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크래프트 III> 타우렌, 어머니 자연, 아메리카 인디언
[타우렌들에게 아메리카 인디언들은 기원이 됩니다.]
"외계인 ET 식빵 같이 생긴 ET의 머리 송아질 닮았네 ET의 눈은 하하하하 귀여워 ET ET 외계인 ET ET ET 내 친구 ET 무슨 말을 하네~♬" 이 노래에서 이티는 핵심 주제입니다. 이름이 뜻하는 것처럼, 이티는 외계인입니다. 현실에서 외계인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현실에서 인류 문명은 외계인과 만나지 않았습니다. 아무리 어떤 음모론자들이 외계인을 주장한다고 해도, 천문학자들은 이것을 증명하지 못합니다. 천문학자들은 그저 외계인을 추즉할 뿐입니다. 현실과 달리, 이티는 사이언스 픽션(SF)에 속합니다. 사이언스 픽션은 비단 이티만 아니라 다른 많은 외계인들 역시 묘사합니다.
이티는 친근한 외계인입니다. 이티와 달리, 프레데터는 무서운 외계인입니다. 울창한 밀림에서 이 외계인은 인간들을 사냥합니다. 프레데터가 인간 두개골을 뽑는 것처럼, 이 외계인은 무섭습니다. 친숙한 이티부터 무서운 프레데터까지, 사이언스 픽션은 외계인들을 묘사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사이언스 픽션에 속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들에서 외계인들은 커다란 비중입니다. 래리 니븐은 <링 월드>를 썼습니다. 이 소설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여러 외계인들을 묘사합니다. 데이빗 브린은 <스타타이드 라이징>을 썼습니다. 이 소설은 여러 외계인들을 묘사합니다.
<스타타이드 라이징>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이 소설처럼, <스페이스 엠파이어즈>는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이 비디오 4X 게임은 여러 외계인들을 묘사합니다. 소설부터 비디오 게임까지, 많은 사례들은 스페이스 오페라가 외계인을 중시한다고 증명합니다. 만약 어떤 SF 독자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한다면, 이유는 외계인들인지 모릅니다. 외계인들을 구경하기 위해 이 SF 독자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하는지 모릅니다. 이건 모~~든 스페이스 오페라가 외계인을 중시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배틀테크>는 미니어처 게임입니다. 이 미니어처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배틀테크>는 외계인을 중시하지 않습니다. 우지엘처럼, 이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배틀메크들은 훨씬 커다란 비중입니다. 배틀메크들은 보행 전차들에 가깝습니다. <배틀테크>가 증명하는 것처럼,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외계인을 중시하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게 외계인은 절대적인 법칙이 아닙니다. 비록 외계인이 절대적인 법칙이 아니라고 해도, 분명히 많은 사례들은 스페이스 오페라가 외계인을 중시한다고 증명합니다. 이티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어떤 외계인들은 친숙한 종족들입니다. 프레데터처럼, 어떤 외계인들은 무서운 종족들입니다. 외계인들은 아~주 다양합니다.
아무리 외계인들이 다양하다고 해도, 어떤 외계인들은 그저 유사 인간들에 불과한지 모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외계인을 묘사할 때, 스페이스 오페라는 현실을 반영하고 인간을 모방합니다. <아바타>는 좋은 사례입니다. 이 실사 영화는 아주 유명한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어쩌면 이건 가장 유명한 스페이스 오페라일 수 있습니다.) <아바타>는 나비 부족민들을 묘사합니다. 나비 부족민들은 판도라 위성 선주민들입니다. 나비가 외계인이기 때문에, 인간과 이 종족은 다릅니다. 아무리 나비가 다른 종족이라고 해도, 이 외계인은 현실을 반영하고 인간(아메리카 인디언)을 모방합니다.
