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스틱 베일>, 생태학과 산업 기술들이 대립하는가?
[중세 판타지와 달리, 현실에서 생태학과 기술 진보는 어울립니다.]
"Craft The World. 세계를 제작하라." 이 제목처럼, 드워프와 산업은 어울립니다. 중세 판타지에서 드워프는 기본적인 종족입니다. 이 종족은 산업, 공장, 기술과 친숙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양쪽이 어울린다고 동의할 겁니다. 드워프와 산업이 어울리기 때문에, 심지어 스팀펑크조차 가능합니다. 어떤 중세 판타지들은 드워프가 비단 산업 종족만 아니라 스팀펑크 종족이라고도 묘사합니다. 스팀펑크가 초기 산업 사회를 과장하기 때문에, 드워프와 산업, 공장, 기술이 친숙하기 때문에, 이 종족과 스팀펑크는 어울립니다. 양쪽이 어울리기 때문에, <크래프트 더 월드>는 드워프를 묘사합니다.
드워프처럼, 중세 판타지에서 엘프는 기본적인 종족입니다. (아니, 어쩌면 드워프보다 엘프는 훨씬 기본적인 종족일 수 있습니다. 드워프보다 엘프는 훨씬 커다란 인기를 자랑하는지 모릅니다.) 이 우아한 종족이 산업, 공장, 기술과 친숙한가요? 엘프와 산업이 어울리기 때문에, 심지어 스팀펑크조차 가능한가요? 어떤 중세 판타지들이 엘프가 비단 산업 종족만 아니라 스팀펑크 종족이라고도 묘사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엘프와 산업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어떤 중세 판타지들은 양쪽이 대립한다고 설정합니다. 엘프와 산업이 대립하기 때문에, 이 종족과 스팀펑크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이건 모~~~든 중세 판타지가 양쪽이 대립한다고 설정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어떤 사례들은 양쪽이 어울린다고 묘사하는지 모릅니다. 심지어 스팀펑크조차 가능한지 모릅니다. 아무리 엘프와 산업이 어울린다고 해도, 아무리 엘프가 스팀펑크 종족이라고 해도, 일반적으로, 엘프보다 드워프와 산업은 친숙한 관계입니다. 만약 어떤 소설가들이 중세 판타지들을 쓴다면, 이 소설가들은 엘프보다 드워프가 산업 종족이라고 고려할 겁니다. 만약 어떤 소설 독자들이 중세 판타지를 좋아한다면, 이 독자들은 엘프보다 드워프가 산업 종족이라고 기대할 겁니다. <크래프트 더 월드>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중세 판타지입니다. 이 판타지에서 드워프는 주인공 종족입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드워프 부족을 조종하고, 위대한 요새를 건설하고, 나쁜 괴물들을 물리칩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산업, 제작, 기술은 <크래프트 더 월드>의 주된 주제입니다. 드워프가 산업 종족이기 때문에, 이 중세 판타지는 이 종족을 보여줄 겁니다. <크래프트 더 월드>는 드워프가 산업 종족이라고 반영합니다. 비단 이 사례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산업, 제작, 기술은 <드워프 포트리스>의 주된 주제입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이 중세 판타지에서 드워프는 주인공 종족입니다.
<드워프 포트리스>는 드워프가 산업 종족이라고 반영합니다. <워해머>는 미니어처 게임입니다. 이 미니어처 게임은 중세 판타지입니다. 이 중세 판타지에서 드워프는 스팀펑크 종족입니다. 심지어 비행선, 증기 전차, 개틀링조차 가능합니다. <워해머>는 드워프가 산업 종족이라고 반영합니다. <킹덤 러쉬>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중세 판타지입니다. 이 중세 판타지에서 드워프는 스팀펑크 종족입니다. 심지어 전기 대포, 보행 로봇조차 가능합니다. 비록 <킹덤 러쉬>가 가벼운 게임, 희극적인 게임이라고 해도, <워해머>처럼, 이 사례는 드워프가 산업 종족이라고 반영합니다.
