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 판타지/신성한 녹색

<정령섬> 무성한 녹색과 에메랄드 의회

OneTiger 2024. 8. 1. 09:40

[무성한 녹색과 던전 탐험 드루이드는 비슷할 수 있습니다.]



"참새 방앗간을 자꾸 먹고 싶어. 상큼한 과자! 젤리가 두 겹! 참새가 방앗간을 지나칠 수 있나~♬" 이 노래는 참새가 방앗간을 좋아한다고 묘사합니다. 어랄라~,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참새가 방앗간을 좋아하나요? 대답은 먹거리입니다. 참새는 동물입니다. 동물로서, 이 새는 생명체입니다. 생명체로서, 참새에게는 육체가 있습니다. 육체를 유지하기 위해 이 새는 영양분들을 섭취합니다. 만약 참새가 아무것도 먹지 않는다면, 영양분들을 섭취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이게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참새는 육체를 유지하지 못합니다. 이게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참새는 살아가지 못합니다.

 

살아가기 위해 참새는 어떤 것들을 먹습니다. 방앗간은 곡물들을 보관합니다. 참새에게 곡물들은 좋은 먹거리입니다. 방앗간이 이 먹거리들을 보관하기 때문에, 살아가기 위해 참새에게 이 먹거리들이 필요하기 때문에, 참새는 방앗간을 지나치지 못합니다. "참새가 방앗간을 지나칠 수 있나~♬", 이 노래는 참새에게 곡물들이 필요하다고 암시합니다. 이 먹거리들은 식물들입니다. 현미부터 보리까지, 콩부터 팥까지, 곡물들은 식물들입니다. 이 먹거리들과 달리, 참새는 동물입니다. 참새(동물)에게 곡물들(식물)이 필요한 것처럼, 동물은 식물에게 의지합니다. 그래서 동물보다 식물은 우선합니다.



이건 참새가 오직 곡물들만 먹는다는 뜻이 아닙니다. 딱정벌레, 나비, 메뚜기처럼, 참새는 비단 곡물들만 아니라 벌레들 역시 먹습니다. 아무리 참새가 메뚜기를 먹는다고 해도, 이건 동물이 식물에게 의지한다는 뜻입니다. 메뚜기는 식물들을 먹습니다. 이 생명체들 없이, 메뚜기는 살아가지 못합니다. 식물들이 번성하기 때문에, 육체를 유지하기 위해 메뚜기는 영양분들을 섭취합니다. 이 곤충이 살아가기 때문에, 참새는 이 곤충을 먹습니다. 메뚜기가 식물들에게 의지하기 때문에, 참새가 이 곤충을 먹기 때문에, 아하~, 참새는 식물들에게 의지합니다. 이 사례처럼, 동물보다 식물은 우선합니다.

 

비단 참새만 아니라 다른 많은 사례들 역시 똑같습니다. 이 사례들은 동물보다 식물이 우선한다고 증명합니다. 비단 야생 동물들만 아니라 인류 문명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참새가 방앗간을 좋아하는 것처럼, 인류 문명은 식물들에게 의지합니다. 참새가 동물인 것처럼, 인간은 동물입니다. 동물로서, 인간은 생명체입니다. 생명체로서, 인간에게는 육체가 있습니다. 육체를 유지하기 위해 인간은 영양분들을 섭취합니다. 만약 인간이 아무것도 먹지 않는다면, 영양분들을 섭취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이게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인간은 육체를 유지하지 못합니다. 먹거리 없이, 인간은 죽습니다.



만약 인간이 아무것도 먹지 않는다면, 살아가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현미부터 보리까지, 콩부터 팥까지, 곡물들은 먹거리들입니다. 이 먹거리들은 식물들입니다. 이 생명체들 덕분에, 인간은 먹거리를 얻습니다. 만약 식물들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먹거리를 얻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적어도, 이건 어려울 겁니다. 너비아니처럼, 비록 어떤 사람들이 고기 요리들을 좋아한다고 해도, 흐음, 이 사람들은 식물들에게 의지합니다. 아무리 참새가 메뚜기를 먹는다고 해도, 이 사례는 참새(메뚜기)보다 식물들이 우선한다고 보여줍니다. 이 사례처럼, 너비아니(고기 요리)보다 식물들은 우선합니다.

