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 판타지/크고 작은 괴수들

<씨 비스트>와 해양 자연 생태계

OneTiger 2022. 4. 6. 17:25

[이 장면은 거대 바다 괴수들에게 해양 생물 다양성이 원초적인 뿌리라고 증명합니다.]



조셉 캠벨은 많은 이야기들이 12단계들을 거친다고 주장합니다. 특히, 어떤 이야기가 신화, 영웅을 묘사할 때, 이 이야기는 12단계들을 거칠 수 있습니다. 12단계들 중에서 둘째 단계는 '조력자'입니다. 많은 이야기들은 조력자를 포함합니다. 주인공이 모험을 떠나기 전에, 주인공은 조력자를 만납니다. 주인공보다 조력자는 현명합니다. 조력자가 주인공을 가르치기 때문에, 주인공은 훨씬 구체적인 세계를 이해합니다. 주인공이 구체적인 세계를 이해하기 때문에, 모험하는 동안, 주인공은 위험에 맞서고, 비밀을 풀고, 교훈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오비완) 벤 케노비는 전형적인 조력자입니다.

 

영화 <스타 워즈 에피소드 IV - 새로운 희망>에서 벤 케노비는 전형적인 조력자를 보여줍니다. 루크 스카이워커는 주인공, 영웅입니다. 타투인을 떠나기 전에, 루크 스카이워커는 벤 케노비와 동행합니다. 벤 케노비가 가르치기 때문에, 루크 스카이워커는 제다이, 포스, 은하 제국을 이해합니다. 벤 케노비는 비단 지혜만 아니라 광검 역시 전수합니다. 벤 케노비 덕분에, 루크 스카이워커는 위험에 맞서고, 비밀을 풀고, 제국과 싸울 수 있습니다. 벤 케노비처럼, 다른 이야기들 역시 조력자를 포함합니다. 노라 제미신은 <다섯 번째 계절>을 썼습니다. 이 소설에서 알라배스터는 조력자입니다.



시에나이트는 주인공입니다. 시에나이트는 어떤 임무를 담당하고 알라배스터와 동행합니다. 알라배스터는 어떻게 지배적인 관념이 로가들을 차별하는지 설명합니다. 알라배스터가 설명하기 때문에, 훨씬 구체적으로 시에나이트는 지배적인 관념을 이해합니다. 구체적으로 시에나이트가 지배적인 관념을 이해하기 때문에, 알라배스터는 시에나이트 인생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만약 시에나이트가 알라배스터를 만나지 않았다면, 시에나이트 인생은 바뀌지 않았을 겁니다. 애니메이션 <모아나>에서 탈라 할머니 역시 비슷합니다. 마우이를 찾기 위해 모투누이에서 모아나는 떠납니다.

 

모투누이에서 떠나기 전에, 탈라 할머니는 테 피티 신화, 마우이 전설, 항해 민족 역사를 가르칩니다. 탈라 할머니는 비단 신화, 전설, 역사를 가르칠 뿐만 아니라 테 피티 심장 역시 건넵니다. 탈라 할머니가 가르치기 때문에, 모나아는 신화, 전설, 역사를 이해하고, 마우이를 찾고, 성공적인 여정을 마무리합니다. 전래 동화 <머리 아홉 달린 도적>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지하 거인이 너무 난폭하기 때문에, 어떤 남자는 거인을 처치하기 원합니다. 산 속에서 어떤 할머니는 남자에게 산삼을 먹이고, 남자를 훈련시키고, 보검을 전수합니다. 산 속 할머니 덕분에, 남자는 난폭한 거인을 쓰러뜨립니다.



전래 동화 판본들이 다양하기 때문에, 어떤 판본들은 산 속 할머니를 생략하는지 모릅니다. 비록 산 속 할머니가 필수적인 규칙이 아니라고 해도, 벤 케노비, 알라배스터, 탈라 할머니처럼, <머리 아홉 달린 도적>에서 산 속 할머니는 전형적인 조력자일 수 있습니다. 비단 <새로운 희망>, <다섯 번째 계절>, <모아나>, <머리 아홉 달린 도적>만 아니라 다른 많은 이야기들 역시 조력자를 포함합니다. 특히, 이 조력자는 현명한 노인일 수 있습니다. 벤 케노비, 탈라 할머니, 산 속 할머니는 노인입니다. 다른 많은 이야기들 역시 현명한 노인 조력자를 보여줍니다. 어라, 왜 조력자가 노인인가요?