<크래프트 더 월드>부터 <킹덤 러쉬>까지, 많은 사례들은 드워프와 산업이 가깝다고 설정합니다. 중세 판타지에서 이 사례들을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드워프와 달리, 일반적으로, 엘프와 산업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비록 이게 중세 판타지의 절대적인 규칙이 아니라고 해도, 많은 사례들은 엘프와 산업이 어울리지 않는다고 설정합니다. 이 종족은 산업보다 자연에 친숙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양쪽이 어울린다고 동의할 겁니다. 엘프와 자연이 어울리기 때문에, 심지어 드루이드조차 가능합니다. 중세 판타지에서 드루이드는 자연의 힘을 휘두릅니다. 이 등장인물은 자연 성직자, 자연 마법사입니다.
드루이드가 자연의 힘을 휘두르기 때문에, 엘프와 자연이 가까운 관계이기 때문에, 다른 종족들보다 엘프는 드루이드가 됩니다. <크로우폴>은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중세 판타지입니다. 이 중세 판타지에서, 요정(페이)과 함께, 엘프는 드루이드가 됩니다. <배틀 포 웨스노스>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중세 판타지입니다. 이 중세 판타지에서 드루이드는 다른 종족들보다 엘프입니다. <왕의 하사품>은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중세 판타지입니다. <크로우폴>, <배틀 포 웨스노스>처럼, <왕의 하사품>은 엘프와 드루이드가 가까운 관계라고 설정합니다.
<히어로즈 아워>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중세 판타지입니다. <왕의 하사품>처럼, <히어로즈 아워>는 엘프와 드루이드가 가까운 관계라고 묘사합니다. 심지어 엔트조차 다르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중세 판타지에서 다른 종족들보다 엘프와 엔트는 연합, 동맹 관계입니다. 엔트는 나무 거인입니다. 나무 거인으로서, 엔트는 자연(삼림)에 가깝습니다. 엘프가 자연을 사랑하기 때문에, 엔트가 자연(삼림)에 가깝기 때문에, 양쪽은 친숙한 관계입니다. 엘프-엔트, 이 사례를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드워프가 산업 종족, 스팀펑크 종족이 되는 것처럼, 엘프와 엔트는 연합, 동맹 관계입니다.
[심지어 스팀펑크조차 가능한 것처럼, <워해머>에서 드워프와 산업, 공장은 어울립니다.]
만약 엘프와 자연이 가깝지 않다면, 엘프와 엔트는 연합, 동맹 관계가 되지 않을 겁니다. 엔트는 엘프가 자연을 사랑한다고 반영합니다. 이 종족이 자연을 사랑하기 때문에, <미스틱 베일>은 이 종족을 보여줄 겁니다. <미스틱 베일>은 카드 게임(보드 게임)입니다. 이 카드 게임은 중세 판타지입니다. 이 중세 판타지에서 신비로운 자연은 핵심 주제입니다. 이게 핵심 주제이기 때문에, 엘프가 자연을 사랑하기 때문에, <미스틱 베일>의 표지 그림은 엘프를 묘사하는 것 같습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엘프가 자연을 사랑한다고 고려했을 겁니다. <미스틱 베일>의 표지 그림이 엘프를 묘사하는 것처럼, 이 종족은 산업보다 자연을 사랑합니다. 그래서 드워프와 엘프는 너무 다릅니다.
드워프는 자연보다 산업을 선호합니다. 이 종족과 달리, 엘프는 산업보다 자연을 사랑합니다. 드워프와 산업이 어울리기 때문에, 이 종족과 자연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엘프가 자연을 사랑하기 때문에, 이 종족과 산업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드워프와 엘프가 너무 다른 것처럼, 산업과 자연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만약 산업이 확장한다면, 자연은 감소할 겁니다. 만약 자연이 번성한다면, 산업은 감소할 겁니다. 이건 지배적인 관념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자연과 산업이 대립한다고 느낍니다. 2024년 오늘날, 환경 오염들은 위험한 수준들입니다. 특히, 지구 가열화는 가장 대표적인 환경 오염입니다. 왜 이 재앙이 위험한 수준인가요? 많은 사람들은 산업 사회가 원인이라고 느낍니다.