 

만약 소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너비아니를 요리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동물로서, 소는 건초들을 먹습니다. 이 먹거리들은 식물들입니다. 소는 식물들에게 의지합니다. 너비아니에게는 소(고기)가 필요합니다. 이 관점에서 너비아니는 식물들에게 의지합니다. 비록 어떤 사람들이 고기 요리들을 좋아한다고 해도, 흐음, 심지어 이 사람들조차 식물들에게 의지합니다. 이 사람들이 의지하는 것처럼, 인류 문명에서 동물보다 식물은 우선합니다. 비단 인류 문명만 아니라 자연 생태계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아니, 인류 문명보다 자연(야생)은 우선합니다. 1억 5천만 년 전에, 방앗간이 존재했나요?



그건 아닙니다. 1억 5천만 년 전에, (인류) 문명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방앗간이 (인류) 문명에 속하기 때문에, 이 건물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방앗간과 달리, 1억 5천만 년 전에, 이미 야생 동물들은 번성했습니다. 비단 이 동물들만 아니라 야생 식물들 역시 번성했습니다. 방앗간보다 야생 식물들이 번성하는 것처럼, 인류 문명보다 자연(야생)은 우선합니다. 전자보다 후자가 우선하기 때문에, 자연에서 문명은 벗어나지 못합니다. 자연에서 동물보다 식물이 우선하기 때문에, 문명에서 동물보다 식물은 우선합니다. 현실처럼, 서사 판타지(에픽 판타지)는 비슷합니다. 드루이드는 이것을 보여줍니다.

 

서사 판타지에서 드루이드는 전형적인 등장인물입니다. 어머니 자연처럼, 이 등장인물은 자연 신성을 숭배합니다. 적어도, 드루이드는 자연의 힘을 휘두릅니다. 이 등장인물과 달리, 전사, 성직자, 도적, 마법사는 어머니 자연을 숭배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이 등장인물들보다 드루이드는 자연의 힘을 휘두릅니다. 많은 사례들은 드루이드와 자연(야생)이 중요한 관계, 가까운 관계, 깊은 관계라고 묘사합니다. 이 관계들처럼, 서사 판타지에서 다른 등장인물들보다 드루이드는 자연(야생)을 대표할 수 있습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 테이블 롤플레잉 게임은 서사 판타지입니다.



[야생 동물들보다 이 장면은 자연을 대표할 수 있습니다. 동물보다 식물은 우선합니다.]



서사 판타지로서,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다른 서사 판타지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비단 이 범주(장르)만 아니라 던전 탐험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비단 서사 판타지만 아니라 던전 탐험이기도 합니다. 많은 던전 탐험들은 이 테이블 게임을 모방합니다. 서사 판타지로서, 던전 탐험으로서,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커다란 가치를 얻습니다. 이 가치 덕분에,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중요한 사례가 됩니다. 차운티아처럼, 이 판타지 세계에서 드루이드는 어머니 자연을 숭배합니다. 어머니 자연으로서, 차운티아는 식물들을 축복합니다. 곡물들이 식물에 속하기 때문에, 차운티아가 축복하기 때문에, 곡물들은 번성합니다.

 

곡물들이 번성하기 때문에, 농민들은 차운티아(의 드루이드)를 환영합니다. 농민들이 환영하는 것처럼,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동물보다 식물이 우선한다고 보여줍니다. 비단 차운티아만 아니라 미엘리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드루이드는 비단 차운티아만 아니라 미엘리키 역시 숭배합니다. 이 여신은 레인저에 가깝습니다. 레인저는 '삼림'의 수호자, 정찰병, 추적자, 사냥꾼입니다. 그래서 미엘리키는 '삼림'의 여신입니다. 이 환경에서 많은 나무들은 번성합니다. 나무는 식물입니다. 미엘리키가 삼림의 여신이기 때문에, 이 여신과 식물의 여신은 비슷한 위상이 될 수 있습니다. 삼림에서 많은 식물들이 번성하기 때문에, 이 환경은 야생 동물들을 위한 중요한 서식지가 됩니다.



삼림이 야생 동물들을 위한 중요한 서식지이기 때문에, 어머니 자연으로서, 미엘리키는 '삼림'의 여신입니다. 드루이드가 자연을 대표하기 때문에, 이 등장인물이 미엘리키를 숭배하기 때문에,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동물보다 식물이 우선한다고 보여줍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이것을 의도했나요? 그들이 동물보다 식물이 우선한다고 의도했나요? 이것을 보여주기 위해 게임 제작자들이 차운티아, 미엘리키를 설정했나요? 동물보다 식물이 우선하기 때문에, 드루이드(레인저)가 차운티아, 미엘리키를 숭배하나요? 어쩌면 게임 제작자들은 의도했을 수 있습니다. 아니면, 그들은 의도하지 않았습니다. 아마도 차운티아, 미엘리키는 그저 우연에 불과한지 모릅니다.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그 자체로서,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 판타지 세계는 그리폰을 설정합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던전스 앤 드래곤스>를 출시하기 전에, 아주, 아~~~주 오래 전에, 이미 고대 신화는 그리폰을 상상했습니다. 현실에서 고대 신화가 그리폰을 상상했기 때문에, <던전스 앤 드래곤스>, 이 판타지 세계에서 그리폰은 존재합니다. 이 사례처럼, 그 자체로서,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고대 신화가 존재하기 때문에, <던전스 앤 드래곤스>, 이 판타지 세계는 고대 신화를 모방합니다. 그리폰처럼, 어머니 자연은 다르지 않습니다. 메소포타미아에서 닌릴은 대지 모신입니다.



