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킹덤 컴>과 스티라코사우루스, 자연 성직자
[스티라코사우루스가 드루이드를 좋아하기 위한 계기가 될 수 있나요?]
'유럽의 아버지.' 오오~, 이 이름은 샤를마뉴를 가리킵니다. 샤를마뉴가 유럽의 아버지인 것처럼, 많은 사람들은 이 황제가 위대한 영웅이라고 느낄 겁니다. 샤를마뉴와 달리, 줄리안 무어는 위대한 영웅이 아닙니다. 아무리 어떤 영화 덕후들이 이 배우를 좋아한다고 해도, 유럽의 아버지로서, 줄리안 무어보다 샤를마뉴는 역사적인 영웅, 서사적인 영웅입니다. 이 황제가 위대한 영웅이기 때문에, 이 영웅은 스티라코사우루스를 인식… 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샤를마뉴가 유럽의 아버지라고 해도, 아무리 이 아버지가 위대한 영웅이라고 해도, 으음…, 이 영웅은 이 백악기 뿔용을 인식하지 않습니다.
샤를마뉴와 달리, 줄리안 무어는 서사적인 영웅이 아닙니다. 비록 이 배우가 영웅이 아니라고 해도, 이 배우는 스티라코사우루스를 인식할 겁니다. 적어도, 줄리안 무어는 중생대 생태계를 인식할 겁니다. (백악기 뿔용으로서, 스티라코사우루스는 중생대 생태계에 속합니다.) 만약 줄리안 무어가 이 생태계를 인식하지 못한다면, 어떻게 이 배우가 사라 하딩을 담당하나요? 이 등장인물은 줄리안 무어가 중생대 생태계를 인식한다는 뜻입니다. 아무리 샤를마뉴가 역사적인 영웅, 서사적인 영웅이라고 해도, 비록 줄리안 무어가 위대한 영웅이 아니라고 해도, 전자보다 후자는 선사 시대를 인식합니다.
어랄라~, 이유가 무엇인가요? 비록 줄리안 무어가 서사적인 영웅이 아니라고 해도, 어떻게 샤를마뉴, 이 서사적인 영웅보다 줄리안 무어가 중생대 생태계를 인식하나요? 대답은 간단합니다. 스티라코사우루스는 백악기 뿔용입니다. 고생물학은 이 생명체를 연구합니다. 19세기에서 이 과학은 진보했습니다. 고생물학이 진보하기 전에, 19세기가 되기 전에, 인류는 중생대 생태계를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20세기 후반, 줄리안 무어는 사라 하딩을 담당했습니다. 19세기보다 20세기가 미래이기 때문에, 중생대 생태계를 인식하기는 가능합니다. 줄리안 무어와 달리, 샤를마뉴는 8~9세기에 속합니다.
19세기보다 8~9세기가 과거이기 때문에, 아직 고생물학은 진보하지 않았습니다. 이 과학이 진보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 문명에서 아무도 중생대 생태계를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샤를마뉴는 예외가 아니었습니다. 아무리 샤를마뉴가 위대한 영웅, 역사적인 영웅, 서사적인 영웅이라고 해도, 고생물학이 진보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 황제는 중생대 생태계를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8~9세기는 이른바 중세입니다. 이 문명과 달리, 19~20세기는 이른바 근대입니다. 줄리안 무어처럼, 근대 인간은 스티라코사우루스를 인식할 수 있습니다. 샤를마뉴처럼, 중세 인간은 이 선사 동물을 인식하지 않습니다.
샤를마뉴가 스티라코사우루스를 인식하지 못하는 것처럼, 중세와 고생물학은 아무 관계가 아닙니다. 줄리안 무어가 스티라코사우루스를 인식하는 것처럼, 적어도, 이 배우가 사라 하딩을 담당하는 것처럼, 근대와 고생물학을 연결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만약 이게 쉽지 않다면, 어떻게 줄리안 무어가 사라 하딩을 담당하나요? 이 등장인물은 근대 인간이 스티라코사우루스를 인식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중세보다 근대와 이 백악기 뿔용은 어울립니다. 근대와 달리, 에이…, 중세와 이 선사 야생 동물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비단 스티라코사우루스만 아니라 다른 (비조류) 공룡들 역시 똑같습니다.
