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펑크 폭설 도시와 문화 결정 이론
얄팍한 진보들은 마르크스주의가 경제 결정 이론, 경제 중심주의, 경제 환원 이론이라고 비난합니다. 이건 전형적인 비난입니다. 경제 관점에서 마르크스주의가 인류 사회를 바라보기 때문에, 마르크스주의는 오류와 함정에 빠집니다. 인류 사회에서 경제는 전부가 아니나, 마르크스주의는 모든 것을 경제로 환원합니다. 마르크스주의가 오직 경제에만 매달리기 때문에, 마르크스주의는 비좁은 한계를 드러냅니다. 그래서 얄팍한 진보들은 마르크스주의와 경제학을 비난하고 문화 연구를 선호합니다. 인류 사회는 비단 경제만 아니라 문화를 포함합니다. 문화는 무산자 민중 계급을 세뇌합니다.
문화가 무산자 민중들을 세뇌하기 때문에, 무산자 민중들은 자본가 계급에게 충성합니다. 무산자 민중들이 자본가 계급에게 충성하기 때문에, 민중들은 급진적인 혁명을 일으키지 못합니다. 민중들이 혁명을 일으키지 못하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쉽게 사라지지 않습니다. 만약 문화가 민중들을 세뇌하지 않는다면, 민중들은 계급 의식을 각성할 테고 혁명을 일으킬 겁니다. 만약 민중 혁명이 일어난다면, 자본주의는 사라질 겁니다. 그래서 중요한 것은 문화입니다. 이렇게 얄팍한 진보들은 문화를 중시하고 문화 연구에 매달립니다. 이 논리는 어느 정도 옳습니다. 분명히 문화 연구는 중요합니다.
얄팍한 진보들이 주장하는 것처럼, 분명히 문화는 무산자 민중들을 세뇌합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지배적인 관념은 교육, 언론, 예술을 장악합니다. 교육, 언론, 예술은 지배적인 관념을 정당화합니다. 민중들은 교육, 언론, 예술을 접하고 지배적인 관념을 받아들입니다. 교육, 언론, 예술이 자본주의가 옳다고 세뇌하기 때문에, 민중들은 세뇌를 받아들이고 자본주의가 옳다고 믿습니다. 이건 교묘한 음모론이 아닙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지배적인 관념은 민중들을 노골적으로 세뇌합니다. 학교 교과서는 지리상의 발견과 대항해 시대라는 용어를 노골적으로 떠듭니다. 이건 제국주의 용어입니다.
'지리상의 발견'은 서구 백인들이 아메리카 사람들을 발견했다고 설명합니다. 아메리카 사람들이 카누를 탔고, 대서양을 건넜고, 유럽 대륙에 도착했나요? 그건 아닙니다. 아메리카 사람들보다 서구 백인들은 대서양을 건넜고 아메리카 대륙에 도착했습니다. 그들은 아메리카 사람들을 '발견'했습니다. 서구 백인들이 '발견'하기 전에, 아메리카 사람들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서구 백인들이 '발견'했기 때문에, 마침내 아메리카 사람들은 존재합니다. 만약 서구 백인들이 아메리카 사람들을 '발견'하지 않았다면, 아메리카 사람들은 존재하지 않았을 겁니다. 그래서 아메리카 사람들은 인디언입니다.
서구 백인들이 아메리카를 인도라고 착각했기 때문에, 아메리카 사람들은 인디언이 되었습니다. 우리는 서구 백인 관점을 받아들이고 아메리카 사람들을 인디언이라고 부릅니다. 심지어 아메리카 사람들조차 스스로를 인디언이라고 부릅니다. 서구 중심주의가 지배적이기 때문에, 심지어 아메리카 사람들조차 지배적인 관념을 받아들입니다. 지리상의 발견처럼, 대항해 시대는 서구 중심주의 용어입니다. 아메리카 사람들이 항해하지 않았기 때문에, 서구 백인들이 항해했기 때문에, 대항해 시대는 서구 백인 관점입니다. 서구 백인들이 아메리카를 발견했기 때문에, 그들은 아메리카를 소유합니다.
