀은 리바운드를 놓치지 않습니다. 그래서 채소연은 결정적인 역할을 담당합니다. 채소연이 결정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것처럼, 강백호에게 채소연은 정신적인 기둥입니다. 아, 하지만 채소연은 서태웅(루카와 카에데)을 좋아합니다.

 

문제는 이겁니다. 왜 채소연이 서태웅을 좋아하나요? 서태웅이 좋은 남자이기 때문인가요? 채소연이 서태웅을 좋은 남자라고 느끼나요? 아니면 채소연이 오직 서태웅의 뛰어난 농구 기술들을 좋아하나요? 비록 서태웅이 불량 학생이라고 해도, 채소연은 서태웅을 좋아합니다. 서태웅이 뛰어난 농구 선수이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서태웅이 착하다고 해도, 만약 서태웅이 뛰어난 농구 선수가 아니었다면, 채소연은 서태웅을 좋아하지 않았을 겁니다. 채소연은 서태웅 그 자체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채소연은 그저 뛰어난 농구 선수를 좋아할 뿐입니다. 채소연과 서태웅은 깊은 관계가 아닐 겁니다.



강백호에게 채소연이 정신적인 기둥이기 때문에, 서태웅과 달리, 채소연과 강백호는 깊은 관계일 수 있습니다. 만화 독자들은 <슬램덩크>를 해석하고 채소연과 강백호가 깊은 관계라고 느낄 수 있습니다. 이건 모든 만화 독자가 채소연-강백호를 인정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어떤 만화 독자들은 채소연-서태웅을 인정하는지 모릅니다. 아니면 어떤 만화 독자들은 채소연이 독립적인 등장인물이라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채소연과 강백호가 이어지든, 이어지지 않든, 만화 독자들은 채소연을 해석할 수 있습니다. 채소연은 만화 등장인물(캐릭터)입니다. 만화 독자들은 캐릭터를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건 이른바 '캐해(캐릭터 해석)'입니다. 만화 독자들이 채소연을 해석하는 것처럼, 독자가 허구(픽션)를 해석할 때, 독자는 캐릭터를 중시할 수 있습니다. 독자가 캐릭터를 중시하는 것처럼, 허구 해석에서 캐릭터 해석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할 수 있습니다. 비단 만화만 아니라 다른 허구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만화가 허구인 것처럼, 소설은 허구입니다. 아니, 소설은 대표적인 허구(픽션)입니다. 소설은 허구를 대표할 수 있습니다. 권하은 작가는 <바람이 노래한다>를 썼습니다. 독자들이 이 소설을 해석하는 동안, 소주, 석준, 명지는 커다란 비중을 차지할 겁니다. 왜 명지가 석준을 좋아하나요?



<바람이 노래한다>는 왜 명지가 석준을 좋아하는지 설명하지 않습니다. 석준이 불행한 과거를 거쳤기 때문에, 명지가 이 불행한 과거를 동정하나요? 명지가 이 불행한 과거를 보듬기 원하나요? 아니면 명지가 잘생긴 외모를 좋아하나요? 석준이 훤칠한 남자이기 때문에, 명지가 석준을 좋아하나요? 소주는 어떤가요? 소주가 석준을 좋아하나요? 소주가 석준을 연인이라고 느끼나요? <바람이 노래한다>는 소주가 명지를 질투한다고 설명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만약 소주가 석준을 연인이라고 느꼈다면, 소주는 명지를 질투했는지 모릅니다. 이렇게, 독자들은 등장인물들을 해석할 수 있습니다.

 

독자들이 <바람이 노래한다>를 해석하는 동안, 세 등장인물들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할 겁니다. 심지어 세 등장인물들은 가장 커다란 비중조차 차지할 수 있습니다. 소주, 석준, 명지와 달리, 세계 설정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지 않을 겁니다. 독자들이 <바람이 노래한다>를 해석하는 동안, 독자들은 세계 설정을 중시하지 않을 겁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이 소설(허구)에서 세계 설정보다 등장인물들이 훨씬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나요? <바람이 노래한다>가 현실을 모방하기 때문입니다. 현실과 이 세계는 가깝습니다. 현실과 이 세계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 세계는 현실을 넘어서지 않습니다.