스피노사우루스부터 마멘키사우루스까지, 중세와 (비조류) 공룡들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이 관계 때문에, (비조류) 공룡들과 서사 판타지(에픽 판타지)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이 판타지는 중세 (유럽) 문명을 모방합니다. 전자에게 후자는 기원, 생산 조건이 됩니다. 중세 (유럽) 문명에서 서사 판타지는 비롯합니다. 고전 문학부터 비디오 게임까지, 던전 탐험부터 공성 전투까지, 많은 사례들은 서사 판타지가 중세 문명을 모방한다고 증명합니다. 전자에게 후자가 기원, 생산 조건이 되기 때문에, 중세 문명 없이, 서사 판타지는 존재하지 못합니다. 판타지 소설가들은 이것을 인정할 겁니다.
판타지 덕후들은 서사 판타지가 중세 문명을 모방하지 않는다고 부정하지 못합니다. 이 판타지에서 장검, 쇠뇌, 기사, 성채는 전형적인 세계 설정입니다. 이 설정과 달리, 자동 소총, 유도 미사일, 돌격 전차, 토치카는 전형적인 설정이 아닙니다. 만약 어떤 소설 독자들이 서사 판타지를 좋아한다면, 그들은 장검, 쇠뇌, 기사, 성채를 기대할 겁니다. 이 독자들은 자동 소총, 유도 미사일, 돌격 전차, 토치카를 기대하지 않을 겁니다. 서사 판타지가 자동 소총보다 장검을 묘사하는 것처럼, 이 세계는 근대 문명보다 중세 문명을 모방합니다. 이 관점에서 <킹덤 컴: 딜리버런스>와 서사 판타지는 비슷합니다.
<킹덤 컴: 딜리버런스>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에서 중세 (유럽) 문명은 주된 배경입니다. <킹덤 컴: 딜리버런스>의 홍보 문장은 이 비디오 게임이 진짜 중세를 보여준다고 자랑합니다. 서사 판타지가 중세 문명을 모방하기 때문에, <킹덤 컴>에서 이 문명이 주된 배경이기 때문에, 양쪽은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만약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이 서사 판타지를 좋아한다면, 그들은 <킹덤 컴>을 좋아할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이 <킹덤 컴>을 좋아한다면, 그들은 서사 판타지를 좋아할 수 있습니다. 이건 서사 판타지와 <킹덤 컴>이 100% 똑같은 위상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적어도, <킹덤 컴: 딜리버런스>와 서사 판타지에게 중세 문명은 커다란 교집합입니다.]
많은 던전 탐험들은 서사 판타지에 속합니다. 소설부터 비디오 게임까지, 많은 사례들은 서사 판타지와 던전 탐험이 겹친다고 보여줍니다. 던전 탐험에서 드루이드는 전형적인 등장인물입니다. 이 세계는 비단 장검, 쇠뇌, 기사, 성채만 아니라 드루이드 역시 묘사할 수 있습니다. 이 등장인물은 자연 성직자(마법사)입니다. 적어도, 드루이드는 자연의 힘을 휘두릅니다. 자연 성직자(마법사)로서, 드루이드는 식물들을 조종하고 야생 동물들을 소환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야생 형태조차 가능합니다. 던전 탐험에서 드루이드는 야생 동물로 변신할 수 있습니다. 이게 가능한 것처럼, <킹덤 컴>이 드루이드를 묘사하나요? 이 비디오 게임에서 이 등장인물이 야생 동물을 소환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킹덤 컴>은 드루이드를 묘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인간은 야생 동물을 소환하지 못합니다. 현실에서 자연 성직자(마법사)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킹덤 컴>이 오직 현실만 모방하기 때문에, 현실에서 자연 성직자(마법사)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이 비디오 게임은 드루이드가 야생 동물을 소환한다고 묘사하지 않습니다. <킹덤 컴>과 달리, 던전 탐험에서 이건 가능합니다. 드루이드가 야생 동물을 소환하는 것처럼, 현실과 던전 탐험은 다릅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던전 탐험은 '다른 세계'가 됩니다. 좀비 군대부터 차원 관문까지, 마나 물약부터 마법 장검까지, 비단 드루이드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던전 탐험이 오직 현실만 모방하지 않는다고 보여줍니다.
