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스트>: 사자, 이 포식자는 가이아에 속한다
[제노모프와 달리, 이 동물은 가이아, 이 웅장한 여신에 속합니다.]
"클라리스, 양들이 침묵하는가?" 한니발 렉터는 묻습니다. 이 유명한 등장인물은 긍정적인 분위기보다 부정적인 분위기(공포)로 연결됩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긍정적인 분위기보다 한니발 렉터와 부정적인 분위기(공포)가 연결되나요? 이 등장인물은 연쇄 살인 범죄자입니다. 한니발 렉터는 다른 인간들을 죽입니다. 이건 너무 끔찍합니다. 연쇄 살인 범죄자가 너무 끔찍하기 때문에, 긍정적인 분위기보다 한니발 렉터와 부정적인 분위기는 연결됩니다. 게다가, 이 악당은 인간을 먹습니다. 한니발 렉터는 비단 살인 범죄자만 아니라 식인 범죄자이기도 합니다. 이건 원초적인 공포일 겁니다.
조디 포스터는 인간입니다. 인간으로서, 조디 포스터는 동물입니다. 동물로서, 조디 포스터는 생명체입니다. 생명체로서, 조디 포스터에게는 육체가 있습니다. 육체는 생명체를 정의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이유입니다. 적어도, 이건 생명체를 정의하기 위한 아주 중요한 이유입니다. 이 이유처럼, 육체는 아주 중요합니다. 아무리 이게 아주 중요하다고 해도, 한니발 렉터는 식인 범죄자입니다. 이 악당은 다른 인간의 육체를 먹습니다. 만약 한니발 렉터가 옆동네 철수를 먹는다면, 더 이상, 철수의 육체는 철수에 속하지 않을 겁니다. 음…, 한니발 렉터의 소화계는 옆동네 철수의 육체를 소화합니다.
한니발 렉터의 소화계에서 옆동네 철수의 육체는 한니발 렉터의 살, 피, 뼈가 됩니다. 만약 한니발 렉터가 옆동네 철수를 먹는다면, 철수의 육체는 한니발 렉터의 육체로 바뀔 겁니다. 인간(생명체)에게 육체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적어도, 인간에게 이게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만약 한니발 렉터가 옆동네 철수를 먹는다면, 이건 원초적인 공포일 겁니다. 한니발 렉터는 원초적인 공포로 연결됩니다. 이 악당처럼, 제노모프는 다르지 않습니다. <에일리언> 시리즈는 이 외계 괴물을 묘사합니다. 으음…, 제노모프는 긍정적인 분위기보다 부정적인 분위기(공포)로 연결됩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긍정적인 분위기보다 제노모프와 부정적인 분위기(공포)가 연결되나요? 이 외계 괴물은 인간들을 죽입니다. 호전적으로, 제노모프는 죽이고, 죽이고, 죽이고, 죽입니다. 이 외계 괴물 때문에, 인간들은 죽고, 죽고, 죽고, 죽습니다. 이건 너무 끔찍합니다. 많은 인간들이 죽기 때문에, 긍정적인 분위기보다 제노모프와 부정적인 분위기는 연결됩니다. 게다가, 이 외계 괴물은 인간을 먹습니다. 제노모프에게 인간은 비단 희생자만 아니라 먹잇감이기도 합니다. 이건 원초적인 공포일 겁니다. 조디 포스터처럼, 인간, 동물, 생명체로서, 시고니 위버에게는 육체가 있습니다. 인간에게 이건 아주 중요합니다.
아무리 육체가 아주 중요하다고 해도, 제노모프에게 인간은 먹잇감입니다. 이 외계 괴물은 인간을 먹습니다. 만약 제노모프가 옆동네 철수를 먹는다면, 더 이상, 철수의 육체는 철수에 속하지 않을 겁니다. 제노모프의 육체는 옆동네 철수의 육체를 소화합니다. 이 인간의 육체는 이 외계 괴물의 살, 피, 뼈가 됩니다. 만약 제노모프가 옆동네 철수를 먹는다면, 이 인간의 육체는 이 괴물의 육체로 바뀔 겁니다. 인간에게 육체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적어도, 인간에게 이게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만약 제노모프가 옆동네 철수를 먹는다면, 음…, 이건 원초적인 공포가 될 겁니다. 한니발 렉터처럼.
