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탱글딥>, 자연의 힘, 플로라맨서와 바다 거북
[플로라맨서와 이 바다 거북 기사를 연결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토착 원주민에게 “기후 변화에 관련된 주제 가운데 가장 무거운 것”은 언제나 “식품과 의약품” 문제였다. 농업은 중요하다. 식량은 인간에게 매우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이다. “모든 문화에서” 식량은 민족 정체성과 “가장 강력하게” 결부된 “요소”이자 “‘바람직한 삶’을 이루는 요소 가운데” 하나다. 식량은 인류가 함께 번영을 누릴 수 있는 방법이다. 이러한 식량의 보편성 덕분에 남반구와 북반구 모두 식량 주권이라는 급진적인 깃발을 내걸었다. 토지 반환 운동이 내건 깃발이 점점 더 거세게 나부낄수록, 이 운동에서 외치는 요구를 건성으로 흘리지 않고 진지하게 귀 기울여야 할 것이다.
이안 맥스는 <민중을 위한 그린 뉴딜>을 썼습니다. 이 서적의 부제는 '제3세계 생태 사회주의 이론'입니다. 이 이념은 자연 생태계를 보호하기 원합니다. <민중을 위한 그린 뉴딜>이 이 체계를 보호한다고 의도하기 때문에, 이 제목은 자연과 녹색이 어울린다고 암시합니다. 이안 맥스는 양쪽이 어울린다고 인정할 겁니다. 비단 이 저자만 아니라 추선영 번역가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이 번역가는 자연과 녹색이 어울린다고 인정할 겁니다. 비단 추선영 번역가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비슷합니다. 녹색당부터 그린피스까지, 이 사례들처럼, 자연과 녹색은 어울릴 겁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어랄라~, 어떻게 자연과 녹색이 어울리나요? 대답은 식물들입니다. 자연 생태계에서 이 생명체들은 기본적인 단계입니다. 이 단계로서, 식물들은 영양분들을 생산합니다. 이 생명체들과 달리, 동물들은 영양분들을 생산하지 못합니다. 심지어 호랑이조차 다르지 않습니다. 아무리 호랑이가 최고 포식자라고 해도, 아무리 호랑이가 위대한 야수라고 해도, 음…, 이 최고 포식자, 이 위대한 야수는 영양분들을 생산하지 못합니다. 만약 호랑이가 영양분들을 섭취하기 원한다면, 이 판테라 동물은 사슴을 사냥할 겁니다. 적어도, 영양분들을 섭취하기 위해, 사슴처럼, 호랑이는 초식동물을 사냥합니다.
이름이 뜻하는 것처럼, 초식동물은 식물들을 먹습니다. 이 동물로서, 사슴은 이 생명체들에게 의지합니다. 호랑이처럼, 이 초식동물은 영양분들을 생산하지 못합니다. 영양분들을 섭취하기 위해, 사슴에게는 식물들이 필요합니다. 만약 이 생명체들이 사라진다면, 영양분들을 섭취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이게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사슴은 육체를 유지하지 못합니다. 이게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사슴은 살아가지 못합니다. 토끼부터 기린까지, 비단 사슴만 아니라 다른 초식동물들 역시 똑같습니다. 만약 식물들이 사라진다면, 아…, 비단 이 생명체들만 아니라 초식동물들 역시 사라질 겁니다.
만약 사슴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호랑이가 이 초식동물을 사냥하나요? 이 사냥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호랑이가 사슴을 사냥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 판테라 동물은 영양분들을 섭취하지 못합니다. 이게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호랑이는 육체를 유지하지 못합니다. 이게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호랑이는 살아가지 못합니다. 토끼부터 기린까지, 비단 초식동물들만 아니라 호랑이 역시 똑같습니다. 아무리 이 판테라 동물이 최고 포식자라고 해도, 아무리 이 최고 포식자가 위대한 야수라고 해도, 만약 식물들이 사라진다면, 아…, 비단 이 생명체들만 아니라 이 위대한 야수 역시 사라질 겁니다.