500년 전에, 산업 사회는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500년 전에, 많은 공장들은 많은 가스들을 배출하지 않았습니다. 이 시대에서 인류는 공장을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2024년 오늘날, 산업 사회는 표준적인 사회입니다. 적어도, 많은 '근대' 사람들은 산업 사회가 표준적인 사회라고 생각합니다. 이 사람들은 공장을 인식합니다. 이 사람들이 인식하는 것처럼, 2024년 오늘날, 많은 공장들은 많은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이 공장들이 배출하기 때문에, 지구 대기 중에서 (온실) 가스들은 너무 많습니다. 이 가스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지구 대기는 태양열을 가둡니다. 이 부정적인 효과 때문에, 지구 평균 온도는 상승합니다. 이 재앙은 생물 다양성을 파괴합니다.
기후 변화가 야생 식물들, 동물들을 학살하기 때문에, 생태학자들은 대규모 멸종을 걱정합니다. 만약 산업 혁명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많은 공장들은 나타나지 않을 겁니다. 만약 많은 공장들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지구 대기 중에서 (온실) 가스들은 너무 많지 않을 겁니다. 이 가스들이 너무 많지 않기 때문에, 지구 대기는 태양열을 가두지 않습니다. 지구 대기가 가두지 않기 때문에, 이 행성 온도는 상승하지 않습니다. 이건 기후 변화가 산업 문제라는 뜻입니다. 산업 혁명이 발생하기 때문에, 기후 변화는 생물 다양성을 파괴합니다. 산업 혁명이 생물 다양성을 파괴하는 것처럼, 산업과 자연은 대립합니다. 양쪽이 대립하기 때문에, 드워프와 엘프는 너무 다릅니다.
<크래프트 더 월드>와 <미스틱 베일>은 너무 다릅니다. 비단 <크래프트 더 월드>만 아니라 <워해머> 역시 이 구도를 보여줍니다. 드워프는 스팀펑크 종족입니다. 이 종족은 자연(울창한 삼림)을 사랑하지 않습니다. 아니, 이 종족은 자연을 싫어합니다. 드워프가 자연을 사랑하지 않기 때문에, 이 종족과 나무 거인들은 동맹 관계가 아닙니다. 드워프와 달리, 우드 엘프는 자연(울창한 삼림)을 사랑합니다. 이 종족이 자연을 사랑하기 때문에, 이 종족과 산업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만약 공장들이 증가하고 삼림들이 감소한다면, 우드 엘프는 분노할 겁니다. 이 종족이 자연을 사랑하기 때문에, 이 종족과 나무 거인들은 동맹 관계가 됩니다.
<크래프트 더 월드>와 <미스틱 베일>이 다른 것처럼, <워해머>는 드워프와 엘프가 너무 다르다고 설정합니다. 만약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이 스팀펑크를 느끼기 원한다면, 이 게임 플레이어들은 우드 엘프를 선택하지 않을 겁니다. 우드 엘프보다 드워프는 훨씬 나은 종족입니다. 만약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이 야생 게릴라 전술을 좋아한다면, 이 게임 플레이어들은 드워프를 선택하지 않을 겁니다. 드워프보다 우드 엘프는 훨씬 나은 종족입니다. 이건 드워프가 야생 게릴라 전술을 외면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야생에서 드워프 레인저들이 순찰하는 것처럼, 이 종족은 게릴라를 포함합니다. 하지만, 드워프 레인저가 야생을 사랑하나요?
