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나크로니> 조화, 생체 강화복과 자연 환경
[생체 강화복은 자본주의, 이윤 극대화를 비판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는 기계입니다. 자동차처럼, 헬리콥터는 기계입니다. 헬리콥터처럼, 잠수정은 기계입니다. 자동차, 헬리콥터, 잠수정처럼, 우주선은 기계입니다. 현실에서 우주선은 기계입니다. 비단 현실만 아니라 스페이스 오페라 역시 비슷합니다. 범주 이름이 가리키는 것처럼, 우주 오페라(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우주 문명, 항해, 전투, 탐험은 핵심 비중을 차지합니다. 우주 문명, 항해, 전투, 탐험, 이것들이 핵심이기 때문에, 많은 우주 오페라(스페이스 오페라)들은 많은 우주선들을 묘사합니다. 이것들은 기계들입니다. 우주 오페라들에서 생체 우주선들보다 기계 우주선들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현실에서 생체 우주선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우주선은 생명체가 아닙니다. 현실에서 우주선과 유기체들은 결합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생체 우주선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우주 오페라들은 현실을 반영하고 기계 우주선들을 묘사합니다. 이건 우주 오페라가 생체 우주선을 100% 배제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비록 생체 우주선들이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지 않는다고 해도, 어떤 것들은 유기체 탈것들입니다. 우주 오페라는 미래 첨단 기술들을 자랑합니다.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기 때문에, 유전 공학 역시 진보합니다. 현실과 달리, 향상된 유전 공학은 생체 우주선을 건조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생체 우주선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 우주선은 다른 세계에 속합니다. 생체 우주선은 유전 공학, 생체 개조 기술에게 기반합니다. 그래서 이건 '다른 세계+유전 공학, 생체 개조 기술'입니다. 바이오펑크에서 다른 세계+개조 생명체는 핵심 비중을 차지합니다. 생체 우주선은 바이오펑크에 속합니다. 만약 어떤 우주 오페라들이 생체 우주선들을 묘사한다면, 이 우주 오페라들은 바이오펑크를 포함할 겁니다. 바이오펑크는 비단 생체 우주선만 아니라 다른 많은 개조 생명체들 역시 묘사합니다. 이 범주에서 인조인간은 아주 흔합니다. 이 범주에서 인조인간을 찾기는 어렵지 않을 겁니다.
바이오펑크는 사이언스 픽션(SF, 과학적인 허구)에 속합니다. 메리 셸리는 <프랑켄슈타인>을 썼습니다. 이 소설은 과학적인 허구가 기지개를 켠다고 보여줬습니다. 메리 셸리는 초기 SF 소설가입니다. <프랑켄슈타인>은 인조인간을 묘사합니다. 이건 초기 과학적인 허구가 바이오펑크라는 뜻입니다. 이 초기 소설이 인조인간을 묘사했기 때문에, 여전히 바이오펑크에서 이것을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복제 인간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바이오펑크가 개조 생명체들을 묘사하기 때문에, 심지어 이 범주에서 거대 괴수조차 찾을 수 있습니다. 우와아~, 향상된 유전 공학은 거대 괴수를 키웁니다.
심지어 거대 괴수조차 가능합니다. 거대 괴수가 가능하기 때문에, 바이오펑크에서 강화복은 '살아있는 것'일 수 있습니다. 기계 우주선들처럼, 사이언스 픽션에서 많은 강화복들은 기계들입니다. 기동 보병들부터 우주 해병들까지, 생체 강화복들보다 기계 강화복들은 훨씬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하지만 향상된 유전 공학은 생체 강화복을 제조할 수 있습니다. 문자 그대로, 생체 강화복이 살아있기 때문에, 인간과 강화복은 공생 관계일 수 있습니다. 만약 인간이 생체 강화복을 착용한다면, 인간-강화복은 공생체일 수 있습니다. 인간-강화복이 공생체이기 때문에, 이건 징그러울 수 있습니다.