호랑이가 사라지는 것처럼, 이 최고 포식자에게는 식물들이 필요합니다. 심지어 호랑이조차 이 생명체들이 아주 중요하다고 암시합니다. 이 암시처럼, 자연 생태계에서 식물들은 기본적인 단계입니다. 비단 이 체계만 아니라 인류 문명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민중을 위한 그린 뉴딜>에서 이안 맥스는 농업을 강조합니다. 귀리부터 대두까지, 호박부터 양파까지, 아몬드부터 바나나까지, 이 산업에서 식물들은 기본적인 단계입니다. 아무리 어떤 사람들이 돈까스를 좋아한다고 해도, 식물들 없이, 돼지 안심을 튀기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식물들 없이, 호랑이가 초식동물을 사냥하지 못하는 것처럼.
호랑이가 식물들에게 의지하는 것처럼, 돈까스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 먹거리에게 식물들이 필요한 것처럼, 비단 자연 생태계만 아니라 인류 문명에서도 이 생명체들은 기본적인 단계입니다. 이 단계는 녹색입니다. 이 색깔이 광합성을 담당하기 때문입니다. 이 활동이 영양분들을 생산하기 위한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녹색 나뭇잎이 영양분들을 생산하는 것처럼, 자연과 이 색깔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녹색 없이, 자연 생태계는 순환하지 않습니다. 양쪽은 100% 불가분의 관계입니다. 적어도, 자연과 녹색은 중요한 관계, 깊은 관계입니다. 이 관계로서, <민중을 위한 '그린' 뉴딜>은 이 색깔을 칠합니다.
비단 <민중을 위한 '그린' 뉴딜>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비슷합니다. '녹색'당부터 '그린'피스까지, 이 사례들처럼, 자연과 녹색은 어울립니다. 이 색깔은 '자연 생태계에서 식물들이 기본적인 단계이다'라고 주장합니다. 이 주장처럼, 이 생명체들은 이 체계를 상징할 수 있습니다. 이 상징은 그저 개인적인 의견에 불과하지 않습니다. 환경 친화적인 상징으로서, 많은 사례들은 녹색 (나뭇)잎을 선호합니다. 화장품부터 컴퓨터까지, 환경 친화적인 상징으로서, 녹색 (나뭇)잎을 찾기는 어렵지 않을 겁니다. 이 상징처럼, 자연과 식물은 비슷한 위상이 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어머니 섬조차 다르지 않습니다.
[자연과 식물은 비슷한 위상이 될 수 있습니다. 울버린보다 참나무 정령은 중요할 겁니다.]
<모아나>에서 테 피티는 대지 모신입니다. 이 신격으로서, 이 여신은 어머니 섬(島)이라고 불립니다. 섬은 바다에 가깝습니다. 적어도, 육지보다 섬과 바다는 가까운 관계입니다. 이 관계로서, <모아나>에서 항해는 주된 주제가 됩니다. 모아나는 항해사입니다. 비단 이 주인공만 아니라 다른 모투누이 사람들 역시 똑같습니다. 그들은 항해사들입니다. 이 역할로서, 모아나는 바다를 향합니다. 이 주인공은 육지보다 바다에 가깝습니다. 이 환경과 섬은 어울립니다. 적어도, 육지보다 바다와 섬은 어울립니다. 이 관계 때문에, <모아나>에서 테 피티는 일반적인 어머니 자연보다 어머니 섬이 됩니다. 아무리 이 신격이 자연보다 섬이 된다고 해도, 자연과 식물은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이 위상으로서, 울창한 식물들은 테 피티를 구성합니다. 아무리 이 신격이 어머니 자연보다 어머니 섬이라고 해도, 아무리 섬과 바다가 어울린다고 해도, 이 환경은 이 신격을 구성하지 않습니다. 바다보다 식물들은 테 피티를 구성합니다. 이 신격은 녹색을 칠합니다. 이 색깔이 반영하는 것처럼, 테 피티와 식물들은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이 위상은 '자연 생태계에서 식물들이 기본적인 단계이다'라고 주장할 겁니다. 이 주장처럼, 심지어 테 피티, 어머니 섬조차 자연과 식물이 비슷한 위상이 된다고 반영합니다. 이 반영처럼, 스코스글렌 드루이드에게 울버린 정령보다 참나무 정령은 중요할 겁니다. <디아블로 2>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서사 판타지(에픽 판타지)입니다.
