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 판타지/신성한 녹색

<타이탄 퀘스트>, (다크) 판타지 세계들, 대지 모신

OneTiger 2024. 3. 2. 07:50

[자연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 세계는 이 신성을 설정합니다.]



자본주의는 뱀파이어입니다. 공산주의는 이 경제가 흡혈귀라고 비판합니다. 그래서 공산주의가 이 언데드를 믿나요? 현실에서 이 언데드가 존재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아무리 공산주의가 자본주의를 흡혈귀라고 비판한다고 해도, 이건 흡혈귀가 존재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현실에서 이 언데드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자본주의는 임금 노동자 계급을 착취합니다. 만약 자본주의가 착취하지 않는다면, 이 경제는 무너질 겁니다. 적어도, 착취 없이, 이 경제는 많은 돈들을 벌지 못합니다. 자본주의가 임금 노동자 계급을 착취하기 때문에, 이 경제는 부유합니다. 어휴~, 자본주의는 너무 악랄합니다.

 

흡혈귀(뱀파이어)는 너무 악랄합니다. 자본주의가 너무 악랄하기 때문에, 흡혈귀가 너무 악랄하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이 언데드가 됩니다. 공산주의는 자본주의가 흡혈귀라고 설명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자본주의가 이 언데드가 된다고 해도, 이건 비유, 과장입니다. 현실에서 흡혈귀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판타지 세계에서 이 언데드는 존재할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소설들이 판타지에 속한다면, 이 소설들은 뱀파이어를 묘사할 수 있습니다. 비단 소설만 아니라 비디오 게임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디아블로 2>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뱀파이어를 묘사합니다.



<디아블로 2>는 (중세 다크) 판타지입니다. 판타지 소설이 흡혈귀를 묘사하는 것처럼, <디아블로 2>는 이 언데드를 묘사합니다. <발더스 게이트 2>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디아블로 2>처럼, 이 비디오 게임은 (중세) 판타지입니다. 판타지 소설이 흡혈귀를 묘사하는 것처럼, <발더스 게이트 2>는 이 언데드를 묘사합니다. <다키스트 던전>은 비디오 게임입니다. <발더스 게이트 2>처럼, 이 게임은 (다크) 판타지입니다. 판타지 소설이 흡혈귀를 묘사하는 것처럼, <다키스트 던전>은 이 언데드를 묘사합니다. 그래서 <디아블로 2>, <발더스 게이트 2>, <다키스트 던전>은 비슷한 위상입니다.

 

<디아블로 2>, <발더스 게이트 2>, <다키스트 던전>에게는 본질적인 교집합이 있습니다. 이 교집합은 판타지 세계입니다. 특히, 이 세계는 (미래보다) 과거입니다. <디아블로 2>는 중세 문명을 모방합니다. 이 판타지 세계에서 비행기는 날아다니지 않습니다. <발더스 게이트 2>는 중세 문명을 모방합니다. 이 판타지 세계에서 인공 위성은 대기를 분석하지 않습니다. <다키스트 던전>은 중세 문명을 모방합니다. 적어도, 이 판타지 세계는 근대 산업 사회를 묘사하지 않습니다. 이 판타지 세계에서 컴퓨터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 사례들처럼, 많은 판타지 세계들은 (미래보다) 과거를 묘사합니다.



