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주의/사회 공학

<인피니티 스트라토스>는 성 평등을 말하지 않는다

OneTiger 2019. 8. 12. 20:04

애니메이션 <인피니티 스트라토스>는 유미즈루 이즈루가 쓴 동명 소설에 기반합니다. <인피니티 스트라토스>에는 강화복 인피니티 스트라토스들이 있습니다. 이른바 IS들은 세상 최고의 전투 병기이고, 인피니티 스트라토스 이후, 군사 전략들은 크게 바뀌었습니다. 전투 강화복이 재래식 병기들을 씹어먹을 수 있고, 심지어 전투 강화복 병사가 핵 전략을 억제할 수 있기 때문에, 이미 존재하는 군사 전략들은 더 이상 버티지 못했습니다. 이건 인피니티 스트라토스가 핵 미사일 폭발을 막거나 전략 병기 폭발을 일으킨다는 뜻이 아닙니다.


아무리 전투 강화복이 대단하다고 해도, 전투 강화복은 모든 것을 대체하지 못합니다. 소설 <스타십 트루퍼스>에서 기동 보병은 전투 강화복이 전차 부대를 몰아낼 수 있다고 자랑하나, 그렇다고 해도 전차 부대 전력은 당장 사라지지 않을 겁니다. <배틀테크>처럼, 오히려 군대는 새로운 병기(배틀메크)와 이미 존재하는 병기(전차와 공격 헬리콥터)를 함께 운영할지 모릅니다. <스타십 트루퍼스>보다 <배틀테크>는 훨씬 현실적인 묘사인지 모릅니다. 하지만 분명히 <인피니티 스트라토스>에서 전투 강화복은 엄청난 위력을 발휘합니다. 전투 강화복 하나는 순양함을 상대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거의 대부분 인피니티 스트라토스 조종사들은 여자입니다. 남자는 인피니티 스트라토스를 조종하지 못합니다. 애니메이션 <인피니티 스트라토스>에서 주인공 오리무라 이치카 이외에 다른 남자들은 인피니티 스트라토스를 조종하지 못합니다. 여자들이 세상 최고의 병기를 조종할 수 있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인피니티 스트라토스>에서 여자들의 위상이 크게 올라갈 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게 현실적인 사고 방식인가요? 아무리 IS들이 세상 최고의 전투 병기이고, 오직 여자들만 IS들을 조종할 수 있다고 해도, 여자들의 위상 그 자체가 크게 올라갈 수 있나요?


세상의 절반은 여자입니다. 라이트 노벨 <인피니티 스트라토스>에서도, 애니메이션 판본에서도 세상의 절반은 여자일 겁니다. 그리고 대부분 여자들은 IS 조종사들이 아닙니다. 사실 IS 전투 강화복들은 너무 제한적입니다. 이것들은 500대를 넘지 못합니다. 이 세상에서 IS 조종사 여자들은 별로 많지 않습니다. IS 조종사 여자들은 높은 대우를 받을 겁니다. 국가 정부는 소중한 전투 병력을 높게 대우할 겁니다. 하지만 다른 여자들은? 식당에서 설겆이하는 아줌마는? 편의점 아르바이트 여자 대학생은? 환경 미화원 아줌마는? 시골에서 텃밭을 가꾸는 할머니는? 이런 여자들 역시 여자들입니다. 이런 여자들의 위상이 올라갈 수 있나요?



현실 속에서 여자들은 수많은 위협들에 시달립니다. 여기에는 여러 이유들이 있을 겁니다. 돌봄 노동 역시 꽤나 중요한 이유에 속할 겁니다. 우리는 돌봄 노동이 중요하지 않다고 무시합니다. 우리는 오직 대규모 산업 노동과 전쟁만이 중요하다고 인식합니다. 가부장적인 사회는 산업 노동과 전쟁이 중요하다고 말하고 돌봄 노동들을 무시합니다. 가부장적인 사회는 공격적인 남성과 수동적인 여성을 구분합니다. 공격적인 남성은 산업 노동과 전쟁을 맡습니다. 수동적인 여성은 돌봄 노동들을 맡습니다. 이렇게 학교 교과서들은 가르칩니다. 학교 교과서에서 남자들은 중요한 역할들을 맡습니다. 수많은 지도자들, 군인들, 과학자들, 철학자들, 모험가들은 남자들입니다.


