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 힐러>, 삼림 여신과 자연 치유사
[레베카 쿠앙과 <아우터 월드>가 비슷할 수 있나요? 원대한 신화는 나침반일 수 있습니다.]
스팀펑크는 과거를 가리킵니다. 만약 스팀펑크가 SF, 사이언스 픽션에 속한다면, 사이언스 픽션 범주에서, 거의 유일하게, 스팀펑크는 과거를 가리킬 겁니다. 많은 스팀펑크들은 가스 램프 판타지에 가깝습니다. 가스 램프 판타지는 19세기 산업 시대, 초기 산업 시대를 묘사합니다. 많은 스팀펑크들은 19세기 산업 시대, 초기 산업 시대를 묘사합니다. 19세기가 과거이고, 많은 스팀펑크들이 19세기를 묘사하기 때문에, 스팀펑크는 과거입니다. 하지만 이 그림(링크)은 과거보다 미래를 가리키는 것 같습니다. 이 그림 제목은 <스팀펑크 도시>입니다. 음, 이 미래 분위기가 스팀펑크인가요?
어떤 사람들은 이 그림을 스팀펑크라고 분류하는지 모릅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 그림을 스팀펑크가 아니라고 분류하는지 모릅니다. 이 그림이 스팀펑크가 되고 되지 않는 것처럼, 스팀펑크를 분류하기는 헛갈립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노라 케이타 제미신은 휴고상을 세 차례 수상했습니다. 휴고상은 SF, 사이언스 픽션을 선정합니다. 노라 제미신이 휴고상을 수상했고, 휴고상이 사이언스 픽션을 선정하기 때문에, 노라 제미신 소설은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노라 제미신이 소설 창작을 공부하는 동안, 노라 제미신은 차이나 미에빌(과 다른 소설가들)을 참고했습니다.
어떤 독자들은 차이나 미에빌을 판타지 소설가라고 분류합니다. 노라 제미신 소설은 사이언스 픽션이나, 노라 제미신은 차이나 미에빌 소설들을 공부했고, 차이나 미에빌은 판타지 소설가입니다. 어라, 이 연결은 이상합니다. 어떻게 판타지, 차이나 미에빌이 휴고상, 사이언스 픽션, 노라 제미신으로 이어지나요? 아니, 잠깐. 차이나 미에빌이 판타지 소설가인가요? <페르디도 거리의 기차역>이 판타지인가요? 분명히 <페르디도 거리의 기차역>은 신화, 전설, 민담, 마법을 포함합니다. 신화, 전설, 민담, 마법은 판타지를 구성합니다. 한편으로 <페르디도 기차역>은 초기 산업 시대를 과장합니다.
<페르디도 기차역>이 초기 산업 시대를 과장하기 때문에, 이 소설은 상급 인공 지능을 묘사합니다. 상급 인공 지능은 판타지보다 사이언스 픽션에 속합니다. <페르디도 기차역>은 비단 판타지 요소들만 아니라 사이언스 픽션 요소들 역시 포함합니다. 차이나 미에빌이 <페르디도 기차역>을 썼고, <페르디도 기차역>이 사이언스 픽션을 포함하기 때문에, 차이나 미에빌은 사이언스 픽션에 속할 수 있습니다. 노라 제미신이 차이나 미에빌을 공부했기 때문에, 휴고상은 노라 제미신을 선정했을 겁니다. 하지만 여전히 어떤 독자들은 <페르디도 기차역>이 판타지에 속한다고 분류하는지 모릅니다.
레베카 쿠앙은 <양귀비 전쟁>을 썼습니다. <북네스트>는 레베카 쿠앙을 노라 제미신과 비교했습니다. <양귀비 전쟁>은 판타지입니다. <페르디도 기차역>과 달리, <양귀비 전쟁>은 사이언스 픽션 요소들을 포함하지 않습니다. <페르디도 기차역>보다 <양귀비 전쟁>이 순수한 판타지에 가깝고, 노라 제미신이 사이언스 픽션에 속하기 때문에, 레베카 쿠앙과 노라 제미신은 비슷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북네스트>는 레베카 쿠앙과 노라 제미신을 비교했습니다. 이 비교가 타당한가요? 만약 레베카 쿠앙과 노라 제미신이 비슷하다면, 흠, 레베카 쿠앙이 사이언스 픽션으로 이어질 수 있나요?