 

왜 벤 케노비, 탈라 할머니, 산 속 할머니가 노인인가요? 이유가 무엇인가요? 오랜 동안, 노인이 살았기 때문에, 노인은 여러 경험들을 거쳤습니다. 노인이 여러 경험들을 거쳤기 때문에, 노인은 현명합니다. 전통적으로 많은 사람들은 노인을 현명하다고 간주했습니다. 전통 사회에서 노인은 지혜를 상징합니다. 19세기 근대 이후, 전통이 사라지기 시작했기 때문에, 근대 사회에서 더 이상 노인은 지혜를 상징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전통 사회가 아주 유구하기 때문에, 여전히 많은 이야기들은 현명한 노인 조력자를 설정합니다. 벤 케노비, 탈라 할머니, 산 속 할머니에게 현명한 노인은 생산 조건입니다.



벤 케노비와 탈라 할머니는 똑같지 않습니다. <새로운 희망>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외계인, 우주선, 광선총, 컴퓨터, 인조인간을 보여줍니다. <모아나>는 고대 신화 판타지입니다. 이 판타지는 외계인, 우주선, 광선총, 컴퓨터, 인조인간을 보여주지 않습니다. 고대 문명, 원시 부족은 우주선, 광선총, 컴퓨터, 인조인간을 제작하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머나먼 미래를 설정하고, 문자 그대로, 고대 신화 판타지가 고대를 설정하기 때문에, 미래와 고대가 대조적인 것처럼, 벤 케노비와 탈라 할머니는 대조적입니다. 하지만 두 조력자에게 현명한 노인은 생산 조건입니다.

 

현명한 노인, 이 생산 조건은 벤 케노비와 탈라 할머니를 유발합니다. 비록 스페이스 오페라와 고대 신화 판타지가 대조적이라고 해도, 벤 케노비와 탈라 할머니에게는 똑같은 뿌리가 있습니다. 벤 케노비와 탈라 할머니에게 똑같은 뿌리가 있기 때문에, 두 조력자는 비슷합니다. 벤 케노비와 탈라 할머니에게 똑같은 뿌리가 있는 것처럼, 눈표범과 거대 괴수에게는 똑같은 뿌리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사진(링크)은 눈표범을 보여줍니다. 이 사진에서 눈표범은 길다란 꼬리를 자랑합니다. 다른 판테라 동물들과 달리, 눈표범에게는 길다란 꼬리가 있습니다. 고산 지대에서 눈표범이 살아가기 때문입니다.



고산 지대는 험준합니다. 험준한 절벽에서 눈표범은 사냥합니다. 험준한 절벽에서 균형을 잡기 위해 눈표범에게는 길다란 꼬리가 있습니다. 눈표범에게는 비단 길다란 꼬리만 아니라 잿빛 털가죽과 검은 고리 무늬들이 있습니다. 잿빛 털가죽, 검은 고리 무늬들 덕분에, 고산 지대에서 눈표범은 은신할 수 있습니다. 눈표범은 은신하고 먹이에게 다가갑니다. 이 사진은 보여주지 않으나, 눈표범 발바닥은 펑퍼짐합니다. 비록 두꺼운 눈이 바닥을 덮는다고 해도, 발바닥이 넓기 때문에, 눈표범은 눈 속에 빠지지 않습니다. 길다란 꼬리부터 넓은 발바닥까지, 눈표범은 놀라운 고산 지대 동물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눈표범이 놀랍다고 해도, 눈표범은 자연 생태계에 속합니다. 만약 자연 생태계가 순환하지 않는다면, 눈표범은 살아가지 못할 겁니다. 고산 지대에서 지의류가 자라고, 산양이 지의류를 뜯어먹고 영양분을 보충하기 때문에, 눈표범은 산양을 사냥하고 영양분을 섭취합니다. 만약 고산 지대에서 식물들, 이끼들이 자라지 않는다면, 산양들은 살아가지 못할 테고, 눈표범 역시 살아가지 못할 겁니다. 고산 지대에서 눈표범은 최고 포식자입니다. 최고 포식자는 다른 생태계 고리들에게 기반합니다. 눈표범, 이 놀라운 포식자는 혼자 살아가지 못합니다. 눈표범은 자연 생태계 순환에 속합니다.