던전 탐험이 다른 세계인 것처럼, 이 세계와 서사 판타지가 겹치는 것처럼, 이 판타지는 '다른 세계'가 됩니다. 만약 어떤 소설 독자들이 서사 판타지를 좋아한다면, 이유는 다른 세계인지 모릅니다. 이 세계를 느끼기 위해 이 독자들은 서사 판타지를 좋아하는지 모릅니다. 이 판타지와 달리, <킹덤 컴>은 다른 세계가 아닙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이 세계를 의도하지 않았습니다. 다른 세계를 느끼기 위해 게임 플레이어들은 <킹덤 컴>을 선택하지 않을 겁니다. 이 관점에서 <킹덤 컴>보다 서사 판타지와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슷합니다. 현실에서 궤도 조선소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이건 우주 호위함을 건조하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릅니다.
현실과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궤도 조선소는 존재할 수 있습니다. 이 세계에서 우주 호위함은 플라즈마 포탄들을 쓔웅~ 날릴 수 있습니다. 궤도 조선소가 이 군함을 건조하는 것처럼,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릅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가 됩니다. 다른 세계로서, 서사 판타지와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슷합니다. 만약 어떤 소설 독자들이 서사 판타지를 좋아한다면, 그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하는지 모릅니다. 이 독자들과 달리, <킹덤 컴>은 다른 세계보다 진짜 중세를 모방한다고 의도합니다. 이 의도처럼, <킹덤 컴>보다 서사 판타지와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슷합니다. 다른 세계는 <킹덤 컴>과 서사 판타지를 분리합니다.
비록 던전 탐험과 <킹덤 컴>이 100% 똑같은 위상이 아니라고 해도, 던전 탐험에서 장검, 쇠뇌, 기사, 성채는 전형적인 세계 설정입니다. 이 세계처럼, <킹덤 컴>에서 장검, 쇠뇌, 기사, 성채는 커다란 부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과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장검, 쇠뇌, 기사, 성채는 커다란 부분이 아닙니다. 고전 문학부터 비디오 게임까지, 가벼운 모험부터 장대한 전쟁까지, 스페이스 오페라는 장검, 쇠뇌, 기사, 성채에게 초점을 맞추지 않습니다. 만약 어떤 소설 독자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한다면, 이유는 기사보다 강화복 병사인지 모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보다 던전 탐험, <킹덤 컴>에서 장검이 커다란 부분인 것처럼, 양쪽은 비슷합니다.
적어도, 던전 탐험과 <킹덤 컴>에게 중세 (유럽) 문명은 커다란 교집합이 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중세 문명은 주된 배경이 아닙니다. 아, 물론,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봉건 제도를 모방합니다. 우주 문명이 봉건 제도에게 기반하는 것처럼, 분명히, 중세 문명은 스페이스 오페라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비단 던전 탐험만 아니라 스페이스 오페라에게도 중세 문명은 기원, 생산 조건이 됩니다. 아무리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봉건 제도를 모방한다고 해도, 중세 문명은 우주 호위함을 건조하지 않았습니다. 이 문명과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우주 호위함은 항해합니다. 분명히, 기술(공학)적으로,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문명은 다릅니다.