한니발 렉터는 원초적인 공포로 연결됩니다. 이 악당처럼, 제노모프는 원초적인 공포로 연결됩니다. 이 관점에서 양쪽은 비슷합니다. 비단 제노모프만 아니라 사자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비스트>는 2022년 실사 영화입니다. 이 영화는 사자가 인간들을 죽인다고 묘사합니다. 한니발 렉터가 인간들을 죽이는 것처럼, 제노모프가 인간들을 죽이는 것처럼, <비스트>에서 사자는 인간들을 죽입니다. 이건 너무 끔찍합니다. <비스트>에서 살인 사자는 긍정적인 분위기보다 부정적인 분위기(공포)로 연결됩니다. 한니발 렉터처럼, 제노모프처럼, 살인 사자와 부정적인 분위기(공포)는 연결됩니다.
게다가, 사자, 이 야수는 식인 동물이 될 수 있습니다. 여러 사례들은 사자가 식인 동물이 된다고 보여줍니다. (사자처럼, 호랑이는 똑같습니다. 이 야수는 식인 동물이 될 수 있습니다.) <비스트>에서 사자가 인간들을 죽이기 때문에, 이 야수가 식인 동물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사자는 원초적인 공포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한니발 렉터가 원초적인 공포로 연결되는 것처럼, 제노모프가 원초적인 공포로 연결되는 것처럼, 살인 사자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 관점에서 한니발 렉터, 제노모프, 살인 사자는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이 위상처럼, <양들의 침묵>, <에일리언³>, <비스트>는 비슷한 위상입니다.)
아무리 한니발 렉터, 제노모프, 살인 사자가 비슷한 위상이라고 해도, 한니발 렉터는 인간입니다. 비록 이 악당이 다른 인간들을 죽인다고 해도, 비록 이 악당이 다른 인간들을 먹는다고 해도, 본질적으로, 이 악당은 인간입니다. 한니발 렉터와 달리, 본질적으로, 제노모프는 인간이 아닙니다. 이 외계 괴물처럼, 본질적으로, 사자는 인간이 아닙니다. 특히, 사자에게는 문명이 없습니다. 아무리 한니발 렉터가 끔찍한 악당이라고 해도, 이 인간은 뛰어난 논문을 씁니다. 한니발 렉터가 뛰어난 논문을 쓰는 것처럼, 이 인간은 '문명'에 속합니다. 한니발 렉터와 달리, 사자는 그 어떤 논문도 쓰지 않습니다.
[한니발 렉터와 달리, 사자는 그 어떤 논문도 쓰지 않습니다. 제노모프는 똑같습니다.]
