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 판타지/또 다른 시간 속으로

<문명 5>보다 홍설과 슈퍼맨(스파이더맨)은 비슷하다

OneTiger 2024. 4. 3. 08:00

[진짜 역사와 달리, 이 세계에서 녹색 경제는 주류가 되는지 모릅니다.]



홍설이 우주 호위함에 탑승할 수 있나요? 그건 아닙니다. 이건 절대 가능하지 않습니다. 어라~,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홍설이 우주 호위함에 탑승하지 못하나요? 대답은 간단합니다. 순끼 작가는 <치즈인더트랩>을 그렸습니다. 이 만화는 오직 현실만 모방합니다. 순끼 작가는 이 (만화) 세계가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고 의도했을 겁니다. 만약 현실에서 어떤 것이 가능하지 않다면, 이 만화에서 이건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이 만화에서 홍설은 주인공입니다. 이 세계가 오직 현실만 모방하기 때문에, 홍설과 진짜 인간은 아주 가까운 관계가 됩니다. 현실에서 인간이 우주 호위함에 탑승하나요?

 

순끼 작가가 우주 호위함에 탑승할 수 있나요? 그건 아닙니다.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우주 호위함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치즈인더트랩>이 오직 현실만 모방하기 때문에, 홍설이 진짜 인간을 모방하기 때문에, 현실에서 우주 호위함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홍설은 이 군함에 탑승하지 못합니다. 이 주인공이 이 군함에 탑승하지 못하는 것처럼, 현실과 <치즈인더트랩>은 아주 가까운 관계입니다. 이 만화와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우주 호위함은 존재합니다. 이 세계에서 우주 해병은 이 군함에 탑승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치즈인더트랩>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너무 다릅니다.



<치즈인더트랩>에서 우주 호위함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이게 존재하기 때문에, 양쪽은 너무 머나먼 관계입니다. <치즈인더트랩>이 오직 현실만 모방하는 것처럼,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너무 머나먼 관계입니다. 현실에서 우주 호위함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이게 존재하기 때문에, 양쪽은 다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가 됩니다. 만약 어떤 소설가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쓴다면, 이 소설가들은 다른 세계들을 상상할 겁니다. 이 소설들과 달리, <치즈인더트랩>이 오직 현실만 모방하기 때문에, 이 만화는 다른 세계가 아닙니다.

 

순끼 작가는 다른 세계를 의도하지 않았을 겁니다. 다른 세계는 <치즈인더트랩>과 스페이스 오페라의 아주 커다란 차이입니다. 아니, 이건 가장 커다란 차이인지 모릅니다. 순끼 작가는 현실에 속합니다. 이 만화가처럼, 모~~~든 (진짜) 인간은 현실에 속합니다. 현실에서 아무도 벗어나지 못하기 때문에, 현실은 절대적인 세계입니다. 이게 절대적인 세계이기 때문에, 이건 가장 중요합니다. 현실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우주 호위함이 현실에 속하지 않기 때문에, 다른 세계는 <치즈인더트랩>과 스페이스 오페라의 가장 커다란 차이인지 모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처럼, 슈퍼맨은 똑같습니다.



일반적으로, 슈퍼맨은 스페이스 오페라에 속하지 않습니다. <저스티스 리그>는 2017년 실사 영화입니다. 이 실사 영화는 스페이스 오페라가 아닙니다. <저스티스 리그>는 초인 영웅 이야기입니다. 비록 이 영화가 스페이스 오페라가 아니라고 해도, 슈퍼맨은 크립톤 성인(외계인)입니다. 현실에서 외계인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아직 인류는 외계인과 조우하지 않았습니다. 현실에서 외계인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슈퍼맨이 외계인(크립톤 성인)이기 때문에, 현실과 <저스티스 리그>는 다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인 것처럼, 이 영화는 다른 세계가 됩니다. 그래서 양쪽은 비슷합니다.