찾는 사람은 임자입니다. 서구 백인들은 아메리카를 찾았습니다. 서구 백인들이 아메리카를 찾았고, 찾는 사람이 임자이기 때문에, 그들은 아메리카를 소유합니다. 서구 백인들이 아메리카를 소유하기 때문에, 비록 그들이 아메리카를 수탈한다고 해도, 이건 수탈이 아닙니다. 어떻게 주인이 자신의 소유를 수탈할 수 있나요? 이건 수탈이 아닙니다. 이건 사용과 소비입니다. 서구 백인들이 아메리카를 소유하기 때문에, 그들은 아메리카를 수탈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아메리카를 사용했고 소비했습니다. 서구 백인들이 아메리카를 소비했기 때문에, 그들은 막대한 부를 얻었고 자본주의를 만들었습니다.
지리상의 발견, 대항해 시대에서 자본주의는 비롯했습니다. 중세 유럽은 본격적인 자본주의 사회가 아니었습니다. 18세기 유럽은 전형적인 자본주의 사회에 가까웠습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중세 유럽이 대항해 시대를 거치지 않았고, 18세기 유럽이 대항해 시대를 거쳤기 때문입니다. 식민지 무역이 엄청난 비중을 차지했던 것처럼, 서구 자본주의에게 대항해 시대는 필수적인 생산 조건입니다. 심지어 식민지 수탈을 강화하기 위해 서구 자본주의는 1차 세계 대전을 저질렀습니다. 1차 세계 대전은 2차 세계 대전으로 이어졌고, 20세기 인류 사회에서 2차 세계 대전은 가장 커다란 비극입니다.
만약 자본주의가 식민지 수탈을 멈췄다면, 1차 세계 대전은 터지지 않았을 겁니다. 만약 1차 세계 대전이 터지지 않았다면, 2차 세계 대전은 터지지 않았을 겁니다. 만약 2차 세계 대전이 터지지 않았다면, 20세기 가장 커다란 비극은 나타나지 않았을 겁니다. 2차 세계 대전이 가장 커다란 비극인 것처럼, 자본주의는 엄청난 비극을 유발합니다. 자본주의가 식민지 수탈에게 필연적으로 기생하기 때문에, 식민지 수탈에서 자본주의가 비롯했기 때문에, 자본주의와 엄청난 비극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자본주의와 식민지 수탈이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제국주의를 향해 필연적으로 확장합니다.
자본주의가 제국주의로 확장하기 때문에, 만약 자본주의가 사라지지 않는다면, 제국주의는 사라지지 않을 겁니다. 제국주의를 처단하기 위해 인류 사회는 자본주의를 처단해야 합니다. 하지만 자본주의는 이것을 은폐하기 원합니다. 이것을 은폐하기 위해 자본주의는 식민지 수탈을 정당화합니다. 식민지 수탈을 정당화하기 위해 자본주의는 지리상의 발견과 대항해 시대를 나불거립니다. 학교 교과서들은 지리상의 발견과 대항해 시대를 떠벌입니다. 언론 매체들과 문화 예술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비디오 게임 <대항해 시대 III>는 아메리카 식민지 민중들보다 서구 백인 항해자들을 중시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대항해 시대 III>를 바라보고 서구 백인 관점을 받아들입니다. <대항해 시대 III>는 재미있고 훌륭한 게임입니다. 하지만 이 게임은 지배적인 관념을 받아들이고 식민지 수탈을 정당화합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지배적인 관념은 자본주의를 정당화합니다. 민중들은 지배적인 관념을 받아들이고 식민지 수탈이 옳다고 착각합니다. 식민지 수탈이 옳기 때문에, 비록 서구 백인들이 제3세계를 압박하고 괴롭힌다고 해도, 이건 좋은 것이 됩니다. 식민지 수탈은 자유가 되고, 민주주의가 되고, 진보가 되고, 개척이 됩니다. 언론 매체들은 대항해 시대를 비판하기보다 열심히 예찬합니다.