만약 어떤 소설들이 판타지에 속한다면, 이 소설들은 (미래보다) 과거를 묘사하는지 모릅니다. 적어도, 이 소설들은 과거 분위기를 연출하는지 모릅니다. <디아블로 2>, <발더스 게이트 2>, <다키스트 던전>에게 판타지 세계, 과거 문명은 본질적인 교집합입니다. 이건 세 판타지들이 100% 똑같다는 뜻이 아닙니다. <디아블로 2>는 다크 판타지입니다. 지옥 악마들이 인류 문명들을 파괴하기 때문입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아…, <디아블로 2>는 너무 암울한 분위기를 유지합니다. 아름다운 꽃송이들과 이 세계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디아블로 2>처럼, <발더스 게이트 2>가 다크 판타지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발더스 게이트 2>는 다크 판타지가 아닙니다. 아무리 이 판타지 세계가 지옥 악마들을 묘사한다고 해도, 이 악마들은 인류 문명들을 무너뜨리지 않습니다. 좋은 신들부터 하퍼 요원들까지, 많은 진영들, 단체들은 이 악마들을 막습니다. <발더스 게이트 2>에서 암울한 분위기는 지배적인 비중이 아닙니다. 아름다운 꽃송이들과 이 세계는 어울립니다. <다키스트 던전>은 어떤가요? 이게 다크 판타지인가요? 대답은 "그렇다."입니다. <디아블로 2>처럼, <다키스트 던전>은 다크 판타지입니다. 이 관점에서 <발더스 게이트 2>보다 <디아블로 2>와 <다키스트 던전>은 비슷합니다.



다크 판타지로서, <발더스 게이트 2>보다 <디아블로 2>와 <다키스트 던전>은 비슷합니다. 아무리 양쪽이 비슷하다고 해도, <다키스트 던전>은 우주적인 공포(코즈믹 호러)입니다. 이 다크 판타지는 크툴루 신화를 모방합니다. 하워드 러브크래프트는 <인스머스의 그림자>를 썼습니다. 이 중편 소설은 우주적인 공포입니다. 우주적인 공포로서, <다키스트 던전>과 <인스머스의 그림자>는 비슷합니다. <인스머스의 그림자>는 <다키스트 던전>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쳤습니다. <다키스트 던전>과 달리, <디아블로 2>는 우주적인 공포가 아닙니다. 이 세계는 크툴루 신화를 모방하지 않습니다.

 

<디아블로 2>와 <인스머스의 그림자>는 다릅니다. <인스머스의 그림자>가 무서운 심해를 묘사하는 것처럼, <다키스트 던전>은 무서운 심해를 묘사합니다. <디아블로 2>에서 무서운 심해는 중요한 비중이 아닙니다. 아무리 <디아블로 2>, <다키스트 던전>이 다크 판타지라고 해도, 우주적인 공포는 커다란 차이입니다. <디아블로 2>, <발더스 게이트 2>, <다키스트 던전>은 똑같지 않습니다. 비단 이것들만 아니라 <타이탄 퀘스트> 역시 똑같지 않습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판타지 세계를 보여줍니다. 이 판타지 세계는 (미래보다) 과거입니다. <디아블로 2>와 <타이탄 퀘스트>는 비슷합니다.



[<디아블로>와 달리, <타이탄 퀘스트>는 고대 그리스 신화에게 기반합니다.]



<디아블로 2>와 <타이탄 퀘스트>에게 판타지 세계, 과거 문명은 본질적인 교집합입니다. 아무리 양쪽이 비슷하다고 해도, <타이탄 퀘스트>는 다크 판타지가 아닙니다. 이 판타지 세계에서 암울한 분위기가 지배적인 비중이 아니기 때문에, 아름다운 꽃송이들과 이 세계는 어울릴 겁니다. 이 관점에서 <타이탄 퀘스트>와 <발더스 게이트 2>는 비슷합니다. 아무리 양쪽이 비슷하다고 해도, <발더스 게이트 2>는 고대 그리스 신화를 모방하지 않습니다. 이 세계처럼, <디아블로 2>, <다키스트 던전>은 이 신화를 모방하지 않습니다. <타이탄 퀘스트>와 이 판타지들은 다릅니다. <타이탄 퀘스트>는 고대 그리스 신화에게 기반합니다. 이건 고전 판타지입니다.