사자는 문명에 속하지 않습니다. 인간과 사자에게 문명은 아주 커다란 차이입니다. 어쩌면 이건 궁극적인 차이일 수 있습니다. 비단 논문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똑같습니다. 인터넷부터 인공 위성까지, CT 촬영부터 유전자 가위까지, 문명은 아주 놀라운 것들을 이룩합니다. 인류가 문명을 건설하기 때문에, 인터넷부터 인공 위성까지, CT 촬영부터 유전자 가위까지, 이 놀라운 것들은 가능합니다. 인류와 달리, 사자들은 문명을 건설하지 않습니다. 이 동물들에게 인터넷, 인공 위성, CT 촬영, 유전자 가위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비단 사자만 아니라 다른 많은 야생 동물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작은 다람쥐부터 거대한 고래까지, 이 동물들에게 CT 촬영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작은 다람쥐부터 거대한 고래까지, 이 동물들에게 인터넷, 인공 위성, 유전자 가위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이 동물들은 문명을 건설하지 않습니다. 문명, 이 단어는 오직 인류만 뜻합니다. 문명은 '인류' 문명입니다. 아무리 꿀벌들이 웅장한 둥지를 건설한다고 해도, 일반적으로, 이 둥지는 문명이 아닙니다. 아무리 돌고래들이 사회적인 동물들이라고 해도, 일반적으로, 이 사회는 문명이 아닙니다. 꿀벌들에게 인터넷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돌고래들에게 CT 촬영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이 동물이 초음파를 날린다고 해도, 첨단 기술들로서, 돌고래 초음파와 CT 촬영은 너무, 너~~~무 머나먼 관계입니다. 적어도, 이 동물에게 인터넷, 인공 위성, 유전자 가위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첨단 기술들로서, 돌고래에게 인터넷, 인공 위성, 유전자 가위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이것들이 가능하지 않은 것처럼, 돌고래보다 인간은 첨단 기술들을 개발합니다. 이 기술들 덕분에, 인간은 우주 문명을 상상할 수 있습니다. 이 상상 덕분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나타납니다. 이 이야기는 사이언스 픽션(SF)에 속합니다. 비단 스페이스 오페라만 아니라 <에일리언>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우주에서 아무도 당신의 비명을 듣지 못한다." 이 문장은 <에일리언>이 우주에게 초점을 맞춘다는 뜻입니다. 인류가 첨단 기술들을 개발하기 때문에, <에일리언>은 우주선 승무원들과 끔찍한 외계 괴물이 조우한다고 묘사합니다. 돌고래들은 이 기술들을 개발하지 않습니다.
이 동물들처럼, 사자들은 첨단 기술들을 개발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한니발 렉터와 살인 사자가 비슷한 위상이라고 해도, 양쪽에게 문명은 궁극적인 차이입니다. 살인 사자처럼, 제노모프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 외계 괴물은 그 어떤 논문도 쓰지 않습니다. 제노모프는 문명에 속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이 괴물들이 거대한 둥지를 건설한다고 해도, 일반적으로, 이 둥지는 문명이 아닐 겁니다. 비단 논문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똑같습니다. 아무리 <에일리언>이 우주에게 초점을 맞춘다고 해도, 제노모프들은 우주선을 건조하지 못합니다. 그 자체로서, 에이…, 이 외계 괴물들은 다른 행성으로 향하지 못합니다. 제노모프들과 달리, 인류는 우주선을 건조할 수 있습니다.
그 자체로서, 인류는 다른 행성으로 향할 수 있습니다. (이 가능성에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롯합니다.) 우주선이 항해하는 것처럼, 인류는 첨단 기술들을 개발합니다. 인류와 달리, 제노모프들은 이 기술들을 개발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제노모프가 완벽한 유기체라고 해도, 이 유기체는 문명에 속하지 않습니다. 제노모프가 문명에 속하지 않기 때문에, 이 외계 괴물은 동물과 다르지 않습니다. 그래서, <에일리언 2>에서 윌리엄 허드슨 일등병은 제노모프를 동물이라고 부르는지 모릅니다. 이 등장인물이 제노모프를 동물이라고 부르는 것처럼, 한니발 렉터가 문명에 속하기 때문에, 제노모프가 속하지 않기 때문에, 양쪽은 비슷하지 않습니다.
살인 사자가 문명에 속하지 않기 때문에, 이 관점에서 한니발 렉터보다 제노모프와 살인 사자는 가까운 관계입니다. <양들의 침묵>보다 <에일리언³>와 <비스트>는 가까운 관계입니다. 비단 <비스트>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비슷합니다. <비스트>는 야생 동물이 인간들을 습격한다고 묘사합니다. 만약 어떤 허구(픽션)들이 야생 동물이 인간들을 습격한다고 묘사한다면, 만약 이 동물이 악당이라면, <에일리언³>와 이 허구들은 가까운 관계일 겁니다. <죠스>부터 <로그>까지, <에일리언³>와 이 허구들은 가까운 관계입니다. 아무리 양쪽이 가깝다고 해도, 사자는 생물 다양성에 속합니다. 분명히, 이 야생 동물은 이 울타리에 속합니다.
