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 거북의 여행>, 인간은 던전 탐험을 창조한다
[이 서적은 현실을 향합니다. 이 서적처럼, 드루이드에게 현실은 창조자입니다.]
"바로 여기에 고래 특유의 강한 생명력, 두꺼운 벽과 널찍한 내부 공간의 보기 드문 효력이 나타나 있는 듯하다. 오오, 인간들이여! 고래를 찬미하고, 그들을 본받도록 하라! 그대들도 얼음 속에서 따뜻한 체온을 유지하라. 그대들도 이 세상의 일부가 되지 말고 이 세상 속에서 살아라. 적도에서는 시원하게 지내고, 극지에서도 피가 계속 흐르게 하라. 오오, 인간들이여! 성 베드로 대성당의 거대한 돔처럼, 그리고 고래처럼, 어떤 시기에도 그대 자신의 체온을 유지하라." 이스마엘은 당부합니다. 이 등장인물이 허먼 멜빌을 인식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이스마엘은 이 인간을 언급하지 않습니다.
<백경>에서 이스마엘은 허먼 멜빌을 언급하지 않습니다. 이 등장인물은 이 인간을 인식하지 않을 겁니다. 비록 이스마엘이 인식하지 않는다고 해도, 이 등장인물에게 허먼 멜빌은 중요한 인간입니다. 아니, 이스마엘에게 이 소설가는 본질적인 창조자입니다. 만약 허먼 멜빌이 쓰지 않는다면, <백경>은 존재하지 않을 겁니다. 만약 이 소설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이스마엘은 존재하지 않을 겁니다. 허먼 멜빌이 쓰기 때문에, <백경>은 존재합니다. 이 소설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스마엘은 존재합니다. 이 관점에서, 비록 이스마엘이 허먼 멜빌을 인식하지 않는다고 해도, 이 소설가는 창조자가 됩니다.
비록 이스마엘이 인식하지 않는다고 해도, 이 등장인물에게 허먼 멜빌은 본질적인 창조자가 됩니다. 이 관계처럼, 소설에게는 창조자(소설가)가 있습니다. 비단 소설만 아니라 다른 문화·예술들 역시 똑같습니다. 만화부터 애니메이션까지, 연극부터 실사 영화까지, 보드 게임부터 액션 피규어까지, 문화·예술들에게는 창조자들이 있습니다. 허먼 멜빌이 <백경>을 쓰는 것처럼, 이 소설가가 이스마엘을 창조하는 것처럼, 창조자들 없이, 문화·예술들은 존재하지 못합니다. <배틀 포 웨스노스>는 똑같습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서사 판타지(에픽 판타지)입니다. 이 세계에서 드워프, 오크는 존재합니다.
<배틀 포 웨스노스>와 달리, 현실에서 드워프, 오크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 종족이 존재하거나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현실과 <배틀 포 웨스노스>는 비슷하지 않습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배틀 포 웨스노스>는 '다른 세계'가 됩니다. 이 세계로서, 현실과 <배틀 포 웨스노스>가 아무 관계가 아닌가요? 이 서사 판타지가 100% 독립적인 세계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배틀 포 웨스노스>처럼, <로도스도 전기>는 서사 판타지입니다. 이 세계에서 드워프는 존재합니다. 어라~, 만약 <배틀 포 웨스노스>가 100% 독립적인 세계라면, 이 판타지와 <로도스도 전기>는 아무 관계가 아닐 겁니다.
만약 <배틀 포 웨스노스>와 <로도스도 전기>가 아무 관계가 아니라면, 어떻게 양쪽 판타지 세계에서 드워프가 존재하나요? 만약 <배틀 포 웨스노스>가 100% 독립적인 세계라면, 만약 이 판타지와 <로도스도 전기>가 아무 관계가 아니라면, 어떻게 양쪽 판타지 세계에서 드워프, 이 똑같은 종족이 존재하나요? 대답은 너무 간단합니다. <배틀 포 웨스노스>가 존재하기 전에, <로도스도 전기>가 존재하기 전에, 존 로널드 톨킨은 <반지의 제왕>을 썼습니다. 이 소설은 서사 판타지입니다. 오오~, 다른 서사 판타지들에게 이 판타지는 압도적인 영향이 됩니다. 이 영향으로서, 이 소설은 선구자입니다.
