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색 경보 2>, 소비에트 대왕 오징어와 생체 우주선
[타이푼 잠수함보다 대왕 오징어는 흥미로울 수 있습니다.]
인간은 동물입니다. 인간처럼, 오징어는 동물입니다. 인간, 오징어와 달리, 자동차는 동물이 아닙니다. 인간, 오징어가 동물이기 때문에, 인간과 오징어는 비슷합니다. 자동차가 동물이 아니기 때문에, 인간과 자동차는 다릅니다. 인간과 오징어가 비슷하기 때문에, 인간과 자동차가 다르기 때문에, 자동차보다 오징어에게 감정을 이입하기는 쉬울 겁니다. 인간은 자동차보다 오징어에게 감정을 이입할 수 있습니다. 이건 필연적으로 모든 사람이 자동차보다 오징어에게 감정을 이입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자동차는 동물이 아닙니다. 분명히 이건 객관적인 사실입니다. 하지만 감정은 주관적입니다.
감정이 주관적이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오징어보다 자동차에게 감정을 이입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자동차에게 감정을 이입하기가 쉽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자동차는 편리합니다. 자동차는 (아주) 빠른 교통 수단입니다. 이 탈것 덕분에, 인간은 많은 화물들을 수송할 수 있습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자동차들은 인류 문명을 뒷받침합니다. 만약 모든 자동차가 사라진다면, 인류 문명은 마비될 겁니다. 인류 문명이 마비되는 것처럼, 이 탈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자동차가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이 탈것에게 감정을 이입할 겁니다. 게다가, 자동차는 문화를 반영합니다.
인간은 오징어를 설계하지 않았습니다. 인간이 설계하기 전에, 이미 오징어는 나타났습니다. 비록 이게 다소 문학적인 표현이라고 해도, 어머니 자연은 이 두족류를 키웠습니다. 인간이 오징어를 설계하지 않았기 때문에, 인간은 취향을 반영하지 못합니다. 이 두족류는 인간 취향을 반영하지 않습니다. 생명 진화 역사에서 이 두족류는 그저 비롯했을 뿐입니다. 이 두족류와 달리, 인간은 자동차를 설계합니다. 만약 인간이 설계하지 않는다면, 자동차는 나타나지 않을 겁니다. 인간이 이 탈것을 설계하기 때문에, 인간은 취향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오오~, 자동차는 인간 취향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오징어와 달리, 인간은 람보르기니를 설계합니다. 인간이 이 탈것을 설계하는 동안, 인간은 취향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람보르기니는 인간 취향을 반영합니다. 이 멋진 탈것이 인간 취향을 반영하기 때문에, 오징어보다 람보르기니에게 감정을 이입하기는 쉬울 겁니다. 많은 사람들은 오징어보다 람보르기니가 훨씬 멋지다고 느낄 겁니다. 이 블로그는 <SF 생태주의>입니다. 제목이 가리키는 것처럼, 이 블로그에게 자연 생태학은 핵심 주제입니다. 오징어는 자연 생태학에 속할 수 있습니다. 오징어와 달리, 람보르기니는 생태학에 속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오징어보다 람보르기니는 훨~씬 멋집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오징어보다 람보르기니가 훨씬 멋지다고 느낍니다. 제가 인간이기 때문에, 인간이 이 탈것을 설계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저는 오징어보다 람보르기니가 훨씬 멋지다고 느낄 겁니다. 비단 저만 아니라 다른 많은 사람들 역시 이 두족류보다 이 탈것이 훨씬 멋지다고 느낄 겁니다. 오징어보다 람보르기니가 훨씬 멋진 것처럼, 이 두족류보다 자동차에게 감정을 이입하기는 쉬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동차보다 오징어는 원초적입니다. 인간은 오징어를 설계하지 않았습니다. 인간은 어떤가요? 인간이 인간을 설계했나요? 아니, 오징어처럼, 어머니 자연은 인간을 키웠습니다.
