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이멀 플래닛>, 땅콩과 팥, 자연적인 범주
[트리케라톱스, 이 자연적인 범주는 본질적인 가치를 얻습니다.]
"우리들은 땅콩들. 몸에 좋은 견과류. 타임지가 선정한 10대 슈퍼 푸드~♬" 이 노래는 땅콩이 견과류에 속하다고 표현합니다. 이 노래처럼, 많은 사람들은 견과류가 땅콩을 포함한다고 분류할 겁니다. 비단 땅콩만 아니라 아몬드, 호두, 캐슈넛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땅콩이 견과류에 속하는 것처럼, 이 범주는 아몬드, 호두, 캐슈넛을 포함합니다. 땅콩과 달리, 아몬드, 호두, 캐슈넛과 달리, 서리태는 견과류에 속하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견과류가 서리태를 포함하지 않는다고 분리할 겁니다. 만약 견과류가 중요한 기준이 된다면, 흐음…, 서리태보다 땅콩과 아몬드, 호두는 비슷할 겁니다.
아무리 양쪽이 비슷하다고 해도, 아몬드는 콩이 아닙니다. 아몬드처럼, 호두, 캐슈넛은 콩이 아닙니다. 호두, 캐슈넛과 달리, (이름이 뜻하는 것처럼) 땅콩은 콩입니다. 땅콩처럼, 서리태는 콩입니다. 만약 (견과류보다) 콩이 중요한 기준이 된다면, 아몬드보다 땅콩과 서리태는 비슷할 겁니다. 견과류가 중요한 기준이 되거나 콩이 중요한 기준이 되기 때문에, 땅콩은 아몬드와 비슷하거나 서리태와 비슷합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견과류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한다면, 이 사람들은 서리태보다 땅콩과 아몬드(호두)가 비슷하다고 느낄 겁니다. 이 사람들과 달리, 계통 분류학은 아몬드를 배제합니다.
아무리 아몬드(호두)와 땅콩이 비슷하다고 해도, 이건 생물학적인 범주보다 문화적인 범주입니다. 적어도, 아몬드-땅콩은 먹거리를 위한 문화적인 범주에 가깝습니다. 생물학으로서, 계통 분류학은 아몬드보다 땅콩과 서리태가 비슷하다고 분류합니다. 이 사례가 보여주는 것처럼, '기준에 의해, 대상은 어떤 것과 비슷하거나 어떤 것과 비슷할 수 있'습니다. 기준(견과류, 콩)에 의해, 대상(땅콩)은 어떤 것(호두, 캐슈넛)과 비슷하거나 어떤 것(서리태)과 비슷합니다. 땅콩이 캐슈넛과 비슷하거나 서리태와 비슷한 것처럼, 그 자체로서, 분류, 관계(땅콩-호두·캐슈넛, 땅콩-서리태)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분류, 관계(땅콩-캐슈넛, 땅콩-서리태)보다 기준(견과류, 콩)은 우선합니다. 기준이 가치를 얻기 때문에, 어떤 것과 어떤 것은 비슷합니다. 견과류가 가치를 얻기 때문에, 땅콩과 호두는 비슷합니다. 콩이 가치를 얻기 때문에, 땅콩과 서리태는 비슷합니다. 아무리 양쪽이 비슷하다고 해도, 이건 견과류와 콩이 똑같은 위상이 된다는 뜻이 아닙니다. 전자보다 후자는 본질적인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어라~, 이유가 무엇인가요? 어떻게 견과류보다 콩이 본질적인 기준이 되나요? 견과류가 먹거리를 위한 문화적인 범주에 가깝기 때문입니다. 인간이 분류하기 때문에, 땅콩과 호두, 캐슈넛은 비슷합니다.
만약 인간이 분류하지 않는다면, 땅콩과 캐슈넛은 비슷하지 않을 겁니다. 인간이 분류하기 때문에, 견과류, 이 범주는 존재합니다. 인간 없이, 견과류, 이 범주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견과류와 달리, 비록 인간이 분류하지 않는다고 해도, 그 자체로서, 땅콩은 콩에 속합니다. 인간과 상관없이, 콩, 이 식물종은 존재합니다. 비록 어떤 사람들이 땅콩과 서리태가 비슷하지 않다고 느낀다고 해도, 이 사람들과 상관없이, 이미 땅콩은 콩, 이 식물종에 속합니다. 땅콩이 콩에 속하는 것처럼, 이건 자연적인 범주입니다. 문화적인 범주(견과류)보다 자연적인 범주(콩)는 우선합니다. 인류보다 자연은 우선합니다.
