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스트>와 복제 공룡 사파리
"3217년, 인류 문명은 외계 행성들을 개척하기 시작했다. 마침내 우주 문명이 기지개를 켰기 때문에, 많고 많은 사람들은 환호했다. 하지만 환호는 오래 가지 않았다. 상급 인공 지능이 반란을 저질렀기 때문이다. 상급 인공 지능은 기계들을 조종했고, 우주 함선들을 빼앗았고, 여러 외계 행성들을 점령했다. 인류 문명과 상급 인공 지능은 전쟁에 돌입했다. 광대한 우주에서 인류 함선들과 인공 지능 함선들은 대함 미사일들을 날렸고 치열한 전투를 펼쳤다. 양쪽 함선들이 방어막 발생기를 장착했기 때문에, 함선 방어막을 상쇄/중화하기 위해 대함 미사일 역시 방어막 발생기를 장착했다."
이 줄거리는 스페이스 오페라(우주 오페라)입니다. 만약 어떤 소설이 이 줄거리를 이야기한다면, 많은 독자들은 이 소설을 스페이스 오페라(우주 오페라)라고 분류할 겁니다. 장르 명칭이 가리키는 것처럼, 우주 오페라에서 우주 문명은 주된 소재입니다. 특히, 많은 우주 오페라들은 대규모 우주 전투를 묘사합니다. 이 소설이 우주 문명, 대규모 우주 전투를 묘사하기 때문에, 이 소설은 우주 오페라에 속합니다. 현실에서 대규모 우주 전투는 터지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우주 함선들이 항해하지 않기 때문에, 현실에서 우주 문명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대규모 우주 전투는 터지지 않습니다.
비록 현실에서 대규모 우주 전투가 터지지 않는다고 해도, 우주 오페라 세계에서 대규모 우주 전투는 터질 수 있습니다. 현실과 우주 오페라 세계는 다릅니다. 현실과 우주 오페라 세계가 다르기 때문에, 우주 오페라 세계는 비(非)현실 세계, 새로운 세계, 또 다른 세계입니다. 현실에서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에, 만약 현실이 첫째 세계라면, 현실과 우주 오페라 세계가 다르기 때문에, 우주 오페라 세계는 둘째 세계일 겁니다. 둘째 세계에서 대규모 전투가 터지기 때문에, 우주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는 비슷할 수 있습니다. 우주 오페라처럼, 중세 판타지 역시 둘째 세계, 대규모 전투를 이야기합니다.
중세 판타지에서 인간, 드워프, 엘프, 오크, 고블린, 트롤, 언데드는 대규모 전투를 펼칩니다. 현실에서 드워프 지하 왕국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언데드들이 침략하지 않기 때문에, 현실에서 드워프들이 증기 대포를 제작하지 않기 때문에, 현실에서 드워프 군대와 언데드 군대는 싸우지 않습니다. 비록 현실에서 드워프 군대와 언데드 군대가 싸우지 않는다고 해도, 중세 판타지 세계에서 아주 박터지게 드워프 군대와 언데드 군대는 싸웁니다. 현실과 중세 판타지 세계는 다릅니다. 현실과 중세 판타지 세계가 다르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 세계는 비현실 세계, 새로운 세계, 또 다른 세계입니다.
현실에서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에, 만약 현실이 첫째 세계라면, 현실과 중세 판타지 세계가 다르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 세계는 둘째 세계일 겁니다. 우주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는 교집합(둘째 세계, 대규모 전투)을 형성합니다. 우주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가 교집합을 형성하기 때문에, 두 장르는 비슷합니다. 우주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가 비슷하기 때문에, 우주 오페라는 중세 판타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복제 공룡 사파리가 개입한다면, 이 연결 관계는 바뀔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복제 공룡들은 태어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유전 공학 기술들은 복제 공룡들을 키우지 않습니다.
