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성기사가 대지 모신을 숭배하지 않는가
[성기사와 달리, 드루이드, 레인저는 문화적인 신성보다 유물적인 신성을 숭배합니다.]
"칼보다 펜은 강하다." 이 문구에서 칼, 도검은 무력을 가리킵니다. 왜 칼, 도검이 무력을 가리키나요? 오래 전부터, 칼, 창, 도끼, 이른바 냉병기들은 주된 무기였습니다. 칼이 냉병기에 속하고, 주된 무기로서 냉병기들이 아주 유구한 역사를 자랑하기 때문에, 도검은 무력을 가리킬 수 있습니다. 엑스칼리버가 아서 왕을 상징하는 것처럼, 특히, 다른 냉병기들보다 칼에게 권위가 있기 때문에, 이 문구는 도끼보다 칼을 운운할 겁니다. 던전 탐험 게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던전 탐험 게임에서 칼은 무력을 대표합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 3.5 판본 문양은 칼을 보여줍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던전스 앤 드래곤스> 문양이 도검을 보여주나요? 던전 탐험 게임은 여러 클래스들을 제시합니다. 전사, 성직자, 도적, 마법사는 대표적인 클래스입니다. 전사, 성직자, 도적, 마법사 중에서 전사는 던전 탐험 게임을 상징할 수 있습니다. 성직자, 도적, 마법사보다 전사는 대표적입니다. 던전 탐험 게임에서 전투는 가장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많은 게임 플레이어들은 전투를 원합니다. 전투를 즐기기 위해 게임 플레이어들은 던전 탐험 게임을 선택합니다. 이건 언제나 모든 던전 탐험 게임이 오직 전투에게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인다는 뜻이 아닙니다. 전투는 필수적인 규칙이 아닙니다.
어떤 던전 탐험 게임들은 퍼즐, 수수께끼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이는지 모릅니다. 어떤 게임들은 탐험, 미궁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이는지 모릅니다. 어떤 게임들은 복잡한 서사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이는지 모릅니다. 던전 탐험 게임은 여러 흥미로운 요소들을 선사합니다. 던전 탐험 게임에게 전투는 전부가 아닙니다. 하지만 비록 전투가 전부가 아니라고 해도, 분명히 전투는 가장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백 오브 던전>처럼, 간단한 보드 게임부터, <디아블로 2>처럼, 블록버스터 비디오 게임까지, 많은 던전 탐험 게임들에서 전투는 가장 흥미로운 요소, 가장 커다란 요소입니다.
던전 탐험 게임들에서 전투는 가장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오래 전부터, 냉병기들은 주된 무기였습니다. 주된 무기로서 냉병기들은 아주 유구한 역사를 자랑합니다. 전사, 성직자, 도적, 마법사 중에서 누가 냉병기에 가깝나요? 네 클래스들 중에서 누가 도검과 가장 친숙한가요? 대답은 전사입니다. 전사는 장검을 휘두르고 고블린들을 물리칩니다. 전사에게 검술은 필수적입니다. 만약 전사가 뛰어난 검술을 자랑하지 않는다면, 전사는 가치를 얻지 못할 겁니다. 성직자에게 검술은 필수적이지 않습니다. 성직자에게 검술보다 신성 주문들은 필수적입니다. 도적에게 검술은 필수적이지 않습니다.
도적에게 검술보다 정찰, 은신, 함정 해체, 정보 수집은 필수적입니다. 마법사에게 검술은 필수적이지 않습니다. 마법사에게 검술보다 비전 주문들은 필수적입니다. 던전 탐험 게임에서 전투가 가장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고, 도검이 무력을 가리키고, 성직자, 도적, 마법사보다 전사가 도검을 휘두르기 때문에, 전사는 던전 탐험 게임을 대표합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 원본에는 튜토리얼 게임이 있습니다. 이 게임에서 주인공은 전사입니다. 전사는 도검으로 무장하고 던전에 들어갑니다. 왜 성직자, 도적, 마법사보다 전사가 튜토리얼 게임 주인공인가요? 전사가 대표적인 클래스이기 때문입니다.