 

비단 <타이탄 퀘스트>, <디아블로 2>, <발더스 게이트 2>, <다키스트 던전>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똑같지 않습니다. 소설부터 비디오 게임까지, 던전 탐험부터 공성 전투까지, 아무리 판타지 세계가 본질적인 교집합이라고 해도, 이 범주(장르)는 오직 하나만 뜻하지 않습니다. 판타지는 많은 것들을 포함합니다. 고대 신화부터 우주적인 공포까지, 이 범주(장르)는 많은 것들을 포함합니다. 이게 많은 것들을 포함하기 때문에, 아무리 어떤 독자들이 판타지 소설들을 좋아한다고 해도, 이 독자들은 우주적인 공포를 좋아하지 않는지 모릅니다. 이 독자들과 달리, 다른 독자들은 우주적인 공포를 좋아하는지 모릅니다. 모든 판타지 소설 독자는 똑같지 않습니다.



"나는 판타지 소설을 좋아해." 이 문장은 판타지 소설 독자가 우주적인 공포를 좋아한다는 뜻인지 모릅니다. 아니면, 이 문장은 판타지 소설 독자가 우주적인 공포를 싫어한다는 뜻인지 모릅니다. 적어도, 판타지 독자는 우주적인 공포보다 다른 것들을 좋아하는지 모릅니다. 소설 독자처럼, 게임 플레이어는 우주적인 공포보다 다른 것들을 좋아하는지 모릅니다. 만약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이 우주적인 공포를 좋아하지 않는다면, 이 게임 플레이어들은 <다키스트 던전>보다 <타이탄 퀘스트>를 좋아할 겁니다. "어휴~, 우주적인 공포는 너무 암울하고, 너무 혐오스럽고, 너무 잔인해. 나는 우주적인 공포보다 다른 판타지 게임을 원해."

 

이 게임 플레이어는 <다키스트 던전>보다 <타이탄 퀘스트>를 좋아할 겁니다. <타이탄 퀘스트>에서 잔인한 피칠갑은 커다란 비중이 아닙니다. <타이탄 퀘스트>와 달리, <다키스트 던전>에서 잔인한 피칠갑은 커다란 비중입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어떻게 잔인한 장면들을 연출하는지 고민했을 겁니다. 잔인한 장면들이 커다란 비중이기 때문에, 만약 <다키스트 던전>이 싱그러운 삼림, 형형색색 산호초를 묘사한다면, 이건 너무 어색할 겁니다. <다키스트 던전>과 싱그러운 삼림, 형형색색 산호초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다키스트 던전>처럼, <디아블로 2>는 다르지 않습니다. 싱그러운 삼림과 이 다크 판타지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만약 <디아블로 2>가 싱그러운 삼림을 묘사한다면, 이건 너무 어색할 겁니다. 이 다크 판타지는 아름다운 자연을 찬양하지 않습니다. <디아블로 2>와 달리, <발더스 게이트 2>는 아름다운 자연을 찬양할 수 있습니다. 만약 싱그러운 삼림에서 드루이드가 명상한다면, 이건 어색하지 않을 겁니다. 이 판타지 세계에서 드루이드는 주된 직업들에 속합니다. 이 직업은 자연 성직자에 가깝습니다. 자연 성직자로서, 이 직업은 어머니 자연을 숭배할 수 있습니다. 차운티아처럼, 어머니 자연은 자연이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드루이드가 주된 직업들에 속하는 것처럼, <발더스 게이트 2>는 자연이 중요하다고 보여줍니다.

 

<발더스 게이트 2>와 <타이탄 퀘스트>는 다릅니다. <타이탄 퀘스트>는 고대 그리스 신화에게 기반합니다. <타이탄 퀘스트>와 달리, <발더스 게이트 2>는 포가튼 렐름을 묘사합니다. 포가튼 렐름은 단절된 세계입니다. 현실과 이 판타지 세계는 이어지지 않습니다. (아무리 엘민스터가 담배를 태운다고 해도) 전반적으로, 현실과 이 판타지 세계는 단절되었습니다. <타이탄 퀘스트>와 <발더스 게이트 2>에게 단절된 세계는 아주 커다란 차이입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타이탄 퀘스트>가 자연 신성을 배제하나요? 이 판타지 세계가 자연 신성을 외면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자연 신성은 주된 주문들에 속합니다.