<비스트>가 살인 사자를 보여주기 전에, 이 영화는 아프리카의 생물 다양성을 자랑합니다. 타조부터 기린까지, 이 야생 동물들은 부정적인 분위기(공포)보다 긍정적인 분위기(번성)입니다. 이 동물들은 아프리카의 생물 다양성을 구성합니다. 사자는 이 울타리에 속합니다. 비록 살인 사자가 끔찍한 악당이라고 해도, 이건 보편적인 사례가 아닙니다. 이건 개별적인 사례입니다. 동물종으로서, 사자는 아프리카의 생물 다양성, 이 긍정적인 울타리에 속합니다. 만약 생물 다양성이 번성하지 않는다면, 다른 많은 생명체들과 함께, 사자는 사라질 겁니다. 초월적인 시간, 공간에서 사자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 자체로서, 사자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아프리카의 생물 다양성, 이 울타리에서 사자는 살아갑니다. 문자 그대로, 자연 생태계는 '체계'입니다. 이름이 뜻하는 것처럼, 먹이 그물망은 '그물'입니다. 이건 야생 동물이 다른 생명체들과 연결된다는 뜻입니다. 이 체계에서, 이 그물에서, 야생 동물은 살아갑니다. 생태학자는 야생 동물이 고립되었다고 이해하지 않습니다. 이 과학자는 야생 동물이 다른 생명체들과 연결된다고 이해합니다. 비단 생태학자만 아니라 환경 운동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환경 운동은 야생 동물이 다른 생명체들과 연결된다고 이해합니다. 살인 사자보다 자연 생태계는 웅장합니다.
[제노모프가 생물 다양성, 이 긍정적인 울타리에 속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살인 사자, 이 개별적인 사례보다 자연 생태계, 이 보편적인 체계는 웅장합니다. (비단 사자만 아니라 호랑이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식인 호랑이, 이 개별적인 사례보다 자연 생태계, 이 보편적인 체계는 웅장합니다.) 비록 살인 사자가 끔찍한 악당이라고 해도, 동물종으로서, 사자는 자연 생태계, 이 보편적인 체계에 속합니다. 이 체계는 사자와 제노모프가 다르다고 분리합니다. <비스트>가 아프리카의 생물 다양성을 자랑하는 것처럼, <에일리언³>가 생물 다양성이 긍정적인 울타리라고 묘사하나요? 음, 그건 아닙니다. 이 영화는 생물 다양성을 보여주지 않습니다. 다른 영화들은 비슷합니다.
<에일리언>부터 <에일리언 4>까지, 이 영화들에서 주된 주제는 제노모프입니다. 이 영화들과 달리, <프로메테우스>, <에일리언: 커버넌트>에서 제노모프는 주된 주제가 아닙니다. 이 외계 괴물보다 엔지니어(생명체 창조자)는 주된 주제입니다. 이 주제 때문에, <에일리언>, <에일리언 2>, <에일리언³>, <에일리언 4>와 <프로메테우스>, <에일리언: 커버넌트>는 다릅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어떤 제노모프 덕후들은 <프로메테우스>, <에일리언: 커버넌트>를 좋아하지 않는지 모릅니다. 이 덕후들은 <프로메테우스>, <커버넌트>보다 <에일리언: 아이솔레이션>이 낫다고 느낄 겁니다.
<에일리언³>처럼, <프로메테우스>보다 <에일리언: 아이솔레이션>에서 (엔지니어보다) 제노모프는 주된 주제입니다. 만약 어떤 제노모프 덕후들이 이 무서운 외계 괴물에게 초점을 맞춘다면, <에일리언³>처럼, <프로메테우스>보다 <에일리언: 아이솔레이션>은 나을 겁니다. 아무리 전자보다 후자가 낫다고 해도, <아이솔레이션>에서 생물 다양성, 이 긍정적인 울타리는 커다란 부분이 아닙니다. <아이솔레이션>처럼, <프로메테우스>에서 이 울타리는 커다란 부분이 아닙니다. 리들리 스콧(감독)부터 누미 라파세(배우)까지, 에이…, 그들은 생물 다양성이 중요하다고 의도하지 않았을 겁니다.