오오~, 다른 서사 판타지들에게 <반지의 제왕>은 위대한 선구자입니다. <배틀 포 웨스노스>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 비디오 게임에게 <반지의 제왕>은 위대한 선구자입니다. 이 선구자는 드워프를 상상합니다. 이 상상 때문에, <배틀 포 웨스노스>에서 드워프는 존재합니다. 비단 이 비디오 게임만 아니라 <로도스도 전기> 역시 똑같습니다. 이 소설에게 <반지의 제왕>은 위대한 선구자입니다. 이 선구자는 드워프를 상상합니다. 이 상상 때문에, <로도스도 전기>에서 드워프는 존재합니다. 이 종족이 존재하는 것처럼, <배틀 포 웨스노스>, <로도스도 전기>에게 존 로널드 톨킨은 창조자가 됩니다.
만약 존 로널드 톨킨이 쓰지 않는다면, <반지의 제왕>은 존재하지 않을 겁니다. 이 소설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서사 판타지 드워프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 종족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로도스도 전기>는 이 종족을 묘사하지 않을 겁니다. 비단 이 소설만 아니라 <배틀 포 웨스노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반지의 제왕>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서사 판타지 드워프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 종족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배틀 포 웨스노스>는 이 종족을 묘사하지 않을 겁니다. 이 관점에서 존 로널드 톨킨은 <배틀 포 웨스노스>와 <로도스도 전기>를 연결하기 위한 매개체, 징검다리가 됩니다.
이 창조자, 이 매개체, 이 징검다리에서 <배틀 포 웨스노스>는 벗어나지 않습니다. 아무리 이 서사 판타지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존 로널드 톨킨에게서 이 세계는 벗어나지 않습니다. 이 창조자가 <배틀 포 웨스노스>와 <로도스도 전기>를 연결하는 것처럼, 이 서사 판타지는 100% 독립적인 세계가 아닙니다. 비단 전자만 아니라 후자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아무리 <로도스도 전기>가 '다른 세계'가 된다고 해도, 이 세계는 100% 독립적인 세계가 아닙니다. <로도스도 전기>와 존 로널드 톨킨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이 창조자는 현실에 속합니다. 이 관계처럼, 현실에서 <로도스도 전기>는 벗어나지 않습니다.
[아무리 <배틀 포 웨스노스>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존 톨킨은 드워프를 설정했습니다.]
아무리 <로도스도 전기>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현실에서 이 세계는 벗어나지 않습니다. 적어도, 만약 존 로널드 톨킨이 <반지의 제왕>을 쓰지 않는다면, <로도스도 전기>에서 드워프는 존재하지 않을 겁니다. 존 로널드 톨킨이 쓰기 때문에, <로도스도 전기>에서 드워프는 존재합니다. 이 창조자는 현실에 속합니다. 만약 현실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존 로널드 톨킨은 존재하지 않을 겁니다. 이 소설가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반지의 제왕>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 소설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서사 판타지 드워프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 종족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로도스도 전기>는 이 종족을 묘사하지 않습니다. 이 소설처럼, <배틀 포 웨스노스>는 똑같습니다.
아무리 <배틀 포 웨스노스>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현실에서 이 세계는 벗어나지 않습니다. 적어도, 만약 존 로널드 톨킨이 <반지의 제왕>을 쓰지 않는다면, <배틀 포 웨스노스>에서 드워프는 존재하지 않을 겁니다. 존 로널드 톨킨이 쓰기 때문에, <배틀 포 웨스노스>에서 드워프는 존재합니다. 이 창조자는 현실에 속합니다. 만약 현실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존 로널드 톨킨은 존재하지 않을 겁니다. 이 소설가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반지의 제왕>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 소설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서사 판타지 드워프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 종족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배틀 포 웨스노스>는 이 종족을 묘사하지 않습니다. 아~, 이 비디오 게임은 현실에 속합니다.