만약 어떤 소설이 복제 공룡 사파리를 이야기한다면, 이 소설 세계는 둘째 세계일 겁니다. 이 소설 세계에서 복제 공룡들이 태어나고, 현실에서 복제 공룡들이 태어나지 않기 때문에, 현실과 이 소설 세계는 다릅니다. 현실과 이 소설 세계가 다르고, 현실이 첫째 세계이기 때문에, 이 소설 세계는 둘째 세계입니다. 이 소설 세계가 둘째 세계이고, 우주 오페라 세계가 둘째 세계이기 때문에, 이 소설 세계와 우주 오페라 세계는 비슷합니다. 복제 공룡 사파리와 우주 오페라는 비슷합니다. 아무리 중세 판타지와 우주 오페라가 비슷하다고 해도, 중세 판타지보다 복제 공룡들과 우주 오페라는 비슷합니다.
왜 중세 판타지보다 복제 공룡 사파리와 우주 오페라가 비슷한가요? 우주 오페라는 첨단 기술들을 요구합니다. 상급 인공 지능, 우주 구축함, 대함 미사일, 방어막 발생기는 첨단 기술들을 요구합니다. 복제 공룡 사파리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유전 공학 기술들이 멸종한 공룡들을 복제하기 때문에, 복제 공룡 사파리는 첨단 기술들을 요구합니다. 심지어 유전 공학 기술자들은 공룡들을 개조할 수조차 있습니다. 안전한 사파리를 운영하기 위해 유전 공학 기술자들은 사납고 거대한 스피노사우루스를 개조하기 원할지 모릅니다. 생체 개조는 첨단 기술에 속합니다. 하지만 중세 판타지는 다릅니다.
중세 판타지는 첨단 기술들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중세 판타지는 첨단 기술들보다 마법 주문들을 요구합니다. 어떤 중세 판타지들은 첨단 기술들을 묘사할 수 있으나, 적어도 훨씬 많은 중세 판타지들은 첨단 기술들보다 마법 주문들을 묘사합니다. 중세 판타지에서 첨단 기술들은 필수적인 소재가 아닙니다. 뚝딱뚝딱~ 드워프 기술자들이 증기 대포를 제작하는 것처럼, 중세 판타지는 스팀펑크 기술을 묘사할 수 있으나, 중세 판타지에서 스팀펑크 기술보다 마법 주문들은 훨씬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우주 오페라, 복제 공룡 사파리가 첨단 기술들을 요구하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는 다릅니다.
중세 판타지에서 첨단 기술들이 필수적이지 않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보다 우주 오페라와 복제 공룡 사파리는 비슷합니다. 하지만 복제 공룡 사파리는 대규모 전투를 펼치지 않습니다. 아무리 어떤 소설이 복제 공룡 사파리를 이야기한다고 해도, 이 소설에서 대규모 전투는 필수적이지 않을 겁니다. 아무리 우리(cage)에서 스피노사우루스가 탈출하고, 사파리 경비 대원들이 스피노사우루스를 추격한다고 해도, 이 추격은 대규모 전투가 아닙니다. 아무리 스피노사우루스와 경비 대원들이 치열한 싸움을 펼친다고 해도, 이건 대규모 전투가 아닙니다. 하지만 중세 판타지는 대규모 전투를 펼칩니다.
중세 판타지가 대규모 전투를 펼치는 것처럼, 우주 오페라는 대규모 전투를 펼칩니다. 우주 오페라에서 대규모 전투는 필수적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대규모 전투는 전형적인 장르 소재입니다. 많은 독자들이 우주 오페라 소설을 선택할 때, 많은 독자들은 우주 오페라가 대규모 전투를 펼친다고 기대할 겁니다. 중세 판타지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중세 판타지에서 대규모 전투는 필수적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대규모 전투는 전형적인 장르 소재입니다. 많은 독자들이 중세 판타지 소설을 선택할 때, 그들은 중세 판타지가 대규모 전투를 펼친다고 기대할 겁니다. 우주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는 비슷합니다.