제노모프는 생물 다양성을 찬양하기 위한 허구가 아닙니다. 자연 생태계를 호평하기 위해 영화 제작자들은 이 외계 괴물을 상상하지 않았습니다. 제노모프와 생물 다양성은 중요한 관계, 깊은 관계가 아닙니다. 이 외계 괴물과 달리, 동물종으로서, 사자와 생물 다양성은 중요한 관계, 깊은 관계입니다. 아니, 양쪽은 필연적인 관계, 본질적인 관계입니다. 생물 다양성이 번성하기 때문에, 자연 생태계가 순환하기 때문에, 사자는 살아갑니다. 이 번성 없이, 이 체계 없이, 이 동물은 살아가지 못합니다. 비록 이게 문학적인 비유라고 해도, 사자는 어머니 자연에 속할 수 있습니다. 지구는 가이아입니다.
어떤 생태학자들, 환경 운동들은 이 행성이 '가이아'라고 이해합니다. 이 단어는 어머니 자연(대지 모신)을 뜻합니다. 문자 그대로, 어머니 자연은 자연이 풍요롭다는 뜻일 수 있습니다. 이 여신은 부정적인 분위기(공포)보다 긍정적인 분위기(번성)입니다. 이 분위기 때문에, 서사 판타지(에픽 판타지)에서 드루이드는 어머니 자연을 숭배합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테이블 롤플레잉 게임입니다. 이 테이블 게임은 서사 판타지, 던전 탐험입니다. 서사 판타지, 던전 탐험으로서,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드루이드는 주연 등장인물입니다. 이 등장인물은 어머니 자연, 자연 신성을 숭배합니다.
드루이드가 어머니 자연을 숭배하는 것처럼, 적어도, 이 여신이 자연 신성인 것처럼, 드루이드는 자연 성직자에 가깝습니다. 이 성직자로서, 드루이드는 자연의 동료들을 소환합니다. 이 동료들은 여러 야생 동물들을 포함합니다. 자연 숭배자로서, 오~, 드루이드는 사자를 소환할 수 있습니다. (비단 사자만 아니라 호랑이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드루이드, 어머니 자연, 사자는 연결됩니다. 사자처럼, 드루이드, 어머니 자연, 제노모프가 연결되나요? 그건 아닙니다. <비스트>가 생물 다양성을 자랑하는 것처럼, 드루이드가 사자를 소환하는 것처럼, <에일리언³>와 <비스트>는 비슷하지 않습니다.
생물 다양성이 긍정적인 분위기이기 때문에, 드루이드가 어머니 자연을 숭배하기 때문에, <에일리언³>와 <비스트>는 비슷하지 않습니다. 이건 생물 다양성에게 오직 100% 긍정적인 측면만 있다는 뜻이 아닙니다. 비록 살인 사자가 보편적인 사례가 아니라고 해도, 분명히, 자연 생태계는 최고 포식자들을 키웁니다. 호랑이부터 상어까지, 분명히, 이 야수들은 인간들을 습격합니다. 비단 현재만 아니라 과거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선사 시대에서 검치 호랑이가 원시 인간들을 습격하는 것처럼, 분명히, 자연은 최고 포식자들을 키웁니다. 이 야수들은 생물 다양성이 원초적인 공포라는 뜻입니다.
검치 호랑이가 습격하는 것처럼, 생물 다양성에게는 부정적인 분위기(공포)가 있습니다. 비단 최고 포식자들만 아니라 기생충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생물 다양성에서 많은 기생충들은 진화합니다. 으으윽…, 이것들은 너무 혐오스럽습니다. 많은 기생충들처럼, 생물 다양성에게는 부정적인 측면이 있습니다. 생태학자들은 자연 생태계가 100% 긍정적인 체계라고 설명하지 않습니다. 환경 운동들은 어머니 자연이 100% 자애로운 여신이라고 이해하지 않습니다. 비록 어머니 자연이 기생충들을 키운다고 해도, 분명히, 이 여신에게는 비단 부정적인 분위기만 아니라 긍정적인 분위기 역시 있습니다.