전사가 대표적인 클래스이기 때문에, <던전스 앤 드래곤스> 3.5 판본 문양은 칼, 도검을 보여줄 겁니다. 비단 <던전스 앤 드래곤스>만 아니라 다른 던전 탐험 게임들 역시 전사를 대표적인 클래스라고 설정합니다. 성직자, 도적, 마법사보다 전사는 대표적인 클래스입니다. 표준적인 전사는 지식을 가리키지 않습니다. "칼보다 펜은 강하다." 이 문구에서 펜은 지식을 가리킵니다. 이 문구에서 칼과 펜이 대립하는 것처럼, 던전 탐험 게임에서 전사와 지식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전사에게 지식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팔라딘, 성기사는 특별합니다. 던전 탐험 게임에서 성기사는 전사에 가깝습니다.
전사가 갑옷을 입고, 도검으로 무장하고, 전열에서 고블린들과 싸우는 것처럼, 성기사는 갑옷을 입고, 냉병기로 무장하고, 전열에서 싸웁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전사가 10면체 체력 주사위를 굴리는 것처럼, 성기사 역시 10면체 체력 주사위를 굴립니다. (성기사, 도적, 마법사는 8면체, 6면체, 4면체를 굴립니다.) 전사와 성기사가 비슷하기 때문에, 만약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이 전사를 좋아한다면, 이 게임 플레이어들은 성기사를 좋아할 수 있습니다. 성기사는 전사를 대신할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모험가 일행이 근접 전투 역할, 방패 역할을 원한다면, 성기사는 대답일 수 있습니다.
전사와 성기사는 비슷합니다. 전사와 지식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어떤 전사들은 지식과 어울릴 수 있으나, 표준적인 전사는 지식과 어울리지 않습니다. 전사와 달리, 성기사는 지식, 지혜와 어울립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성기사에게 지혜 수치는 중요합니다. 만약 지혜 수치가 높다면, 성기사는 악한 가치관을 징벌하고, 부상자를 치유하고, 훨씬 많은 언데드들을 퇴치할 겁니다. 이 성기사 그림(링크)을 보세요. 이 그림은 성기사가 서적(성서)을 휴대한다고 묘사합니다. 표준적인 전사 그림들은 서적을 묘사하지 않습니다. 성기사가 서적을 휴대하는 것처럼, 성기사는 지식, 지혜와 어울립니다.
전사와 성기사가 비슷하기 때문에, 성기사는 무력을 가리킬 수 있습니다. 성기사가 서적을 휴대하는 것처럼, 전사와 달리, 성기사와 지식, 지혜는 어울립니다. 성기사가 비단 무력만 아니라 지식, 지혜와도 어울리기 때문에, 성기사는 특별합니다. 왜 성기사가 지식, 지혜와 어울리나요? 왜 성기사가 서적을 휴대하나요? 신이 성기사를 점지하기 때문입니다. 표준적인 성기사는 사명에 가깝습니다. 만약 정의를 위해 어떤 사람이 인생을 바치기 원한다면, 만약 어떤 사람에게 아주 신실한 마음, 숭고한 마음이 있다면, 신은 이 사람을 점지할 겁니다. 신은 이 사람에게 신성한 사명을 부여할 겁니다.
이 사람은 신성한 사명을 받고 성기사가 됩니다. 전사와 달리, 군사 훈련에서 성기사는 비롯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전사와 성기사가 비슷하다고 해도, 군사 훈련에서 전사는 비롯하나, 신성한 사명에서 성기사는 비롯합니다. 비록 이 사명을 완수하기가 너무 어렵고 너무 힘들고 너무 지저분하다고 해도, 성기사는 포기하지 않습니다. 악마들이 평화를 짓밟을 때, 비록 이 악마들이 너무 위험하다고 해도, 성기사는 철퇴를 들고, 신의 가호를 기원하고, 악마들에게 돌진합니다. 신성한 사명에서 성기사가 비롯하는 것처럼, 성기사는 신의 뜻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성기사는 신의 뜻을 이해하기 원합니다.