적어도, <디아블로 2>와 서사 판타지는 비슷한 위상이 될 수 있습니다. 전자에서 해골 병사는 존재합니다. 후자는 다르지 않습니다. <디아블로 2>와 달리, 서사 판타지와 달리, 현실에서 해골 병사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 언데드는 현실과 <디아블로 2>, 서사 판타지가 비슷하지 않다고 떨어뜨립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디아블로 2>, 서사 판타지는 '다른 세계'가 됩니다. 이 세계는 허구적인 중세 문명입니다. <디아블로 2>에서 야만 용사는 소총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 등장인물은 이 화기보다 전투 도끼를 휘두릅니다. 서사 판타지는 다르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이 세계에서 야만 용사는 소총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 등장인물은 전투 도끼를 휘두릅니다.
이 도끼처럼, 일반적으로, 서사 판타지는 중세 문명에게 기반합니다. 비단 이 세계 설정만 아니라 <디아블로 2>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이 판타지는 중세 문명에게 기반합니다. 이 기반처럼, <디아블로 2>는 '다른 세계+중세 문명'입니다. 비단 이 판타지만 아니라 서사 판타지 역시 비슷합니다. 전자처럼, 후자는 '다른 세계+중세 문명'입니다. 이 결합은 <디아블로 2>와 서사 판타지가 비슷한 위상이 된다고 분류합니다. 이 분류로서, <네버윈터 나이츠>와 <디아블로 2>는 다르지 않습니다. 전자는 서사 판타지입니다. 이 판타지와 후자는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이 위상은 드루이드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서사 판타지에서 이 등장인물은 자연의 힘을 휘두릅니다.
드루이드가 자연의 힘을 휘두르기 때문에, 자연 생태계에서 식물들이 기본적인 단계이기 때문에, 이 단계가 자연과 식물이 비슷한 위상이라고 분류하기 때문에, 드루이드와 식물은 중요한 관계, 깊은 관계가 됩니다. 이 관계로서, <디아블로 2>에서, 아마도 스코스글렌 드루이드에게 울버린 정령보다 참나무 정령은 중요한지 모릅니다. 이 등장인물은 울버린 정령을 소환할 수 있습니다. 이 정령은 식물보다 동물에게 기반합니다. 이 기반과 달리, 드루이드는 참나무 정령을 소환할 수 있습니다. 이 정령은 동물보다 식물에게 기반합니다. 드루이드와 식물이 중요한 관계, 깊은 관계이기 때문에, 아마도 울버린 정령보다 참나무 정령은 중요한지 모릅니다.
<모아나>에서 식물들은 테 피티, 이 어머니 섬을 구성합니다. 아무리 섬과 바다가 가깝다고 해도, 바다보다 식물들은 테 피티를 구성합니다. 이 신격은 울창한 밀림과 다르지 않습니다. 이 유사성처럼, <디아블로 2>에서, 아마도 스코스글렌 드루이드에게 울버린 정령보다 참나무 정령은 중요한지 모릅니다. 비단 테 피티만 아니라 <네버윈터 나이츠> 역시 전자보다 후자가 중요한지 모른다고 암시합니다. 서사 판타지로서, 이 비디오 게임은 드루이드를 빠뜨리지 않습니다. 동물 동료로서, 이 등장인물은 멧돼지를 소환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드루이드가 이 동물을 소환한다고 해도, <네버윈터 나이츠>에서 이 등장인물의 상징 문양은 동물보다 식물입니다.