아무리 우리가 인간들이라고 해도, 인간은 인간을 설계하지 않았습니다. 생명 진화 역사에서 인간은 그저 비롯했을 뿐입니다. 선덕 여왕은 인간입니다. 선덕 여왕은 람보르기니를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선덕 여왕은 비단 람보르기니만 아니라 다른 자동차들 역시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람보르기니와 달리, 선덕 여왕은 오징어를 인식했을 겁니다. 19세기 산업 혁명 이후, 산업 기술들이 진보한 이후, 자동차(람보르기니)는 나타났습니다. 19세기 산업 혁명 전에, 산업 기술들이 진보하기 전에, 아무도 자동차(람보르기니)를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자동차와 달리, 산업 혁명보다 오징어는 우선합니다.
선덕 여왕이 람보르기니보다 오징어를 인식하는 것처럼, 자동차보다 오징어는 원초적입니다. 아니, 호모 사피엔스가 진화하기 전에, 이미 오징어는 나타났습니다. 중생대 바다에서 오징어는 살았습니다. 심지어 원시 오징어는 아주 거대한 크기조차 자랑했습니다. 우리는 자동차와 오징어를 대조하고 자동차보다 오징어가 훨씬 원초적이라고 느낄 수 있습니다. 자동차보다 오징어가 훨씬 원초적인 것처럼, 자동차보다 오징어는 장대한 진화 역사를 가리킬 수 있습니다. 오오~, 자동차보다 오징어는 신비롭습니다. 하지만 이건 주관적인 감성입니다. 여전히 어떤 사람들은 자동차를 선호할 겁니다.
여전히 어떤 사람들은 오징어보다 람보르기니를 선택할 겁니다. 비록 이 사람들이 람보르기니를 선택한다고 해도, 람보르기니는 동물이 아니고 생명체가 아닙니다. 람보르기니는 장대한 진화 역사를 가리키지 않습니다. 이 멋진 탈것은 어머니 자연을 표현하지 않습니다. 이 멋진 탈것과 달리, 오징어는 동물이고 생명체입니다. 오징어는 진화 역사를 가리킵니다. 이 두족류는 어머니 자연을 표현합니다. 이 두족류에게는 이 미덕이 있습니다. 비단 오징어만 아니라 다른 동물들 역시 비슷합니다. 이 두족류처럼, 장수 거북은 동물입니다. 장수 거북은 장대한 진화, 어머니 자연을 가리킬 수 있습니다.
[아무리 람보르기니가 멋지다고 해도, 이건 어머니 자연을 표현하지 않습니다.]
선덕 여왕은 인간입니다. 인간은 동물입니다. 장수 거북은 동물입니다. (특히, 장수 거북은 척추 동물입니다. 인간은 척추 동물입니다.) 선덕 여왕이 인간이기 때문에, 인간이 동물이기 때문에, 장수 거북이 동물이기 때문에, 자동차보다 장수 거북에게 감정을 이입하기는 쉬울 겁니다. 만약 선덕 여왕이 람보르기니와 장수 거북을 대조한다면, 이 인간은 람보르기니보다 장수 거북에게 감정을 이입할 겁니다. 비록 선덕 여왕이 장수 거북보다 람보르기니를 선택한다고 해도, 이 멋진 탈것은 어머니 자연을 표현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람보르기니가 멋지다고 해도, 이 탈것에게는 이 미덕이 없습니다.
장수 거북과 달리, 아무리 람보르기니가 멋지다고 해도, 이 탈것은 척추 동물이 아닙니다. 장수 거북에게 두 눈과 두 콧구멍과 입이 있는 것처럼, 선덕 여왕에게는 두 눈과 두 콧구멍과 입이 있습니다. 이건 그저 단순한 우연에 불과하지 않습니다. 이건 본질적인 교집합입니다. 장수 거북과 달리, 아무리 람보르기니가 멋지다고 해도, 선덕 여왕과 람보르기니는 본질적인 교집합을 형성하지 않습니다. 본질적인 교집합 덕분에, 람보르기니보다 장수 거북에게 감정을 이입하기는 쉬울 겁니다. 적어도, 람보르기니보다 장수 거북에게는 이 미덕이 있습니다. 자동차(람보르기니)에게는 이 미덕이 없습니다.