[이 장면은 어머니 자연이 긍정적인 여신이라고 보여줍니다.]
<비스트>가 생물 다양성을 자랑하는 것처럼, 드루이드가 어머니 자연을 숭배하는 것처럼, 생물 다양성에게는 비단 부정적인 측면만 아니라 긍정적인 측면 역시 있습니다. 만약 자연이 100% 부정적인 분위기라면, 환경 운동들은 지구가 '가이아'라고 이해하지 않을 겁니다. 사자는 가이아에 속합니다. 백상아리부터 바다 악어까지, 이 생명체들은 이 여신에 속합니다. 악어와 달리, 제노모프는 가이아에 속하지 않습니다. <에일리언³>는 이 여신을 위한 영화가 아닙니다. 이 관점에서 <에일리언³>와 <비스트>는 비슷하지 않습니다. 이 영화는 훨씬 웅장한 여신, 훨씬 웅장한 체계에 속합니다.
아무리 가이아가 훨씬 웅장한 여신이라고 해도, 21세기 초반, 세계화 자본주의는 너무 많은 돈들을 벌기 원합니다. 언제나 이 경제는 돈, 돈, 돈, 돈, 돈, 돈벌이에 집착합니다. 19세기부터 20세기까지, 태양광 패널들, 풍력 발전기들보다 석탄들, 석유들은 많은 돈들을 벌었습니다. 여전히, 전자보다 후자는 많은 돈들을 법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돈, 돈, 돈, 돈, 돈, 돈벌이에 집착하기 때문에, 이 경제는 태양광 패널들, 풍력 발전기들보다 석탄들, 석유들을 선택합니다. 훨씬 많은 돈들을 벌기 위해 세계화 자본주의는 너무 많은 석탄들, 석유들을 태웁니다. 이건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이 가스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지구 평균 온도는 상승합니다. 이 온도가 상승하기 때문에, 생물 다양성은 커다란 위기에 빠집니다. 아무리 가이아가 웅장한 여신이라고 해도, 이 여신은 커다란 위기에 빠집니다. 지구 가열화는 자본주의 문제입니다. 이 경제와 가이아는 대립합니다. 만약 환경 운동들이 생물 다양성을 보호하기 원한다면, 지구 가열화가 생물 다양성을 파괴하기 때문에, 이 재앙이 자본주의 문제이기 때문에, 이 경제에 동의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특히, 기후 정의를 실천하기는 쉽지 않을 겁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기후 피해자들에게 보상하기 원하지 않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지구 가열화가 자본주의 문제보다 인류 문제라고 착각합니다. 아, 그래요? 자본주의보다 인류 때문에, 지구 가열화가 발생하나요? 가난한 사람들은 인류에 속합니다. 이 사람들은 대규모 산업들을 소유하지 않습니다. 가난한 사람들과 달리, 부유한 자본가 계급은 이 산업들을 소유합니다. 돈, 돈, 돈벌이를 위해 이 산업들은 너무 많은 석탄들, 석유들을 태웁니다. 어떻게 이게 인류 문제가 되나요? 가난한 사람들보다 부유한 자본가 계급이 대규모 산업들을 소유하는 것처럼, 지구 가열화는 (인류 문제보다) 자본주의 문제입니다. 환경 운동들은 이 경제를 비판해야 합니다.
※ 사진 <Five Zebra …> 출처: Hendrik Cornelissen,
http://www.pexels.com/photo/five-zebra-grazing-on-grass-field-2862070/
※ 사진 <Roaring Lion …> 출처: Balazs Simon,
http://www.pexels.com/photo/roaring-lion-in-grassland-15994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