<네버윈터 나이츠>에서 드루이드의 상징 문양은 나무입니다. 이 생명체는 동물보다 식물입니다. 이 상징은 자연의 힘에게 전자보다 후자가 중요하다는 뜻인지 모릅니다. 만약 식물보다 동물이 중요하다면, 왜 드루이드의 상징 문양이 나무(식물)인가요? 아, 물론, 이 상징은 100% 필연적인 규칙이 아닙니다. <네버윈터 나이츠>와 달리, 어떤 서사 판타지들에서 식물보다 동물은 드루이드를 상징하는지 모릅니다. 이 판타지들은 식물보다 동물과 자연의 힘을 결합하는지 모릅니다. 비록 '자연-식물'이 100% 필연적인 규칙이 아니라고 해도, 분명히, 자연 생태계에서 식물들은 기본적인 단계입니다. <민중을 위한 '그린' 뉴딜>처럼.
비록 어떤 서사 판타지들에서 식물보다 동물이 드루이드를 상징한다고 해도, <민중을 위한 '그린' 뉴딜>은 '자연 생태계에서 식물들이 기본적인 단계이다'라고 암시합니다. 비록 어떤 서사 판타지들이 식물보다 동물과 자연의 힘을 결합한다고 해도, '녹색'당부터 '그린'피스까지, 이 사례들은 자연과 식물이 비슷한 위상이 된다고 보여줍니다. 이 위상으로서, <디아블로 2>에서, 울버린 정령보다 참나무 정령이 중요하다고 해석하기는 가능합니다. 이 해석처럼, <네버윈터 나이츠>에서 멧돼지 동료보다 나무 문양이 중요하다고 해석하기는 가능합니다. 동물보다 식물이 중요하기 때문에, 플로라맨서와 드루이드는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드루이드에게 멧돼지 동료보다 나무 문양이 중요하다고 해석하기는 가능합니다.]
<탱글딥>은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던전 탐험입니다. 던전 탐험으로서, <탱글딥>은 서사 판타지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처럼, 많은 사례들은 던전 탐험이 서사 판타지를 선호한다고 증명합니다. 소설부터 보드 게임까지, 던전 탐험과 서사 판타지를 연결하기는 아주 쉽습니다.) 이 판타지에서 플로라맨서는 주연 등장인물입니다. 직업 이름이 뜻하는 것처럼, 이 등장인물은 식물들을 조종합니다. 문자 그대로, 식물술사(植物術師)와 식물상(植物相)은 100% 불가분의 관계입니다. 이 관계로서, 플로라맨서와 드루이드를 연결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이 등장인물은 자연의 힘을 휘두릅니다.
자연과 식물이 비슷한 위상이기 때문에, 플로라맨서와 식물상이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드루이드가 자연의 힘을 휘두르기 때문에, 양쪽을 연결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이 연결처럼, 플로라맨서와 자연 생태계를 연결하기는 어렵지 않을 겁니다. 드루이드가 자연의 힘을 휘두르는 것처럼, 플로라맨서는 다르지 않습니다. 비록 이 등장인물이 동물보다 식물에게 초점을 맞춘다고 해도, 플로라콘다부터 성장의 오라까지, 이 주문들은 자연의 힘과 다르지 않습니다. 이 힘은 그저 개인적인 의견에 불과하지 않습니다. 성장의 오라처럼, 게임 제작자들은 플로라맨서가 자연의 힘을 휘두른다고 의도할 겁니다.