우드 엘프가 야생을 사랑하는 것처럼, 드워프 레인저가 야생을 사랑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워해머>에서 드워프 레인저에게 야생은 그저 주된 배경에 불과합니다. 그들은 야생을 사랑하지 않습니다. 비록 드워프 레인저가 야생을 사랑하지 않는다고 해도, 야생에서 그들이 순찰하기 때문에, 표준적인 드워프들은 그들이 이상하다고 모욕합니다. 표준적인 드워프가 드워프 레인저를 모욕하는 것처럼, <워해머>는 드워프와 엘프가 너무 다르다고 설정합니다. 양쪽이 너무 다른 것처럼, 산업과 자연은 너무 다릅니다. 양쪽이 너무 다르기 때문에, 양쪽은 대립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산업과 자연이 대립한다고 느낍니다.
양쪽이 대립하기 때문에, 만약 어떤 사람들이 생태학을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은 산업을 싫어해야 하나요? 만약 어떤 사람들이 생태학 덕후들이라면, 이 덕후들이 산업을 싫어하나요? 이 블로그는 어떤가요? 이 블로그는 <SF 생태주의>입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열심히~, 저는 생태학을 떠듭니다. 이 과학이 주된 주제이기 때문에, 저는 산업을 싫어하… 지 않습니다. 아무리 생태학이 핵심 주제라고 해도, 이 블로그는 산업을 좋아합니다. 만약 이 블로그가 산업을 싫어한다면, 제목은 <SF 생태주의>가 아닐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사이언스 픽션(SF)에 속하기 때문에, 열심히~, 저는 스페이스 오페라를 떠듭니다.
[엘프와 산업이 어울리지 않는 것처럼, 생태학과 산업이 대립하나요? 정말?]
이름이 뜻하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우주 문명은 주된 주제입니다. 이 세계에서 우주 정거장은 메트로폴리스가 될 수 있습니다. 이건 향상된 첨단 기술들을 요구합니다. 만약 이 기술들이 진보하지 않는다면, 우주 정거장은 메트로폴리스가 되지 않을 겁니다. 비단 이 사례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비슷합니다. 인조인간부터 방어막 발생기까지, 우주 호위함부터 다이슨 스피어까지, 스페이스 오페라는 향상된 첨단 기술들을 요구합니다. 이 기술들 없이, 인조인간부터 방어막 발생기까지, 우주 호위함부터 다이슨 스피어까지, 이 기계들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기술 진보는 중요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기술 진보에게 초점을 맞춥니다. 만약 어떤 소설가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쓴다면, 이 소설가들은 기술 진보를 고려할 겁니다. 만약 어떤 소설 독자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한다면, 이유는 기술 진보인지 모릅니다. 이건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하기 위한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500년 전에, 많은 사람들은 이것을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500년 전에, 아무도 스페이스 오페라를 쓰지 않았습니다.) 19세기 이후, 인류 문명은 산업 혁명을 거쳤습니다. 산업 기술들이 진보했기 때문에, 카를 마르크스, 프리드리히 엥겔스가 분석하는 것처럼, 인류는 기술 진보를 깨달았습니다.
20세기 이후, 산업 기술들은 첨단 기술들로 향상했습니다. 첨단 기술들이 진보했기 때문에, 소설가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썼습니다. 이건 '산업 혁명에서 스페이스 오페라가 비롯한다'는 뜻입니다. 이 블로그가 스페이스 오페라를 떠들기 때문에, 이 블로그는 산업 기술들을 좋아합니다. 어라~, 이건 너무 이상합니다. <크래프트 더 월드>와 <미스틱 베일>이 너무 다른 것처럼, 드워프와 엘프가 너무 다른 것처럼, 자연과 산업은 너무 다릅니다. 비록 양쪽이 너무 다르다고 해도, 이 블로그는 산업을 부정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생물 다양성이 중요하다고 해도, 이 블로그는 기술 진보를 떠듭니다.