게임 주인공은 자연 주문들을 배울 수 있습니다. 치유 주문부터 늑대 소환까지, 나무 장벽부터 드라이어드 소환까지, 자연 신성은 주된 주문들에 속합니다. <타이탄 퀘스트>가 자연 신성을 묘사하기 때문에, 고대 그리스 신화가 어머니 자연을 묘사하기 때문에, 이건 어머니 자연이 커다란 비중이라는 뜻입니다. (차운티아가 어머니 자연인 것처럼, <타이탄 퀘스트>에서 가이아는 자연 신성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지 모릅니다.) 적어도, 이 판타지에서 자연 신성은 커다란 비중입니다. 이건 자연이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발더스 게이트 2> 드루이드와 <타이탄 퀘스트> 자연 신성은 비슷합니다.

 

<타이탄 퀘스트>와 달리, <디아블로 2>는 다크 판타지입니다. 이 다크 판타지는 너무 암울하고 너무 잔인합니다. 이 판타지 세계에서 피칠갑 장면들을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디아블로 2>가 너무 잔인하기 때문에, 이 판타지가 자연 신성을 배제하나요? <발더스 게이트 2>와 달리, <디아블로 2>가 드루이드를 외면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지옥 악마들을 물리치기 위해 일곱 모험가들은 위험한 던전들로 향합니다. 이 모험가들은 드루이드를 포함합니다. 드루이드는 커다란 늑대로 변신하고, 붉은 울버린 정령을 소환하고, 떡대 그리즐리를 소환합니다. <디아블로 2>는 자연 신성을 묘사합니다.



[비록 드루이드가 공식적인 모험가보다 모드 모험가라고 해도….]



비록 <발더스 게이트 2>, <타이탄 퀘스트>와 <디아블로 2>가 다르다고 해도, 비록 <디아블로 2>가 다크 판타지라고 해도, 이 판타지 세계는 드루이드를 빠뜨리지 않습니다. <타이탄 퀘스트>는 고대 그리스 신화에게 기반합니다. 고대 그리스 신화는 가이아, 어머니 자연을 묘사합니다. 가이아처럼, 어머니 자연은 오래된 역사를 자랑합니다. 어머니 자연이 오래된 역사이기 때문에, 판타지 세계는 이것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아주 대표적인 판타지 세계 설정입니다. 포가튼 렐름은 이 세계 설정에 속합니다. 가이아는 차운티아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지 모릅니다.

 

그래서 <발더스 게이트 2>는 드루이드를 묘사하는지 모릅니다. <타이탄 퀘스트>는 어떤가요? 자연 신성이 오래된 역사이기 때문에, 판타지 세계가 이것을 반영하기 때문에, 게임 주인공은 자연 주문들을 배우는지 모릅니다. <발더스 게이트 2>처럼, <타이탄 퀘스트>처럼, 판타지 세계에서 어머니 자연, 자연 신성은 전형적인 설정입니다. 이 신성이 전형적인 설정이기 때문에, <디아블로 2>는 드루이드를 빠뜨리지 않습니다. 아…, 비록 이 판타지가 잔인하다고 해도, 심지어 이 잔인한 세계조차 드루이드, 자연 신성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비단 이 사례들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비슷합니다.



<발더스 게이트 2>, <타이탄 퀘스트>, <디아블로 2>처럼, 어떤 판타지들은 어머니 자연, 자연 신성을 보여줍니다. 이 사례를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어머니 자연이 오래된 역사를 자랑하기 때문에, 심지어 스페이스 오페라조차 이것을 반영합니다. <발더스 게이트 2>는 중세 문명을 모방합니다. <발더스 게이트 2>처럼, 많은 판타지 세계들은 과거 분위기를 연출하거나 과거 문명을 모방합니다. 이 판타지들과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는 미래를 전망합니다. 아무리 스페이스 오페라가 미래를 전망한다고 해도, 자연 신성이 오래된 역사이기 때문에, 심지어 이 미래조차 이 신성을 반영합니다.