영화 제작자들은 나비가 아메리카 인디언을 모방한다고 의도했을 겁니다. 극장 관객들은 나비가 아메리카 인디언을 모방한다고 해석할 겁니다. <아바타>와 <포카혼타스>가 비슷한 것처럼, 포카혼타스가 아메리카 인디언인 것처럼, <아바타>는 아메리카 인디언을 모방합니다. 이 관점에서 나비와 타우렌은 비슷합니다. 타우렌은 <워크래프트> 시리즈에 속합니다. <아바타>와 달리, <워크래프트> 시리즈는 스페이스 오페라가 아닙니다. 이 게임 시리즈는 중세 판타지입니다. 비록 이 게임 시리즈가 중세 판타지라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처럼, 중세 판타지는 유사 인간 종족들을 중시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외계인들이 커다란 비중인 것처럼, 중세 판타지에서 엘프, 드워프, 오크는 커다란 비중입니다. 많은 사례들은 중세 판타지가 이 종족들을 중시한다고 증명합니다. 소설부터 비디오 게임까지, 소규모 던전 탐험부터 대규모 공성 전투까지, 중세 판타지는 엘프, 드워프, 오크를 중시합니다. 만약 어떤 독자들이 중세 판타지를 좋아한다면, 엘프, 드워프, 오크는 이유인지 모릅니다. 이 종족들을 구경하기 위해 이 독자들은 중세 판타지를 좋아하는지 모릅니다. 엘프, 드워프, 오크는 유사 인간(휴머노이드) 종족들입니다. 그래서 중세 판타지에서 유사 인간들은 커다란 비중이 됩니다.
엘프, 드워프, 오크가 유사 인간들이기 때문에, 이 종족들이 커다란 비중이기 때문에, 어떤 중세 판타지들은 비단 엘프, 드워프, 오크만 아니라 다른 유사 인간들 역시 상상합니다. <워크래프트> 시리즈가 중세 판타지이기 때문에, 이 세계에서 엘프, 드워프, 오크는 커다란 비중입니다. 이 종족들이 유사 인간들이기 때문에, <워크래프트> 시리즈는 비단 엘프, 드워프, 오크만 아니라 다른 유사 인간들 역시 상상합니다. 타우렌은 인간 형태입니다. 인간처럼, 이 종족에게는 두 손, 두 다리가 있습니다. 동시에, 타우렌은 황소입니다. 이 종족은 황소와 인간 형태를 결합합니다. 타우렌은 유사 인간입니다.
[아메리카 인디언들처럼, 타우렌, 이 유사 인간들은 어머니 자연을 숭배합니다.]
엘프, 드워프, 오크처럼, 타우렌은 유사 인간입니다. 이 유사 인간들은 어머니 자연을 숭배합니다. 케른 블러드후프는 가장 유명한 타우렌 족장입니다. 케른과 스랄이 대화할 때, 케른은 어머니 자연을 언급합니다. (스랄은 오크 부족 지도자입니다.) 이 유명한 족장이 어머니 자연을 언급하는 것처럼, 타우렌들은 어머니 자연을 숭배합니다. 왜 타우렌이 어머니 자연을 숭배하나요? 대답은 아메리카 인디언들입니다. 타우렌은 아메리카 인디언들을 모방합니다. 아메리카 인디언들이 어머니 자연을 숭배하기 때문에, 타우렌들은 어머니 자연을 숭배합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이것을 의도했을 겁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이것을 해석할 수 있습니다.
썬더 블러프는 타우렌 거대 도시입니다. 이 도시는 멀고어에 있습니다. 멀고어는 북아메리카 거대 초원과 비슷합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멀고어가 북아메리카 거대 초원이라고 의도했을 겁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이것을 해석할 수 있습니다.) 썬더 블러프는 아메리카 인디언 거주지들을 과장하는 것 같습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이 도시가 아메리카 인디언 거주지들을 과장한다고 의도했을 겁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이것을 해석할 수 있습니다.) <워크래프트> 타우렌이 아메리카 인디언들을 모방하기 때문에, <아바타> 나비가 이 부족민들을 모방하기 때문에, 이 관점에서 양쪽은 비슷합니다. 영화 제작자들이 양쪽이 비슷하다고 인정하나요?