산업 혁명에서 스페이스 오페라가 비롯하기 때문에, 저는 이것을 좋아합니다. 비록 <크래프트 더 월드>와 <미스틱 베일>이 너무 다르다고 해도, 저는 비단 자연 환경만 아니라 산업 혁명 역시 떠듭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이 블로그에서 생태학과 산업 혁명이 공존하나요? 대답은 간단합니다. 19세기 이후, 산업 사회에서 근대적인 생태학은 진보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에른스트 헤켈이 이 과학의 기원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 과학자는 19세기 산업 시대에 속합니다. 에른스트 헤켈이 생태학의 기원이 되기 때문에, 이 과학자가 19세기 산업 시대에 속하기 때문에, 양쪽은 이어집니다.
비록 에른스트 헤켈이 생태학의 기원이 되지 않는다고 해도, 19세기 산업 시대에서 근대적인 생태학은 진보했습니다. 생태학 전문가들은 이것을 부정하지 않을 겁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산업 혁명을 거치지 않았다면, 근대적인 생태학은 진보하지 않았을 겁니다. 2024년, 여전히, 첨단 기술들은 이 과학을 뒷받침합니다. 첨단 기술들이 수중 로봇 카메라를 제작하기 때문에, 생태학자들은 심해 열수공 생태계를 연구할 수 있습니다. 만약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지 않는다면, 수중 로봇 카메라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이 기계가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음…, 심해 생태계를 연구하기는 어려울 겁니다.
첨단 기술들 덕분에, 생태학자들은 심해 생태계를 연구합니다. 만약 산업 혁명이 발생하지 않았다면, 산업 기술들은 진보하지 않았을 겁니다. 이 기술들이 진보하지 않기 때문에, 첨단 기술들은 진보하지 않습니다. 500년 전에, 아무도 수중 로봇 카메라를 제작하지 않았습니다. 500년 전에, 이 기계는 심해 열수공 생태계를 촬영하지 않았습니다. 수중 로봇 카메라는 산업 혁명이 근대적인 생태학을 뒷받침한다고 증명합니다. 산업 혁명이 생태학을 뒷받침하기 때문에, 이 블로그가 이 과학을 떠들기 때문에, 아~, 산업 혁명은 중요합니다. 비단 생태학만 아니라 진화 생물학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생태학은 자연을 연구합니다. 이건 오직 신생대 역사만 뜻하지 않습니다. 신생대 역사처럼, 이건 고생대 역사, 중생대 역사를 포함합니다. 500년 전에, 많은 사람들은 스테고사우루스 화석을 연구하지 않았습니다. 이 사람들과 달리, 19세기에서 오스니얼 찰스 마시는 스테고사우루스 화석을 연구했습니다. 이 과학자가 증명하는 것처럼, 산업 시대에서 고생물학은 진보했습니다. 2024년, 여전히, 첨단 기술들은 이 과학을 뒷받침합니다. 컴퓨터 단층 촬영이 공룡 화석을 입체적인 모형으로 구현하는 것처럼, 고생물학자들은 기술 진보에게 의지합니다. 아~, 이건 산업 혁명이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고생물학처럼, 생태계 테라포밍은 다르지 않습니다. 만약 불모지 행성이 울창한 행성으로 바뀐다면, 이건 생태계가 확장한다는 뜻일 겁니다. 생태학 덕후들이 자연을 사랑하기 때문에, 생태계 테라포밍이 자연을 확장하기 때문에, 생태학 덕후들은 생태계 테라포밍을 좋아할 겁니다. 향상된 첨단 기술들 없이, 이 행성 공학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생태계 테라포밍이 향상된 첨단 기술들을 요구한다고 묘사합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산업 혁명을 거치지 않았다면, 첨단 기술들은 진보하지 않았을 겁니다. 이 기술들이 진보하지 않기 때문에, 생태계 테라포밍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세계를 제작하라." 중세 판타지 드워프는 산업 종족입니다.]