이 여신은 곡물들을 담당합니다. 왜 어머니 자연(대지 모신)이 곡물들을 담당하나요? 왜 메소포타미아 사람들이 자연과 곡물들을 연결했나요? 생태계에서 동물이 식물에게 의지하기 때문입니다. 자연에서 문명이 벗어나지 못하기 때문에, 비단 자연만 아니라 문명에서도 동물은 식물에게 의지합니다. 어머니 자연(대지 모신)으로서, 곡물들의 여신으로서, 메소포타미아에서 닌릴은 동물보다 식물이 우선한다고 보여줍니다. 이 신화처럼,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차운티아는 동물보다 식물이 우선한다고 보여줍니다. 미엘리키는 비슷합니다. 에메랄드 의회는 이 여신을 숭배합니다.

 

에메랄드 의회는 드루이드들, 레인저들, 자연 숭배자들의 단체입니다. 에메랄드는 '녹색' 보석입니다. 어라~, 왜 이 단체가 다른 색깔들보다 '녹색'을 칠하나요? 식물에서 뿌리, 줄기, 가지, 꽃송이보다 잎은 살아있는 광합성 공장입니다. 이 공장은 영양분들을 생산합니다. 잎 덕분에, 식물은 영양분 생산자가 됩니다. 이 생명체가 영양분들을 생산하기 때문에, 동물은 이 영양분들에게 의지합니다. 잎은 녹색입니다. 이 광합성 공장이 녹색이기 때문에, 이 색깔은 식물을 대표할 수 있습니다. 녹색이 식물을 대표하기 때문에, 생태계에서 이 생명체가 기본적인 단계이기 때문에, 자연은 녹색이 됩니다. 그래서 에메랄드 의회는 이 색깔을 칠합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자연, 식물, 녹색을 의도했을 겁니다. 비록 그들이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자연이 녹색이라고 해석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녹색당부터 그린피스까지, 현실에서 여러 사례들은 자연이 녹색이라고 표현합니다. 이 사례들과 에메랄드 의회는 머나먼 관계가 아닙니다. 그리폰이 보여주는 것처럼, 닌릴이 보여주는 것처럼, 현실에서 판타지 세계는 비롯합니다. 이 관계처럼,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녹색당과 에메랄드 의회는 연결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동물이 식물에게 의지하기 때문에, 심지어 <던전스 앤 드래곤스>조차 동물보다 식물이 우선한다고 묘사합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현실이 아닙니다. 이 판타지는 '다른 세계'입니다. 비록 <던전스 앤 드래곤스>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심지어 이 세계조차 동물보다 식물이 우선한다고 묘사합니다. <정령섬>은 똑같습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이 보드 게임은 여러 정령들을 제시합니다. 번개부터 그림자까지, 악몽부터 화염까지, <정령섬>은 여러 정령들을 제시합니다. 이 정령들 중에서 무성한 녹색의 확산은 식물 정령입니다. 번개, 그림자부터 악몽, 화염까지, 다른 정령들보다 무성한 녹색과 드루이드는 비슷할 수 있습니다. 어라~,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다른 정령들보다 식물 정령과 드루이드가 비슷한가요?



[에메랄드 의회가 녹색을 칠하는 것처럼, 무성한 녹색은 이 색깔입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의 3.5 판본)에서 드루이드의 3레벨 주문들은 번개 소환을 포함합니다. 만약 드루이드가 3레벨 주문들을 시전할 수 있다면, 번개 줄기를 내리꽂기는 가능할 겁니다. 이 주문처럼, 화염 폭격은 다르지 않습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의 3.5 판본)에서 드루이드의 4레벨 주문들은 이 주문을 포함합니다. 만약 드루이드가 4레벨 주문들을 시전할 수 있다면, 화염 기둥을 퍼붓기는 가능할 겁니다. 번개 소환, 화염 폭격처럼, 번개 정령, 화염 정령과 드루이드는 비슷할 수 있습니다. 으음, 아무리 양쪽이 비슷하다고 해도,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드루이드는 자연을 대표합니다.