게임 제작자들이 양쪽이 비슷하다고 인정하나요? 비록 영화 제작자들, 게임 제작자들이 인정하지 않는다고 해도, 분명히, 나비, 타우렌에게 아메리카 인디언들은 기원, 생산 조건입니다. 아메리카 인디언들에게서 나비, 타우렌은 비롯합니다. 이건 객관적인 사실입니다. 영화 제작자들, 게임 제작자들은 이 사실을 부정하지 못합니다. 이 관점에서 양쪽은 비슷합니다. 타우렌이 어머니 자연을 숭배하는 것처럼, 나비는 어머니 자연(에이와)을 숭배합니다. <아바타>에서 어머니 자연(에이와)은 결정적인 세계 설정입니다. 나비가 어머니 자연(에이와)을 숭배하기 때문에, 나비는 자연 친화 종족입니다. 나비처럼, 타우렌은 자연 친화 종족입니다.
케른과 스랄이 대화할 때, 케른은 어머니 자연을 언급합니다. 타우렌이 어머니 자연을 숭배하기 때문에, 타우렌은 자연 친화 종족입니다. 나비와 타우렌에게 어머니 자연, 자연 신성은 커다란 교집합입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나이트 엘프와 함께) 타우렌은 드루이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오리지널 판본에서 오직 타우렌만 호드 드루이드가 될 수 있습니다. 오크, 트롤, 언데드는 드루이드가 되지 못합니다. (오리지널 판본에서 오직 나이트 엘프만 얼라이언스 드루이드일 수 있습니다. 인간, 드워프, 노움은 드루이드가 되지 못합니다.) 일반적으로, 중세 판타지, 던전 탐험에서 드루이드는 자연 성직자, 자연 마법사입니다.
드루이드는 어머니 자연을 숭배하고, 야생 동물들을 치유하고, 울창한 삼림을 관리합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 중세 판타지에서 드루이드는 자연 친화 직업입니다. 만약 타우렌이 자연 친화 종족이 아니었다면, 이 종족은 드루이드가 되지 못했을 겁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타우렌이 자연 친화 종족이라고 의도했을 겁니다. <아바타>에서 생태학이 핵심 주제이기 때문에, 나비가 자연 친화 종족이기 때문에, 나비와 타우렌은 비슷합니다. 아무리 양쪽이 비슷하다고 해도,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고개들을 젓는지 모릅니다. <워크래프트> 시리즈에서 타우렌은 오크 호드에 속합니다.
<워크래프트> 시리즈에서 오크 호드는 전투적인 진영, 폭력적인 진영입니다. 오크 호드가 전투적인 진영, 폭력적인 진영이기 때문에, 오크 호드는 악당 진영이었습니다. <워크래프트: 오크와 인간>에서 오크 호드는 악당 진영이었습니다. <워크래프트 2: 어둠의 물결>에서 오크 호드는 악당 진영이었습니다. <워크래프트 2: 어둠의 저편>은 다르지 않았습니다. 다행히, <워크래프트 III> 이후, 더 이상, 오크 호드는 악당 진영이 아닙니다. 스랄, 이 지도자는 오크들이 악마들에게 저항하기 원합니다. 오크들이 악마들에게 저항하는 것처럼, 더 이상, 오크들은 악당들이 아닙니다. 그래서 타우렌들은 호드에 속합니다.
만약 오크들이 악마들의 하수인들이었다면, 타우렌들은 오크 호드에 참여하지 않았을 겁니다. 만약 스랄이 악마들을 떠받들었다면, 케른은 스랄을 싫어했을 겁니다. 케른이 스랄을 인정하는 것처럼, 오크들은 악당들이 아닙니다. 아무리 오크들이 악마들에게 저항한다고 해도, 일반적으로, 중세 판타지에서 오크는 악당 종족입니다. <반지 전쟁>부터 <워해머>까지, 소설부터 미니어처 게임까지, 많은 사례들은 오크가 악당 종족이라고 증명합니다. 국내 사례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영도 작가는 <드래곤 라자>를 썼습니다. 국내에서 이건 1세대 중세 판타지 소설입니다. 이 소설은 아주, 아주 유명합니다.