아무리 <배틀 포 웨스노스>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이 세계는 현실에 속합니다. 적어도, <배틀 포 웨스노스>(의 드워프 진영)에게 존 로널드 톨킨은 창조자입니다. 이 소설가는 현실에 속합니다. 현실 없이, 존 로널드 톨킨은 존재하지 못합니다. 이 관점에서 <배틀 포 웨스노스>는 현실에 속합니다. 비단 이 비디오 게임만 아니라 <로도스도 전기>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만약 현실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이 서사 판타지는 존재하지 않을 겁니다. 비단 <로도스도 전기>만 아니라 다른 많은 서사 판타지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아무리 이 판타지들이 다른 세계들이라고 해도, 현실에서 이 세계들은 벗어나지 않습니다. 후자보다 전자는 절대적인 세계입니다.
서사 판타지보다 현실은 절대적인 세계입니다. 이 세계에서 서사 판타지는 벗어나지 않습니다. 만약 서사 판타지가 100% 독립적인 세계라면, 존 로널드 톨킨 없이, <배틀 포 웨스노스>는 드워프를 묘사할 겁니다. 이 묘사가 가능하지 않은 것처럼, 양쪽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존 로널드 톨킨과 <배틀 포 웨스노스>(의 드워프)가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전자가 현실에 속하기 때문에, 후자는 다르지 않습니다. 비단 드워프만 아니라 드루이드 역시 다르지 않을 겁니다. 이 등장인물은 던전 탐험에 속합니다. 많은 사례들은 던전 탐험이 서사 판타지를 선호한다고 증명합니다. 전자에서 후자는 주된 세계 설정이 됩니다. 던전 탐험에서 서사 판타지는 보편적인 배경입니다.
이 배경으로서, 이 세계 설정으로서, 던전 탐험은 다른 세계가 됩니다. 이 세계로서, 던전 탐험과 <배틀 포 웨스노스>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 비디오 게임에서 드워프 방어 병사(가드맨)는 오크 전사를 물리칩니다. 비단 <배틀 포 웨스노스>만 아니라 던전 탐험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이 판타지 세계는 드워프 드루이드가 커다란 표범으로 변신하고 오크 전사를 물리친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이 묘사와 달리, 현실에서 드워프, 오크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 종족처럼, 현실에서 아무도 표범으로 변신하지 못합니다. 이 변신은 현실과 던전 탐험이 비슷하지 않다는 뜻입니다. 이 의미처럼, 서사 판타지로서, 던전 탐험은 '다른 세계'가 됩니다.
이 세계와 달리, <바다 거북의 여행>은 현실을 바라봅니다. 이 서적은 자연(야생) 다큐멘터리에 가깝습니다. 다큐멘터리는 다른 세계가 아닙니다. 이건 현실을 기록한다고 의도합니다. <바다 거북의 여행>이 야생(자연) 다큐멘터리에 가깝기 때문에, 다큐멘터리가 현실을 기록한다고 의도하기 때문에, 이 서적은 현실을 바라봅니다. 이 시선으로서, 던전 탐험과 <바다 거북의 여행>은 비슷하지 않습니다. 전자에서 드루이드는 주연 등장인물들에 속합니다. 이 등장인물과 달리, 후자에서 드워프는 오크를 물리치지 않습니다. 이 전투는 드루이드와 <바다 거북의 여행>이 다르다는 뜻입니다. 이 의미처럼, 드루이드와 <배틀 포 웨스노스>는 비슷합니다.