성기사가 신의 뜻을 이해하기 때문에, 성기사와 지식, 지혜는 어울립니다. 성기사가 신학을 연구하기 때문에, 성기사는 서적(성서)을 휴대합니다. 성기사는 그저 단순한 검사(劍士)에 불과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성기사에게 뛰어난 검술보다 숭고한 마음은 훨씬 중요할 수조차 있습니다. 아무리 전사가 뛰어난 검술을 자랑한다고 해도, 숭고한 마음 없이, 이 전사는 성기사가 되지 못할 겁니다. 신은 이 전사에게 신성한 사명을 부여하지 않을 겁니다. 비록 어떤 시골 아낙네가 검술을 알지 못한다고 해도, 만약 이 시골 아낙네에게 숭고한 마음이 있다면, 신은 이 아낙네에게 신성한 사명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뛰어난 검술 없이, 오직 숭고한 마음만으로 이 시골 아낙네는 성기사가 될 수 있습니다. 이 시골 아낙네가 신성한 능력을 얻기 때문에, 비록 이 아낙네가 뛰어난 검술을 자랑하지 못한다고 해도, 이 아낙네는 못된 흡혈귀를 물리칠 겁니다. 신이 사명을 부여하기 때문에, 이 아낙네는 신의 뜻을 이해하기 원할 겁니다. 신의 뜻을 이해하기 위해 이 아낙네는 명상에 잠기고, 성서를 읽고, 사제들과 토론합니다. 이 아낙네가 명상에 잠기는 것처럼, 성기사와 지식, 지혜는 어울립니다. 성기사와 지식, 지혜가 어울리기 때문에, 전사보다 성기사는 특별할 수 있습니다. 성기사가 특별하기 때문에, 성기사는 매력적입니다.
신과 악마가 대립하고, 신이 성기사를 점지하기 때문에, 다크 판타지에서 성기사는 훨씬 빛날 수 있습니다. 악마들이 인류 문명을 짓밟기 때문에, 아아…, 세계는 너무 암울합니다. 여기저기, 무서운 악마들은 날뛰고, 사람들은 절망합니다. 비명들, 통곡들, 한숨들은 일상이 되었습니다. 이 암울한 상황에서 성기사는 한 줄기 서광일 수 있습니다. 성기사는 약자들을 보호하고, 부상자들을 치유하고, 악마들을 퇴치합니다. 심지어 신의 뜻을 완수하기 위해 성기사는 자기 희생조차 감수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성기사가 자기 희생조차 감수하는 것처럼, 암울하고 추악한 상황에서 성기사는 등불이 됩니다.
성기사가 등불이 되기 때문에, 다크 판타지에서 성기사는 훨씬 빛날 겁니다. 이건 언제나 모든 성기사가 똑같은 설정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모든 던전 탐험 게임은 똑같지 않습니다. 모든 성기사 설정은 똑같지 않습니다. 얼마든지 어떤 성기사 설정들은 다를 수 있습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와 <디아블로 2>는 성기사를 묘사합니다. 두 던전 탐험 게임에서 두 성기사는 똑같지 않습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던전 탐험 성기사를 정립했으나, <디아블로 2>는 <던전스 앤 드래곤스>를 100% 모방하지 않습니다. 비단 <디아블로 2>만 아니라 다른 던전 탐험 게임들 역시 100% 모방하지 않습니다.