향상된 기계 공학은 우주 호위함을 건조합니다. 이 군함은 스페이스 오페라보다 던전 탐험과 <킹덤 컴>이 비슷하다는 뜻입니다. 적어도, 양쪽에게 중세 문명은 커다란 교집합입니다. 이 교집합처럼, 던전 탐험과 고생물학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샤를마뉴가 스티라코사우루스를 인식하지 못하는 것처럼, <킹덤 컴>과 고생물학이 어울리지 않는 것처럼, 던전 탐험은 다르지 않습니다. 던전 탐험과 서사 판타지가 비슷한 것처럼, 이 판타지와 고생물학은 아무 관계가 아닙니다. 적어도, 양쪽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던전 탐험에서 드루이드가 전형적인 등장인물이기 때문에, 이 등장인물과 공룡들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킹덤 컴>과 고생물학이 어울리지 않는 것처럼, 스티라코사우루스는 드루이드를 좋아하기 위한 계기가 되지 않습니다. 이 백악기 뿔용과 이 자연 성직자(마법사)를 연결하기는 쉽지 않을 겁니다. 아니, 아니, 잠깐. 드루이드와 스티라코사우루스가 어울리지 않나요? 이 자연 성직자(마법사)와 이 백악기 뿔용을 연결하기가 쉽지 않나요? 정말? 만약 양쪽이 어울리지 않는다면, 만약 이게 쉽지 않다면, 어떻게 <네버윈터 나이츠 2>에서 드루이드가 공룡(데이노니쿠스) 동료를 소환하나요? <네버윈터 나이츠 2>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게 기반합니다. 이건 테이블 롤플레잉 게임입니다.
[비록 <킹덤 컴: 딜리버런스>와 스티라코사우루스가 어울리지 않는다고 해도….]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비단 테이블 롤플레잉 게임만 아니라 서사 판타지, 던전 탐험이기도 합니다. '서사 판타지(던전 탐험)+롤플레잉 게임'으로서,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아주 유명합니다. 다른 많은 서사 판타지들, 던전 탐험들처럼, 이 유명한 판타지는 중세 문명을 모방합니다. <킹덤 컴>이 중세 문명을 묘사하기 때문에, <던전스 앤 드래곤스>가 이 문명을 모방하기 때문에, 양쪽은 비슷합니다. 이 관계처럼, 중세 문명으로서, <던전스 앤 드래곤스>와 중생대 공룡들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비록 양쪽이 어울리지 않는다고 해도, 이 세계에서 드루이드는 이 동물들을 소환할 수 있습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드루이드는 중생대 공룡들을 소환할 수 있습니다. 이게 가능하기 때문에, <네버윈터 나이츠 2>가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이 비디오 게임에서 드루이드는 공룡(데이노니쿠스) 동료를 소환합니다. 만약 중세 문명과 고생물학이 어울리지 않는다면, 어떻게 이 등장인물이 이 선사 생명체를 소환할 수 있나요? 대답은 생명 진화 역사입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공룡 오디세이>는 고생물학 서적입니다. 이 서적은 "중생대에서 포유류는 존재했다."고 설명합니다. 비록 중생대가 파충류 시대였다고 해도, 이미 이 과거에서 포유류는 존재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공룡이 지구를 지배하는 동안에는 포유류가 없었거나 드물었을 거라고 추정하지만, 거대 공룡들 주변에는 항상 그보다 훨씬 많은 털복숭이 동물들이 있었을 것이다. 특정한 생태계에서 공룡의 다양성보다 포유류의 다양성은 훨씬 컸을 것이다. 포유류는 작은 공룡이 사냥해서 잡아먹었을만큼 흔했다. 괴로운 쪽은 늘 포유류였을까? 그런 것 같지 않다. 크기가 개만한 포유류의 위에는 아기 공룡이 들어있었다!" 이 문장들이 설명하는 것처럼, 이미 중생대 생태계에서 포유류는 존재했습니다. 이 과거에서 포유류가 존재했기 때문에, 신생대에서 인류는 나타날 수 있었습니다.