 

만약 다른 세계가 중요한 기준이 된다면, 스페이스 오페라와 <저스티스 리그>는 비슷할 겁니다. 이 영화와 달리, <치즈인더트랩>에서 외계인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홍설은 외계인과 조우하지 않습니다. 순끼 작가는 이것을 의도하지 않았을 겁니다. <치즈인더트랩>과 <저스티스 리그>는 너무 머나먼 관계입니다. 다른 세계는 양쪽의 아주 커다란 차이입니다. 아니, 이건 가장 커다란 차이인지 모릅니다. 순끼 작가는 현실에 속합니다. 이 만화가처럼, 모든 인간은 현실에 속합니다. 현실이 절대적인 세계이기 때문에, 다른 세계는 <치즈인더트랩>과 <저스티스 리그>의 가장 커다란 차이가 됩니다.



우주 호위함이 다른 세계에 속하는 것처럼, 슈퍼맨은 다른 세계에 속합니다. 슈퍼맨과 달리, 홍설은 다른 세계에 속하지 않습니다. 비록 홍설이 허구적인 등장인물이라고 해도, 이 등장인물은 진짜 인간을 모방합니다. 만약 다른 세계가 중요한 기준이라면, 홍설보다 우주 호위함과 슈퍼맨은 비슷할 겁니다. 이 관계처럼, <치즈인더트랩>보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저스티스 리그>는 비슷합니다. 스파이더맨은 다르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인간이 벽을 탈 수 있나요? 현실에서 인간이 위기를 찌리링~ 예측할 수 있나요? 이건 절대 가능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스파이더맨은 높은 건물을 올라갑니다.

 

현실과 달리, 스파이더맨은 위기를 찌리링~ 예측합니다. 슈퍼맨이 다른 세계에 속하는 것처럼, 스파이더맨은 다른 세계에 속합니다. <치즈인더트랩>이 오직 현실만 모방하기 때문에, 만약 다른 세계가 중요한 기준이라면, 홍설과 스파이더맨은 다를 겁니다. 홍설보다 슈퍼맨과 스파이더맨은 비슷합니다. (홍설보다) 우주 호위함과 슈퍼맨이 비슷하기 때문에, (홍설보다) 우주 호위함과 스파이더맨은 비슷합니다. <어메이징 스파이더맨>은 2012년 실사 영화입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이 실사 영화의 주인공은 스파이더맨입니다. <저스티스 리그>처럼, <어메이징 스파이더맨>은 다른 세계입니다.



[현실에서 비단 우주 호위함만 아니라 외계인(크립톤 성인) 역시 존재하지 않습니다.]



만약 다른 세계가 중요한 기준이 된다면, <치즈인더트랩>보다 스페이스 오페라, <저스티스 리그>, <어메이징 스파이더맨>은 비슷할 겁니다. <시드 마이어의 문명 5>는 어떤가요? 이건 비디오 게임입니다. <치즈인더트랩>처럼, 현실과 이 비디오 게임이 아주 가까운 관계인가요? 아니면, <저스티스 리그>처럼, 현실과 이 비디오 게임이 너무 머나먼 관계인가요? 대답은 후자보다 전자일 겁니다. 현실과 <시드 마이어의 문명 5>는 아주 가까운 관계입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양쪽이 가깝다고 의도했을 겁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양쪽이 가깝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비록 <문명 5>가 엑스컴을 묘사한다고 해도, 이 (비디오 게임) 세계에서 외계인은 커다란 비중이 아닙니다.

 

비록 <문명 5>가 엑스컴을 묘사한다고 해도, 이 세계에서 외계인보다 현실은 훨씬 커다란 비중입니다. 외계인보다 현실이 훨씬 커다란 비중이기 때문에, <저스티스 리그>보다 <치즈인더트랩>과 <문명 5>는 비슷합니다. <저스티스 리그>처럼, <어메이징 스파이더맨>보다 <치즈인더트랩>과 <문명 5>는 비슷합니다. 만약 다른 세계가 중요한 기준이라면, <저스티스 리그>, <어메이징 스파이더맨>과 <치즈인더트랩>, <문명 5>는 다를 겁니다. <저스티스 리그>, <어메이징 스파이더맨>은 다른 세계입니다. 현실과 <치즈인더트랩>, <문명 5>는 가까운 관계입니다. 분명히, 이 분류는 과잉 해석이 아닙니다. 그래서 이 분류가 전부인가요? 언제나 이게 고정된 분류인가요?