대규모 전투가 기준이 될 때, 복제 공룡 사파리보다 우주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는 비슷합니다. 우주 오페라는 중세 판타지로 이어집니다. 한편으로 첨단 기술들이 기준이 될 때, 중세 판타지보다 우주 오페라와 복제 공룡 사파리는 비슷합니다. 우주 오페라는 복제 공룡 사파리로 이어집니다. 그래서 어떤 분류가 정답인가요? 우주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가 비슷한가요? 아니면 우주 오페라와 복제 공룡 사파리가 비슷한가요? 이 분류에게는 정답이 없습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비현실 세계, 대규모 전투에게 가치를 부여한다면, 이 사람들은 우주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가 비슷하다고 분류할 겁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비현실 세계, 첨단 기술들에게 가치를 부여한다면, 이 사람들은 우주 오페라와 복제 공룡 사파리가 비슷하다고 분류할 겁니다. 아니면 우주 오페라, 중세 판타지, 복제 공룡 사파리는 비슷할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비현실 세계에게 가치를 부여한다면, 우주 오페라, 중세 판타지, 복제 공룡 사파리에게 유사성(비현실 세계)이 있기 때문에, 세 가지들은 비슷할 수 있습니다. 세 가지들이 비슷한 것처럼, 이 분류에게는 고정적인 정답, 절대적인 정답이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우주 오페라와 복제 공룡 사파리가 가깝다고 분류합니다. 과학 시대에서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입니다.
과학 시대에서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에, 첨단 기술들은 가치를 얻습니다. 첨단 기술들이 가치를 얻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보다 우주 오페라와 복제 공룡 사파리는 가깝습니다. 우주 오페라 세계에서 어떤 외계 행성은 중생대 야생 보호 구역일 수 있습니다. 과학자들은 어떤 외계 행성을 테라포밍하고 중생대 생태계를 조성합니다. 이 외계 행성은 야생 보호 구역이 됩니다. 이 야생 보호 행성에서 고생물학자들은 공룡들을 연구합니다. 우주 오페라에서 이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우주 오페라 소설은 이것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세 판타지와 유전 공학 기술들은 별로 어울리지 않습니다.
중세 판타지와 첨단 기술들이 어울리지 않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와 우주 오페라는 비슷하지 않습니다. 과학 시대에서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에, 우리는 과학에게 가치를 부여해야 합니다. 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과학보다 대규모 전투에게 가치를 부여하기 원할지 모릅니다. 대규모 전투가 가치를 얻기 때문에, 복제 공룡 사파리보다 우주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는 가깝습니다.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둘째 세계조차 날려버릴 수 있습니다. 이 사람들은 비현실 세계를 간과하고 대규모 전투에게 가치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비현실 세계, 둘째 세계 없이, 영화 <킹덤 오브 헤븐>은 대규모 전투를 묘사합니다.
<킹덤 오브 헤븐>, 중세 판타지, 우주 오페라에게 유사성(대규모 전투)이 있기 때문에, 세 가지들은 비슷합니다. 아무리 스피노사우루스와 경비 대원들이 싸운다고 해도, 이 싸움이 대규모 전투가 아닌 것처럼, 복제 공룡 사파리가 대규모 전투를 연출하지 않기 때문에, 복제 공룡 사파리는 이 분류(<킹덤 오브 헤븐>, 중세 판타지, 우주 오페라)에 속하지 않습니다. 복제 공룡 사파리보다 <킹덤 오브 헤븐>과 우주 오페라가 비슷한 것처럼, 이 분류에게는 고정적이고 절대적인 정답이 없습니다. 비단 이 분류만 아니라 다른 분류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다른 분류들 역시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어떤 보드 게임들은 이른바 비밀 이동 게임(Hidden Movement Game)입니다. 보드 게임 <화이트채플에서 온 편지>는 여러 경찰들이 범죄자를 추격한다고 묘사합니다. 범죄자가 은밀하기 때문에,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경찰을 조종한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어떻게 범죄자가 움직이는지 볼 수 없습니다. 가시적으로 게임 플레이어가 범죄자 이동 경로를 확인하지 못하기 때문에, <화이트채플에서 온 편지>는 비밀 이동 게임입니다. 범죄자 이동 경로가 가시적이지 않기 때문에, <화이트채플>은 치열한 심리 싸움을 유도합니다. <화이트채플>처럼, 비밀 이동 게임은 (치열한) 심리 싸움을 유도합니다.