만약 살아있는 강화복이 인간 육체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면, 어떤 사람들은 이 영향을 징그럽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인간은 다른 육체가 인간 육체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치기 원하지 않습니다. 인간 육체에게 이 영향은 침입일 수 있습니다. 인간에게 육체가 있는 것처럼, 생체 강화복에게는 육체가 있습니다. 생체 강화복과 달리, 기계 강화복에게는 육체가 없습니다. 우리는 자동차에게 육체가 있다고 느끼지 않습니다. 우리는 헬리콥터, 잠수정에게 육체가 있다고 느끼지 않습니다. 자동차, 헬리콥터, 잠수정처럼, 기계 강화복에게 이건 중요한 특성이 아닙니다. 하지만 생체 강화복은 다릅니다.
생체 강화복에게 이건 중요한 특성일 수 있습니다. 생체 강화복에게 육체가 있기 때문에, 만약 인간이 생체 강화복을 착용한다면, 인간 육체와 생체 강화복 육체는 결합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 결합이 징그럽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생체 강화복부터 생체 우주선까지, 바이오펑크에서 개조 생명체들은 커다란 특성입니다. 그래서 바이오펑크와 생태계 시뮬레이션은 비슷할 수 있습니다. 바이오펑크에서 과학자들이 동물들을 개조하는 것처럼, 생태계 시뮬레이션들에서 게임 플레이어들은 동물들을 개조합니다. 바이오펑크와 생태계 시뮬레이션에게 개조 생명체는 커다란 교집합입니다.
<크레아투라 Creatura>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생태계 시뮬레이션입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유전 형질들을 조작하고 새로운 생명체들을 창조합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유전 형질들을 조작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생명체들을 조작할 수 있습니다. 이건 게임 플레이어가 생명체들을 개조한다는 뜻입니다. <크레아투라>에서 개조 생명체는 커다란 특성입니다. 바이오펑크에서 개조 생명체가 커다란 특성이기 때문에, 바이오펑크와 <크레아투라>는 비슷합니다. 비단 <크레아투라>만 아니라 다른 생태계 시뮬레이션들 역시 게임 플레이어가 생명체들을 개조한다고 묘사합니다.
[바이오펑크 과학자들처럼, 게임 플레이어는 생명체들을 개조합니다.]
이건 모든 생태계 시뮬레이션이 개조 생명체를 묘사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심파크>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생태계 시뮬레이션입니다. <크레아투라>와 달리, <심파크>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동물들을 개조하지 않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그저 국립 공원을 관리할 뿐입니다. 바이오펑크 과학자보다 국립 공원 레인저와 게임 플레이어는 비슷합니다. <심파크>처럼, 생태계 시뮬레이션들에서 개조 생명체는 필수적인 규칙이 아닙니다. 생태계 시뮬레이션들은 개조 생명체를 배제할 수 있습니다. 비록 이게 필수적인 규칙이 아니라고 해도, <크레아투라>에서 이건 커다란 특성입니다.
<크레아투라>처럼, 다른 생태계 시뮬레이션들에서 개조 생명체들은 커다란 특성입니다. 바이오펑크 과학자처럼, 게임 플레이어는 새로운 동물들을 창조하고 새로운 생태계를 조성합니다. 왜 생태계 시뮬레이션에서 개조 생명체가 커다란 특성인가요? 왜 생태계 시뮬레이션들이 개조 생명체들을 묘사하나요? 대답은 생명 진화일 수 있습니다. 지구는 아주 많은 동물들을 자랑합니다. (지구는 생체 우주선입니다.) 이 많은 생명체들은 똑같지 않습니다. 이 생명체들은 다릅니다. 이건 다양성입니다. 호랑이와 참다랑어가 비슷한가요? 그건 아닙니다. 알바트로스와 바다 거북이 비슷한가요? 그건 아닙니다.