다른 던전 탐험 게임들 역시 <던전스 앤 드래곤스>를 100% 모방하지 않습니다. 얼마든지 성기사 설정들은 다를 수 있습니다. 비록 성기사 설정들이 똑같지 않다고 해도, 성기사는 무력과 지식을 겸비합니다. 많은 성기사들에게 이 특성은 커다란 공통점일 수 있습니다. 전사는 던전 탐험 게임을 대표하고, 전사와 성기사는 비슷하나, 전사와 달리, 성기사가 무력과 지식을 겸비하기 때문에, 전사보다 성기사는 특별합니다. 아무리 성기사에게 군사 훈련이 중요하다고 해도, 성기사에게 군사 훈련보다 신의 뜻은 우선합니다. 군사 훈련보다 신의 뜻이 우선하는 것처럼, 신과 성기사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비록 신과 성기사가 떨어진다고 해도, 신격 위상과 성기사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필수적으로 성기사가 특정한 신을 숭배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성기사는 신을 숭배하기보다 신격 위상을 숭배할 수 있습니다. 정의 그 자체는 신격 위상일 수 있습니다. 만약 시골 아낙네가 정의 그 자체를 숭배한다면, 정의 그 자체는 신격 위상이 되고 시골 아낙네를 점지할 수 있습니다. 시골 아낙네는 정의의 신을 믿기보다 정의 그 자체를 믿습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아침 군주 라샌더는 태양의 신입니다. 어떤 성기사들은 라샌더를 숭배합니다. 하지만 어떤 성기사들은 라샌더보다 빛 그 자체를 숭배할 수 있습니다.
성기사가 라샌더보다 빛 그 자체를 숭배할 수 있는 것처럼, 비록 신과 성기사가 떨어질 수 있다고 해도, 신격 위상과 성기사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특정한 신, 신격 위상은 성기사를 점지합니다. 성기사는 특정한 신, 신격 위상을 숭배합니다. 자연은 신격 위상일 수 있습니다. 판타지 신앙은 어머니 자연, 대지 모신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자연 속에서 인류는 살아갑니다. 자연 환경 속에서 인류 문명은 나타납니다. 자연 없이, 인류는 살아가지 못합니다. 만약 자연이 망가진다면, 인류는 심각한 고통에 빠질 겁니다. 비단 판타지 세계만 아니라 현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아니, 판타지는 현실을 반영합니다.
현실에서 판타지는 비롯합니다. 현실이 나타나기 때문에, 판타지 세계는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인류가 자연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판타지 세계에서 인류는 자연에게 기반합니다. 기후 변화는 자연 없이 인류가 살아가지 못한다고 증명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기후 변화를 유발합니다. 자본주의에게 이윤은 가장 중요합니다. 자본주의는 오직 돈, 돈, 돈, 돈, 돈, 돈벌이만 부르짖습니다. 자본주의는 게거품을 물고, 두 눈을 까뒤집고, 돈을 벌기 원합니다. 자본주의가 돈벌이에 환장하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많은 것들을 상품화합니다. 자연은 예외가 아닙니다. 심지어 자본주의는 자연조차 상품화합니다.
심지어 자연 환경조차 상품이기 때문에, 더 이상 자연은 자연이 아닙니다. 자연이 그저 돈벌이 수단에 불과하기 때문에, 환경 오염은 너무 심각합니다. 자본주의가 자연을 상품이라고 간주하기 때문에, 기후 변화는 심각한 환경 오염입니다. 여러 기후 협약들은 기후 변화에 대처하지 못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기후 변화를 유발하나, 여러 기후 협약들은 세계화 자본주의를 타파하지 않습니다. 자본주의 내부에서 기후 협약들은 기후 변화에 대처하기 원합니다. 자본주의가 기후 변화 원인이기 때문에, 기후 협약들에게는 치명적인 한계, 결정적인 한계가 있습니다. 시장 경제는 실패했습니다.
기후 변화가 전대미문의 생태학 재앙이기 때문에, 기후 변화는 시장 경제가 너무 처참한 실패라고 증명합니다. 보수 우파 지식인들은 이 실패를 인정하지 않습니다. 자본주의를 떠받들기 위해 보수 우파 지식인들은 이 처참한 실패를 인정하지 않습니다. 2050년(2040년)이 되기 전에, 인류 문명은 기후 변화에 대처해야 합니다. 보수 우파 지식인들이 이 처참한 실패를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인류는 기후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소중한 시간을 낭비합니다. 우파 지식인들 때문에, 인류는 시간을 낭비합니다. 우파 지식인들이 소중한 기회를 망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심각한 고통에 빠질지 모릅니다.