여자들은 별로 나오지 않습니다. 여자들이 나온다고 해도, 돌봄 노동들은 별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지 못합니다. 문제는 산업 노동과 전쟁이 착취와 수탈에 기반한다는 사실입니다. 정말 산업 노동이 중요합니까? 로마 콜롯세움은 거대한 건축물입니다. 사람들은 콜롯세움이 놀랍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콜롯세움이 수많은 사람들에게 혜택을 줬습니까? 왜 콜롯세움이 존재합니까? 콜롯세움은 수많은 사람들에게 혜택을 주지 않습니다. 이런 거대 건축물은 오직 지배 계급에게만 이득을 줍니다. 거대 건축물이 피지배 계급에게 이득을 준다고 해도, 이런 이득은 부차적인 효과입니다. 이런 이득은 착취를 덮지 못합니다.



사람들은 핵 발전소가 중요한 산업 노동이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핵 발전소는 심각한 산업 폐기물들을 만듭니다. 아무도 산업 폐기물들을 처리하지 못함에도, 핵 발전소들은 계속 산업 폐기물들을 만듭니다. 핵 발전소 때문에 산업 자본가들이 이윤을 축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지배 계급은 자본가 계급이고, 이윤을 축적하기 위해 산업 자본가들은 핵 발전소를 멈추지 않습니다. 산업 폐기물이 미래 자연 환경을 오염시킨다고 해도, 산업 자본가들은 핵 발전소를 멈추지 않습니다. 이윤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오직 이윤만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자본주의 경제에서 지배 계급은 이윤을 벌기 원하고, 지배 계급에게 핵 발전소는 이득이 됩니다.


그래서 환경 오염은 사라지지 않습니다. 현실 사회주의 국가들을 비롯해 다른 국가들 역시 지배적인 자본주의를 따라가기 원하고, 그래서 다들 핵 발전소들에 매달립니다. 핵 발전소를 비롯해 수많은 산업 노동들은 지배 계급에게 이득을 줍니다. 무엇보다 이런 산업 노동들은 밑바닥 계급을 착취하고 수탈하고 학살합니다. 핵 발전소를 짓기 위해 지배 계급은 시골 할머니들을 짓밟습니다. 자본주의 경제에서 산업 노동들은 착취와 수탈, 오염에 기반합니다. 자본주의를 비롯해 인류 문명에서 산업 노동들은 숱한 착취들과 수탈들과 학살에서 비롯했습니다. 자본주의 경제에서 식민지 수탈 없이 대규모 산업 노동들은 존재하지 못합니다.



식민지 수탈 없이 대규모 산업 노동들이 존재하지 못함에도, 학교 교과서들은 이걸 가르치지 않습니다. 오히려 학교 교과서들은 가부장적인 노동들과 침략들이 역사라고 가르칩니다. 이렇게 학교 교육들은 자본주의 임금 노예 제도를 양산합니다. 어린 학생들은 가부장적인 노동들과 침략들이 중요하다고 믿고 임금 노예들이 되기 원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누가 돌봄 노동들이 소중하다고 말하나요?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사람들이 돌봄 노동들을 중시할 수 있나요? 결국 인류 문명은 남자들의 문명입니다. 결국 인류 역사는 남자들의 역사입니다.