눈표범이 포식자이기 때문에, 눈표범은 다른 동물을 죽입니다. 필연적으로 눈표범은 다른 동물을 죽입니다. 비록 산양이 다른 동물을 죽이지 않는다고 해도, 얼마든지 산양은 살아갈 수 있습니다. 산양과 달리, 만약 눈표범이 다른 동물을 죽이지 않는다면, 눈표범은 살아가지 못할 겁니다. 필연적으로 눈표범이 다른 동물을 죽이기 때문에, 눈표범은 폭력적입니다. 적어도 눈표범과 사냥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눈표범이 폭력적이기 때문에, 적어도 눈표범과 사냥이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눈표범을 좋아하는지 모릅니다. 폭력, 사냥, 싸움은 눈표범을 좋아하기 위한 이유일 수 있습니다.

 

비단 눈표범만 아니라 다른 포식자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물수리부터 향유 고래까지, 폭력, 사냥, 싸움은 포식자를 좋아하기 위한 이유일 수 있습니다. 만약 향유 고래와 대왕 오징어가 싸운다면, 이 치열한 싸움은 향유 고래를 좋아하기 위한 이유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폭력이 전부인가요? 포식자에게 사냥, 싸움이 전부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눈표범은 혼자 살아가지 못합니다. 지의류, 산양, 고산 지대 생태계가 순환하는 동안, 눈표범은 살아갈 수 있습니다. 지의류는 폭력, 사냥, 싸움이 아닙니다. 적어도 지의류는 전형적인 폭력, 사냥, 싸움이 아닙니다. 지의류는 눈표범, 최고 포식자를 뒷받침합니다.



[이 장면은 눈표범 영역, 포식자 영역이 다른 식물들, 동물들과 겹친다고 보여줍니다.]



그 자체로서 최고 포식자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최고 포식자는 자연 생태계에 속합니다. 생태계 순환에서 최고 포식자는 그저 연결 고리를 담당할 뿐입니다. 비단 눈표범만 아니라 다른 포식자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포식자들은 생체 살인 병기가 아닙니다. 물수리부터 향유 고래까지, 포식자들은 자연 생태계 연결 고리입니다. 게다가 눈표범은 커다란 야생 동물입니다. 아무리 눈표범이 최고 포식자라고 해도, 야생 지역 없이, 눈표범은 살아가지 못합니다. 만약 고산 지대 목동들이 가축들을 풀어놓는다면, 야생 지역이 줄어들고 목축 지역이 늘어나기 때문에, 눈표범 서식 영역은 줄어들 겁니다.

 

서식 영역이 줄어들기 때문에, 눈표범에게는 야생 보호 구역이 필요합니다. 만약 넓은 고산 지대가 야생 보호 구역이라면, 만약 사람들이 이 구역에 들어가지 않는다면, 눈표범은 위기에 빠지지 않을 겁니다. 비단 눈표범만 아니라 다른 포식자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여러 포식자들에게는 넓은 야생 보호 구역이 필요합니다. 물수리처럼, 어떤 포식자는 도시에 적응할 수 있으나, 다른 많은 포식자들은 도시와 어울리지 않습니다. 포식자들이 사납기 때문에, 특히, 포식자들은 도시와 어울리지 못합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포식자들을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은 야생 보호 구역들에 찬성해야 할 겁니다.



문제는 이겁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세계화 자본주의는 지배적입니다. 자본주의는 확장하고 확장합니다. 자본주의는 이윤을 축적하고, 자본을 확장하고, 다시 이윤을 축적하고, 다시 자본을 확장하고, 또 다시 이윤을 축적하고, 또 다시 자본을 확장합니다. 자본주의는 이 과정, 확장을 멈추지 않습니다. 만약 자본주의가 이윤 축적, 자본 확장을 멈춘다면, 자본주의는 작동하지 않을 겁니다. 자본주의는 확장을 절대 멈추지 못합니다. 자본주의가 확장을 절대 멈추지 못하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세계화 자본주의는 비(非)자본주의 영역을 침략합니다. 자연, 야생은 대표적인 비자본주의 영역입니다.

 

필연적으로 세계화 자본주의는 자연, 야생을 침략합니다. 자본주의가 자연, 야생을 침략하기 때문에, 넓은 야생 보호 구역은 불가능합니다. 야생 동물들을 위해 인류가 지구 절반을 양보할 수 있나요? '지구 절반 야생 구역'이 가능한가요? 아니, 세계화 자본주의에서 이건 불가능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생물 다양성을 심각한 위기에 빠뜨리기 때문에, 포식자들 역시 심각한 위기에 빠집니다. 다른 포식자들처럼, 눈표범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최고 포식자들을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은 넓은 야생 보호 구역을 지지하고 세계화 자본주의, 생물 다양성 위기를 비판해야 합니다.