보드 게임 <비스트>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킥스타터 링크) <비스트>는 여러 사냥꾼들이 거대 야수를 추격한다고 묘사합니다. 거대 야수가 은밀하기 때문에,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사냥꾼을 조종한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어떻게 거대 야수가 움직이는지 볼 수 없습니다. 가시적으로 게임 플레이어가 야수 이동 경로를 확인하지 못하기 때문에, <비스트>는 비밀 이동 게임입니다. 야수 이동 경로가 가시적이지 않기 때문에, <비스트>는 (치열한) 심리 싸움을 유도합니다. 비밀 이동 규칙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화이트채플>과 <비스트>는 비슷합니다. 두 보드 게임은 심리 싸움을 유도합니다.
<화이트채플>에서 거대 야수는 주된 소재가 아닙니다. 게임 제목처럼, <비스트>에서 거대 야수는 주된 소재입니다. 늑대 여왕이 귀족들을 습격하든, 불타는 멧돼지가 건물들을 들이받든, 검은 두꺼비가 폴립들을 퍼뜨리든, <비스트>에서 핵심 소재는 거대 야수입니다. 거대 야수가 기준이 될 때, <화이트채플>과 <비스트>는 비슷하지 않습니다. 만약 어떤 소설이 복제 공룡 사파리를 묘사한다면, 주된 소재는 거대 야수일 겁니다. 스피노사우루스는 거대 야수입니다. 사냥꾼들이 거대 야수를 추격하는 것처럼, 만약 경비 대원들이 스피노사우루스를 추격한다면, <비스트>와 이 소설은 비슷할 겁니다.
거대 야수 추격이 주된 소재일 때, <비스트>와 복제 공룡 사파리는 비슷할 수 있습니다. 비밀 이동 규칙이 기준일 때, <화이트채플>과 <비스트>는 비슷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비스트>에서 핵심 소재가 거대 야수라고 해도, 많은 게임 플레이어들은 복제 공룡 사파리보다 <화이트채플>과 <비스트>를 연결할 겁니다. 많은 게임 플레이어들은 복제 공룡 사파리를 머릿속에 떠올리지 않을 겁니다. 비록 많은 게임 플레이어들이 복제 공룡 사파리를 연결하지 않는다고 해도, 거대 야수가 주된 소재이기 때문에, <비스트>와 복제 공룡 사파리는 비슷합니다. 분명히 이건 객관적인 사실입니다.
<비스트>와 복제 공룡 사파리는 비슷합니다. 아무도 이 객관적인 사실을 부정하지 못합니다. 아무리 이 사실이 객관적이라고 해도, 객관적인 사실은 고정적인 분류가 아닙니다. 비밀 이동 규칙이 기준이 될 때, <화이트채플>과 <비스트>는 비슷합니다. 이것 역시 객관적인 사실입니다. 아무도 이 객관적인 사실을 부정하지 못하기 때문에, 복제 공룡 사파리보다 우주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가 비슷할 수 있는 것처럼, 복제 공룡 사파리보다 <화이트채플>과 <비스트>는 비슷합니다. 비단 우주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 <화이트채플>과 <비스트>만 아니라 다른 분류들 역시 절대적인 분류가 아닙니다.