장수 도롱뇽과 대왕 오징어가 비슷한가요? 그건 아닙니다. 대왕 오징어와 거거(대왕 조개)가 비슷한가요? 그건 아닙니다. 호랑이, 참다랑어, 알바트로스, 바다 거북, 장수 도롱뇽, 대왕 오징어, 거거는 비슷하지 않습니다. 호랑이부터 거거까지, 비단 이 동물들만 아니라 다른 많은 동물들 역시 비슷하지 않습니다. 많은 동물들이 비슷하지 않은 것처럼, 지구, 이 생체 우주선에서 아주 다양한 동물들은 살아갑니다. 이건 생물 다양성입니다. 지구, 이 생체 우주선은 생물 다양성을 자랑합니다. 비단 현재 생태계만 아니라 과거 생태계 역시 똑같습니다. 에드몬토니아와 케라토사우루스가 비슷한가요?
그건 아닙니다. 람베오사우루스와 플레시오사우루스가 비슷한가요? 그건 아닙니다. 투오지앙고사우루스와 브라키오사우루스가 비슷한가요? 그건 아닙니다. 트라케라톱스와 프테라노돈이 비슷한가요? 그건 아닙니다. 에드몬토니아, 케라토사우루스, 람베오사우루스, 플레시오사우루스, 투오지앙고사우루스, 브라키오사우루스, 트라케라톱스, 프테라노돈은 비슷하지 않습니다. 에드몬토니아부터 프테라노돈까지, 비단 이 동물들만 아니라 다른 많은 동물들 역시 비슷하지 않습니다. 많은 동물들이 비슷하지 않은 것처럼, 비단 현재 생태계만 아니라 과거 생태계 역시 생물 다양성을 자랑했습니다.
지구 생태계가 생물 다양성을 자랑하기 때문에, 이건 가능성일 수 있습니다. 호랑이는 동물입니다. 호랑이에게는 지느러미들이 없습니다. 그래서 동물에게 지느러미들이 가능하지 않나요? 그건 아닙니다. 참다랑어에게는 지느러미들이 있습니다. 참다랑어는 동물에게 지느러미들이 가능하다고 증명합니다. 참다랑어에게는 두 날개가 없습니다. 그래서 동물에게 두 날개가 가능하지 않나요? 그건 아닙니다. 알바트로스에게는 두 날개가 있습니다. 알바트로스는 동물에게 이것이 가능하다고 증명합니다. 알바트로스에게는 등껍질이 없습니다. 그래서 동물에게 이것이 가능하지 않나요? 그건 아닙니다.
바다 거북에게는 등껍질이 있습니다. 바다 거북은 동물에게 이것이 가능하다고 증명합니다. 바다 거북에게는 위장하기 위한 줄무늬들이 없습니다. 그래서 동물에게 이것이 가능하지 않나요? 그건 아닙니다. 호랑이에게는 위장하기 위한 줄무늬들이 있습니다. 호랑이는 동물에게 이것이 가능하다고 증명합니다. (호랑이에게 줄무늬들이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저는 호랑이가 아주 아름답다고 느낍니다.) 지느러미들부터 줄무늬들까지, 동물들에게 이것들은 가능합니다. 비단 이것들만 아니라 다른 많은 것들 역시 가능합니다. 바다 거북에게는 꼬리 가시들이 없습니다. 그래서 이게 가능하지 않나요?
그건 아닙니다. 투오지앙고사우루스에게는 꼬리 가시들이 있습니다. 꼬리 가시들은 가능합니다. 알바트로스에게는 길다란 목이 없습니다. 그래서 이게 가능하지 않나요? 그건 아닙니다. 플레시오사우루스에게는 길다란 목이 있습니다. 길다란 목은 가능합니다. 참다랑어에게는 커다란 뿔이 없습니다. 그래서 이게 가능하지 않나요? 그건 아닙니다. 트리케라톱스에게는 커다란 뿔이 있습니다. 커다란 뿔은 가능합니다. 바다 거북은 30톤에 달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게 가능하지 않나요? 그건 아닙니다. 브라키오사우루스는 30톤을 넘어섭니다. 30톤, 이건 가능합니다. 생물 다양성은 가능성이 됩니다.