비단 자동차만 아니라 다른 기계들 역시 비슷합니다. 스마트폰에게는 이 미덕이 없습니다. 전투기에게는 이 미덕이 없습니다. 인공 위성에게는 이 미덕이 없습니다. 만약 모든 스마트폰이 사라진다면, 인류 문명은 마비될 겁니다. 적어도, 많은 사람들은 이 상황이 너무 불편하다고 느낄 겁니다. 스마트폰은 편리한 문명을 뒷받침합니다. 아무리 스마트폰이 편리하다고 해도, 장수 거북과 달리, 선덕 여왕과 스마트폰은 본질적인 교집합을 형성하지 않습니다. 만약 선덕 여왕이 스마트폰과 장수 거북을 대조한다면, 본질적인 교집합 덕분에, 스마트폰보다 장수 거북에게 감정을 이입하기는 쉬울 겁니다.
비록 선덕 여왕이 장수 거북보다 스마트폰을 선택한다고 해도, 이 편리한 기계는 동물이 아니고 생명체가 아닙니다. 적어도, 스마트폰보다 장수 거북에게는 이 미덕이 있습니다. 적어도, 이 기계보다 이 동물에게는 훨씬 깊은 감정을 이입하기 위한 가능성이 있습니다. 비록 스마트폰이 깨진다고 해도, 이 기계는 고통을 느끼지 않습니다. 이 기계와 달리, 만약 장수 거북이 다친다면, 장수 거북은 고통을 느낄 겁니다. 장수 거북이 고통을 느끼는 것처럼, 스마트폰보다 이 동물에게 감정을 이입하기는 쉽습니다. 그래서 동물 권리는 가능합니다. 동물 권리는 인간이 동물에게 감정을 이입한다는 뜻입니다.
이른바 채식 페미니즘(비건 페미니즘, 채식 여성주의)처럼, 동물 권리는 스마트폰보다 장수 거북에게 감정을 이입하기가 쉽다고 증명합니다. 스마트폰보다 장수 거북에게 감정을 이입하기가 쉬운 것처럼, 자동차보다 오징어에게 감정을 이입하기는 쉬울 겁니다. 채식 페미니즘처럼, 동물 권리는 자동차보다 오징어에게 감정을 이입하기가 쉽다고 증명합니다. 비단 자동차만 아니라 우주 함선 역시 다르지 않을 겁니다. <워유니버스: 코스모스 온라인>은 스마트폰 게임입니다. 이 스마트폰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처럼, <워유니버스>는 우주 함선들을 묘사합니다.
이 우주 함선들은 기계들일 겁니다. 자동차가 기계인 것처럼, 전투기가 기계인 것처럼, 스마트폰, 인공 위성이 기계인 것처럼, 이 우주 함선들은 기계들일 겁니다. 이것들이 기계들이기 때문에, 이것들에게 감정을 이입하기는 어려울 겁니다. 적어도, 이 우주 함선들보다 오징어에게 감정을 이입하기는 쉬울 겁니다. 심지어 게임 제작자들조차 이것을 인정할 겁니다. 아무리 게임 제작자들이 우주 함선들을 계획했다고 해도, 게임 제작자들은 기계들이 아닙니다. 선덕 여왕처럼, 게임 제작자들은 인간들입니다. 우주 함선들보다 게임 제작자들과 오징어는 본질적인 교집합을 형성합니다. 이건 사실입니다.