산업 노동과 침략 전쟁이 문명이고 역사이기 때문에, 남자들은 중요하고 여자들은 부차적입니다. 가부장 문화는 돌봄 노동들을 무시하고 여자들을 무시합니다. 만약 가부장 문화가 공격적인 남성과 수동적인 여성을 나누지 않는다면, 가부장 문화는 산업 노동과 전쟁에 남자들을 동원하지 못할 겁니다. 자본주의 시장 경제는 낮은 임금으로 여자들을 착취하지 못할 겁니다. 자본주의는 여자들이 수동적이기 때문에 여자들이 진짜 노동자가 아니라고 취급합니다. 그래서 여자들은 낮은 임금을 받습니다. 하지만 자본주의 역사에서 여자들은 가짜 노동자였던 적이 없습니다. 여자들을 착취하기 위해 자본주의는 그저 거짓말들을 늘어놓을 뿐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성 폭행들이 벌어진다고 해도, 이건 절대 이상하지 않습니다. 가부장 문화가 계속 공격적인 남성과 수동적인 여성을 나눈다면, 가부장 문화가 오직 대규모 산업 노동과 전쟁만 중시한다면, 성 폭행들은 사라지지 않을 겁니다. 자본주의 시장 경제 역시 이런 가부장 문화를 충실하게 따라갑니다. 19세기 영국 빅토리아 시대는 '남편이 산업 노동자가 되고 아내가 현모양처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런 가정은 이상적이고 표준적인 가정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주장과 달리, 19세기 서구 자본주의 경제에서 여자들은 온갖 힘든 노동들을 떠맡아야 했습니다.


이렇게 자본주의 경제는 가부장적인 경제입니다. 가부장적인 자본주의는 여자들을 길들이고 착취합니다. 가부장적인 자본주의 경제는 절대 돌봄 노동들에 가치를 부여하지 않습니다. <인피니티 스트라토스>는 어떤가요? <인피니티 스트라토스> 역시 가부장적인 자본주의를 비판하지 않습니다. <인피니티 스트라토스>는 국유화가 중요하다거나 돌봄 노동들이 사회화되어야 한다거나 인민 위원회가 나타나야 한다고 말하지 않습니다. <인피니티 스트라토스>는 전투 강화복을 말하나, 이 애니메이션은 왜 인류 문명이 극심한 전쟁을 일으키는지 분석하지 않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정말 여자들의 위상이 크게 높아질까요?



학교 교과서들이 침략과 정복과 수탈이 역사라고 가르치기 때문에, 우리가 가부장 문화를 없애기 원한다면, 우리는 학교 교과서들을 뜯어고쳐야 합니다. 우리는 사회적인 부(富)를 이용해 성 해방 운동들을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합니다. 하지만 자본주의 경제에서 자본가 계급은 사회적인 부를 독차지하고 싶어합니다. 자본가 계급은 자신들이 사회적인 부를 차지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우리가 성 해방 운동들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싶다면, 자본주의 경제는 사라져야 합니다. 결국 가부장 문화와 자본주의 경제는 함께 사라져야 합니다. 양쪽이 함께 사라지지 않는다면, 성 해방은 없을 겁니다. 자본주의 경제에 이미 가부장적인 성향이 있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절대 성 해방을 추구하지 못합니다.


<인피니티 스트라토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여자들이 IS 조종사들이기 때문에, <인피니티 스트라토스>는 여러 여자 등장인물들을 보여줍니다. 애니메이션 <인피니티 스트라토스>에서 세실리아 올코트를 비롯해 주연 등장인물들은 여자들입니다. 여자들의 권리를 위해 이 애니메이션이 여자 등장인물들을 보여주나요? 이런 등장인물 구도는 이른바 하렘 구도입니다. 중요한 것은 여자들의 권리와 성 평등보다 남성 판타지입니다. 다른 경쟁자(남자) 없이 남자 주인공은 수많은 여자들에게 둘러싸입니다. 삐뚤어진 남성 판타지를 위해 <인피니티 스트라토스>는 수많은 여자 등장인물들을 보여줍니다. <인피니티 스트라토스>는 돌봄 노동 사회화와 공공 육아와 가부장 문제를 말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애니메이션에 온갖 여자 등장인물들이 있다고 해도, <인피니티 스트라토스>는 성 해방을 말하지 못합니다. 온갖 여자 등장인물들은 그저 삐뚤어진 남성 판타지를 충족할 뿐입니다. 어떤 창작물에 여자들이 우르르 나온다고 해도, 이런 창작물은 반드시 성 평등이 되지 않습니다. 창작물이 성 평등을 말하고 싶다면, 창작물은 가부장 문화를 비판하고 돌봄 노동 사회화를 말할 수 있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