 

자연과 생태계는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생태학자들이 자연을 연구하는 것처럼, 양쪽은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문자 그대로, 생태계는 살아있는 체계입니다. 비단 생태계만 아니라 생물 다양성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자연과 생물 다양성은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녹색당부터 그린피스까지, 환경 운동들은 양쪽이 비슷한 위상이라고 보여줍니다. 문자 그대로, 생물 다양성은 다양한 생명체들을 뜻합니다. 번개는 생명체가 아닙니다. 화염, 악몽, 그림자는 생명체들이 아닙니다. 번개와 달리, 식물은 생명체입니다. 자연과 생물 다양성이 비슷하기 때문에, 번개보다 자연과 식물은 가까운 관계가 됩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드루이드는 차운티아를 숭배합니다. 이 여신은 어머니 번개가 아닙니다. 차운티아는 어머니 화염, 악몽, 그림자가 아닙니다. 이 여신은 어머니 '자연'입니다. 어머니 '자연'으로서, 차운티아는 식물들을 축복합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레인저는 미엘리키를 숭배합니다. 이 여신은 번개에 속하지 않습니다. 미엘리키는 화염, 악몽, 그림자에 속하지 않습니다. 레인저가 삼림의 추적자인 것처럼, 미엘리키는 삼림의 여신입니다. 이 환경에서 많은 나무들은 번성합니다. 나무는 식물입니다. 미엘리키는 번개, 화염보다 자연과 식물이 가까운 관계라고 보여줍니다.

 

미엘리키처럼, 차운티아는 악몽, 그림자보다 자연과 식물이 가까운 관계라고 보여줍니다. 드루이드가 자연을 대표하기 때문에, 드루이드와 식물은 가까운 관계가 됩니다. 무성한 녹색이 식물 정령이기 때문에, 드루이드와 이 정령은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심지어 에메랄드 의회조차 다르지 않습니다. 에메랄드는 녹색 보석입니다. 이 보석처럼, 무성한 녹색은 이 색깔입니다. 식물들이 녹색이기 때문에, 무성한 녹색이 식물 정령이기 때문에, 이 정령은 이 색깔입니다. 드루이드들(레인저들, 자연 숭배자들)이 에메랄드 의회를 구성하기 때문에, 아하~, 드루이드와 무성한 녹색은 비슷한 위상입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의 3.5 판본)에서 드루이드는 동물 동료를 사귑니다. 이건 드루이드 1레벨 능력입니다. 동물 동료는 드루이드의 기본적인 능력입니다. 이 능력 덕분에, 호랑이부터 상어까지, 드루이드는 여러 야수들을 조종합니다. <정령섬>에서 수풀 배후의 날카로운 송곳니는 야수 정령입니다. 야수 정령으로서, 날카로운 송곳니는 여러 야수들을 조종합니다. 이 관점에서 드루이드와 이 정령은 비슷한 위상입니다. 아무리 양쪽이 비슷하다고 해도, 날카로운 송곳니보다 무성한 녹색과 드루이드는 훨씬 가까운 관계입니다. 참새, 방앗간처럼, 동물(야수)보다 식물이 우선하기 때문입니다.

 

"참새가 방앗간을 지나칠 수 있나.", 이 노래는 동물(야수)보다 식물이 우선한다고 암시합니다. 날카로운 송곳니는 식물들보다 동물(야수)들을 조종합니다. 이 정령과 달리, 무성한 녹색은 동물(야수)들보다 식물들을 조종합니다. 드루이드가 자연을 대표하기 때문에, 자연과 식물이 가까운 관계이기 때문에, 아하~, 날카로운 송곳니보다 무성한 녹색과 드루이드는 훨씬 가까운 관계입니다. 아무리 날카로운 송곳니가 비단 동물 원소만 아니라 식물 원소 역시 얻는다고 해도, 아무리 이 정령이 비단 동물 원소만 아니라 식물 원소에게도 초점을 맞춘다고 해도, 이 정령은 식물보다 동물(야수)입니다.



만약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이 드루이드를 좋아한다면, <정령섬>에서 번개, 화염, 그림자, 악몽 정령들보다 무성한 녹색은 흥미로운 정령일 겁니다. 만약 <정령섬>에서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이 번개, 화염, 그림자, 악몽 정령들보다 무성한 녹색을 좋아한다면,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드루이드는 흥미로운 등장인물일 겁니다. 아무리 드루이드가 여러 야수들을 조종한다고 해도, 아무리 날카로운 송곳니와 이 등장인물이 연결된다고 해도, 이 정령보다 무성한 녹색과 드루이드는 훨씬 가까운 관계입니다. 에메랄드 의회는 양쪽이 훨씬 가까운 관계라고 보여줍니다.