권하은 작가는 현실을 넘어서기 원하지 않았을 겁니다. 권하은 작가는 <바람이 노래한다>가 현실을 넘어선다고 의도하지 않았을 겁니다. 이 소설은 현실을 모방합니다. 이 소설 세계와 현실은 다르지 않습니다. 이미 현실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이미 현실에서 독자들은 살아갑니다. 현실에서 독자들은 <바람이 노래한다>를 해석합니다. 현실에서 독자들이 살아가기 때문에, <바람이 노래한다>가 현실을 모방하기 때문에, 독자들은 이 소설 세계를 중시하지 않습니다. 이 소설 없이, 독자들은 현실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독자들과 달리, 현실에서 소주, 석준, 명지는 살아가지 않습니다.

 

소주, 석준, 명지는 진짜 인간들이 아닙니다. 세 등장인물들은 가짜 인간들입니다. 소주, 석준, 명지가 가짜 인간들이기 때문에, 독자들이 <바람이 노래한다>를 해석하는 동안, 세계 설정보다 세 등장인물들은 훨씬 커다란 비중을 차지할 겁니다. <바람이 노래한다>가 현실을 모방하는 것처럼, <슬램덩크>는 현실을 모방합니다. <슬램덩크>가 현실을 모방하는 것처럼, 많은 허구들은 현실을 모방합니다. 소설, 만화가 현실을 모방하는 것처럼, 연극, 실사 영화, 애니메이션, 보드 게임, 비디오 게임, 다른 허구들은 현실을 모방합니다. 이건 필연적으로 모든 허구가 현실을 모방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이 보드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입니다.]



<로스트 엠파이어즈: 워 포 더 뉴 선>은 보드 게임입니다. 이 보드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현실을 모방하지 않습니다. <바람이 노래한다>와 달리, <로스트 엠파이어즈>는 현실을 넘어섭니다. 만약 <로스트 엠파이어즈>가 현실을 넘어서지 않는다면,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성립하지 않을 겁니다. <로스트 엠파이어즈>에서 581 행성은 주된 배경입니다. 이 머나먼 행성에서 외계 유물을 조종하기 위해 네 세력들은 갈등합니다. 현실에서 인류 문명은 581 행성으로 항해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외계 유물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로스트 엠파이어즈>는 다릅니다.

 

현실과 <로스트 엠파이어즈>가 다르기 때문에,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입니다. <바람이 노래한다>와 달리, <로스트 엠파이어즈>는 다른 세계입니다. <로스트 엠파이어즈>는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비단 <로스트 엠파이어즈>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다른 세계들입니다. 필연적으로, 모든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들입니다. 만약 다른 세계가 가능하지 않다면, 스페이스 오페라는 성립하지 않을 겁니다. 머나먼 581 행성에서 외계 유물을 위해 네 세력들이 갈등하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우주 문명, 항해, 탐험, 전쟁을 묘사합니다. 이것들은 주된 소재들이 됩니다.



현실에서 우주 문명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우주 항해, 탐험, 전쟁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아직 개척 과학자들은 다른 행성으로 항해하지 않았습니다. 심지어 아직 개척 과학자들은 화성조차 가지 않았습니다. 현실에서 우주 문명, 항해, 탐험, 전쟁이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에게 이것들이 주된 소재들이기 때문에, 그 어떤 예외 없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입니다. 이 범주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등장인물 해석보다 세계 설정 해석은 우선할 겁니다. 500년 전에, 헬리콥터 조종사는 문학 등장인물이 되지 못했습니다. 500년 전에, 인류 문명은 헬리콥터를 제작하지 못했습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헬리콥터 조종사는 문학 등장인물일 수 있습니다. 인류 문명이 헬리콥터를 제작하기 때문입니다. 초월적인 시간과 공간에서 등장인물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우주, 자연, 문명, 사회에서 등장인물은 존재합니다. 우주, 자연, 문명, 사회는 등장인물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우주 호위함을 건조하지 못한다면, 우주 호위함 함장은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우주 호위함이 가능하기 때문에, 우주 호위함 함장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건 우주 호위함 함장보다 우주 호위함을 건조하기 위한 문명이 우선한다는 뜻입니다. 이 사례처럼, 등장인물보다 세계(문명)는 우선합니다.