만약 중생대에서 포유류가 존재하지 않았다면, 신생대에서 인류는 나타나지 않았을 겁니다. 만약 인류가 나타나지 않았다면, 샤를마뉴는 존재하지 않았을 겁니다. 비록 이 황제가 진화 생물학, 계통 분류학을 인식하지 않는다고 해도, 중생대 포유류 없이, 이 황제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중생대 포유류가 신생대 인간으로 연결되는 것처럼, 신생대 인간이 중세 황제로 연결되는 것처럼, 생명 진화 역사는 아주 장대한 흐름입니다. 비단 인간만 아니라 다른 생명체들 역시 비슷합니다. 그 자체로서, 포유류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 동물종은 생명 진화 역사에 속합니다. 포유류처럼, 공룡들은 똑같습니다.
그 자체로서, 공룡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 동물들은 생명 진화 역사에 속합니다. 이 역사는 자연 생태계의 역사입니다. 중생대에서 공룡들은 자연 생태계를 구성했습니다. 이 동물들처럼, 여전히, 포유류는 자연 생태계를 구성합니다. 작은 다람쥐부터 장대한 혹등고래까지, 온순한 토끼부터 흉포한 호랑이까지, 이 동물들은 자연 생태계를 구성합니다. 포유류가 생명 진화 역사에 속하기 때문에, 공룡들이 이 역사에 속하기 때문에, 이 역사가 자연 생태계를 포함하기 때문에, 드루이드가 자연 성직자이기 때문에, 자연의 힘으로, 이 등장인물은 비단 포유류만 아니라 공룡들 역시 소환합니다.
포유류, 스티라코사우루스, 생명 진화, 자연 생태계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공룡 오디세이>는 이것들이 떨어지지 않는다고 설명합니다. 드루이드가 자연의 힘을 휘두르기 때문에, 비단 포유류만 아니라 공룡들 역시 자연에 속하기 때문에, 드루이드는 공룡 동료를 소환할 수 있습니다. 비록 던전 탐험이 중세 문명을 모방한다고 해도, 비록 중세와 고생물학이 어울리지 않는다고 해도, 비록 드루이드가 던전 탐험에 속한다고 해도, 이 등장인물은 오직 중세에만 종속되지 않습니다. 자연의 힘은 드루이드를 정의합니다. 이 힘 없이, 이 등장인물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자연은 커다란 가치를 얻습니다.
아니, 자연 성직자로서, 드루이드는 중세보다 자연이 커다란 가치를 얻는다고 보여줍니다. 만약 자연보다 중세가 커다란 가치를 얻는다면, 공룡 동료를 소환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어떻게 중세보다 자연이 커다란 가치를 얻나요? 이유가 무엇인가요? 흐음, 아마도 대답은 '거시적인 관점'인지 모릅니다. 중세는 그저 1,000년에 불과합니다. 아무리 중세가 기나긴 시대라고 해도, 이건 2,000년을 넘어서지 않습니다. 중세와 달리, 아주 장대한 흐름으로서, 생명 진화 역사는 몇 억 년을 넘어섭니다. 중세보다 자연이 장대한 흐름이기 때문에, 전자보다 후자는 커다란 가치를 얻는지 모릅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이 가치를 의도했나요? 중세보다 자연이 장대한 흐름이기 때문에, 전자보다 후자가 거시적인 관점이기 때문에, <네버윈터 나이츠 2>에서 드루이드가 공룡 동료를 소환하나요? 게임 제작자들이 중세보다 자연이 커다란 가치를 얻는다고 의도했나요? 어쩌면 그들은 의도했을 수 있습니다. 아니면, 그들은 의도하지 않았습니다.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분명히, 중세보다 자연은 장대한 흐름입니다. 전자보다 후자는 거시적인 관점이 됩니다. 이 관점에서 드루이드와 공룡 동료는 어울립니다. <킹덤 컴>과 달리, 드루이드와 스티라코사우루스는 어울립니다.