1억 5천만 년 전에, 인간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비록 그 어떤 인간도 존재하지 않았다고 해도, 울창한 밀림부터 많은 공룡들까지, 생물 다양성은 번성했습니다. 이 다양성이 번성했기 때문에, 자연 생태계는 순환했습니다. 인간 없이, 1억 5천만 년 전에, 이미 자연은 존재했습니다. 만약 자연이 존재하지 않았다면, 만약 생물 다양성이 번성하지 않았다면, 초기 포유류는 진화하지 않았을 겁니다. 이 포유류 없이, 이른바 호미니드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호미니드 없이, 호모 사피엔스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호모 사피엔스 없이, 인류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인간 없이, 견과류, 이 범주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생물 다양성이 번성하기 때문에, 초기 포유류는 나타납니다. 초기 포유류가 나타나기 때문에, 이른바 호미니드는 나타납니다. 호미니드가 나타나기 때문에, 호모 사피엔스는 나타납니다. 호모 사피엔스가 나타나기 때문에, 인류는 나타납니다. 어떤 사람들이 견과류를 인식하기 때문에, 서리태보다 땅콩과 아몬드, 캐슈넛은 비슷합니다. 초기 포유류가 호모 사피엔스로 연결되는 것처럼, 인간보다 자연은 우선합니다. 견과류가 문화적인 범주이기 때문에, 콩이 자연적인 범주이기 때문에, 인간보다 자연이 우선하기 때문에, 견과류보다 콩은 우선합니다. 전자보다 후자는 본질적인 가치를 얻습니다.
이 가치로서, 견과류보다 콩은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전자보다 후자가 중요한 기준이 되기 때문에, 아몬드, 호두, 캐슈넛보다 땅콩과 서리태는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비단 서리태만 아니라 대두, 동부, 녹두, 완두, 강낭콩, 팥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비록 팥이 견과류에 속하지 않는다고 해도, 본질적인 기준으로서, 캐슈넛보다 땅콩과 팥은 비슷합니다. 양쪽이 비슷한 것처럼, 어떤 기준들보다 어떤 기준들은 본질적인 가치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비록 이게 문학적인 비유라고 해도, 중생대(쥐라기)에서 자연 생태계가 순환하는 것처럼, 대지 모신은 어떤 기준들에게 본질적인 가치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비록 <케이브맨 얼림픽>보다 <프라이멀 플래닛>과 <캐슬바니아>가 비슷하다고 해도….]
비단 땅콩과 서리태, 동부, 팥만 아니라 다른 분류들, 관계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중생대(쥐라기)에서 자연 생태계가 순환하는 것처럼, 대지 모신은 비단 콩만 아니라 다른 기준들에게도 본질적인 가치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프라이멀 플래닛>은 다르지 않습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이 비디오 게임에서 선사 시대는 주된 배경입니다. 선사 시대 게임으로서, <프라이멀 플래닛>에서 원시 가족은 주연 등장인물들입니다. (중생대) 공룡들과 함께, 이 등장인물들은 살아갑니다. <프라이멀 플래닛>은 공룡들과 함께 원시 인간들이 살아간다고 묘사합니다. 이른바 <고인돌>은 다르지 않습니다. 제목(Prehistorik)이 뜻하는 것처럼, 이 비디오 게임에서 선사 시대는 주된 배경입니다.
선사 시대 게임으로서, <고인돌>에서 원시 인간은 주인공입니다. (중생대) 공룡들과 함께, 이 등장인물들은 살아갑니다. <고인돌>은 공룡들과 함께 원시 인간들이 살아간다고 묘사합니다. 이 관점에서 <고인돌>과 <프라이멀 플래닛>은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비단 <고인돌>만 아니라 <케이브맨 얼림픽>, <어!>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케이브맨 얼림픽>에서 선사 시대는 주된 배경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에서 원시 운동 선수들은 주연 등장인물들입니다. (중생대) 공룡들과 함께, 이 등장인물들은 살아갑니다. <케이브맨 얼림픽>은 공룡들과 함께 원시 인간들이 살아간다고 묘사합니다. 이 관점에서 <케이브맨 얼림픽>과 <프라이멀 플래닛>은 비슷합니다.