교육, 언론, 예술은 문화에 속합니다. <대항해 시대 III>는 문화입니다. 오픈 월드 게임은 문화입니다. <대항해 시대 III>는 재미있고 훌륭한 오픈 월드 게임입니다. 재미있고 훌륭한 오픈 월드 게임은 문화에 속합니다. <대항해 시대 III>는 지배적인 관념을 받아들이고 식민지 수탈을 정당화합니다. 문화는 식민지 수탈을 정당화합니다. 문화가 지배적인 관념을 받아들이기 때문에, 민중들은 지배적인 관념이 나쁘다고 인식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민중들은 급진적인 혁명을 일으키지 못합니다. 그래서 얄팍한 진보들은 문화 연구를 중시합니다. 이 논리는 어느 정도 옳습니다. 문화 연구는 중요합니다.
분명히 문화 연구는 중요합니다. 하지만 어떻게 문화가 나타납니까? 하늘에서 문화가 뚝 떨어지나요? 하늘에서 <대항해 시대 III>가 뚝 떨어졌나요? 그건 아닙니다. 서구 백인 남자들이 제3세계를 수탈했기 때문에, 식민지 수탈에서 자본주의는 비롯했고, 식민지 수탈을 정당화하기 위해 자본주의는 대항해 시대를 나불거립니다. 만약 서구 백인 남자들이 제3세계를 수탈하지 않았다면, 자본주의는 식민지 수탈을 정당화하지 않았을 테고, 지배적인 관념은 대항해 시대를 나불거리지 않았을 겁니다. 지배적인 관념이 대항해 시대를 나불거리지 않기 때문에, <대항해 시대 III>는 나타나지 않았을 겁니다.
식민지 수탈은 경제학에 속합니다. 서구 백인 남자들이 제3세계를 수탈했고 막대한 부를 얻었기 때문에, 이건 경제학에 속합니다. 경제학은 어떻게 인간이 자원을 얻고 소비하는지 설명합니다. 식민지 수탈은 경제 현상입니다. <대항해 시대 III>는 (재미있고 훌륭한) 오픈 월드 게임입니다. 오픈 월드 게임은 문화입니다. 식민지 수탈을 정당화하기 위해 자본주의는 대항해 시대를 나불거리고, 여기에서 <대항해 시대 III>는 비롯합니다. 식민지 수탈이 경제 현상이고, <대항해 시대 III>가 문화이고, 식민지 수탈에서 <대항해 시대 III>가 비롯하기 때문에, 이건 경제에서 문화가 비롯한다는 뜻입니다.
경제에서 문화가 비롯하는 것처럼, 문화보다 경제는 근본적입니다. 하늘에서 문화는 뚝 떨어지지 않습니다. 경제가 생산 조건이 되기 때문에, 이 생산 조건에서 문화는 비롯합니다. <가부장제의 창조>에서 거다 러너는 프리드리히 엥겔스를 호평했습니다. 비록 프리드리히 엥겔스가 19세기 서구 백인 남자 편견을 완전히 뛰어넘지 못했다고 해도, 비록 프리드리히 엥겔스가 19세기 수구 꼴통 관점을 드러냈다고 해도, 프리드리히 엥겔스는 경제 현상에서 가부장 편견이 비롯한다고 추론했습니다. 프리드리히 엥겔스는 하늘에서 가부장 편견이 뚝 떨어지지 않고 번쩍 나타나지 않는다고 생각했습니다.