[중생대 포유류 없이, 이 생명체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드루이드는 인간입니다. 적어도, 인간은 드루이드가 될 수 있습니다. <네버윈터 나이츠 2>처럼, 던전 탐험은 인간이 살아있는 (비조류) 공룡과 조우한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드루이드는 인간과 살아있는 (비조류) 공룡이 만난다고 뜻할 수 있습니다. 이 등장인물과 달리, 현실에서 인간은 공룡과 조우하지 못합니다. 이건 절대 가능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어떤 고생물학 덕후들이 살아있는 스티라코사우루스와 만나기 원한다고 해도,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이게 가능하지 않은 것처럼, 만약 어떤 소설들이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에이…, 인간과 공룡은 똑같은 시대에 속하지 않을 겁니다.
만약 어떤 문화·예술들이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에이…, 인간과 공룡이 조우한다고 묘사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이 문화·예술들과 달리, 드루이드는 인간과 살아있는 공룡이 만난다고 뜻할 수 있습니다. <네버윈터 나이츠 2>처럼, 인간으로서, 드루이드는 공룡으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인간과 공룡이 연결되기 때문에, 이건 드루이드를 좋아하기 위한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아무리 <공룡 오디세이>가 여러 공룡들을 분석한다고 해도, 이 서적은 인간과 공룡이 만난다고 묘사하지 못합니다. 고생물학으로서,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자연 성직자로서, 드루이드에게 이건 가능합니다.
중생대 포유류가 신생대 호랑이로 연결되는 것처럼, 자연은 멈추지 않습니다. 비단 과거, 현재만 아니라 미래 역시 다르지 않을 겁니다. 중생대 생태계처럼, 현재 생태계처럼, 미래에서 또 다른 생태계는 순환할 겁니다. <네버윈터 나이츠 2>에서 드루이드가 공룡 동료를 소환하기 때문에, 이건 자연이 멈추지 않는다고 암시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생명 진화 역사가 장대한 흐름이라고 해도, 21세기 초반, 대규모 산업들은 너무 많은 석탄들, 석유들을 태웁니다. 이 연료들은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이 가스들 때문에, 지구 평균 온도는 상승합니다. 아…, 이건 기후 변화입니다.
이 행성급 재앙 때문에, 생물 다양성은 감소합니다. 기후 변화는 자연 생태계를 파괴합니다. 만약 대규모 산업들이 너무 많은 석탄들, 석유들을 태우지 않았다면, 지구 대기 중에서 너무 많은 가스들은 증가하지 않았을 겁니다. 아무리 이게 가능하다고 해도, 21세기 초반, 세계화 자본주의는 대규모 산업들을 구속합니다. 이 경제에게 가장 중요한 목적은 훨씬 많은 돈들입니다. 훨씬 많은 돈들을 벌기 위해 세계화 자본주의는 훨씬 많은 석탄들, 석유들을 태우기 원합니다. 아무리 재생 에너지들이 증가한다고 해도, 19세기부터 20세기까지, 이 경제와 석탄들, 석유들은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이 관계 때문에, 여전히, 세계화 자본주의는 재생 에너지들보다 석탄들, 석유들을 태우기 원합니다. 적어도, 자본주의 때문에, 재생 에너지들보다 석탄들, 석유들은 강력한 권력이 되었습니다. 강력한 권력으로서, 석탄들, 석유들을 몰아내기는 쉽지 않습니다. 이건 지구 가열화가 자본주의 문제라는 뜻입니다. 이 경제는 자연 생태계를 파괴합니다. 드루이드가 자연의 힘을 휘두르기 때문에, 이 등장인물이 자연이 멈추지 않는다는 뜻이기 때문에, 자본주의와 드루이드는 대립합니다.
※ 사진 <… Dinosaurs on Wood> 출처: Cup of Couple,
http://www.pexels.com/photo/miniature-plastic-dinosaurs-on-wood-8014627/
※ 게임 <Kingdom Come: Deliverance>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379430/Kingdom_Come_Deliverance/
※ 사진 <… Reindeer in the Snow> 출처: Annika Thierfeld,
http://www.pexels.com/photo/photo-of-reindeer-in-the-snow-7359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