1세대 중세 판타지로서, 이 소설은 아주, 아주 유명합니다. 이 유명한 소설에서 오크는 악당 종족입니다. <드래곤 라자>가 오크를 악당 종족이라고 묘사하는 것처럼, 일반적으로, 중세 판타지에서 오크는 선한 종족에 속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워크래프트> 1, 2편은 오크를 무서운 종족, 폭력적인 종족, 끔찍한 종족이라고 묘사합니다. 1, 2편과 달리, 아무리 <워크래프트 III>가 오크를 선한 종족이라고 묘사한다고 해도, 인간과 오크는 너무 다릅니다. 오크 피부는 녹색입니다. 오크에게는 두 커다란 송곳니가 있습니다. 오크는 우락부락합니다. 아무리 오크가 인간 형태라고 해도, 오크는 괴물 종족입니다.
[<워크래프트>는 오크를 끔찍한 종족이라고 묘사합니다.]
오크와 달리, 드워프는 괴물 종족이 아닙니다. 오크보다 인간과 드워프는 비슷합니다. 드워프는 그저 작은 인간+다부진 인간에 불과합니다. 드워프처럼, 하이 엘프는 괴물 종족이 아닙니다. 아니, 하이 엘프는 아주 아름답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아름다운 여자를 엘프라고 부릅니다.) 드워프처럼, 노움은 괴물 종족이 아닙니다. 오크보다 인간과 노움은 비슷합니다. 노움은 그저 귀여운 인간에 불과합니다. 비록 나이프 엘프 피부가 너무 짙다고 해도, 하이 엘프와 나이트 엘프는 다르지 않습니다. 나이프 엘프는 아주 아름답습니다. 드워프부터 노움까지, 얼라이언스는 괴물 진영이 아닙니다.
얼라이언스와 달리, 호드는 괴물 진영입니다. 비단 오크만 아니라 다른 종족들 역시 비슷합니다. 트롤 피부는 녹색, 파란색입니다. 트롤에게는 두 커다란 송곳니가 있습니다. 인간과 달리, 트롤에게는 세 손가락들, 두 발가락이 있습니다. 인간과 트롤은 너무 다릅니다. 트롤처럼, 인간과 고블린은 너무 다릅니다. 아무리 노움과 고블린이 비슷한 위상이라고 해도, 고블린보다 인간과 노움은 훨씬 가까운 형태입니다. 특히,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오크 호드는 언데드를 포함합니다. 아무리 실바나스 윈드러너가 포세이큰이라고 해도, 실바나스는 언데드입니다. 언데드는 긍정적인 종족이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언데드는 긍정적인 종족이 아닙니다. <드라큐라>부터 <레프트 4 데드>까지, 소설부터 비디오 게임까지, 많은 사례들은 언데드가 부정적인 종족이라고 묘사합니다. 오크 호드가 언데드를 포함하기 때문에, 오크 호드는 부정적인 진영, 괴물 진영입니다. 타우렌은 괴물 진영에 속합니다. 타우렌이 괴물에 속하기 때문에, 나비와 타우렌은 비슷하지 않습니다. 게다가, 그 자체로서, 타우렌은 괴물 종족입니다. 미노타우로스와 타우렌은 비슷한 형태입니다. 미노타우로스가 괴물인 것처럼, 타우렌은 괴물입니다. 타우렌과 달리, 나비는 괴물이 아닙니다. 적어도, 인간과 나비는 비슷합니다.