 

이건 모~~~든 판타지 세계가 자연 신성을 묘사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디아블로 2>와 달리, <다키스트 던전>은 드루이드를 묘사하지 않습니다. 이 판타지 세계는 자연 신성을 설정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다키스트 던전>은 크툴루 신화를 모방합니다. 크툴루 신화는 어머니 자연을 설정하지 않습니다. <다키스트 던전>처럼, 자연 신성은 판타지 세계를 위한 필연적인 법칙이 아닙니다. 판타지 세계와 어머니 자연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비록 양쪽이 떨어진다고 해도, <발더스 게이트 2>, <타이탄 퀘스트>, <디아블로 2>가 자연 신성(드루이드)을 묘사하는 것처럼, 이건 전형적인 설정입니다.



드루이드가 전형적인 설정이기 때문에, <다키스트 던전>은 드루이드 직업 모드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비록 드루이드가 공식적인 모험가가 아니라고 해도, 이 직업은 자연의 힘을 휘두르고 동료 모험가들을 치유할 수 있습니다. 드루이드 직업 모드는 이 직업이 전형적인 설정이라고 증명합니다. 만약 드루이드가 전형적인 설정이 아니었다면, 이 직업 모드는 드루이드를 덧붙이지 않았을 겁니다. 심지어 직업 모드조차 드루이드를 덧붙이는 것처럼, 판타지 세계에서 자연 신성은 전형적인 설정입니다. 비록 현실과 판타지가 다르다고 해도, 아~, 이 다른 세계는 자연 신성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비록 판타지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심지어 이 세계조차 자연 신성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많은 사람들은 자연이 아주 중요하다고 느낍니다. 만약 자연이 중요하지 않다면, 고대 신화는 어머니 자연을 상상하지 않았을 겁니다. 고대 신화가 어머니 자연을 상상하는 것처럼, 자연은 중요합니다. <타이탄 퀘스트>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 판타지 세계는 고대 신화에게 기반하고 자연 신성을 묘사합니다. <타이탄 퀘스트>처럼, <발더스 게이트 2>는 어머니 자연을 묘사합니다. 비록 포가튼 렐름이 단절된 세계라고 해도, 자연이 중요하기 때문에, 심지어 이 세계조차 어머니 자연을 묘사합니다.



<발더스 게이트 2>처럼, <디아블로 2>는 드루이드를 묘사합니다. 비록 이 세계가 다크 판타지라고 해도, 자연이 중요하기 때문에, 심지어 이 잔인한 세계조차 드루이드를 묘사합니다. <다키스트 던전>은 드루이드를 묘사하지 않습니다. 비록 드루이드가 공식적인 모험가가 아니라고 해도, 판타지 세계에서 이 직업은 전형적인 설정입니다. 만약 자연이 중요하지 않다면, 이 직업은 전형적인 설정이 되지 않았을 겁니다. 드루이드가 전형적인 설정이기 때문에, 드루이드 직업 모드는 이 직업을 덧붙입니다. <디아블로 2>부터 <다키스트 던전>까지, 이 사례들은 자연이 중요하다고 증명합니다.

 

비단 이 사례들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비슷합니다. 많은 판타지 세계들은 어머니 자연, 드루이드, 자연 신성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드루이드처럼, 레인저는 어머니 자연을 숭배하고 울창한 삼림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스페이스 오페라조차 다르지 않습니다. <디아블로 2>에서 우주 전투기는 날아다니지 않습니다. 이 판타지 세계에서 대규모 우주 정거장, 슈퍼 컴퓨터, 3차원 프린터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디아블로 2>와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우주 전투기는 날아다닐 수 있습니다. 와~, 이 SF 세계에서 대규모 우주 정거장, 슈퍼 컴퓨터, 3차원 프린터는 존재할 수 있습니다.



[웅장한 자연 환경은 인류 문명을 둘러쌉니다.]