꼬리 가시들부터 30톤 무게까지, 많은 것들은 가능합니다. 많은 것들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양성은 가능성이 됩니다. 우리는 다양성이 가능성이라고 느낄 수 있습니다. 과거 생태계는 다양성을 자랑했습니다. 현재 생태계는 다양성을 자랑합니다. 미래 생태계 역시 다르지 않을 겁니다. 생물 다양성이 발생했기 때문에, 자연은 가능성이 됩니다. 어떻게 생물 다양성이 발생했나요? 생명체들이 진화하기 때문입니다. 생명체들이 세대들을 이어가는 동안, 후손들은 다른 존재들이 됩니다. 후손들이 다른 존재들이 되기 때문에, 많은 생명체들은 비슷하지 않습니다. 장대한 진화는 가능성을 뒷받침합니다.
[<플래닛폴> 아마존은 바이오펑크와 어머니 자연을 결합합니다.]
자연 생태계가 가능성이기 때문에, 생태계 시뮬레이션은 이것을 반영합니다. 지느러미들부터 줄무늬들까지, 많은 것들은 가능합니다. 꼬리 가시들부터 30톤 무게까지, 많은 것들은 가능합니다. 비단 이것들만 아니라 다른 많은 것들 역시 가능합니다. 많은 것들이 가능하기 때문에, 생태계 시뮬레이션은 가능성을 실험합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많은 동물들을 개조하기 때문에, 많은 것들은 가능할 수 있습니다. 자연 생태계가 가능성이기 때문에, 생태계 시뮬레이션이 이것을 반영하기 때문에, 다양한 동물들과 함께, 게임 플레이어는 가능성들을 실험합니다. 그래서 개조 생명체는 커다란 특성입니다.
생체 강화복부터 생체 우주선까지, 바이오펑크에서 개조 생명체는 커다란 특성입니다. <크레아투라>에서 개조 생명체는 커다란 특성입니다. <크레아투라>는 생태계 시뮬레이션입니다. 생태계 시뮬레이션에서 자연 환경은 주된 주제입니다. 바이오펑크와 생태계 시뮬레이션이 비슷하기 때문에, 바이오펑크는 자연 생태학으로 이어집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바이오펑크를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은 자연 환경에게 관심을 기울일 수 있습니다. 바이오펑크와 자연 환경은 깊은 관계를 맺습니다. 이건 바이오펑크와 자연 생태학이 필수적인 관계를 맺는다는 뜻이 아닙니다. 양쪽은 떨어질 수 있습니다.
<프랑켄슈타인>은 바이오펑크입니다. 이 소설이 자연 환경을 중시하나요? 이 소설에서 생태학자가 주인공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프랑켄슈타인>은 자연 환경을 중시하지 않습니다. 이 소설에서 생태학자는 주인공이 아닙니다. 비단 <프랑켄슈타인>만 아니라 다른 바이오펑크들 역시 자연 환경을 중시하지 않습니다. 다른 바이오펑크들에서 생태학자들은 주인공들이 아닙니다. 이것들은 바이오펑크와 자연 환경이 필수적인 관계를 맺지 않는다고 증명합니다. 양쪽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비록 바이오펑크와 자연 환경이 떨어진다고 해도, <크레아투라>와 바이오펑크는 비슷할 수 있습니다.