비디오 게임 <아우터 월드>는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아우터 월드>는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양귀비 전쟁>과 <아우터 월드>가 비슷할 수 있나요? <아우터 월드>는 우주 항해를 묘사합니다. <아우터 월드>와 달리, <양귀비 전쟁>은 우주선을 절대 묘사하지 않습니다. <양귀비 전쟁>은 첨단 기술들이 발달한다고 묘사하지 않습니다. 첨단 기술들이 너무 커다란 차이점이기 때문에, <아우터 월드>와 <양귀비 전쟁>은 비슷하지 않습니다. 만약 <아우터 월드>와 <양귀비 전쟁>이 비슷하지 않다면, 어떻게 노라 제미신과 레베카 쿠앙이 비슷한가요?
노라 제미신과 <아우터 월드>가 비슷할 수 있나요? 차이나 미에빌과 <아우터 월드>가 비슷할 수 있나요? <스팀펑크 도시>와 <아우터 월드>가 비슷할 수 있나요? 어떤 사람들은 고개들을 저을 겁니다. 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고개들을 끄덕일 겁니다. 어떤 사람들은 노라 제미신, 휴고상, 사이언스 픽션, 차이나 미에빌, 레베카 쿠앙, <아우터 월드>가 이어진다고 분류합니다. 노라 제미신부터 <아우터 월드>까지, 어떻게 이 연결 고리들이 성립할 수 있나요? 사변 문학, 비(非)현실 세계 문학이 유구하기 때문입니다. 아주 아주 오랜 동안, 인류 문화들은 신화들, 전설들, 민담들을 상상했습니다.
현실에서 거대 바다 괴수는 헤엄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거대 바다 괴수는 해안 도시를 습격하지 않습니다. 신화, 전설, 민담은 거대 바다 괴수를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거대 바다 괴수는 헤엄치지 않으나, 신화, 전설, 민담이 거대 바다 괴수를 이야기하기 때문에, 신화, 전설, 민담은 비현실 세계를 상상합니다. 신화, 전설, 민담이 비현실 세계를 상상하기 때문에, 신화, 전설, 민담은 사변 문학, 비현실 세계 문학입니다. 휴고상이 나타나기 전에, 차이나 미에빌이 소설을 쓰기 전에, 노라 제미신이 휴고상을 수상하기 전에, <아우터 월드>가 나타나기 전에, 이미 사변 문학은 나타났습니다.
레베카 쿠앙이 <양귀비 전쟁>을 쓰기 전에, 이미 비현실 세계 문학은 아주 아주 오랜 역사를 자랑합니다. 휴고상, 사이언스 픽션, 차이나 미에빌, 노라 제미신, 레베카 쿠앙, <아우터 월드> 전에, 이미 사변 문학이 나타났기 때문에, 유구한 사변 문학은 많고 많은 것들을 아우를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우주선은 외계 행성으로 항해하지 않으나, <아우터 월드>가 우주 항해를 묘사하는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은 비현실 세계를 묘사합니다. <아우터 월드>가 우주 항해를 묘사하기 전에, 사이언스 픽션이 비현실 세계를 묘사하기 전에, 이미 사변 문학이 나타났기 때문에, 사변 문학은 시초입니다.
노라 제미신과 레베카 쿠앙이 비슷한가요? 레베카 쿠앙과 <아우터 월드>가 비슷한가요? 차이나 미에빌과 <아우터 월드>는 어떤가요? 비록 이 물음들이 헛갈린다고 해도, 사변 문학이 시초이기 때문에, 사변 문학은 노라 제미신, 레베카 쿠앙, 차이나 미에빌, <아우터 월드>를 아우를 수 있습니다. 사변 문학이 아우르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노라 제미신, 레베카 쿠앙, 차이나 미에빌, <아우터 월드>를 비슷하다고 분류합니다. 어떤 범주가 헛갈릴 때, 어떤 분류가 혼란스러울 때, 신화가 시초인 것처럼, 시초는 대답이 될 수 있습니다. 적어도 시초는 방향을 가늠하기 위한 나침반일 수 있습니다.