우주 오페라와 복제 공룡 사파리, <화이트채플>과 <비스트>, <킹덤 오브 헤븐>과 중세 판타지처럼, 많은 사례들은 분류가 고정적이고 절대적이지 않다고 증명합니다. 소설 <반지 전쟁>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반지 전쟁>에서 (우드) 엘프들은 자연 친화적입니다. (우드) 엘프들은 자연을 상징합니다. 엘프들은 아름다운 서구 백인들입니다. 투박한 흑인들은 엘프들이 아닙니다. <반지 전쟁>에서 투박한 흑인들은 엘프들이 아닙니다. 엘프들이 자연을 상징하고, 엘프들이 아름다운 서구 백인들이기 때문에, 아름다운 백인들은 자연을 상징합니다. 투박한 흑인들은 자연을 상징하지 않습니다.
<반지 전쟁>이 서구 백인들을 떠받들고 아프리카 흑인들을 무시하기 때문에, <반지 전쟁>과 서구 제국주의는 비슷합니다. <반지 전쟁>과 서구 제국주의가 비슷하고, 서구 제국주의가 악랄하기 때문에, 이 블로그는 <반지 전쟁>을 비판합니다. 2022년 오늘날, 세계화 자본주의는 지배적입니다. 하지만 하늘에서 갑자기 자본주의는 뚝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19세기 산업 자본주의가 발달하는 동안, 서구 사회는 식민지를 수탈했습니다. 서구 사회가 식민지를 수탈하는 동안, 자본주의는 악랄한 식민지 수탈에 반대하지 않았습니다. 식민지 수탈에 반대하기 위해 대형 자본가들은 시위하지 않았습니다.
자본주의가 식민지 수탈에게 기생하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서구 제국주의입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지배적이기 때문에, 세계화 자본주의는 지배적입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지배적이기 때문에, 지배적인 관념은 폭력적입니다. <반지 전쟁>과 악랄한 제국주의가 비슷하기 때문에, <반지 전쟁>은 폭력적입니다. 이 해석이 타당한가요? 분명히 이 해석은 논리적인 근거를 제시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이 해석이 논리적이라고 해도, 논리적인 해석은 고정적인 분류가 아닙니다. 아무리 우주 오페라와 복제 공룡 사파리가 비슷하다고 해도, 우주 오페라와 복제 공룡 사파리는 절대적인 분류가 아닙니다.
우주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가 비슷하기 때문에, 우주 오페라와 복제 공룡 사파리가 멀어지는 것처럼, 아무리 <반지 전쟁>과 서구 제국주의가 비슷하다고 해도, 이 분류는 절대적이지 않습니다. <반지 전쟁>과 제국주의는 멀어질 수 있습니다. 아무리 <비스트>와 복제 공룡 사파리가 비슷하다고 해도, <비스트>와 복제 공룡 사파리는 절대적인 분류가 아닙니다. <화이트채플>과 <비스트>가 비슷하기 때문에, <비스트>와 복제 공룡 사파리가 멀어지는 것처럼, 아무리 <반지 전쟁>과 제국주의가 비슷하다고 해도, 이 분류는 절대적이지 않습니다. <반지 전쟁>과 제국주의는 멀어질 수 있습니다.
<비스트>와 복제 공룡 사파리가 멀어지는 것처럼, 얼마든지 <반지 전쟁>과 서구 제국주의는 멀어질 수 있습니다. <화이트채플>과 <비스트>가 가까운 것처럼, <반지 전쟁>과 긍정적인 것들은 가까울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는 <반지 전쟁>을 비판합니다. <반지 전쟁>과 긍정적인 것들이 가까울 수 있기 때문에, 판타지 소설 독자들은 이 블로그를 반박할 수 있습니다. 이 반박은 타당합니다. 얼마든지 판타지 소설 독자들은 이 블로그를 오류라고 반박할 수 있습니다. 비단 <반지 전쟁>만 아니라 다른 사이언스 픽션들, 판타지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이 블로그는 비판을 피하지 못합니다.