만약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지 않는다면, 인류에게 오직 지구 생태계만 자연일 겁니다. 만약 산업 혁명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산업 기술들이 향상하지 않기 때문에) 첨단 기술들은 진보하지 않을 겁니다. 산업 혁명 없이, 지구에서 자연은 벗어나지 않습니다. 만약 생태계 테라포밍이 가능하다면, 비단 지구 생태계만 아니라 다른 행성 생태계들, 다른 위성 생태계들 역시 자연이 될 겁니다. 산업 혁명 덕분에, 자연은 이 행성에게 종속되지 않습니다. 자연이 확장하기 때문에, 아~, 생태학 덕후들은 산업 혁명을 좋아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외계 행성의 바이오 돔이 가능하기 원합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비단 외계 행성의 바이오 돔만 아니라 생태계 테라포밍 역시 가능하기 원합니다. 저는 자연 생태계가 확장하기 원합니다. 산업 혁명 없이, 자연은 확장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 블로그는 산업 혁명이 중요하다고 떠듭니다. 이게 중요하기 때문에, 이 블로그는 비단 생태학만 아니라 스페이스 오페라 역시 떠듭니다. 수중 카메라가 심해 열수공 생태계를 촬영하는 것처럼, 컴퓨터 단층 촬영이 공룡 화석을 입체적인 모형으로 구현하는 것처럼, 외계 행성에서 바이오 돔이 야생 동물들을 키우는 것처럼, 자연과 산업은 대립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산업 시대는 생태학을 뒷받침합니다.
비록 <크래프트 더 월프>와 <미스틱 베일>이 너무 다르다고 해도, 비록 <워해머>가 드워프와 우드 엘프가 너무 다르다고 설정한다고 해도, 현실에서 산업 기술들은 생태학을 뒷받침합니다. 이 블로그는 생태학과 산업 사회가 어울린다고 주장합니다. 만약 양쪽이 어울린다면, 2024년 오늘날, 왜 기후 변화가 위험한 수준인가요? 이유가 무엇인가요? 진짜 나쁜 문제는 산업 사회보다 자본주의입니다. 이 경제의 가장 중요한 목적이 훨씬 많은 돈들이기 때문입니다. 훨씬 많은 돈들을 벌기 위해 자본주의는 훨씬 많은 상품들을 판매합니다. 이것을 위해 자본주의는 훨씬 많은 연료들을 태웁니다.
특히, 이 경제는 화석 연료들을 태웁니다. 19세기부터 20세까지, 이 연료들은 많은 돈들을 벌었습니다. 자본주의와 이 연료들을 떨어지지 않습니다. 21세기 초반, 여전히, 이 경제는 너무 많은 화석 연료들을 태웁니다. 그래서, 지구 대기 중에서 (온실) 가스들은 너무 많습니다. 이건 지구 가열화가 자본주의 문제라는 뜻입니다. 미국 권력이 세계화 자본주의를 주도하기 때문에, 특히, 지구 가열화는 미국 권력 문제입니다. 환경 운동은 이 권력을 비판해야 합니다. 자본주의와 달리, 기술 진보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훨씬 많은 돈들이 아닙니다. 많은 이윤들을 얻기 위해 산업 기술들이 진보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카를 마르스크, 프리드리히 엥겔스가 <기술론>보다 <자본론>을 쓰는 것처럼, 기술 진보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훨씬 많은 돈들이 아닙니다. 만약 기술 진보가 나쁜 문제였다면, 카를 마르스크, 프리드리히 엥겔스는 <자본론>보다 <기술론>을 썼을 겁니다. 비록 산업 기술들이 진보한다고 해도, 그 자체로서, 이건 나쁘지 않습니다. 외계 바이오 돔처럼, 기술 진보는 훨씬 장대한 자연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이게 장대한 자연을 보장하기 때문에, 이 블로그는 기술 진보를 떠듭니다. 기술 진보와 달리, 기후 변화가 미국 권력 문제이기 때문에, 이 블로그는 이 권력을 비판합니다.
※ 게임 <Mystic Vale>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908070/Mystic_Vale/
※ 게임 <Warhammer: Vermintide 2> 예고편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443780/Warhammer_Vermintide_2/
※ 게임 <Craft The World> 예고편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248390/Craft_The_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