아무리 눈표범이 길다란 꼬리, 멋진 얼룩무늬, 넓은 발바닥을 자랑한다고 해도, 아무리 눈표범이 놀라운 고산 지대 포식자라고 해도, 눈표범은 혼자가 아닙니다. 눈표범이 자연 생태계에 속하기 때문에, 만약 어떤 사람들이 눈표범을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은 야생 보호 구역을 지지하고 자본주의를 비판해야 합니다. 눈표범을 위해 인류 문명은 넓은 고산 지대를 야생 보호 구역이라고 설정할 수 있습니다. 얼마든지 이건 가능합니다. 하지만 자본주의는 야생 보호 구역을 가로막습니다. 눈표범과 자본주의는 대립합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눈표범을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은 자본주의를 비판해야 합니다.

 

눈표범에게 폭력은 전부가 아닙니다. 만약 오직 폭력만 눈표범을 좋아하기 위한 이유라면, 이 이유는 너무 얄팍할 겁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오직 폭력, 사냥, 싸움만 좋아하고 야생 보호 구역을 외면한다면, 이 사람들은 얄팍할 겁니다. 비단 눈표범만 아니라 거대 괴수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많은 거대 괴수들은 야생 동물들과 비슷합니다. 거대 괴수들은 야생 동물들을 모방합니다. 인간이 거대 괴수를 상상할 때, 야생 동물들은 좋은 참고입니다. 인간은 야생 동물들을 관찰하고, 야생 동물들을 조합하고, 거대 괴수를 상상할 수 있습니다. 이건 필연적으로 거대 괴수가 야생 동물을 모방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거대 괴수에게 야생 동물은 필수적인 규칙이 아닙니다. 야생 동물 없이, 인간은 거대 괴수를 상상할 수 있습니다. 비록 야생 동물이 필수적인 규칙이 아니라고 해도, 많은 사례들은 거대 괴수가 야생 동물을 모방한다고 증명합니다. 애니메이션 <씨 비스트>를 보세요. 애니메이션 제목이 가리키는 것처럼, <씨 비스트>에서 거대 바다 괴수들은 핵심 주제입니다. 이 애니메이션은 여러 바다 괴수들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여러 바다 괴수들은 야생 동물들을 모방합니다. 갑각류부터 두족류까지, <씨 비스트>는 야생 동물들을 혼합하고, 과장하고, 모방합니다. 야생 동물은 생산 조건입니다.

 

<씨 비스트>에게 야생 동물들은 생산 조건입니다. 만약 해양 생물 다양성이 진화하지 않았다면, 생산 조건(해양 야생 동물들)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씨 비스트>는 나타나지 않았을 겁니다. 해양 생물 다양성이 진화했기 때문에, 생산 조건(해양 야생 동물들)은 나타났고, 생산 조건(해양 동물들)이 나타났기 때문에, <씨 비스트>는 나타날 수 있었습니다. <씨 비스트>에게 자연 생태계는 생산 조건입니다. 자연 생태계가 생산 조건이기 때문에, 바다 괴수들은 자연 생태계에 속합니다. 눈표범이 자연 생태계에 속하는 것처럼, 바다 괴수들은 자연 생태계에 속합니다. 눈표범과 바다 괴수는 비슷합니다.

 


"아니, 세상에! 어떻게 눈표범과 바다 괴수가 비슷할 수 있지? 이건 엉터리 헛소리야!" 그건 아닙니다. 비록 눈표범과 바다 괴수가 너무 다르다고 해도, 눈표범과 바다 괴수에게는 똑같은 뿌리(자연 생태계)가 있습니다. 벤 케노비와 탈라 할머니는 너무 다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고대 신화 판타지가 대립하는 것처럼, 벤 케노비와 탈라 할머니는 대립합니다. 벤 케노비는 컴퓨터, 인조인간을 인식합니다. 탈라 할머니는 컴퓨터, 인조인간을 절대 인식하지 않습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가 똑같지 않은 것처럼, 벤 케노비와 탈라 할머니에게 컴퓨터, 인조인간은 아주 결정적인 차이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가 똑같지 않다고 분리합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가 똑같지 않은 것처럼, 벤 케노비와 탈라 할머니는 똑같지 않습니다. 하지만 비록 스페이스 오페라와 고대 신화 판타지가 대립한다고 해도, 벤 케노비와 탈라 할머니에게는 똑같은 뿌리, 생산 조건이 있습니다. 만약 이 뿌리가 존재하지 않았다면, 벤 케노비는 나타나지 않았을 테고, 탈라 할머니는 나타나지 않았을 겁니다. 이 뿌리가 존재하기 때문에, 벤 케노비는 나타났고, 탈라 할머니는 나타났습니다. 비록 벤 케노비와 탈라 할머니가 너무 다르다고 해도, 이 뿌리, 생산 조건은 원초적인 공통점입니다.