신화, 전설, 민담이 사이언스 픽션을 분류하기 위한 시초인 것처럼, 대지 모신은 자연 신성을 분류하기 위한 시초일 수 있습니다. 비디오 게임 <미니 힐러>는 중세 판타지입니다. 이 중세 판타지는 롤플레잉 게임, 던전 탐험 게임입니다. 모험가 일행은 위험한 던전에 들어가고, 커다란 괴물을 처치하고, 경험치를 쌓고, 레벨을 올립니다. 중세 판타지, 롤플레잉 게임, 던전 탐험 게임에게는 시초가 있습니다. 사이언스 픽션에게 신화, 전설, 민담이 시초일 수 있는 것처럼, <미니 힐러>에게는 시초가 있습니다. 이 시초는 <던전스 앤 드래곤스>입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던전 탐험 게임을 정립했습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가 던전 탐험 게임을 정립했기 때문에, 던전 탐험 게임은 아주 커다란 인기를 누립니다. 만약 <던전스 앤 드래곤스>가 나타나지 않았다면, 던전 탐험 게임은 나타나지 않았을 테고, <미니 힐러> 역시 나타나지 않았을 겁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미니 힐러>가 비롯했기 때문에, <미니 힐러>에게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시초, 선배입니다. 게임 제목이 가리키는 것처럼, <미니 힐러>가 힐러, 치유사를 중시하기 때문에, <미니 힐러>는 드루이드를 묘사합니다. <미니 힐러>에서 드루이드는 자연 치유사입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도 드루이드는 자연 치유사입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드루이드가 자연 치유사이기 때문에,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미니 힐러>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쳤고, <미니 힐러>에서 드루이드는 자연 치유사일 겁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드루이드는 삼림 여신을 숭배할 수 있습니다. 루루에, 시알리아는 대표적인 삼림 여신입니다. 자연 신성들 중에서 루루에, 시알리아는 선한 세력을 대표합니다. 탈로스, 움버리, 말라는 거친 자연, 위험한 야생을 대표하나, 루루에, 시알리아는 탈로스, 움버리, 말라와 대립합니다. 드루이드가 삼림 여신을 숭배하고, 삼림 여신이 대지 모신일 수 있기 때문에, 드루이드는 대지 모신을 숭배합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드루이드가 대지 모신을 숭배하는 것처럼, 적어도 드루이드가 삼림 여신, 루루에, 시알리아를 숭배하는 것처럼, <미니 힐러>에서 드루이드가 대지 모신, 삼림 여신을 숭배하나요?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드루이드와 대지 모신이 이어지는 것처럼, <미니 힐러>에서 드루이드와 대지 모신이 이어질 수 있나요? 루루에, 시알리아처럼, 만약 <미니 힐러>가 대지 모신, 삼림 여신을 설정한다면, 삼림 여신과 자연 치유사는 이어질 겁니다. 만약 <미니 힐러>가 삼림 여신을 설정하지 않는다면, 삼림 여신과 자연 치유사가 이어지지 않나요? 이 연결 고리가 잘못된 해석, 지나친 해석인가요?
이 상황에서 시초는 대답일 수 있습니다. 신화, 전설, 민담이 유구하기 때문에, 사변 문학이 노라 제미신, 차이나 미에빌, 레베카 쿠앙, <아우터 월드>를 아우르는 것처럼, 자연 신성은 아주 아주 유구합니다. 아주 아주 오래 전에, 이미 인류 문화들은 자연 신성들을 상상했습니다. 고대 인도 신화가 프리티비 마타를 포함하는 것처럼, 신화, 전설, 민담은 유구하고, 이 유구한 문학은 자연 신성을 포함합니다. 프리티비 마타가 어머니 여신, 대지 모신인 것처럼, 대지 모신은 자연 신성을 대표할 수 있습니다. 자연 신성은 근대 문화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루루에, 시알리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유구한 자연 신성이 근대 문화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적어도 근대 문화, 던전 탐험 게임이 자연 신성을 반영하기 때문에,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루루에, 시알리아를 설정합니다. <미니 힐러>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비록 <미니 힐러>가 삼림 여신을 설정하지 않는다고 해도, 이미 어머니 자연이 자연 신성을 대표할 수 있기 때문에, 삼림 여신과 <미니 힐러>는 이어질 수 있습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대지 모신과 자연 치유사를 연결한다면, 사변 문학이 레베카 쿠앙과 <아우터 월드>를 아우르는 것처럼, 이 연결, 대지 모신-자연 치유사는 지나친 해석, 잘못된 해석이 아닐 겁니다.