던전 탐험(서사 판타지)에서 드루이드는 주연 등장인물들에 속합니다. <바다 거북의 여행>보다 이 등장인물과 <배틀 포 웨스노스>는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전자에서 드워프가 오크를 물리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 서적과 달리, 드워프는 드루이드가 될 수 있습니다. 비록 이 종족이 이 직업을 선호하지 않는다고 해도, 양쪽을 연결하기는 가능합니다. 이 그림(링크)은 드워프와 드루이드를 연결하기가 가능하다고 증명합니다. 이 증명처럼, 드워프는 드루이드가 될 수 있습니다. 이 종족은 <배틀 포 웨스노스>에 속합니다. 적어도, 이 서사 판타지에서 드워프는 주연 종족들에 속합니다. 이 종족으로서, 전자와 후자는 비슷합니다.
드워프는 <바다 거북의 여행>보다 드루이드와 <배틀 포 웨스노스>가 비슷한 위상이 된다고 주장합니다. 이 주장은 다른 세계에게 기반합니다. <바다 거북의 여행>이 자연 다큐멘터리에 가깝기 때문에, 다큐멘터리가 현실을 기록한다고 의도하기 때문에, 현실에서 드워프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이 서적은 다른 세계가 아닙니다. <바다 거북의 여행>과 달리, 드루이드는 던전 탐험(서사 판타지)에 속합니다. 이 판타지는 다른 세계입니다. 이 세계처럼, <배틀 포 웨스노스>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 유사성처럼, 드루이드와 <웨스노스>는 (머나먼 관계보다) 가까운 관계입니다. 이 관계와 달리, <바다 거북>과 드루이드는 머나먼 관계입니다.
[드워프는 <웨스노스>보다 <바다 거북>과 드루이드가 머나먼 관계라고 주장합니다.]
비록 드워프가 <웨스노스>보다 <바다 거북>과 드루이드를 떨어뜨린다고 해도, 던전 탐험(서사 판타지)에서 이 등장인물은 자연의 힘을 휘두릅니다. 이 힘 때문에, 이 등장인물과 자연 생태계는 불가분의 관계가 됩니다. 적어도, 양쪽은 중요한 관계, 깊은 관계입니다. 비단 드루이드만 아니라 <바다 거북>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이 서적에서 주된 주제는 바다 거북입니다. 이 파충류는 야생 동물입니다. 이 동물로서, 바다 거북은 자연 생태계에 속합니다. <바다 거북>은 이 야생 동물이 이 체계에 속하지 않는다고 부정하지 않을 겁니다. 이 서적처럼, 생태학자들은 인정할 겁니다.
이 과학자들은 바다 거북이 자연 생태계에 속하지 않는다고 부정하지 않을 겁니다. 이 인정처럼, 양쪽은 중요한 관계, 깊은 관계가 됩니다. 적어도, 바다 거북에게 자연 생태계는 중요한(깊은) 관계가 됩니다. 이 야생 동물과 달리, 드워프와 자연 생태계는 중요한 관계가 아닙니다. 비단 이 종족만 아니라 <배틀 포 웨스노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이 비디오 게임에서 주된 주제는 자연 생태계가 아닙니다. 이 체계보다 대규모 전투는 훨씬 중요합니다. 이 전투는 <웨스노스>보다 드루이드와 <바다 거북>이 비슷한 위상이 된다는 뜻입니다. 이 의미처럼, 자연 생태계는 드루이드와 <바다 거북>을 묶습니다.
드루이드는 '자연'의 힘을 휘두릅니다. <바다 거북>은 '자연' 다큐멘터리에 가깝습니다. 이 등장인물과 달리, 이 서적과 달리, <웨스노스>와 자연은 중요한 관계가 아닙니다. 비단 이 비디오 게임만 아니라 다른 서사 판타지들 역시 비슷합니다. 일반적으로, 서사 판타지에서 자연은 주된 주제가 되지 않습니다. 아무리 이 세계에서 (우드) 엘프가 전형적인 종족이라고 해도, 아무리 그들이 울창한 삼림을 사랑한다고 해도, 많은 사례들은 이 판타지가 자연 생태계보다 대규모 전투에게 초점을 맞춘다고 증명합니다. 아무리 엘프가 자연 친화적인 종족이라고 해도, 그들과 바다 거북은 머나먼 관계입니다.