순끼 작가는 현실에 속합니다. 이 만화가처럼, 모든 인간은 현실에 속합니다. 그리고, 현실에서 지구 가열화는 커다란 화제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이 재앙이 커다란 화제라고 인식합니다. 극단적인 기후들이 자연 생태계를 파괴하는 것처럼 이 재앙은 위험한 수준입니다. 비단 자연 생태계만 아니라 가난한 사람들 역시 커다란 위기에 빠집니다. 특히, 세계화 남반구(글로벌 사우스)에서 가난한 사람들은 훨씬 커다란 위기에 빠집니다. 왜 지구 가열화가 위험한 수준인가요? 왜 인류 문명이 이 재앙을 막지 못하나요? 대답은 세계화 자본주의입니다. 19세기부터 20세까지, 화석 연료들은 많은 돈들을 벌었습니다. 자본주의에게 많은 돈들은 가장 중요한 목적입니다.

 

이 경제는 많은 돈들에게 집착합니다. 화석 연료들이 많은 돈들을 벌기 때문에, 자본주의가 많은 돈들에게 집착하기 때문에, 21세기 초반, 여전히, 자본주의는 이 연료들에게 집착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지배적인 경제이기 때문에, 21세기 초반, 인류 문명은 너무 많은 화석 연료들을 태웁니다. 다행히, 재생 에너지들은 증가하는 중입니다. 아무리 이것들이 증가한다고 해도, 이미 지구 대기 중에서 온실 가스들은 너무 많습니다. 이 가스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지구 평균 온도는 상승합니다. 비록 이게 임시적인 상승이라고 해도, 이미 이 행성 온도는 1.5도를 넘어섰습니다. 이미 기후 피해자들은 현재 진행형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에게는 기후 책임이 있습니다.



지구 가열화는 세계화 자본주의 문제입니다. 비록 이 경제에게 기후 책임이 있다고 해도, 지배적인 관념은 이 경제를 떠받듭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지배적인 경제이기 때문에, 지배적인 관념은 이 경제를 비판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과학자들조차 다르지 않습니다. 과학자들이 인류세를 언급하는 것처럼, 지배적인 관념은 지구 가열화가 인류 문제라고 왜곡합니다. 비록 가난한 사람들이 너무 많은 가스들을 배출하지 않는다고 해도, 비록 이 사람들이 기후 피해자들이라고 해도, 지구 가열화가 인류 문제이기 때문에, 가난한 사람들이 인류에 속하기 때문에, 어휴~, 이 사람들은 기후 범죄자들이 됩니다. 기후 피해자들은 기후 범죄자들이 됩니다.

 

지배적인 관념이 세계화 자본주의를 떠받들기 때문에, 가난한 사람들은 기후 범죄자들이 됩니다. 어휴~, 세계화 자본주의는 너무 악랄합니다. 현실에서 이 악랄한 범죄자는 지배적인 경제입니다. <치즈인더트랩>은 어떤가요? 이 만화에서 세계화 자본주의가 지배적인 경제인가요? 순끼 작가는 고개를 끄덕일 겁니다. 현실처럼, <치즈인더트랩>에서 세계화 자본주의는 지배적인 경제입니다. 이 (만화) 세계에서 홍설은 세계화 자본주의가 지배적인 경제라고 인식할 겁니다. 게다가, <치즈인더트랩>은 자본주의가 악랄하다고 비판하지 않습니다. 재벌 후계자가 주연 등장인물이 되는 것처럼, 이 만화는 자본주의, 이 악랄한 범죄자를 떠받듭니다.