프리드리히 엥겔스가 생산 조건과 경제 현상을 중시한 것처럼, 거다 러너는 경제 현상에서 가부장 편견이 비롯한다고 분석합니다. 그래서 (비록 프리드리히 엥겔스가 수구 꼴통이었다고 해도) 거다 러너는 이 양반을 호평했습니다. 프리드리히 엥겔스가 추론했던 것처럼, 문화에게는 생산 조건이 있습니다. 이 생산 조건은 경제 현상입니다. 식민지 수탈에서 <대항해 시대 III>가 비롯한 것처럼, 경제 현상에서 문화는 비롯합니다. 종종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우주 개척을 대항해 시대에 비유합니다. 우주 개척을 묘사하기 위해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대항해 시대를 참고합니다. 이것들은 문화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소설들, 만화들, 게임들은 문화입니다. 식민지 수탈은 경제 현상입니다. 경제 현상(식민지 수탈)에서 문화(스페이스 오페라)는 비롯합니다. 그래서 문화보다 경제는 근본적입니다. 문화보다 경제가 근본적이기 때문에, 마르크스주의는 경제학을 중시합니다. "서정시는 여성적이고, 서사시는 남성적이다. 남자보다 여자가 섬세하고 감정적이기 때문이다. 여자보다 남자가 적극적이고 활동적이기 때문이다." 이 문구들은 가부장 편견을 드러냅니다. 하늘에서 이 문구들은 뚝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자본주의 사회가 육아 노동을 착취하기 때문에, 경제 현상에서 이 문구들은 비롯했습니다.
경제에서 문화가 비롯하기 때문에, 문화보다 경제가 근본적이기 때문에, 마르크스주의는 경제학을 중시합니다. 마르크스주의는 문화를 무시하지 않습니다. 마르크스주의는 그저 문화보다 경제가 근본적이라고 주장할 뿐입니다. 하지만 얄팍한 진보들은 이게 경제 환원 이론이라고 비난합니다. 경제 환원 이론에 빠지지 않기 위해 얄팍한 진보들은 문화에 매달립니다. 그들이 문화 연구에 너무 매달리기 때문에, 그들은 문화가 경제를 압도한다고 착각합니다. 얄팍한 진보들이 문화가 경제를 압도한다고 착각하기 때문에, 그들은 경제 현상을 문화 현상으로 환원합니다. 하지만 자본주의는 경제 현상입니다.
코로나 19 사태에 대처하기 위해 인류 사회는 많은 의료 인력들을 요구합니다. 오래 전부터, 마르크스주의는 공공 의료를 외쳤습니다. 공공 의료는 보건 상황들을 개선하고 의료 인력들을 늘립니다. 하지만 자본주의는 의료를 민영화, 사유화하기 원합니다. 자본주의는 공공 의료를 무시했고, 그래서 인류 사회는 코로나 19 사태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합니다. 자본주의에게 의료는 그저 돈벌이 수단에 불과합니다. 심지어 지구 생물권조차 돈벌이 수단이기 때문에, 의료는 아주 만만한 돈벌이 수단입니다. 자본주의가 높은 이윤을 중시하는 것처럼, 자본주의는 경제 현상입니다. 이건 문화가 아닙니다.
분명히 자본주의는 문화를 포함하나, 근본적인 관점에서 자본주의는 문화보다 경제입니다. 자본주의 본질은 문화보다 경제입니다. 하지만 얄팍한 진보들이 경제를 문화로 환원하기 때문에, 그들은 자본주의를 근본적으로 분석하지 못합니다. 얄팍한 진보들은 식민지 수탈을 비판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그저 오픈 월드 게임이 나쁘다고 물어뜯을 뿐입니다. 얄팍한 진보들은 육아 노동 착취를 비판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그저 비디오 게임이 여자 등장인물을 벌거벗긴다고 물어뜯을 뿐입니다. 얄팍한 진보들은 그저 근본적인 문제보다 <대항해 시대 III>를 물어뜯을 뿐입니다. 이건 문화 환원 이론입니다.