<케이브맨 얼림픽>처럼, <어!>는 공룡들과 함께 원시 인간들이 살아간다고 묘사합니다. 이 관점에서, <고인돌>, <케이브맨 얼림픽>처럼, <어!>와 <프라이멀 플래닛>은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게다가, <플라이멀 플래닛>은 현실적인 그림체보다 픽셀(도트) 그림체를 보여줍니다. 전자보다 후자는 훨씬 단순합니다. 현실적인 그림체보다 픽셀(도트) 그림체가 단순하기 때문에, 이른바 고전 비디오 게임들은 현실적인 그림체보다 픽셀(도트) 그림체를 보여줍니다. <고인돌>은 고전 비디오 게임에 속합니다. <고인돌>처럼, <케이브맨 얼림픽>, <어!>는 고전 비디오 게임입니다. 고전 비디오 게임으로서, <고인돌>, <케이브맨 얼림픽>, <어!>는 픽셀 그림체를 보여줍니다.
<프라이멀 플래닛>이 현실적인 그림체보다 픽셀(도트) 그림체를 보여주기 때문에, <고인돌>, <케이브맨 얼림픽>, <어!>가 다르지 않기 때문에, 양쪽은 비슷한 분위기를 풍길 수 있습니다. 이건 모~~~든 게임 플레이어가 양쪽이 비슷한 분위기라고 인정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프라이멀 플래닛>이 훨씬 높은 그래픽 카드를 요구하는 것처럼,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고인돌>과 <프라이멀 플래닛>이 비슷한 분위기라고 인정하지 않는지 모릅니다. 비록 양쪽 분위기가 다르다고 해도, 분명히, <고인돌>에서 선사 시대, 원시 인간, 공룡은 커다란 부분입니다. <고인돌>처럼, <프라이멀 플래닛>은 다르지 않습니다. 이 특성들은 양쪽이 비슷한 위상이 된다고 분류합니다.
<고인돌>처럼, 선사 시대, 원시 인간, 공룡은 <케이브맨 얼림픽>, <어!>와 <프라이멀 플래닛>이 비슷한 위상이 된다고 분류합니다. <고인돌>과 달리, <케이브맨 얼림픽>, <어!>와 달리, <캐슬바니아>에서 선사 시대는 주된 배경이 아닙니다. 이 비디오 게임에서 원시 인간들은 주연 등장인물들이 아닙니다. <캐슬바니아>는 공룡들에게 초점을 맞추지 않습니다. 비단 이 비디오 게임만 아니라 <산나비>, <오리와 눈 먼 숲>, <할로우 나이트>, <메탈 슬러그>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고인돌>과 달리, <케이브맨 얼림픽>, <어!>와 달리, <산나비>, <오리와 눈 먼 숲>, <할로우 나이트>, <메탈 슬러그>에서 원시 인간들은 주연 등장인물들이 아닙니다.
이 비디오 게임들에서 선사 시대는 주된 배경이 아닙니다. <산나비>, <오리와 눈 먼 숲>, <할로우 나이트>, <메탈 슬러그>는 공룡들에게 초점을 맞추지 않습니다. 이 관점에서 <캐슬바니아>, <오리와 눈 먼 숲>, <산나비>, <메탈 슬러그>보다 <프라이멀 플래닛>과 <고인돌>, <케이브맨 얼림픽>, <어!>는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아무리 양쪽이 비슷하다고 해도, 스팀은 비디오 게임들을 유통하기 위한 온라인 플랫폼입니다. 비디오 게임 플랫폼으로서, 스팀은 <프라이멀 플래닛>과 <캐슬바니아>, <오리와 눈 먼 숲>, <산나비>, <메탈 슬러그>가 비슷하다고 분류합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어떻게 <프라이멀 플래닛>과 <캐슬바니아>가 비슷한가요?
<프라이멀 플래닛>은 이른바 '2D 플랫포머' 게임입니다. <프라이멀 플래닛>처럼, <캐슬바니아>는 '2D 플랫포머' 게임입니다. 아니, 2D 플랫포머 게임으로서, <메트로이드>와 함께, <캐슬바니아>는 아주 유명한 게임입니다. <캐슬바니아>처럼, <산나비>, <오리와 눈 먼 숲>, <할로우 나이트>, <메탈 슬러그>는 2D 플랫포머 게임들입니다. 이 특성은 <프라이멀 플래닛>과 <캐슬바니아>가 비슷한 위상이 된다고 분류합니다. <캐슬바니아>처럼, 2D 플랫포머 게임으로서, <프라이멀 플래닛>과 <산나비>, <오리와 눈 먼 숲>, <할로우 나이트>, <메탈 슬러그>는 비슷합니다. <고인돌>은 어떤가요? 이게 2D 플랫포머 게임인가요?