이 블로그가 우주 오페라 소설을 해석하든, 중세 판타지 게임을 해석하든, 다른 사람들은 이 블로그를 오류라고 비판할 수 있습니다. 이 비판은 타당합니다. 분류가 고정적이고 절대적이지 않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은 우주 오페라 소설, 중세 판타지 게임을 다른 것들과 연결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이 블로그가 논리적인 근거를 제시한다고 해도, 논리적인 해석이 절대적인 분류가 아니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은 이 블로그를 비판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이 블로그를 비판할 수 있는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는 절대적인 분류가 아닙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가 가까운 관계인가요?
아니면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가 가깝지 않나요? <비스트>와 복제 공룡 사파리가 가까운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는 가까울 수 있습니다. <화이트채플>과 <비스트>가 가까운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는 가깝지 않습니다. 이 분류에게 고정적인 정답이 없기 때문에, 사이언스 판타지는 커다란 논란입니다. 사이언스 판타지가 커다란 논란인 것처럼, 우주 오페라와 복제 공룡 사파리는 멀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록 분류가 절대적이지 않다고 해도, 생산 조건은 근본적입니다. 만약 첨단 기술들이 발달하지 않았다면, 우주 오페라와 복제 공룡 사파리는 나타나지 않았을 겁니다.
만약 첨단 기술들이 발달하지 않는다면, 우주 오페라가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우주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는 가깝지 않을 겁니다. 아무리 우주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가 비슷하다고 해도, 첨단 기술들이 발달하기 때문에, 이 분류는 성립합니다. 아무리 어떤 사람들이 우주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가 가깝다고 분류한다고 해도, 생산 조건, 첨단 기술들이 발달하기 때문에, 이 사람들은 우주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를 분류할 수 있습니다. <반지 전쟁>과 서구 제국주의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지배적이기 때문에, <반지 전쟁>은 아주 유명한 소설이 되었습니다. 제국주의는 생산 조건입니다.
만약 19세기 아프리카가 유럽을 수탈한다면, 20세기 중반 유럽은 가난하고 혼란스럽고 고통스러울 겁니다. 19세기 유럽이 아프리카를 수탈했기 때문에, 20세기 중반 아프리카가 가난하고 혼란스럽고 고통스러운 지역이었던 것처럼, 20세기 중반 유럽은 가난하고 혼란스럽고 고통스러운 지역일 겁니다. 아프리카 제국주의가 지배적이기 때문에, 유럽이 혼란스럽기 때문에, <반지 전쟁>은 아프리카 흑인들을 무시하지 못할 겁니다. 아니, 심지어 <반지 전쟁>은 나타나지조차 못할 겁니다. 하지만 현실에서 아프리카 제국주의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제국주의는 서구 제국주의입니다.
폭력적인 서구 제국주의가 지배적이기 때문에, 아름다운 서구 백인(우드 엘프)들은 자연을 상징하고, 투박한 아프리카 흑인들은 자연을 상징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어떤 소설 독자들이 <반지 전쟁>과 서구 제국주의를 분리한다고 해도, 이 소설 독자들은 생산 조건, 서구 제국주의를 부정하지 못합니다. <반지 전쟁>과 서구 제국주의가 가깝든, 가깝지 않든, 서구 제국주의는 악랄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서구 제국주의이기 때문에, 세계화 자본주의는 악랄합니다. 아무리 어떤 소설 독자들이 <반지 전쟁>과 서구 제국주의를 분리한다고 해도, 이 독자들은 자본주의가 악랄하다고 인정해야 합니다.
※ 게임 <스텔라리스> 스크린샷 출처:
https://www.mobygames.com/game/playstation-4/stellaris/promo
※ 게임 <비스트> 사진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HMZduu-8ZZ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