등장인물보다 세계(문명)가 우선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등장인물 해석보다 세계 설정 해석은 우선합니다. <로스트 엠파이어즈>에서 등장인물 해석보다 세계 설정 해석은 우선합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등장인물을 해석하기 전에, 게임 플레이어는 이 세계가 성립한다고 인정해야 합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이 세계를 인정하지 못한다면, 등장인물을 해석하기는 너무 어려울 겁니다. 심지어 등장인물을 해석하기조차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비단 <로스트 엠파이어즈>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똑같습니다. <플래닛 알파>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건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플래닛 알파>는 외계 생태계를 보여줍니다. 이 외계 생태계는 화려하고 웅장하고 신비롭습니다. 현실에서 이 외계 생태계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아직 과학자들은 외계 생명체를 증명하지 못합니다. 아직 인류 문명은 외계 생명체와 조우하지 않았습니다. <로스트 엠파이어즈>처럼, <플래닛 알파>는 다른 세계입니다. 이 다른 세계는 문명보다 자연을 강조합니다. 아무리 <플래닛 알파>가 문명을 보여준다고 해도, 문명보다 자연은 훨씬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는 것 같습니다. <플래닛 알파>가 묘사하는 것처럼, 세계는 비단 문명만 아니라 자연 역시 가리킬 겁니다. 아니, 문명보다 자연은 우선합니다.



지구에서 문명보다 자연은 우선합니다. 인류 문명이 나타나기 전에, 이미 자연 생태계는 나타났습니다. 생물 다양성이 진화했기 때문에, 인류, 호모 사피엔스는 나타났습니다. 만약 생물 다양성이 진화하지 않았다면, 인류는 나타나지 않았을 겁니다. 인류가 나타났기 때문에, 인류는 문명을 건설했습니다. 생명 진화에서 인류가 비롯했기 때문에, 아무리 인류가 문명을 건설한다고 해도, 문명은 자연에게 의지합니다. 만약 많은 식물들이 번성하지 못한다면, 농장 작물들 역시 성장하지 못할 겁니다. 만약 작물들이 성장하지 못한다면, 많은 사람들은 굶주릴 겁니다. 자연에서 문명은 벗어나지 못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자본주의에게 훨씬 많은 이윤들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화석 연료 산업들이 많은 이윤들을 보장하기 때문에, 아직 재생 에너지 산업들이 많은 이윤들을 보장하지 않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재생 에너지들보다 화석 연료들을 선택합니다. 훨씬 많은 이윤들을 위해 자본주의는 훨씬 많은 상품들을 만듭니다. 자본주의가 훨씬 많은 상품들을 만드는 동안, 이 과정은 훨씬 많은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그래서 지구 온난화는 위험한 수준을 넘어섭니다. 지구 온난화가 위험한 수준을 넘어서기 때문에, 살인적인 폭염처럼, 식물들은 번성하지 못합니다.



[문명, 사회는 세계입니다. 하지만 문명, 사회보다 자연은 우선합니다.]



식물들이 번성하지 못하는 것처럼, 작물들은 성장하지 못합니다. 작물들이 성장하지 못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굶주립니다. 이건 세계화 자본주의가 기후 범죄자, 환경 범죄자라는 뜻입니다. 훨씬 많은 상품들을 위해 세계화 자본주의는 울창한 삼림(밀림)들을 파괴합니다. 울창한 삼림(밀림)들이 사라지기 때문에, 이 삼림(밀림)들은 많은 탄소들을 흡수하지 못합니다. 이 삼림(밀림)들이 많은 탄소들을 흡수하지 못하기 때문에, 지구 온난화는 사라지지 않습니다. 자본주의가 자연 환경을 파괴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커다란 고통에 빠집니다. 하지만 자본주의는 이 피해자들을 외면합니다.