만약 <고인돌>이 2D 플랫포머 게임이라면, <프라이멀 플래닛>과 <캐슬바니아>가 비슷한 위상이 되는 것처럼, <고인돌>은 다르지 않을 겁니다. 만약 <고인돌>이 2D 플랫포머 게임이 아니라면, <캐슬바니아>와 달리, <프라이멀 플래닛>과 <고인돌>은 비슷한 위상이 되지 않을 겁니다. 다행히(?), 많은 게임 플레이어들은 <고인돌>이 2D 플랫포머 게임이라고 분류합니다. 이 관점에서, <캐슬바니아>처럼, <산나비>, <오리와 눈 먼 숲>, <할로우 나이트>, <메탈 슬러그>처럼, <프라이멀 플래닛>과 <고인돌>은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흐음…, <케이브맨 얼림픽>은 어떤가요? <고인돌>처럼, 이게 2D 플랫포머 게임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다행히(?), <고인돌>은 2D 플랫포머 게임입니다. <케이브맨 얼림픽>은 다릅니다.]
불행히(?), <고인돌>과 달리, <케이브맨 얼림픽>은 2D 플랫포머 게임이 아닙니다. 많은 사례들은 '올림픽 게임들, 운동 게임들이 2D 플랫포머 게임에 속하지 않는다'고 보여줍니다. 이 비디오 게임들이 2D 플랫포머 게임에 속하지 않는 것처럼, <케이브맨 얼림픽>은 다르지 않습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2D 플랫포머 게임이 아닙니다. <케이브맨 얼림픽>에서 수각류가 원시 운동 선수를 퉷~ 내뱉을 때, 이 장면과 2D 플랫포머 게임은 아무 관계가 아닙니다. <산나비>가 2D 플랫포머 게임이기 때문에, <케이브맨 얼림픽>이 아니기 때문에, 으음…, 후자보다 <프라이멀 플래닛>과 전자는 비슷합니다.
2D 플랫포머 게임은 <케이브맨 얼림픽>보다 <프라이멀 플래닛>과 <산나비>가 비슷하다고 분류합니다. 비단 <케이브맨 얼림픽>만 아니라 <어!>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이건 2D 플랫포머 게임보다 아케이드·비행 게임입니다. <산나비>가 2D 플랫포머 게임이기 때문에, <어!>가 아니기 때문에, 으음…, 후자보다 <프라이멀 플래닛>과 전자는 비슷합니다. <케이브맨 얼림픽>처럼, 2D 플랫포머 게임은 <어!>보다 <프라이멀 플래닛>과 <산나비>가 비슷하다고 분류합니다. 양쪽이 비슷한 것처럼, <프라이멀 플래닛>과 <케이브맨 얼림픽>, <어!>는 100% 고정된 관계, 필연적인 관계가 아닙니다.
만약 콩보다 견과류가 중요한 기준이 된다면, 서리태, 동부, 팥보다 땅콩과 아몬드, 호두, 캐슈넛은 비슷할 겁니다. 만약 견과류보다 콩이 중요한 기준이 된다면, 아몬드, 호두, 캐슈넛보다 땅콩과 서리태, 동부, 팥은 비슷할 겁니다. 견과류가 중요한 기준이 되거나 콩이 중요한 기준이 되기 때문에, 땅콩은 아몬드, 호두, 캐슈넛과 비슷하거나 서리태, 동부, 팥과 비슷합니다. 비단 땅콩만 아니라 <프라이멀 플래닛>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만약 공룡들보다 2D 플랫포머 게임이 중요한 기준이라면, <케이브맨 얼림픽>, <어!>보다 <프라이멀 플래닛>과 <캐슬바니아>, <산나비>는 비슷할 겁니다.