만약 <미니 힐러>가 삼림 여신을 설정하지 않았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게임 제작자들이 삼림 여신을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석할 겁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게임 제작자들 의도를 존중하고 대지 모신-자연 치유사를 해석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미니 힐러>가 나타나기 전에, 이미 대지 모신은 자연 신성을 대표합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가 루루에, 시알리아를 설정하기 전에, 이미 자연 신성, 대지 모신은 유구한 역사를 자랑합니다. 그래서 게임 플레이어는 게임 제작자들을 넘어서고 대지 모신-자연 치유사를 해석할 수 있습니다. 해석은 원대한 신화에게 기반하고 의도를 넘어설 수 있습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어머니 자연-자연 치유사를 해석하지 못한다면, 사변 문학은 레베카 쿠앙과 <아우터 월드>를 아우르지 못할 겁니다. 많은 SF 소설가들, 판타지 소설가들은 사변 문학이 레베카 쿠앙과 <아우터 월드>를 아우를 수 있다고 주장할 겁니다. (노라 제미신, 차이나 미에빌 역시 이 분류를 주장하는지 모릅니다.) 사변 문학이 레베카 쿠앙과 <아우터 월드>를 아우르는 것처럼, 게임 플레이어는 어머니 자연과 자연 치유사가 이어진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어머니 자연-자연 치유사가 가부장 제도를 비판하기 때문에, 페미니즘 관점에서 이 해석은 높은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자연 신성은 가부장보다 모성에 가깝습니다. 가부장보다 자연 신성과 모성은 어울립니다. 왜 두 가지가 어울리나요? 자연은 생명체를 낳고 생명체를 먹입니다. 만약 자연이 풍요롭지 않다면, 인간 역시 살아가지 못할 겁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기후 변화를 저지르고, 기후 변화가 자연 환경을 파괴하고, 많은 사람들이 고통에 빠지는 것처럼, 풍요로운 자연이 생명체를 낳고 생명체를 먹이기 때문에, 인간 역시 살아갈 수 있습니다. 자연 신성은 풍요, 번성입니다. 여자(엄마) 역시 아기를 낳고 아기를 먹입니다. 자연과 여자가 비슷하기 때문에, 어머니 자연은 자연 신성을 대표할 수 있습니다.
자연 신성이 풍요, 번성이기 때문에, 대지 모신은 자연 신성을 대표할 수 있습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탈로스, 움버리, 말라보다 루루에, 시알리아는 진짜 자연 신성일 수 있습니다. 대지 모신이 생명력을 퍼뜨리기 때문에, 대지 모신은 원초적인 창조신일 수 있습니다. 적어도 대지 모신은 중요한 신격 위상입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신격 위상을 가부장이라고 판단합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많은 사람들은 신격 위상을 가부장이라고 판단합니다. 야훼, 하나님 아버지는 너무 지배적입니다. 부처, 알라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부처, 알라, 야훼와 달리, 모성은 대중적인 신격 위상이 아닙니다.
[시초, 원대한 신화는 자연 신성, 삼림 여신이 <미니 힐러>를 아우른다고 분류할 수 있습니다.]
왜 모성이 대중적인 신격 위상이 아닌가요? 왜 모성보다 가부장이 지배적인 신격 위상인가요? 어쩌면 가부장 제도는 원인인지 모릅니다. 가부장 제도는 가부장 문화를 유발합니다. 가부장 문화는 여자를 열등하다고 매도합니다. 가부장 문화는 여자를 우월하다고 숭배하지 않습니다. 가부장 문화에서 여자는 우월한 존재보다 열등한 존재가 됩니다. 대지 모신은 신격 위상입니다. 대지 모신이 신격 위상이기 때문에, 대지 모신은 우월합니다. 대지 모신은 여자입니다. 대지 모신이 우월하고, 대지 모신이 여자이기 때문에, 오오~, 여자는 우월합니다. 가부장 문화가 어머니 자연을 좋아하나요?
어머니 자연, 대지 모신이 여자가 우월하다는 뜻이기 때문에, 가부장 문화는 대지 모신을 싫어합니다. 가부장 문화가 대지 모신을 싫어하기 때문에, 모성보다 가부장은 지배적인 신격 위상인지 모릅니다. 인류 문명 역사는 계급 투쟁 역사입니다. 특히, 거대 문명 역사는 계급 투쟁 역사입니다. 계급 투쟁 역사는 가부장 제도 역사, 야만적인 역사입니다. 야만적인 역사가 너무 너무 유구하기 때문에, 야만적인 역사는 모성 신격을 짓밟았는지 모릅니다. 야만적인 역사가 모성 신격을 짓밟기 때문에, 21세기 초반 오늘날, 모성 사회를 이룩하기는 불가능합니다. 자본주의 역시 가부장 제도이기 때문입니다.