비단 <워유니버스>만 아니라 다른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비슷합니다.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우주 함대들을 묘사합니다. 자동차가 기계인 것처럼, 전투기, 인공 위성, 스마트폰이 기계들인 것처럼, 우주 호위함은 기계입니다. 우주 호위함이 기계이기 때문에, 이 기계에게 감정을 이입하기는 어려울 겁니다. 만약 선덕 여왕이 우주 호위함과 오징어를 대조한다면, 우주 호위함보다 오징어에게 감정을 이입하기는 쉬울 겁니다. 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오징어보다 이 기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첨단 기술들은 우주 호위함을 건조합니다. 첨단 기술들 없이, 우주 호위함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우주 호위함은 첨단 기술들입니다. 심지어 2023년 인류 문명조차 우주 호위함을 건조하지 못합니다. 만약 미래 기술들이 진보하지 않는다면, 우주 호위함을 건조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그래서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미래 시대를 향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워유니버스>가 미래를 향한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사이언스 픽션(SF)에 속합니다. 비단 스페이스 오페라들만 아니라 사이언스 픽션들 역시 미래를 향합니다. 2001년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이 사이언스 픽션은 23세기 미래 시대를 묘사합니다.
[우주 함선(기계)보다 오징어(동물)에게 감정을 이입하기는 쉬울 겁니다.]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가 23세기 미래 시대를 묘사하는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은 미래, 진보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미래, 진보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미래, 진보 덕분에, 어떤 사람들은 오징어보다 우주 호위함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비록 이 사람들이 이 우주선을 선택한다고 해도, 이 기계보다 인간과 오징어는 본질적인 교집합을 형성합니다. 아무리 <워유니버스>가 미래, 진보를 향한다고 해도, 게임 제작자들은 인간들입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우주선보다 인간과 오징어가 비슷하다고 인정할 겁니다. 이 동물에게는 이 미덕이 있습니다.
<커맨드 앤 컨커: 적색 경보 2>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대체 역사를 묘사합니다. 대체 역사에서 미국과 소비에트 연방은 싸웁니다. 소비에트 연방 해군에게는 두 잠수 전투 유닛이 있습니다. 두 잠수 유닛은 대왕 오징어와 타이푼 잠수함입니다. 이 대왕 오징어는 동물입니다. 비록 현실에서 이 대왕 오징어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비록 오직 <적색 경보 2>에서만 이 대왕 오징어가 존재한다고 해도, 이 오징어는 동물입니다. 이 오징어와 달리, 타이푼 잠수함은 동물이 아닙니다. 타이푼 잠수함은 기계입니다. 자동차가 기계이기 때문에, 람보르기니와 이 잠수함은 비슷합니다.
소비에트 대왕 오징어가 동물이기 때문에, 타이푼 잠수함이 기계이기 때문에, 람보르기니보다 장수 거북에게 감정을 이입하기가 쉬운 것처럼, 타이푼 잠수함보다 소비에트 대왕 오징어에게 감정을 이입하기는 쉬울 겁니다. 비록 어떤 사람들이 소비에트 대왕 오징어보다 타이푼 잠수함을 선택한다고 해도, 적어도, 장수 거북이 장대한 진화 역사를 가리킬 수 있는 것처럼, 타이푼 잠수함보다 소비에트 대왕 오징어에게는 이 미덕이 있습니다. 적어도, 타이푼 잠수함보다 소비에트 오징어에게는 훨씬 깊은 감정을 이입하기 위한 가능성이 있습니다. 타이푼 잠수함, 이 기계는 피를 흘리지 않습니다.
타이푼 잠수함, 이 기계와 달리, 소비에트 대왕 오징어, 이 동물에게는 피가 있습니다. 인간에게 피가 있는 것처럼, 소비에트 오징어에게는 피가 있습니다. 만약 미국 구축함이 공격한다면, 이 거대한 두족류는 고통을 느낄 겁니다. 이 두족류와 달리, 타이푼 잠수함은 고통을 느끼지 않습니다. 이 기계가 고통을 느끼지 않는 것처럼, 타이푼 잠수함보다 소비에트 오징어에게 감정을 이입하기는 쉽습니다. 스콧 웨스터펠드는 <레비아탄>, <베헤모스>, <골리앗>을 썼습니다. 이 3부작 소설들은 스팀펑크들, 바이오펑크들입니다. 소비에트 오징어처럼, 이 3부작에서 영국 해군은 크라켄을 운영합니다.