만약 2D 플랫포머보다 공룡들이 중요한 기준이라면, <캐슬바니아>, <산나비>보다 <프라이멀 플래닛>과 <케이브맨 얼림픽>, <어!>는 비슷할 겁니다. 이 사례가 보여주는 것처럼, '기준에 의해, 대상은 어떤 것과 비슷하거나 어떤 것과 비슷할 수 있'습니다. 기준(2D 플랫포머, 공룡들)에 의해, 대상(<프라이멀 플래닛>)은 어떤 것(<캐슬바니아>, <산나비>)과 비슷하거나 어떤 것(<케이브맨 얼림픽>, <어!>)과 비슷합니다. <프라이멀 플래닛>이 <산나비>와 비슷하거나 <어!>와 비슷한 것처럼, 그 자체로서, 분류(<프라이멀 플래닛>-<산나비>, <프라이멀 플래닛>-<어!>)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관계(<프라이멀 플래닛>-<산나비>, <프라이멀 플래닛>-<어!>)보다 기준(2D 플랫포머 게임, 공룡들)은 우선합니다. 기준이 가치를 얻기 때문에, 어떤 것과 어떤 것은 비슷합니다. 아무리 양쪽이 비슷하다고 해도, 이건 2D 플랫포머와 공룡들이 똑같은 위상이 된다는 뜻이 아닙니다. 전자보다 후자는 본질적인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어떻게 2D 플랫포머보다 공룡들이 본질적인 가치를 얻나요? 대답은 어머니 자연입니다. 이 신격은 생물 다양성을 비유합니다. 이 다양성으로서, 어머니 자연은 견과류보다 콩에게 본질적인 가치를 부여합니다. 전자보다 후자는 우선합니다.
인간보다 자연이 우선하는 것처럼, 견과류보다 콩은 우선합니다. 전자보다 후자는 본질적인 가치를 얻습니다. 이 가치로서, 견과류보다 콩은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이 기준으로서, 아몬드, 호두, 캐슈넛보다 땅콩과 서리태, 동부, 팥은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이 관점에서 아몬드 누가보다 땅콩 강정과 동지 팥죽은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비단 땅콩 강정만 아니라 <프라이멀 플래닛> 역시 비슷합니다. 1억 5천만 년 전에, 인간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비록 그 어떤 인간도 존재하지 않았다고 해도, 울창한 밀림부터 많은 공룡들까지, 이미 생물 다양성은 번성했습니다. 자연 생태계는 순환했습니다.
인간 없이, 1억 5천만 년 전에, 이미 자연은 존재했습니다. 만약 자연이 존재하지 않았다면, 만약 생물 다양성이 번성하지 않았다면, 초기 포유류는 진화하지 않았을 겁니다. 초기 포유류 없이, 이른바 호미니드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호미니드 없이, 호모 사피엔스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호모 사피엔스 없이, 인류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인간 없이, 2D 플랫포머, 이 게임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생물 다양성이 번성하기 때문에, 초기 포유류는 나타납니다. 초기 포유류 때문에, 이른바 호미니드는 나타납니다. 호미니드 때문에, 호모 사피엔스는 나타납니다. 호모 사피엔스 때문에, 인류는 나타납니다.
인간들이 비디오 게임들을 제작하기 때문에, <산나비>는 2D 플랫포머에 속합니다. 초기 포유류가 호모 사피엔스로 연결되는 것처럼, 인간보다 자연은 우선합니다. 2D 플랫포머가 인간적인 범주이기 때문에, 공룡들이 자연적인 범주이기 때문에, 인간보다 자연이 우선하기 때문에, 2D 플랫포머보다 공룡들은 우선합니다. 전자보다 후자는 본질적인 가치를 얻습니다. 이 가치로서, 2D 플랫포머보다 공룡들은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전자보다 후자가 중요하기 때문에, 아몬드 누가보다 땅콩 강정과 동지 팥죽이 비슷한 위상이 되는 것처럼, <산나비>보다 <프라이멀 플래닛>과 <어!>는 비슷합니다.
[문화적인 범주(견과류)는 본질적인 가치를 얻지 않습니다.]
만약 <어!>보다 <프라이멀 플래닛>과 <산나비>가 비슷한 위상이 된다면, 이건 자연이 본질적인 가치를 얻지 않는다는 뜻일 겁니다. 인간 없이, 쥐라기에서 스테고사우루스는 식물들을 먹었습니다. 이 생태계가 순환했던 것처럼, 인간보다 자연은 우선합니다. 전자보다 후자가 우선하기 때문에, 비록 <어!>가 2D 플랫포머보다 아케이드·비행 게임이라고 해도, <산나비>보다 <프라이멀 플래닛>과 <어!>는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이 위상처럼, 아몬드 누가보다 땅콩 강정과 동지 팥죽은 비슷합니다. 양쪽이 비슷한 것처럼, 인류가 나타나기 전에, 대지 모신은 많은 생명체들을 키웠습니다.