일반적으로, 서사 판타지에서 (우드) 엘프와 바다 거북은 가까운 관계가 아닙니다. 아무리 그들이 자연 친화적인 종족이라고 해도, 이 자연은 그저 울창한 삼림을 뜻할 뿐입니다. 엘프와 달리, 드루이드와 바다 거북은 가까운 관계가 될 수 있습니다. 이 등장인물에게 자연은 훨씬 거대한 범주입니다. 이 범주는 (엘프보다) 드루이드와 <바다 거북>이 가까운 관계라고 묶습니다. 이 관계와 세계화 자본주의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이 경제가 돈, 돈, 돈, 돈, 돈, 돈벌이에게 집착하기 때문입니다. 이 목적을 위해, 세계화 자본주의는 너~무 많은 상품들을 원합니다. 이 상품들은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입니다.
이 가스들은 지구 가열화가 됩니다. 이 행성급 재앙은 자연 생태계를 파괴합니다. 이 체계에서 바다 거북은 벗어나지 않습니다. 이 야생 동물은 <바다 거북>의 주된 주제입니다. 이 주제로서, 이 서적과 지구 가열화는 대립적인 관계가 됩니다. 이 행성급 재앙과 세계화 자본주의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이 경제가 자연 생태계를 파괴하기 때문에, 이 파괴와 <바다 거북>은 대립적인 관계가 됩니다. 이 부정적인 관계는 이 서적과 세계화 자본주의가 어울리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이 의미처럼, 드루이드와 <바다 거북>이 비슷하기 때문에, 이 등장인물과 세계화 자본주의는 대립적인 관계입니다.
이 부정적인 관계처럼, 만약 환경 운동들이 자연 생태계를 보호하기 원한다면, 이 운동들은 세계화 자본주의를 비판해야 합니다. 지구 생물권을 위해, 이 경제는 사라져야 합니다. 적어도, 이 경제는 약해져야 합니다. 환경 운동들과 세계화 자본주의가 어울리지 않기 때문에, 이 운동들은 오른쪽보다 왼쪽으로 향해야 합니다. 우익보다 좌익이 세계화 자본주의를 비판하기 때문입니다. 좌익보다 우익이 이 경제를 떠받들기 때문입니다. 이 비판처럼, 이 광신처럼, 오른쪽보다 환경 운동들과 왼쪽은 어울립니다. 이 운동들처럼, <바다 거북>과 왼쪽은 어울립니다. 이 서적처럼, 드루이드는 비슷합니다.
드루이드가 자연의 힘을 휘두르기 때문에, 오른쪽보다 이 등장인물과 왼쪽은 어울립니다. 아, 물론, 던전 탐험(서사 판타지)에서 세계화 자본주의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이 판타지에서 이 경제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서사 판타지(던전 탐험)보다 현실에서 세계화 자본주의는 존재합니다. 일반적으로, 이 경제는 던전 탐험에 속하지 않습니다. 이 판타지에서 드루이드는 주연 등장인물입니다. 던전 탐험에서 세계화 자본주의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이 판타지에서 드루이드가 주연 등장인물이기 때문에, 아마도 양쪽은 아무 관계가 아닌지 모릅니다. 이 관계처럼, 좌익은 비슷할 겁니다.