이 힘으로서, 플로라맨서와 드루이드를 연결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이 등장인물은 자연 생태계를 보호하기 원합니다. 만약 이 체계가 순환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자연의 힘을 휘두르나요? 이 힘과 자연 생태계는 100% 불가분의 관계입니다. 이 관계 때문에, 일반적으로, 드루이드는 자연 생태계를 보호하기 원합니다. 이 의도와 환경 운동을 연결하기는 가능할 겁니다. 드루이드가 자연 생태계를 보호하기 원하는 것처럼, 환경 운동은 다르지 않습니다. <민중을 위한 그린 뉴딜>은 자연 생태계를 보호하기 원합니다. 녹색당부터 그린피스까지, 그들은 이 체계를 보호하기 원합니다.
<바다 거북에 관한 여덟 가지 흥미로운 사실들 8 Interesting Facts About Sea Turtles>은 다르지 않습니다. 이 기사에서 주된 주제는 해양 생태학입니다. 적어도, 이 과학은 바다 거북을 연구합니다. 이 거북에게 환경 오염들은 부정적인 영향입니다. 이 영향 때문에, <바다 거북에 관한 여덟 가지 흥미로운 사실들>은 환경 오염들을 걱정합니다. 이 걱정처럼, 만약 자연 생태계가 무너진다면, 드루이드는 이 비극을 걱정할 겁니다. 이 등장인물이 걱정하는 것처럼, 양쪽을 연결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드루이드와 환경 운동이 어울리는 것처럼, 이 등장인물과 <바다 거북>은 어울릴 수 있습니다.
드루이드와 <바다 거북에 관한 여덟 가지 흥미로운 사실들>이 어울리기 때문에, 이 등장인물과 플로라맨서가 연결되기 때문에, 이 등장인물과 이 기사를 연결하기는 가능할 겁니다. 비록 플로라맨서가 바다에게 초점을 맞추지 않는다고 해도, 비록 이 등장인물이 식물에게 초점을 맞춘다고 해도, 플로라콘다부터 성장의 오라까지, 이 주문들은 자연의 힘과 다르지 않습니다. 만약 자연 생태계가 무너진다면, 어떻게 이 힘을 휘두르나요? 플로라맨서에게 자연 생태계는 아주 중요합니다. 이 중요성처럼, <바다 거북>은 이 체계를 보호한다고 의도합니다. 아하~, 이 의도와 플로라맨서는 연결됩니다.
<바다 거북에 관한 여덟 가지 흥미로운 사실들>은 울창한 삼림을 보여주지 않습니다. 이 기사에서 이 환경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바다 거북이 울창한 삼림에게 속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 동물과 달리, 플로라맨서는 울창한 삼림이 중요하다고 인식할 겁니다. 이 환경이 많은 식물들을 키우기 때문입니다. 이 식물들과 달리, 플로라맨서는 바다 거북을 소환하지 않습니다. 이 등장인물은 이 동물보다 플로라콘다를 소환합니다. 이 식물 야수와 바다 거북은 너~무 다릅니다. 비록 양쪽이 비슷하지 않다고 해도, 자연의 힘, 자연 생태계는 플로라맨서와 <바다 거북>이 가까운 관계라고 분류합니다.
<네버윈터 나이츠>는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게 기반합니다. 이 서사 판타지에서 드루이드는 '자연의 동료'를 시전합니다. 이 주문으로, 이 등장인물은 야생 동물을 소환할 수 있습니다. 이 동물 동료는 오징어를 빠뜨리지 않습니다. 이 두족류처럼, 자연의 힘, 자연 생태계는 해양 동물을 배제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식물이 자연을 상징한다고 해도, 아무리 동물보다 식물과 자연이 비슷한 위상이라고 해도, 이 상징, 이 위상은 자연이 동물을 배제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모아나>에서, 아기 모아나가 테 피티의 심장을 받기 전에, 이 등장인물은 바다 거북을 돕습니다. 이 동물은 자연에 속합니다.