캄브리아기부터 21세기 초반까지, 이 장대한 흐름은 어머니 자연이 아주 많은 생명체들을 키웠다고 증명합니다. 비록 스테고사우루스가 사라졌다고 해도, 비록 (비조류) 공룡들이 사라졌다고 해도, 대지 모신은 멈추지 않습니다. 이 신격이 멈추지 않기 때문에, 또 다시, 미래 생태계에서 거대한 동물, 특별한 동물, 놀라운 동물은 진화하는지 모릅니다. 스테고사우루스처럼, 미래 생태계에서, 아마도 또 다른 놀라운 동물은 진화하는지 모릅니다. 아무리 이게 가능하다고 해도, 21세기 초반, 대규모 산업들은 세계화 자본주의에게 종속됩니다. 어휴…, 이 경제에서 이 산업들은 벗어나지 못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돈, 돈, 돈벌이에게 집착합니다. 대규모 산업들이 이 경제에게 종속되기 때문에, 훨씬 많은 돈들을 벌기 위해 이 산업들은 너무 많은 상품들을 제조하고 유통하고 판매합니다. 이 과정은 너무 많은 에너지들을 소비합니다. 특히, 세계화 자본주의에서, 대규모 산업들은 재생 에너지들보다 석탄들, 석유들을 사용합니다. 아무리 전자가 증가하는 중이라고 해도, 여전히, 후자는 강력한 권력입니다. 19세기부터 20세기까지, (재생 에너지들보다) 자본주의와 석탄들, 석유들은 중요한 관계였습니다. 세계화 자본주의 때문에, 여전히, 석탄들, 석유들은 지배적인 연료입니다.
이 경제 때문에, 대규모 산업들은 너무 많은 석탄들, 석유들을 태웁니다. 지구 대기 중에서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은 증가합니다. 이 가스들 때문에, 지구 평균 온도는 상승합니다. 이 온도가 상승하기 때문에, 극단적인 기후들은 발생합니다. 이 기후들은 생물 다양성을 파괴합니다. 아무리 어머니 자연이 멈추지 않는다고 해도, 아아…, 극단적인 기후들은 이 신격을 파괴합니다. 이 기후들은 자본주의 문제입니다. 어머니 자연과 세계화 자본주의는 대립적인 관계입니다. 이 신격처럼, 만약 <프라이멀 플래닛>과 <어!>가 비슷하다면, 이 분류와 세계화 자본주의는 대립적인 관계일 겁니다.
※ <고인돌>은 인간과 (비조류) 공룡이 똑같은 시대에 속한다고 묘사합니다. 비단 <고인돌>만 아니라 <케이브맨 얼림픽>, <어!>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케이브맨 얼림픽>, <어!>처럼, <프라이멀 플래닛>은 인간과 공룡이 똑같은 시대에 속한다고 묘사합니다. 현실에서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인간과 공룡은 똑같은 시대에 속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어!>는 다릅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뭐라고 게임 제작자들이 의도했든) <어!>는 '다른 세계'가 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인 것처럼. 서사 판타지(에픽 판타지)가 다른 세계인 것처럼.
※ 비록 견과류가 자연적인 범주보다 문화적인 범주라고 해도, 비록 이 범주가 본질적인 가치를 얻지 못한다고 해도, 아몬드, 호두, 캐슈넛, 개암(헤이즐넛), 피칸, 밤, 잣, 피스타치오, 브라질 너트, 마카다미아는 아주 맛있는 별미들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이것들이 가장 맛있는 별미들이라고 느낍니다.) 너무 애석하게도, 이것들을 많이 먹기는 쉽지 않습니다. 아몬드부터 잣까지, 호두부터 브라질 너트까지, 이것들은 너무 많은 열량들, 지방들을 포함합니다. 아무리 견과류가 가장 맛있는 별미들이라고 해도, 이것들은 (주된 먹거리가 되기보다) 그저 간식에 불과합니다.
※ 게임 <PRIMAL PLANET> 공식 사이트:
https://seethingswarm.net/primal-planet/
※ 사진 <Assorted Nuts …> 출처: Razane Adra,
http://www.pexels.com/photo/assorted-nuts-in-a-bowl-5296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