비록 인간과 나비가 다르다고 해도, 적어도, 타우렌보다 인간과 나비는 훨씬 비슷한 형태입니다. <아바타>에서 시고니 위버는 그레이스 어거스틴을 연기했습니다. 이 등장인물은 인간입니다. 그레이스 어거스틴의 나비 아바타는 그녀의 얼굴을 모방할 수 있습니다. 나비와 달리, 타우렌은 인간 얼굴을 모방하지 못합니다. 만약 타우렌이 인간 얼굴을 모방한다면, 으음…, 이건 너무 이상할 겁니다. 나비가 인간 얼굴을 모방하는 것처럼, 타우렌이 모방하지 못하는 것처럼, 타우렌보다 인간과 나비는 비슷한 형태입니다. 그래서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나비와 타우렌이 다르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타우렌은 아메리카 인디언을 모방합니다. 이 종족에게 아메리카 인디언은 기원, 생산 조건입니다. 아메리카 인디언은 인간입니다. 아무리 타우렌이 인간을 모방한다고 해도, 타우렌은 괴물 종족입니다. 타우렌과 달리, 엘프, 드워프, 노움은 괴물들이 아닙니다. 인간과 엘프, 드워프, 노움은 비슷합니다. 이 종족들은 서구를 모방합니다. 비록 나이트 엘프가 일본 문화를 모방한다고 해도, (서구가 제1세계인 것처럼) 일본은 제1세계에 속합니다. 일본과 달리, 아메리카 인디언은 제1세계에 속하지 않습니다. <워크래프트> 시리즈에서 '인간'은 제1세계입니다. '인간'은 아메리카 인디언을 배제합니다.
아무리 타우렌이 어머니 자연을 숭배한다고 해도, 아무리 타우렌이 자연 친화 종족이라고 해도, <워크래프트> 시리즈에서 이 종족은 '인간'에 가깝지 않습니다. 아무리 나이트 엘프와 타우렌이 비슷한 자연 친화 종족이라고 해도, 타우렌보다 나이트 엘프는 '인간'에 가깝습니다. 그리고, 나이트 엘프는 일본을 모방합니다. 서구가 제1세계에 속하는 것처럼, 일본은 제1세계에 속합니다. <워크래프트> 시리즈는 제1세계가 '인간'에 가깝다고 설정합니다. 제3세계, 세계화 남반구(글로벌 사우스)는 '인간'에 가깝지 않습니다. 비단 <워크래프트>만 아니라 다른 많은 중세 판타지들 역시 비슷합니다.
<워크래프트> 시리즈는 제1세계 중심주의를 보여줍니다. 미국, 유럽처럼, 서구가 제1세계를 주도하기 때문에, 제1세계 중심주의는 서구 중심주의를 뜻합니다. 아메리카 인디언들은 서구(제1세계)에 속하지 않습니다. 운디드니 학살처럼, 서구 제국주의는 아메리카 인디언들을 학살했습니다. 만약 서구 제국주의가 아메리카 인디언들을 학살하지 않았다면, 2023년 오늘날, 미국은 존재하지 않았을 겁니다. 적어도, 미국은 바뀌었을 겁니다. 아메리카 인디언들이 죽었기 때문에, 2023년 오늘날, 미국은 존재합니다. 미국이 끔찍한 학살자인 것처럼, 아메리카 인디언들은 서구에 속하지 않습니다.
아메리카 인디언들이 서구에 속하지 않기 때문에, 타우렌에게 아메리카 인디언들이 기원이기 때문에, 서구 중심주의가 지배적인 이념이기 때문에, 타우렌은 '인간'에 가깝지 않습니다. 서구 백인들과 아메리카 인디언들이 대립하는 것처럼, 이 자연 친화 종족은 괴물 진영에 속합니다. 비단 <워크래프트>만 아니라 다른 많은 중세 판타지들 역시 비슷합니다. 많은 중세 판타지들은 제1세계 중심주의를 보여줍니다. 미국, 유럽처럼, 서구가 제1세계를 주도하기 때문에, 많은 중세 판타지들은 서구 중심주의를 보여줍니다. 이건 중세 판타지가 나쁘다는 뜻이 아닙니다. 중세 판타지는 문화·예술입니다.
[타우렌, 이 괴물은 어머니 자연을 숭배합니다.]
비록 중세 판타지가 서구 중심주의를 보여준다고 해도, 중세 판타지는 문화·예술입니다. 문화·예술에게는 창작의 자유, 표현의 자유가 있습니다. 비록 <워크래프트> 시리즈가 아메리카 인디언들을 괴물 종족이라고 묘사한다고 해도, 이건 창작의 자유, 표현의 자유입니다. (비단 중세 판타지만 아니라 스페이스 오페라 역시 똑같습니다. 문화·예술로서, 스페이스 오페라에게는 창작의 자유, 표현의 자유가 있습니다.) 진짜 문제는 문화·예술보다 사회 구조입니다. 에보 모랄레스는 볼리비아 대통령이었습니다. 이 대통령은 남반구 아메리카 인디언에 속합니다. 에보 모랄레스는 미국을 비판합니다.