벤 케노비와 탈라 할머니에게 원초적인 공통점(생산 조건)이 있는 것처럼, 눈표범과 바다 괴수에게는 원초적인 공통점(생산 조건)이 있습니다. 눈표범은 자연 생태계에 속합니다. 생물 다양성에서 바다 괴수는 비롯합니다. 자연 생태계, 생물 다양성은 원초적인 공통점입니다. 자연 생태계, 생물 다양성 없이, 눈표범이 살아갈 수 있나요? 그건 아닙니다. 자연 생태계, 생물 다양성 없이, 바다 괴수가 나타날 수 있나요? 그건 아닙니다. 비단 <씨 비스트>만 아니라 다른 거대 괴수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씨 비스트>는 해양 판타지입니다. 하지만 스페이스 오페라 거대 괴수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가 거대 괴수를 연출한다면, 이 스페이스 오페라에게 자연 생태계, 생물 다양성은 생산 조건일 수 있습니다. 자연 생태계, 생물 다양성이 원초적인 공통점이기 때문에, 눈표범과 거대 괴수는 비슷합니다. 많은 거대 괴수들은 폭력, 싸움, 파괴를 자랑합니다. 폭력, 싸움, 파괴는 거대 괴수를 좋아하기 위한 이유일 수 있습니다. 폭력이 눈표범을 좋아하기 위한 이유일 수 있는 것처럼, 폭력은 거대 괴수를 좋아하기 위한 이유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거대 괴수에게 폭력이 전부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눈표범에게 폭력이 전부가 아닌 것처럼, 거대 괴수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현명한 노인이 원초적인 뿌리인 것처럼, 바다 괴수에게는 원초적인 뿌리가 있습니다.]



눈표범이 자연 생태계에 속하는 것처럼, 생물 다양성에서 거대 괴수는 비롯합니다. 거대 괴수에게 자연 생태계, 생물 다양성이 뿌리이기 때문에, 만약 어떤 사람들이 거대 괴수들을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은 자연 생태계, 생물 다양성을 주목할 수 있습니다. 야생 보호 구역은 생물 다양성을 뒷받침합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지구 절반을 야생 보호 구역이라고 설정한다면, 생물 다양성은 풍요로울 겁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거대 괴수들을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은 지구 절반을 야생 보호 구역이라고 지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세계화 자본주의에서 '지구 절반 야생 구역'은 불가능합니다.

 

다른 무엇보다, 야생 보호 구역은 오직 지리적인 구역만 가리키지 않습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기후 변화를 유발합니다. 기후 변화는 이상 기후를 유발합니다. 만약 살인적인 폭염이 덮친다면, 이건 자연 생태계를 교란할 겁니다. 아무리 야생 보호 구역이 넓다고 해도, 살인적인 폭염이 생태계를 교란하기 때문에, 생물 다양성은 커다란 위기에 빠질 겁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자연, 야생을 침략하기 때문에, '지구 절반 야생 구역'은 불가능합니다. 아무리 야생 보호 구역이 넓다고 해도, 세계화 자본주의가 기후 변화, 심각한 이상 기후를 유발하기 때문에, 야생 보호 구역은 가치를 잃습니다.



자본주의는 사유 재산 제도입니다. 사유 재산 제도와 공유지 경제는 대립합니다. 공유지 경제는 자본주의를 비판할 수 있습니다. 자본주의가 문제이기 때문에, 만약 어떤 사람들이 거대 괴수를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은 공유지 경제를 지지할 수 있습니다. 눈표범이 자연 생태계로 이어지고, 자연 생태계가 야생 보호 구역으로 이어지고, 야생 보호 구역이 공유지 경제로 이어지는 것처럼, <씨 비스트> 역시 비슷합니다. <씨 비스트>는 생물 다양성으로 이어집니다. 생물 다양성은 야생 보호 구역으로 이어지고, 야생 보호 구역은 공유지 경제로 이어집니다. 원초적인 뿌리가 똑같기 때문입니다.


※ 애니메이션 <씨 비스트> 스틸샷 출처:
https://www.netflix.com/kr/title/81018682

 

※ 게임 <타이토 에콜로지> 스크린샷 출처: JessiMew,
https://www.youtube.com/watch?v=9SzqUraQ-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