크라켄은 거대한 개조 오징어입니다. 이 생체 병기는 선박을 휘감을 수 있습니다. 크라켄이 휘감기 때문에, 선박은 침몰합니다. <적색 경보 2>에서 소비에트 해군에게 대왕 오징어가 생체 병기, 잠수 병기인 것처럼, <레비아탄> 3부작에서 영국 해군에게 크라켄은 생체 병기, 잠수 병기입니다. 소비에트 오징어가 미국 구축함을 휘감는 것처럼, 크라켄은 독일 함선을 휘감습니다. 크라켄이 개조 오징어이기 때문에, 소비에트 오징어와 영국 해군 크라켄은 커다란 교집합을 형성합니다. 소비에트 오징어와 타이푼 잠수함처럼, 크라켄이 동물이기 때문에, 이 동물에게 감정을 이입하기는 쉬울 겁니다.
비록 크라켄이 개조 동물이라고 해도, 이 개조 동물에게는 본질적인 미덕이 있을 겁니다. 장수 거북이 장대한 진화 역사를 가리킬 수 있는 것처럼, 크라켄은 장대한 진화 역사를 가리킬 수 있습니다. <레비아탄> 3부작에서 엠마 노라 발로우는 주연 유전학자입니다. 이 등장인물은 찰스 다윈의 손녀입니다. 찰스 다윈은 생명 진화 역사를 연구합니다. 생명 진화 역사, 엠마 노라 발로우, 거대한 개조 오징어는 이어집니다. 아무리 기계 함선들이 강력한다고 해도, 아무리 몰트케 등급 함선들이 강력하다고 해도, 자동차와 오징어처럼, 몰트케 함선보다 크라켄에게는 이 미덕(진화 역사)이 있습니다.
<레비아탄> 3부작에서 비단 크라켄만 아니라 레비아탄 역시 거대한 개조 동물입니다. 크라켄(해군)과 달리, 레비아탄은 공군에 속합니다. 이 거대한 개조 동물은 생체 비행선입니다. 비록 레비아탄이 공군에 속한다고 해도, 비록 레비아탄이 생체 비행선이라고 해도, 크라켄처럼, 레비아탄이 개조 동물이기 때문에, 크라켄과 레비아탄은 비슷합니다. 몰트케 함선보다 크라켄에게 감정을 이입하기가 쉬운 것처럼, 체펠린 비행선보다 레비아탄(생체 비행선)에게 감정을 이입하기는 쉬울 겁니다. 적어도, 엠마 노라 발로우처럼, 기계 비행선보다 레비아탄에게는 이 미덕(장대한 진화 역사)이 있습니다.
스콧 웨스터펠드가 이 미덕을 의도했나요? 장대한 진화 역사를 강조하기 위해 스콧 웨스터펠드가 노라 발로우를 설정했나요? 생명 진화를 위해 이 소설가가 이 유전학자를 찰스 다윈의 손녀라고 계획했나요? 비록 스콧 웨스터펠드가 이것을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자동차보다 중생대 생태계가 우선하는 것처럼, 분명히 레비아탄에게는 이 미덕이 있습니다. 레비아탄에게 이 미덕이 있기 때문에, 이 바이오펑크 소설들과 노라 발로우는 어울립니다. 어쩌면 다른 공군 등장인물들보다 노라 발로우는 중요한 상징일 수 있습니다. 심지어 주인공 소녀보다 노라 발로우는 중요할 수조차 있습니다.
[야생 동물(오징어)과 생체 우주선은 이어질 수 있습니다.]