개조 생명체가 커다란 교집합이기 때문에, <크레아투라>와 바이오펑크는 비슷합니다. <크레아투라>가 생태계 시뮬레이션이기 때문에, 생태계 시뮬레이션에서 자연 환경이 주된 주제이기 때문에, 바이오펑크는 자연 환경으로 이어집니다. 비록 이게 필수적인 규칙이 아니라고 해도, 이건 깊은 관계일 수 있습니다. <에이지 오브 원더스: 플래닛폴>은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아마존 진영은 생태학 전문가들입니다. 아마존은 비단 생태학 전문가들일 뿐만 아니라 개조 생명체 전문가들이기도 합니다. 개조 생명체는 핵심 특성입니다.
아마존 진영은 여러 생명체들을 개조합니다. 아마존 진영은 '생태학 전문가들=생체 개조 전문가들'이라고 증명합니다. 아마존이 자연 환경을 연구하기 때문에, 이 진영은 많은 생명체들에게 친숙합니다. 아마존이 많은 생명체들에게 친숙하기 때문에, 이 진영은 어떻게 생명체가 발생하는지 이해합니다. 아마존이 이것을 이해하기 때문에, 이 진영은 생명체들을 개조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생태학은 개조 생명체로 이어집니다. 다른 진영들보다 이 진영에게 자연 환경, 개조 생명체들은 중요한 무기들일 수 있습니다. 아마존은 급속 성장 식물들을 퍼뜨리고 적대적인 진영을 휘감을 수 있습니다.
익룡(슈라이크), 파충류 기병(랜서), 식물+동물(아보리안), 거대 두꺼비(봄버르돈), 외계 공룡(티라노돈)처럼, 아마존은 동물들을 동원합니다. 아마존이 식물들을 퍼뜨리고 동물들을 동원하는 것처럼, 생태학과 개조 생명체는 만날 수 있습니다. 비단 <플래닛폴> 아마존만 아니라 <아나크로니> 조화 역시 비슷합니다. <아나크로니>는 보드 게임입니다. 이 보드 게임은 포스트 아포칼립스입니다. 거대한 재앙 이후, 인류 문명은 네 진영들이 되었습니다. 네 진영들은 조화(하모니)를 포함합니다. 조화(하모니) 진영은 어머니 자연을 숭배합니다. 조화 사람들은 자연의 길을 따르고 생태학을 연구합니다.
<아나크로니>에서 네 진영들에게는 고유한 강화복들이 있습니다. (확장팩에서 진영들은 증가할 수 있습니다.) 다른 진영들과 달리, 조화 진영은 생체 강화복을 착용합니다. 파종기(시더)는 생체 강화복입니다. 살아있는 덩굴들이 파종기를 구성하기 때문입니다. 조화 노동자는 파종기를 착용하고 이 덩굴들과 공생합니다. 비록 파종기가 생체 강화복이라고 해도, 다른 기계 강화복들보다 파종기는 열등하지 않습니다. 기계 강화복들처럼, 파종기는 많은 것들을 작업할 수 있습니다. 살아있는 덩굴들은 놀랍습니다. 이것들은 강력하고 빠릅니다. 해로운 물질들로부터 이것들은 노동자를 보호합니다.
조화 노동자와 이 덩굴들은 공생 관계가 됩니다. 만약 조화 노동자가 파종기를 착용한다면, 이건 인간-강화복 공생체일 수 있습니다.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이 공생체를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게임 플레이어들은 이것을 해석할 수 있습니다. 조화 진영이 어머니 자연을 숭배하고 생태학을 연구하는 것처럼, 파종기가 조화 강화복인 것처럼, 생태학과 개조 생명체는 만납니다. <아나크로니> 조화는 이 관계를 증명합니다. <아나크로니> 조화처럼, <플래닛폴> 아마존은 어머니 자연을 숭배합니다. 비록 두 이념이 똑같지 않다고 해도, 두 진영에게 어머니 자연은 커다란 교집합일 수 있습니다.
[풍요로운 자연과 바이오펑크는 깊은 관계를 맺습니다.]