가부장 제도는 공공 육아, 돌봄 노동 사회화를 부정합니다. 가부장 제도가 가사, 돌봄 노동에게 기생하기 때문에, 가부장 제도와 돌봄 노동 사회화는 대립합니다. 코로나 19 사태 때문에, 육아, 돌봄 노동은 커다란 위기에 빠집니다. 하지만 자유 시장 경제는 육아, 돌봄 노동을 구하지 않습니다. <돌봄 선언>은 육아, 돌봄 노동이 위기라고 부르짖으나, 자유 시장 경제는 이 위기를 외면합니다. 자유 시장 경제가 외면하는 것처럼, 자유 시장 경제와 돌봄 노동 사회화는 대립합니다. 자유 시장 경제는 가부장 제도입니다. 자유 시장 경제가 가부장 제도이기 때문에, 모성 사회를 이룩하기는 불가능합니다.
자유 시장 경제가 가부장 제도이기 때문에, 자유 시장 경제는 가부장 문화를 유발합니다. 여자 임금 노동자보다 남자 임금 노동자가 높은 댓가를 받는 것처럼, 여자 기업 총수들보다 남자 기업 총수들이 훨씬 많은 것처럼, 자유 시장 경제가 가사, 돌봄 노동에게 기생하는 것처럼, 자유 시장 경제가 여자들을 착취하기 때문에, 자유 시장 경제는 가부장 문화를 유발합니다. 자유 시장 경제가 가부장 문화를 유발하기 때문에, 자유 시장 경제는 비극적인 성 차별들, 끔찍한 성 폭력들을 유발합니다. 만약 인류 사회가 자유 시장 경제를 타파하지 않는다면, 인류 사회는 끔찍한 폭력들을 줄이지 못할 겁니다.
대지 모신은 자유 시장 경제가 악랄하다고 강조할 수 있습니다. 대지 모신이 자유 시장 경제를 비판하기 때문에, 대지 모신과 자연 치유사가 이어질 때, 이 해석은 높은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미니 힐러>는 던전 탐험 게임입니다. 비단 던전 탐험 게임만 아니라 다른 문화들, 예술들, 허구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어떤 판타지 소설이 자연 치유사를 이야기한다면, 만약 어떤 SF 만화가 자연 신성을 조명한다면, 이 소설, 이 만화 역시 대지 모신과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 소설, 이 만화가 대지 모신과 이어지기 때문에, 이 소설, 이 만화는 악랄한 자유 시장 경제를 비판할 수 있습니다.
사이언스 픽션, 판타지에서 자연 신성을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애니메이션 <출동! 지구 특공대>가 대지 모신을 숭배하고 "땅! 불! 바람! 물! 마음!"을 외치는 것처럼, 심지어 자연 신성은 진부할 수조차 있습니다. SF, 판타지가 자연 신성을 묘사할 때, SF, 판타지는 대지 모신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SF, 판타지가 대지 모신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SF, 판타지는 자본주의를 비판할 수 있습니다. 이건 필연적으로 SF, 판타지가 자본주의를 비판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SF, 판타지가 자연 신성을 묘사하고 자본주의를 비판할 때, 이 비판은 필연적인 규칙보다 시초, 선배, 원대한 신화에게 기반합니다.
"<돌봄 선언>은 '보편적인 돌봄'이라는 페미니즘-퀴어-인종 차별 반대-생태 사회주의 전망을 제안한다. '보편적인 돌봄'은 비단 직접적인 돌봄 노동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 지구 번성에게도 관여하고 염려하고 공동으로 책임을 진다는 것을 뜻한다." 이 문구들처럼, 자연 치유사는 어머니 자연으로 이어질 수 있고, 대지 모신은 가부장 제도를 비판할 수 있고, 이 비판은 돌봄 노동 사회화로 이어질 수 있고, 돌봄 노동 사회화는 기후 정의, 환경 보호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대지 모신은 환경 보호로 이어집니다. 대지 모신이 자연 생태계를 창조하기 때문에, 대지 모신과 환경 보호는 훌륭한 조합입니다.
※ 게임 <The Outer Worlds>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578650/The_Outer_Worlds/
※ 게임 <Mini Healer>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955740/Mini_Heal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