미국이 볼리비아를 억압하기 때문에, 에보 모랄레스는 미국을 비판합니다. 미국은 비단 볼리비아만 아니라 다른 국가들 역시 억압합니다. 미국이 억압하기 때문에, 북한처럼, 쿠바처럼, 어떤 국가들은 커다란 혼란에 빠집니다. 아무리 대규모 군사적인 침략이 사라졌다고 해도, 미국이 쿠바를 억압하는 것처럼, 2023년, 서구 제국주의는 현재 진행형입니다. 미국은 자본주의, 자유주의(자유 민주주의)입니다. 이건 서구 제국주의와 자본주의, 자유주의가 다르지 않다는 뜻입니다. <워크래프트> 시리즈보다 진짜 나쁜 문제는 자본주의, 자유주의입니다. 자본주의, 자유주의와 해방·독립은 대립합니다.
타우렌이 어머니 자연을 숭배하는 것처럼, 이 (괴물) 종족은 자연 친화 종족입니다. 에보 모랄레스가 어머니 자연을 언급하고 지구 가열화를 비판하는 것처럼, 현실에서 자연 친화는 아주 중요한 이념입니다. 지구 가열화는 전대미문의 행성급 재앙입니다. 극지 빙하부터 기록적인 폭우까지, 많은 사례들은 기후 변화가 전대미문의 행성급 재앙이라고 증명합니다. 심지어 대규모 멸종조차 다가오는지 모릅니다. 생태학자들은 대규모 멸종을 경고합니다. 지구 대기 중에서 온실 가스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극단적인 기후들은 발생합니다. 아…, 인류 문명은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했습니다.
이건 지구 가열화가 인류 문제라는 뜻이 아닙니다. 아메리카 인디언들부터 아프리카 흑인들까지, 세계화 남반구 사람들은 인류에 속합니다. 아메리카 인디언들부터 아프리카 흑인들까지, 이 사람들이 많은 가스들을 배출했나요? 그건 아닙니다. 이 사람들과 달리, 부유한 영리 기업들은 많은 가스들을 배출했습니다. 이 기업들은 자본주의에게 기반합니다. 자유주의는 자본주의가 좋은 경제라고 떠받듭니다. 부유한 기업들이 많은 가스들을 배출했기 때문에, 이 기업들이 자본주의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자유주의가 자본주의를 떠받들기 때문에, 기후 변화 재앙은 자본주의(자유주의) 문제입니다.
미국은 자본주의, 자유 민주주의를 주도합니다. 지구 가열화가 자본주의(자유주의) 문제이기 때문에, 미국이 자본주의(자유주의)를 주도하기 때문에, 환경 운동은 미국을 비판해야 합니다. 만약 환경 운동이 미국을 비판하지 않는다면, 기후 변화 재앙을 해결하기는 쉽지 않을 겁니다. 특히, 기후 정의를 실천하고 기후 불평등을 해결하기는 쉽지 않을 겁니다. 미국, 자유주의와 기후 정의는 대립합니다. 만약 타우렌 스피릿 워커가 미국을 인식한다면, 에보 모랄레스가 어머니 자연을 언급하고 미국을 비판하는 것처럼, 타우렌 스피릿 워커는 어머니 자연을 언급하고 미국을 비판할 겁니다.
※ 게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스크린샷 출처: Everness,
https://www.youtube.com/watch?v=q8PqlJBeuT0
※ 게임 <워크래프트: 오크와 인간> 스크린샷 출처: All Clear Games,
https://www.youtube.com/watch?v=5EXl65saUfs
※ 사진 <Green Forest …> 출처: André Cook,
https://www.pexels.com/photo/green-forest-trees-between-beige-ro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