얄팍한 진보들은 마르크스주의가 경제 환원 이론이라고 비난하나, 얄팍한 진보들은 문화 환원 이론에 빠집니다. 자본주의는 경제 현상이나, 얄팍한 진보들이 문화 환원 이론에 빠지기 때문에, 그들은 자본주의를 구체적으로 분석하지 못합니다. 얄팍한 진보들이 자본주의를 분석하지 못하기 때문에, 그들은 자본주의 모순을 간과합니다. 얄팍한 진보들이 자본주의 모순을 간과하기 때문에, 그들은 보수 우파에게 수렴합니다. 얄팍한 진보들은 보수 우파에게 수렴합니다. 그래서 얄팍한 진보들은 보수 우파 앞잡이가 됩니다. 심지어 얄팍한 진보들은 서구 제국주의조차 좋은 것이라고 너무 열심히 찬양합니다.
"한때 남한은 가난했다. 남한이 가난했기 때문에, 남한은 가난한 이민자들을 동정해야 한다." 이 주장은 서구 제국주의를 정당화합니다. 이 주장이 어떻게 남한 사회가 부유해졌는지 지적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한때 남한은 가난했으나, 이제 남한은 부유합니다. 심지어 한류 문화는 커다란 유행이 되었습니다. 부유한 남한 경제가 한류 문화를 일으키는 것처럼, 경제에서 문화는 비롯합니다. 하지만 어떻게 남한 사회가 부유해졌나요? 남한 사람들이 열심히 일했기 때문에? 꼰대 할배들이 주장하는 것처럼, 남한 사람들이 열심히 노력했기 때문에, 남한 사회가 부유해졌나요? 그건 절대 아닙니다.
식민지 흑인들은 처절하게 일했습니다. 식민지 흑인들은 너무 처절하게 일했습니다. 아무리 남한 사람들이 열심히 일했다고 해도, 남한 사람들은 감히 식민지 흑인들에게 깝치지 못합니다. 그래서 식민지 흑인들이 부유해졌나요? 그건 아닙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식민지 흑인들을 수탈했기 때문입니다. 서구 제국주의 때문에, 식민지 흑인들이 가난해진 것처럼, 남한 사회가 서구 제국주의와 미국 권력에 들러붙었기 때문에, 남한 사회는 부유해졌습니다. 남한 사람들은 스스로 부유해지지 않았습니다. 수구 꼴통 할배들은 한강의 기적을 나불거리나, 한강의 기적은 그저 제국주의 편견에 불과합니다.
수구 꼴통 할배들은 서구 제국주의를 지적하지 않습니다. 수구 꼴통 할배들처럼, 얄팍한 진보들은 서구 제국주의를 지적하지 않습니다. 얄팍한 진보들은 태생적으로 흑인들이 가난하다고 상정합니다. 그들은 왜 제3세계 흑인들이 가난한지 파악하지 않습니다. 얄팍한 진보들이 서구 제국주의를 지적하지 않기 때문에, 아무리 그들이 가난한 이민자들을 동정한다고 해도, 이 동정은 표면적입니다. 얄팍한 진보들이 가난한 이민자들을 표면적으로 동정하는 것처럼, 얄팍한 진보들은 북한을 엉뚱하게 비난합니다. 유럽과 북한 중에서 누가 평화로운가요? 대답은 북한입니다. 유럽보다 북한은 평화롭습니다.
북한은 대양을 건너지 않았고, 다른 대륙을 침략하지 않았고, 다른 인종을 학살하지 않았고, 기후 변화를 저지르지 않았습니다. 반면, 유럽은 대양을 건넜고, 다른 대륙을 침략했고, 다른 인종을 학살했고, 기후 변화를 저질렀습니다. 그래서 유럽보다 북한은 평화롭습니다. 이건 북한이 좋다는 뜻이 아닙니다. 이건 북한보다 유럽이 훨씬 근본적인 문제라는 뜻입니다. 하지만 얄팍한 진보들은 이 엄연한 사실을 외면하고, 배제하고, 간과하고, 무시합니다. 얄팍한 진보들은 팩트를 무시하고 서구 제국주의에 충성충성~합니다. 얄팍한 진보들은 수구 보수 권력으로 치우치고 제국주의 앞잡이가 됩니다.