우익보다 좌익은 세계화 자본주의를 비판합니다. 만약 이 경제와 드루이드가 아무 관계가 아니라면, 이 등장인물과 좌익은 아무 관계가 아닐 겁니다. 다른 세계로서, 던전 탐험은 좌익과 드루이드가 아무 관계가 아니라고 떨어뜨립니다. 비록 양쪽이 비슷하지 않다고 해도, <배틀 포 웨스노스>는 100% 독립적인 세계가 아닙니다. 이 서사 판타지는 드워프를 보여줍니다. 비단 <웨스노스>만 아니라 <로도스도 전기>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이 서사 판타지는 드워프를 보여줍니다. 어라~, 만약 <웨스노스>가 100% 독립적인 세계라면, 이 서사 판타지와 <로도스도>는 아무 관계가 아닐 겁니다.
[자연 생태계처럼, <바다 거북>과 세계화 자본주의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만약 <웨스노스>와 <로도스도>가 아무 관계가 아니라면, 어떻게 비단 전자만 아니라 후자에서도 드워프가 존재하나요? 만약 <웨스노스>와 <로도스도>가 아무 관계가 아니라면, 어떻게 비단 후자만 아니라 전자 역시 드워프를 보여주나요? 이 종족은 양쪽이 연결된다고 증명합니다. 이 증명처럼, <웨스노스>와 <로도스도>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존 로널드 톨킨은 양쪽을 연결하기 위한 창조주, 매개체, 징검다리가 됩니다. 이 징검다리가 현실에 속하는 것처럼, 현실에서 <웨스노스>는 벗어나지 않습니다. 아무리 이 판타지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이 세계는 100% 완벽하지 않습니다.
<웨스노스>가 100% 완벽하지 않은 것처럼, 현실에서 드루이드는 벗어나지 않습니다. <웨스노스>에게 존 로널드 톨킨이 창조자가 되는 것처럼, 인간이 상상하기 때문에, 던전 탐험은 존재합니다. 이 판타지가 존재하기 때문에, 드루이드는 존재합니다. 만약 인간(존 로널드 톨킨)이 (중간계를) 상상하지 않는다면, 서사 판타지(에서 드워프)는 존재하지 않을 겁니다. 이 판타지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드루이드는 존재하지 않을 겁니다. 이 등장인물에게 인간(현실)은 창조자입니다. 인간은 현실에 속합니다. 만약 현실에서 어떤 것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인간은 이것을 인식하지 않을 겁니다.
고대 신화는 그리폰을 상상했습니다. 이 신화처럼, 서사 판타지는 그리폰을 보여줍니다. 이 비행 괴수와 달리, 고대 신화는 트리케라톱스를 보여주지 않습니다. 이 신화와 달리, 서사 판타지는 이 뿔 공룡을 보여줍니다. 어라~, 이유가 무엇인가요? 대답은 간단합니다. 비록 고생물학이 진보하지 않는다고 해도, 그리폰을 상상하기는 가능합니다. 인간, 독수리, 사자가 똑같은 시대에 속하기 때문입니다. 이 야생 동물과 달리, 인간과 트리케라톱스는 똑같은 시대에 속하지 않습니다. 양쪽이 다른 시대에 속하기 때문에, 고생물학이 진보하기 전에, 아무도 이 뿔 공룡을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고대 시대에서 고생물학은 진보하지 않았습니다. 이 시대와 달리, 19세기 이후, 이 과학은 진보했습니다. 이 진보 덕분에, 던전 탐험은 드루이드가 트리케라톱스를 소환한다고 묘사합니다. 이 묘사처럼, 현실에서 인간이 어떤 것을 인식하기 때문에, 서사 판타지는 이것을 묘사합니다. 현실에서 고생물학이 진보하기 때문에, 던전 탐험에서 드루이드는 트리케라톱스를 소환합니다. 이 소환은 드루이드에게 인간이 창조자가 된다는 뜻입니다. 이 창조자가 현실에 속하기 때문에, 드루이드와 현실은 머나먼 관계가 아닙니다. 이 이유로서, 드루이드, 이 자연 성직자(마법사)와 좌익은 어울립니다.
※ 사진 <A Tropical Reef …> 출처: Francesco Ungaro,
http://www.pexels.com/photo/a-tropical-reef-underwater-167718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