기후 변화 때문에, 많고 많은 사람들이 절망하는 것처럼, 만약 자연이 망가진다면, 인류는 심각한 고통에 빠질 겁니다. 인류가 심각한 고통에 빠지는 것처럼, 자연 없이, 인류는 살아가지 못합니다. 자연 없이, 인류가 살아가지 못하기 때문에, 자연은 아주 소중합니다. 자연이 아주 소중하기 때문에, 자연은 신격 위상일 수 있습니다. 판타지 세계는 자연을 신격 위상이라고 설정할 수 있습니다. 어머니 자연, 대지 모신은 아주 유구한 역사를 자랑합니다. 신격 위상이 성기사를 점지하는 것처럼, 자연의 여신은 성기사를 점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표준적인 성기사는 자연의 여신을 숭배하지 않습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자연의 여신이 성기사를 점지한다고 묘사하지 않습니다. 정의의 신, 빛의 신은 성기사를 점지할 수 있으나, 자연의 여신은 성기사를 점지하지 않습니다. 비단 <던전스 앤 드래곤스>만 아니라 다른 던전 탐험 게임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디아블로 2>는 성기사를 묘사합니다. 성기사는 자연의 힘을 숭배하지 않습니다. 자연이 아주 소중하기 때문에, 대지 모신이 유구한 역사를 자랑하는 것처럼, 자연은 신격 위상일 수 있으나, 자연의 힘은 표준적인 성기사를 점지하지 않습니다. 어라, 이유가 무엇인가요? 어쩌면 유물론은 대답인지 모릅니다. 정의 그 자체는 생명체가 아닙니다.
[던전 탐험 게임들은 문화적인 신성(정의, 빛)과 유물적인 신성을 구분하는 것 같습니다.]
정의는 생명체가 아닙니다. 정의에게는 육체가 없습니다. 빛은 생명체가 아닙니다. 빛에게는 육체가 없습니다. 정의는 윤리입니다. 서광이 희망을 비유하는 것처럼, 빛 역시 윤리에 가깝습니다. 정의, 빛은 문화, 상부 구조입니다. 정의, 빛과 달리, 자연은 생명체들로 가득합니다. 자연이 생명체들로 가득하기 때문에, 우리는 자연을 살아있다고 표현합니다. 자연이 생명이기 때문에, 정의, 빛과 자연은 다릅니다. 다른 차원, 다른 궤도에서 정의, 빛과 자연은 존재합니다. 정의, 빛은 성기사를 점지하나, 상부 구조와 토대가 다르기 때문에, 자연은 성기사를 점지하지 않는지 모르고, 성기사는 자연을 숭배하지 않는지 모릅니다.
정의, 빛(윤리, 상부 구조)과 자연(토대)이 다르기 때문에, 자연 신격은 (성기사보다) 또 다른 숭배자를 축복합니다. 이 자연 숭배자는 드루이드입니다. 비록 성기사가 자연의 여신을 숭배하지 않는다고 해도, 드루이드는 자연의 여신을 숭배합니다. 드루이드는 자연의 여신을 이해하고, 자연의 힘을 발휘하고, 자연의 뜻을 따릅니다. 비단 드루이드만 아니라 레인저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삼림 레인저는 자연의 여신을 이해하고, 자연의 힘을 발휘하고, 자연의 뜻을 따릅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비단 성기사만 아니라 드루이드, 레인저 역시 묘사합니다. <디아블로 2> 역시 비단 성기사만 아니라 드루이드 역시 묘사합니다.
비단 <디아블로 2>만 아니라 다른 던전 탐험 게임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던전 탐험 게임들은 드루이드, 레인저를 묘사합니다. 드루이드, 레인저는 자연 신격을 숭배합니다. 아무리 자연이 소중하다고 해도, 아무리 자연이 신격 위상이라고 해도, 유물론이 증명하는 것처럼, 정의, 빛과 자연이 다르기 때문에, 성기사는 자연의 여신을 숭배하지 않습니다. 성기사보다 드루이드, 레인저는 자연의 여신을 숭배합니다. 어떤 판타지 세계들은 성기사가 자연의 여신을 숭배한다고 묘사하는지 모릅니다. 어떤 성기사들은 자연의 여신을 숭배하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이 성기사들은 표준이 아닐 겁니다.