레비아탄은 생체 비행선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생체 우주선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만약 선덕 여왕이 기계 우주선과 생체 우주선을 대조한다면, 체펠린 비행선보다 레비아탄(생체 비행선)에게 감정을 이입하기가 쉬운 것처럼, 기계 우주선보다 생체 우주선에게 감정을 이입하기는 쉬울 겁니다. 비록 선덕 여왕이 생체 우주선보다 기계 우주선을 선택한다고 해도, 체펠린 비행선보다 레비아탄(생체 비행선)이 장대한 생명 진화를 가리킬 수 있는 것처럼, 기계 우주선보다 생체 우주선은 생명 진화 역사를 가리킵니다. 생체 우주선에게는 훨씬 깊은 감정을 이입하기 위한 가능성이 있습니다.
생체 우주선에게 이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기계 우주선보다 생체 우주선은 흥미롭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들에서 생체 우주선들보다 기계 우주선들은 훨씬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현실에서 기계 우주선은 존재합니다. 기계 우주선과 달리, 현실에서 생체 우주선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현실을 반영하기 때문에, 생체 우주선들보다 기계 우주선들은 훨씬 커다란 비중을 차지할 겁니다. 비록 생체 우주선이 커다란 비중이 아니라고 해도, 람보르기니보다 장수 거북이 원초적인 것처럼, 기계 우주선보다 생체 우주선은 원초적입니다. 이건 어머니 자연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엠마 노라 발로우가 상징하는 것처럼, 생체 우주선은 장대한 진화 역사를 가리킬 수 있습니다. 이건 생체 우주선이 진화 역사를 인식하기 위한 필수적인 규칙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하지만 어머니 자연은 생체 우주선을 좋아하기 위한 이유일 수 있습니다. 어머니 자연처럼, 훨씬 깊은 감정은 생체 우주선을 좋아하기 위한 이유일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기계 우주선보다 생체 우주선을 좋아한다면, 훨씬 깊은 감정, 진화 역사는 이유일 수 있습니다. 생명 진화 역사가 장대하기 때문에, 지구 생물권은 많은 동물들을 자랑합니다. 2023년 오늘날, 생물 다양성은 위기에 빠졌습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재생 에너지들보다 화석 연료들을 선호합니다. 19세부터 21세기 초반까지, 화석 연료들이 많은 이윤들을 축적했기 때문입니다. 자본주의에게 훨씬 많은 이윤들이 가장 중요한 목적이기 때문에, 세계화 자본주의는 화석 연료들과 헤어지기 원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지구 대기 중에서 온실 가스들은 너무 많습니다. 이 가스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지구 온난화는 위험한 수준을 넘어섰습니다. 기후 변화가 위험한 수준을 넘어섰기 때문에, 생물 다양성은 위기에 빠졌습니다. 미국 권력은 세계화 자본주의를 주도합니다. 미국 자본주의는 위험한 행성급 생태학 범죄자입니다.
인류 문명은 자본주의를 타파해야 합니다. 어떤 사람들에게 이건 너무 부담스러운 대안일 겁니다. 아니, 많은 사람들에게 이건 부담스러울 겁니다. 만약 이게 부담스럽다면, 적어도, 인류 문명은 자본주의를 통제해야 합니다. 저는 통제보다 '타파'가 훨씬 낫다고 생각하나, 타파가 부담스럽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통제를 선호할 겁니다. 네, 좋습니다. 인류 문명은 자본주의를 통제해야 합니다. 국내 정당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국힘당, 민주당보다 진보당은 자본주의를 통제할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생체 우주선들을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은 진보당에 투표할 수 있습니다.
※ 게임 <커맨드 앤 컨커: 적색 경보 2> 스크린샷 출처: RedAlert2Havoc,
https://www.youtube.com/watch?v=BI508nMV2ug
※ 사진 <White Lamborghini … > 출처: Broderick Armbrister,
https://www.pexels.com/photo/white-lamborghini-parked-on-the-road-6462662/
※ 게임 <WarUniverse: Cosmos Online> 스크린샷 출처: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spaiowenta.waruniverse
※ 사진 <SCUBA Diving …> 출처: Drew Kaplan,
https://www.youtube.com/watch?v=VfHUpzgzJQ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