우주 전투기가 날아다니는 것처럼, <디아블로 2>와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릅니다. <디아블로 2>보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미래를 전망합니다. 기술 진보가 중요하기 때문에, 미래가 다가오기 때문에, <디아블로 2>보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훨씬 나은지 모릅니다. <디아블로 2>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만약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지 않았다면, 만약 컴퓨터가 가능하지 않았다면, <디아블로 2>는 존재하지 않았을 겁니다.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지 않았기 때문에, 16세기 사람들은 비디오 게임을 플레이하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비디오 게임을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와~, 기술 진보는 아주 중요합니다.

 

우주 전투기가 날아다니지 않는 것처럼, <디아블로 2>는 기술 진보를 중시하지 않습니다. <디아블로 2>와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는 기술 진보를 중시합니다. 이 관점에서 <디아블로 2>보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훨씬 나은지 모릅니다. 아무리 스페이스 오페라가 미래를 전망한다고 해도, 심지어 이 미래조차 어머니 자연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이 신성이 오래된 역사를 자랑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자연이 중요하지 않다면, 어머니 자연은 오래된 역사를 자랑하지 않았을 겁니다. 심지어 스페이스 오페라조차 자연을 강조합니다. 아무리 이게 자연을 강조한다고 해도, 자본주의는 생태계를 파괴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자연 생태계를 파괴합니다. 플랜테이션 농장들부터 플라스틱 쓰레기들까지, 21세기 초반, 많은 사례들은 세계화 자본주의가 자연 생태계를 파괴한다고 증명합니다. 특히, 지구 가열화는 가장 위험한 재앙입니다. 19세기부터 20세기까지, 자본주의와 화석 연료들은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양쪽이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21세기 초반, 여전히, 자본주의는 화석 연료들에게 집착합니다. 200년 동안, 이 연료들은 많은 돈들을 벌었습니다. 많은 돈들을 벌기 위해 자본주의는 이 연료들을 버리지 않습니다. 자본주의가 많은 화석 연료들을 태우기 때문에, 온실 가스들은 증가합니다.

 

지구 대기 중에서 온실 가스들은 너무 많습니다. 이 가스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극단적인 기후들은 발생합니다. 이 기후들은 자연 생태계, 생물 다양성을 파괴합니다. 다행히, 재생 에너지 산업들은 증가하는 중입니다. 아무리 이 산업들이 증가한다고 해도, 이미 지구 대기 중에서 온실 가스 농도는 420ppm을 넘어섰습니다. 비록 이게 임시적인 상승이라고 해도, 이미 지구 온도는 1.5도를 넘어섰습니다. 1.5도 시나리오는 현실이 되는지 모릅니다. 만약 이 시나리오가 현실이 된다면, 이건 대규모 생태학 재앙일 겁니다. 이건 세계화 자본주의가 기후 불평등을 해결하지 못한다는 뜻입니다.



<타이탄 퀘스트>부터 <다키스트 던전>까지, 고전 판타지부터 다크 판타지까지, 자연 신성을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중세 판타지에서 삼림 레인저는 어머니 자연을 숭배할 수 있습니다. 이건 자연이 아주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심지어 스페이스 오페라조차 다르지 않습니다. 아무리 이 미래 세계가 자연을 강조한다고 해도, 세계화 자본주의는 기후 불평등을 해결하지 못합니다. 만약 판타지 레인저가 세계화 자본주의를 인식한다면, 이 레인저는 자본주의를 비판할 겁니다. 어휴~, 자본주의는 비단 악랄한 흡혈귀만 아니라 생태계 학살자이기도 합니다.



※ <Druid - Class Mod> 스크린샷 출처: Daoron,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1110338003

※ 게임 <디아블로 4> 스크린샷 출처:
https://diablo4.blizzard.com/ko-kr/

※ 사진 <Krka, River, …> 출처: rperucho,
https://pixabay.com/photos/krka-river-waterfall-waterfalls-82746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