<네버윈터 나이츠>에서, 아무리 드루이드의 문양이 나무라고 해도,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이 등장인물은 '자연의 동료'를 시전합니다. 이 주문으로, 드루이드는 식물보다 오징어를 소환합니다. (특히, 이 두족류는 해양 동물입니다.) <디아블로 2>에서, 아무리 참나무 정령이 중요하다고 해도, 분명히, 드루이드는 울버린을 외면하지 않습니다. 이 사례들은 비단 식물만 아니라 동물 역시 자연의 힘이 된다고 보여줍니다. <모아나>부터 <디아블로 2>까지, 이 사례들처럼, 자연의 힘, 자연 생태계는 플로라맨서와 <바다 거북에 관한 여덟 가지 흥미로운 사실들>이 가까운 관계라고 묶습니다.
[자연의 힘은 이 사진과 플로라맨서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 사진은 해양 생태계를 보여줍니다. 이 생태계와 플로라맨서를 연결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자연의 힘은 양쪽이 연결된다고 주장합니다. 이 주장처럼, 바다 거북이 해양 생태계에 속하기 때문에, 플로라맨서와 <바다 거북에 관한 여덟 가지 흥미로운 사실들>은 가까운 관계가 됩니다. 이 관계가 게임 제작자들의 의도에 속하나요? 흐음, 글쎄요. 아마도 게임 제작자들은 자연의 힘이 플로라맨서와 바다 거북을 연결한다고 의도하는지 모릅니다. 아니면, 그들은 양쪽이 연결된다고 의도하지 않습니다.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의도하지 않는다고 해도, 녹색당은 바다 거북을 보호하기 원합니다.
이 정당은 녹색을 칠합니다. 이 색깔로서, 녹색당과 플로라맨서는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전자가 바다 거북을 보호하기 원하기 때문에, 후자와 이 동물을 연결하기는 가능합니다. 비단 녹색당만 아니라 그린피스 역시 똑같습니다. 그린(녹색)으로서, 그린피스와 플로라맨서는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전자가 바다 거북을 보호하기 원하기 때문에, 후자와 이 동물을 연결하기는 가능합니다.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의도하지 않는다고 해도, 녹색당은 플로라맨서와 바다 거북이 연결된다고 증명합니다. 이 정당처럼, 플로라맨서와 <바다 거북에 관한 여덟 가지 흥미로운 사실들>은 가까운 관계입니다.
※ 플로라맨서가 자연의 힘을 휘두르기 때문에, <바다 거북에 관한 여덟 가지 흥미로운 사실들>이 걱정하는 것처럼, 플로라맨서와 환경 오염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비단 <바다 거북>만 아니라 녹색당 역시 양쪽이 어울리지 않는다고 보여줍니다.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플로라맨서는 환경 오염을 비판하기 위한 등장인물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생태학자들, 환경 운동들은 지구 가열화를 경고합니다. 이 행성급 재앙과 세계화 자본주의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이 경제는 대규모 산업들이 지속 가능한 상품들을 제조(하고, 유통하고, 판매)하기 원하지 않습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이 산업들이 (지속 가능한 상품들보다) 너무 많은 상품들을 제조(하고, 유통하고, 판매)하기 원합니다. 문자 그대로, 너무 많은 상품들이 너무 많은 돈들을 벌기 때문입니다. 대규모 산업들이 이 상품들을 제조(유통, 판매)하는 동안, 이 과정은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이 가스들처럼, 지구 가열화는 세계화 자본주의 문제입니다. 이 경제와 플로라맨서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양쪽이 어울리지 않기 때문에, (오른쪽보다) 플로라맨서는 왼쪽으로 향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오른쪽은 자본주의를 떠받듭니다. 오른쪽과 달리, 왼쪽은 이 경제를 비판합니다.
※ 8 Interesting Facts About Sea Turtles by Martina Igini:
https://earth.org/facts-about-sea-turtles/
※ A Woman in Green Wetsuit | Primo Passo,
http://www.pexels.com/photo/a-woman-in-green-wetsuit-10769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