 

만약 기후 피해자들을 위해 자본주의가 많은 돈들을 지불한다면, 훨씬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기는 어려울 겁니다. 지구 온난화가 위험한 수준을 넘어섰기 때문에, 여전히 온실 가스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극단적인 기후들이 발생하기 때문에, 기후 보상 비용들은 아주 많을 겁니다. 만약 자본주의가 아주 많은 돈들을 지불한다면, 훨씬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기는 어려울 겁니다. 아니, 아무리 훨씬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기가 어렵지 않다고 해도, 자본주의는 이윤들이 감소하기 원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자본주의는 기후 책임을 외면합니다. 아무리 자본주의가 부유하다고 해도, 이건 파렴치합니다.



지구 온난화가 증명하는 것처럼, 문명은 자연에게 의지합니다. 자연에서 문명은 벗어나지 못합니다. 만약 미래 첨단 기술들이 진보한다면, 어쩌면, 언젠가 자연에서 문명은 벗어날 겁니다. 어쩌면 문명은 자연에게 의지하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어쩌면'은 가능성입니다. 아직 이 미래는 다가오지 않았습니다. 현실에서 문명은 자연에게 의지합니다. 우리가 스페이스 오페라를 해석할 때, 우리는 문명보다 자연이 우선한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플래닛 알파>는 외계 생태계를 보여줍니다. 등장인물보다 이 생태계는 우선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등장인물보다 이 생태계가 우선한다고 인식합니다.

 

외계 생태계가 나타나기 때문에, 외계 생태계를 탐험하기 위한 과학자는 가능할 수 있습니다. 만약 외계 생태계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외계 생태계를 탐험하기 위한 과학자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과학자(등장인물)보다 세계(외계 생태계)는 우선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등장인물보다 세계 설정은 우선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사이언스 픽션(SF)에 속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처럼, 사이언스 픽션에서 등장인물보다 세계 설정은 우선합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인조인간을 제작하지 못한다면, 인조인간을 체포하기 위한 형사는 나타나지 않을 겁니다. 사이언스 픽션에서 세계는 우선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처럼, 중세 판타지에서 세계 설정은 우선할 겁니다. 현실에서 드워프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만약 중세 판타지가 다른 세계가 아니라면, 드워프 기술자는 존재하지 못할 겁니다. 중세 판타지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판타지 소설가가 다른 세계를 상상하기 때문에, 드워프 기술자는 존재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바람이 노래한다>와 중세 판타지는 다릅니다. 비록 권하은 작가가 다른 세계를 상상하지 않는다고 해도, 소주, 석준, 명지는 존재할 수 있습니다. 비록 권하은 작가가 현실을 넘어서지 않는다고 해도, 소주, 석준, 명지는 존재할 수 있습니다. 세 등장인물들은 가짜들입니다.

 

비록 소주, 석준, 명지가 가짜들이라고 해도, 이 가짜들은 진짜 인간들을 넘어서지 않습니다. 소주, 석준, 명지와 달리, 드워프는 인간이 아닙니다. 다른 세계 없이, 드워프 기술자는 존재하지 못합니다. 드워프 기술자에게 다른 세계는 필수적입니다. 그래서 드워프 기술자(등장인물)보다 다른 세계(세계 설정)는 우선합니다. 비단 드워프 기술자만 아니라 다이어 타이거 역시 똑같습니다. 현실에서 다이어 타이거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생태학자들은 호랑이들을 연구할 수 있습니다. 이 호랑이들은 다이어 타이거를 포함하지 않습니다. 현실 생태계와 중세 판타지 생태계는 똑같지 않습니다.