<플래닛폴> 아마존은 자연 환경을 중시합니다. <아나크로니> 조화는 자연 환경을 중시합니다. 바이오펑크가 자연 환경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만약 어떤 사람들이 바이오펑크를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은 자연 환경을 중시할 수 있습니다. 비록 이게 필수적인 규칙이 아니라고 해도, <아나크로니> 조화, <플래닛폴> 아마존이 비단 생태학 전문가들일 뿐만 아니라 개조 생명체 전문가들인 것처럼, 바이오펑크와 자연 환경은 깊은 관계를 맺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생태학과 자본주의는 대립합니다. 생물 다양성에게 야생 서식지들은 아주 중요합니다. 이 환경들은 생물 다양성을 보장합니다.
호랑이는 멸종 위기 동물입니다. 만약 야생 서식지들이 충분하다면, 멸종 위기에서 호랑이는 벗어날 겁니다. 비단 호랑이만 아니라 다른 멸종 위기 동물들 역시 비슷합니다. 만약 야생 서식지들이 충분하다면, 멸종 위기에서 이 동물들은 벗어날 겁니다. 야생 서식지들이 이 동물들을 보호하는 것처럼, 이 환경들은 생물 다양성을 보장합니다. 하지만 자본주의는 야생 서식지들을 싫어합니다. 훨씬 많은 이윤들이 가장 중요한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언제나 자본주의는 훨씬 많은 이윤들에게 집착합니다. 만약 자본가들이 훨씬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지 못한다면, 자본주의는 이것을 싫어할 겁니다.
대규모 산업 단지는 많은 상품들을 만듭니다. 대규모 산업 단지는 많은 이윤들을 보장합니다. 야생 서식지는 산업 단지가 아닙니다. 산업 단지가 야생 서식지가 되지 못하는 것처럼, 이 환경은 '개발'을 거부합니다. 야생 서식지가 개발을 거부하기 때문에, 이 환경은 많은 이윤들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많은 이윤들이 가장 중요한 목적이기 때문에, 야생 서식지가 많은 이윤들을 보장하지 않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이 환경을 싫어합니다. 적어도, 자본주의는 야생 서식지보다 '개발'을 좋아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지배적이기 때문에, 야생 서식지들은 감소합니다. 동물들 역시 감소합니다.
야생 동물들이 감소하기 때문에, 생물 다양성은 커다란 위기에 빠집니다. 생태학자들은 생물 다양성이 커다란 위기에 빠진다고 걱정합니다. 생태학자들이 걱정하는 것처럼, 자본주의와 야생 서식지는 대립합니다. 야생 서식지들이 생물 다양성을 보장하기 때문에, 자본주의와 생물 다양성은 대립합니다. 바이오펑크가 생물 다양성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만약 어떤 사람들이 바이오펑크를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은 자본주의를 비판할 수 있습니다. 이 비판은 규칙이 아닙니다. 비록 이 비판이 규칙이 아니라고 해도, <아나크로니> 조화, <플래닛폴> 아마존은 이 비판이 중요하다고 증명합니다.
※ 자연은 생물 다양성입니다. 현실보다 '다른 세계'는 훨씬 다양한 생명체들을 자랑합니다. 우주 오페라(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입니다. 이 세계에서 200m 거대 괴수는 존재할 수 있습니다. 우주 오페라는 외계 바다에서 200m 거대 괴수가 헤엄친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우주 오페라와 달리, 현실에서 야생 동물은 200m에 달하지 않습니다. 거대 괴수처럼, 현실보다 우주 오페라는 훨씬 다양한 생명체들을 자랑합니다. 훨씬 다양한 생명체들은 훨씬 많은 가능성들로 이어집니다. 생태학에게 다른 세계는 흥미롭습니다. 다른 세계가 흥미롭기 때문에, 이 블로그는 우주 오페라를 떠듭니다.
※ 게임 <아나크로니> 그림 출처:
http://anachronyboardgame.com/the-path-of-harmony
※ 게임 <Creatura>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781130/Creatur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