만약 성기사가 자연의 여신을 숭배한다면, 이미 드루이드가 자연의 여신을 숭배하기 때문에, 성기사 역할과 드루이드 역할은 겹칠 겁니다. 만약 성기사가 대지 모신을 숭배한다면, 성기사는 드루이드를 대신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물론이 증명하는 것처럼, 정의, 빛과 자연이 다르기 때문에, 판타지 세계 역시 정의, 빛과 자연이 다르다고 구분하기 원하는지 모릅니다. 정의, 빛과 자연이 다르기 때문에, 판타지 세계는 성기사와 드루이드를 구분하기 원하는지 모릅니다. 그래서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성기사와 드루이드를 구분하는지 모릅니다. 정의가 생명체들로 가득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 <디아블로 2>와 달리, <디아블로 3>는 성기사를 설정하지 않습니다. <디아블로 3>는 성기사(팔라딘)보다 성전사(크루세이더)를 설정합니다. 하지만 성기사와 성전사는 똑같은 신성 계열 근접 전투원입니다. 성기사와 성전사가 똑같은 범주에 속하는 것처럼, 성기사와 성전사는 가깝습니다. 만약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이 성기사를 좋아한다면, 이 게임 플레이어들은 성전사를 좋아할 수 있습니다. 성기사와 성전사가 가깝기 때문에, 성기사처럼, 자연 신성보다 성전사는 표준적인 신성(정의, 빛)을 추구합니다. <디아블로 3>에서 성전사는 자연의 힘을 발휘하지 않습니다.
비단 성전사만 아니라 다른 클래스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팔라딘, 크루세이더, 템플러, 홀리 나이트, 디바인 챔피언. 이 클래스들은 신성 계열 근접 전투원들입니다. 하지만 팔라딘, 크루세이더가 자연의 여신을 숭배하지 않는 것처럼, (표준적인) 템플러는 자연의 여신을 숭배하지 않습니다. (표준적인) 홀리 나이트, 디바인 챔피언은 자연의 여신을 숭배하지 않습니다. 자연은 표준적인 신격 위상이 아닙니다. 우리 인간들이 육체적이기 때문에, 우리 인간들이 생명체이기 때문에, 자연이 생명체들로 가득하기 때문에, 정의와 달리, 자연은 표준적인 신격 위상이 되지 않는지 모릅니다.
비록 자연이 표준적인 신격이 아니라고 해도, 대지 모신은 유구한 역사를 자랑합니다. 자연 속에서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대지 모신은 보편적입니다. 비록 팔라딘, 크루세이더, 템플러, 홀리 나이트, 디바인 챔피언이 자연 신격을 숭배하지 않는다고 해도, 드루이드, 레인저, 샤먼, 윗치 닥터, 도사, 무당은 자연 신격을 숭배할 수 있습니다. 대지 모신이 보편적이기 때문에, 판타지 세계는 대지 모신을 설정하고, 드루이드, 레인저, 다른 클래스들은 대지 모신을 숭배합니다. 비단 여러 클래스들만 아니라 픽시, 님프, 페어리, 드라이어드, 유니콘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심지어 그린 드래곤조차 대지 모신을 숭배할 수 있습니다. 그린 드래곤이 대지 모신을 숭배하는 것처럼, 자연 속에서 인류는 살아갑니다. 하지만 세계화 자본주의는 기후 변화를 유발합니다. 보수 우파 지식인들은 자본주의를 경제 발전이라고 정당화합니다. 비록 기후 변화가 너무 심각하다고 해도, 보수 우파 지식인들은 이윤 축적 과정을 비판하지 않습니다. 오늘 4월 22일은 지구의 날입니다. 아무리 오늘이 지구의 날이라고 해도, 보수 우파 지식인들은 4월 22일에게 아무 가치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보수 우파 지식인들에게 4월 22일은 그저 똑같은 이윤 축적의 날에 불과합니다.
※ 게임 <발더스 게이트 3> 스크린샷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2j41-ToF9l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