 

무성한 녹색이 이 색깔을 칠하는 것처럼, <정령섬>에서 산맥, 늪지, 사막보다 열대 밀림(정글)은 녹색입니다. 아주 다양한 식물들이 열대 밀림(정글)을 구성하기 때문에, 녹색이 이 생명체들을 대표하기 때문에, <정령섬>에서 산맥, 늪지, 사막보다 열대 밀림은 이 색깔입니다. 밀림이 녹색인 것처럼, 이 환경은 야생 동물들을 위한 중요한 서식지입니다. 아무리 열대 밀림이 중요한 서식지라고 해도, 21세기 초반, 삼림 파괴는 위험한 수준을 넘어섰습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인류 문명을 구속하기 때문입니다. 언제나 이 경제는 많은 돈들에게 집착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에게 이건 가장 중요합니다.



[아무리 다양한 식물들이 녹색을 칠한다고 해도….]



세계화 자본주의에게 많은 돈들은 가장 중요한 목적입니다. 이 목적을 위해 이 경제는 다른 것들을 파괴합니다. 많은 돈들을 위해 다른 것들은 사라집니다. 생물 다양성은 예외가 아닙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인류 문명을 구속하기 때문에, 21세기 초반, 대규모 산업들은 이 경제에게 종속됩니다. 19세기부터 20세기까지, 자본주의와 석탄들, 석유들은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양쪽은 깊은 관계, 중요한 관계입니다. 200년 동안, 자본주의를 위해 석탄들, 석유들은 많은 돈들을 벌었습니다. 이 관계 때문에, 여전히, 훨씬 많은 돈들을 벌기 위해 대규모 산업들은 너무 많은 석탄들, 석유들을 태웁니다.

 

이 연료들은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지구 대기 중에서 이 가스들은 너무 많습니다. 이 가스들 때문에, 지구 평균 온도는 상승합니다. 이 온도가 상승하기 때문에, 생물 다양성은 감소합니다. 이 재앙은 지구 가열화입니다. 만약 대규모 산업들이 '너무 많은' 석탄들, 석유들을 태우지 않았다면, 만약 이 산업들이 재생 에너지들을 사용했다면, 지구 가열화는 생물 다양성을 파괴하지 않았을 겁니다. 비록 지구 생물권이 커다란 위기에 빠진다고 해도, '의도적으로', 세계화 자본주의는 재생 에너지들보다 석탄들, 석유들을 선택했습니다. 지구 생물권보다 많은 돈들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비록 지구 생물권이 커다란 위기에 빠진다고 해도, '의도적으로', 세계화 자본주의는 '너무 많은' 석탄들, 석유들을 태웠습니다. 이 경제가 훨씬 많은 돈들에게 집착하기 때문입니다. 지구 가열화가 증명하는 것처럼, 많은 돈들을 벌기 위해 세계화 자본주의는 다른 것들을 파괴합니다. 심지어 지구 생물권조차 안전하지 않습니다. 이게 안전하지 않은 것처럼, 열대 밀림은 안전하지 않습니다. 야생 서식지로서, 이 환경은 많은 돈들을 벌지 않습니다. 적어도, 대규모 산업으로서, 열대 밀림보다 플랜테이션 농장은 많은 돈들을 법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전자보다 후자가 증가하기 원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열대 밀림(야생 서식지)보다 플랜테이션 농장(대규모 산업)이 증가하기 원합니다. 이 경제가 인류 문명을 구속하기 때문에, 플랜테이션 농장들은 열대 밀림들을 밀어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 때문에, 열대 밀림들, 이 서식지는 감소합니다. 아무리 드루이드와 무성한 녹색이 비슷하다고 해도, 세계화 자본주의는 이 유사성을 파괴합니다. <정령섬>은 서구 제국주의가 열대 밀림을 파괴한다고 묘사합니다. 이 보드 게임처럼, 현실에서 서구(미국, 유럽)는 자본주의를 주도합니다. 이 경제는 열대 밀림을 파괴합니다. 이 관점에서 무성한 녹색과 서구+자본주의는 대립합니다.



※ 게임 <Spirit Island> 스크린샷 출처: Alan Malloy,

http://www.youtube.com/watch?v=YjXgc0XElOg

※ 사진 <… in a Forest> 출처: Luca Valli,
http://www.pexels.com/photo/view-of-lush-trees-and-shrubs-in-a-forest-21418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