현실 생태계와 중세 판타지 생태계가 똑같지 않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 생태계는 다른 생태계입니다. 다른 생태계 없이, 다이어 타이거는 존재하지 못합니다. 다이어 타이거(캐릭터)보다 다른 생태계(세계)는 우선합니다. 문자 그대로, 중세 판타지는 판타지입니다. 중세 판타지처럼, 판타지에서 등장인물보다 세계는 우선합니다. 사이언스 픽션, 판타지에서 등장인물보다 세계는 우선합니다. <바람이 노래한다>와 <플래닛 알파>에게 세계 설정은 결정적인 차이일 수 있습니다. <바람이 노래한다>에서 세계 설정보다 '캐해(캐릭터 해석)'는 중요합니다. <플래닛 알파>에서 세계는 우선합니다.

 

<플래닛 알파>에서 세계 설정보다 등장인물 해석은 우선하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부터 중세 판타지까지, 사이언스 픽션, 판타지에서 세계 설정은 결정적인 특성입니다. 왜 많은 사람들이 사이언스 픽션들, 판타지들을 좋아하나요? 사이언스 픽션들, 판타지들이 다른 세계들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등장인물보다 세계 설정은 사이언스 픽션, 판타지를 좋아하기 위한 이유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현실이 너무 진부하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이미 현실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하지만 <바람이 노래한다>는 현실을 넘어서지 않습니다. 이 소설과 달리, <플래닛 알파>는 현실을 넘어섭니다.



[현실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플래닛 알파>는 현실을 넘어섭니다.]



<바람이 노래한다>가 현실을 넘어서지 않기 때문에, 이 소설은 진부할 수 있습니다. <플래닛 알파>가 현실을 넘어서기 때문에,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진부하지 않습니다. <바람이 노래한다>보다 <플래닛 알파>가 진부하지 않은 것처럼, 다른 세계는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하기 위한 이유일 수 있습니다. 이건 <바람이 노래한다>보다 <플래닛 알파>가 우월하다는 뜻이 아닙니다. <플래닛 알파>가 외계 자연을 보여주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이 스페이스 오페라가 황당무계하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플래닛 알파>가 황당무계한 것처럼, <로스트 엠파이어즈>는 황당무계할 겁니다.

 

비단 <로스트 엠파이어즈>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황당무계할 겁니다. <바람이 노래한다>가 현실을 넘어서지 않기 때문에, 이 소설은 황당무계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들보다 이 소설을 좋아할 겁니다. 아무리 스페이스 오페라가 황당무계하지 않다고 해도, 이건 문화·예술에 속합니다. 581 행성과 상관없이, 외계 유물과 상관없이, 문화·예술은 우월과 열등을 구분하지 않습니다. <바람이 노래한다>와 <로스트 엠파이어즈>, <플래닛 알파>는 우월과 열등을 구분하지 않습니다. <바람이 노래한다>와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그저 다를 뿐입니다.



이건 등장인물 해석, 세계 해석이 필연적인 규칙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공선옥 작가는 <나는 죽지 않겠다>를 썼습니다. <바람이 노래한다>처럼, 이 단편 소설은 현실을 넘어서지 않습니다. 그래서 세계 해석보다 캐해(등장인물 해석)가 우선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나는 죽지 않겠다>에서 캐해보다 사회 구조는 우선합니다. 이 단편 소설이 처절한 가난을 묘사하기 때문입니다. 가난은 비참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가난하기 때문에, 이 사람들은 비참합니다. 왜 많은 사람들이 가난한가요? 생물 다양성이 멸종하는 것처럼, 자본주의는 많은 재화들을 만듭니다. 하지만 왜 가난이 존재하나요?

 

독자들은 왜 가난이 사라지지 않는지 물을 수 있습니다. 가난을 고민하기 위해 독자들은 자본주의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자본주의는 사회 구조입니다. 독자들은 사회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독자들이 사회를 의심하는 것처럼, <나는 죽지 않겠다>에서 세계(문명, 사회) 해석은 우선할 수 있습니다. 비록 이 단편 소설이 현실을 넘어서지 않는다고 해도, 세계 해석은 우선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스타 워즈>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캐릭터 상품들을 자랑할 수 있습니다. 다스 베이더처럼, <스타 워즈>는 비단 세계 설정만 아니라 등장인물 역시 중요하다고 증명합니다.



※ 게임 <Lost Empires: War for the New Sun> 그림 출처: Kolossal Gam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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