얄팍한 진보들의 주장과 달리, 문화보다 경제는 근본적입니다. 경제에서 문화는 비롯합니다. 우주 개척을 묘사하기 위해 스페이스 오페라가 대항해 시대를 참고하는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 역시 경제 현상에게 기반합니다. 제목이 가리키는 것처럼, 비디오 게임 <프로스트펑크>는 스팀펑크입니다. 스팀펑크는 산업 혁명과 비(非)현실 설정을 결합합니다. 폭설이 19세기 산업 도시를 덮쳤기 때문에, 인간 노동자들은 쉽게 작업하지 못합니다. 인간 노동자보다 보행 로봇(오토마톤)은 훨씬 낫습니다. 폭설 산업 도시에서 보행 로봇은 쿵쿵거리며 걸어다니고, 기괴하게 웅웅~거리고, 어마어마한 덩치를 자랑합니다.
보행 로봇은 산업 혁명과 비현실 설정을 결합합니다. 만약 산업 혁명이 나타나지 않았다면, 스팀펑크는 나타나지 않았을 겁니다. 만약 스팀펑크가 나타나지 않았다면, <프로스트펑크>와 보행 로봇 역시 나타나지 않았을 겁니다. 카를 마르스크가 자동 기계를 관찰하고 죽은 노동(공장 기계)이 살아있는 노동(인간 노동자)을 밀어낸다고 분석한 것처럼, 산업 혁명은 인류 문명이 자동 기계를 만들기 시작한다고 보여줬습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우리가 4차 혁명과 인공 지능을 떠들기 전에, 이미 카를 마르크스는 이것을 예측했습니다. 산업 혁명과 자동 기계는 4차 혁명과 인공 지능으로 이어집니다.
산업 혁명과 자동 기계가 4차 혁명과 인공 지능으로 이어지는 것처럼, 놀라운 과학 기술들은 산업 혁명에게 기반합니다. 놀라운 기술들이 산업 혁명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스팀펑크는 놀라운 기술들과 산업 혁명을 결합합니다. 19세기 유럽에서 카를 마르크스는 거대 보행 로봇을 구경한 적이 없으나, 카를 마르크스가 4차 혁명을 예측한 것처럼, <프로스트펑크>는 놀라운 기술과 산업 혁명을 결합하고 거대 보행 로봇을 설정합니다. 그래서 스팀펑크는 매력적입니다. 스팀펑크는 어떻게 과학 혁명 시대, 자동 기계 시대가 나타났는지 보여줍니다. 19세기 서구 근대화에서 자동 기계는 나타났습니다.
19세기 서구 사회가 근대화에 접어들었기 때문에, 산업 혁명은 나타났고, 산업 혁명은 자동 기계를 만들었습니다. 산업 혁명은 대규모 산업 자본주의를 가리킵니다. 카를 마르크스가 대규모 산업 자본주의를 분석했던 것처럼, 산업 혁명은 대규모 산업 자본주의입니다. 자본주의는 경제입니다. 스팀펑크는 문화입니다. 산업 혁명이 대규모 산업 자본주의이고, 산업 혁명에서 스팀펑크가 비롯했고, 자본주의가 경제이기 때문에, 이건 경제(자본주의)에서 문화(스팀펑크)가 비롯했다는 뜻입니다. 자본주의가 식민지 수탈에게 기생하기 때문에, 이건 식민지 수탈에서 스팀펑크가 비롯했다는 뜻입니다.
※ 게임 <프로스트펑크> 스크린샷 출처: Skye Stor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