<저스티스 리그>는 어떤가요? 이 영화에서 세계화 자본주의가 지배적인 경제인가요? 영화 제작자들은 고개들을 끄덕일 겁니다. 적어도, <저스티스 리그>에서 인류 문명은 세계화 자본주의에게 종속됩니다. 인류 문명에서 지배적인 관념은 이 경제를 떠받듭니다. 게다가, <저스티스 리그>는 자본주의가 악랄하다고 비판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슈퍼맨, 이 위대한 외계인조차 자본주의를 비판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배트맨, 이 천재적인 탐정조차 자본주의를 비판하지 않습니다. 아니, <치즈인더트랩>에서 재벌 후계자가 주연 등장인물이 되는 것처럼, 배트맨은 재벌입니다. <저스티스 리그>에서 재벌은 주인공이 됩니다.

 

이 관점에서 <치즈인더트랩>과 <저스티스 리그>는 다르지 않습니다. 만약 세계화 자본주의가 중요한 기준이 된다면, <치즈인더트랩>과 <저스티스 리그>는 다르지 않을 겁니다. 지구 온도가 1.5도를 넘어섰기 때문에, 지구 가열화는 커다란 화제입니다. 이 재앙이 커다란 화제이기 때문에, 이 재앙은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지구 가열화가 세계화 자본주의 문제이기 때문에, 이 경제는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이 경제가 중요한 기준이기 때문에, 비록 홍설이 외계인과 조우하지 않는다고 해도, <치즈인더트랩>과 <저스티스 리그>는 다르지 않습니다. <어메이징 스파이더맨>은 어떤가요? 세계화 자본주의가 지배적인 경제인가요?



[홍설과 스파이더맨은 다르지 않습니다. 양쪽은 세계화 자본주의를 떠받듭니다.]



<어메이징 스파이더맨>에서 세계화 자본주의가 지배적인 경제인가요? 영화 제작자들은 고개들을 끄덕일 겁니다. 적어도, 이 세계에서 인류 문명은 세계화 자본주의에게 종속됩니다. 인류 문명에서 지배적인 관념은 이 경제를 떠받듭니다. 게다가, <어메이징 스파이더맨>은 자본주의가 악랄하다고 비판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스파이더맨, 이 친절한 이웃조차 자본주의를 비판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피터 파커가 똑똑하다고 해도, 이 등장인물은 자본주의를 비판하지 않습니다. 이 관점에서 <치즈인더트랩>과 <어메이징 스파이더맨>은 다르지 않습니다. 음…, 홍설과 스파이더맨은 비슷합니다.

 

지구 온도가 1.5도를 넘어섰기 때문에, 지구 가열화는 커다란 화제가 됩니다. 이 재앙이 커다란 화제이기 때문에, 이 재앙은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지구 가열화가 세계화 자본주의 문제이기 때문에, 이 경제는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이 경제가 중요한 기준이기 때문에, 비록 <어메이징 스파이더맨>이 다른 세계라고 해도, <치즈인더트랩>과 <어메이징 스파이더맨>은 비슷합니다. 이 관점에서 <치즈인더트랩>, <저스티스 리그>, <어메이징 스파이더맨>은 비슷합니다. <시드 마이어의 문명 5>는 어떤가요? 이 (비디오 게임) 세계에서 세계화 자본주의가 지배적인 경제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문명 5>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이로쿼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진영은 아메리카 인디언 문명에 속합니다. 현실에서 이 문명은 멸망했습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학살했기 때문에, 인디언들은 비주류 문명이 되었습니다. 2024년 오늘날, 북아메리카 대륙에서 서구 백인들은 주류 문명입니다. 미국은 인디언 국가보다 백인 국가입니다. 만약 인디언 문명이 사라지지 않았다면, 북아메리카에서 미국은 존재하지 않았을 겁니다. 적어도, 이 국가는 바뀌었을 겁니다. 현실과 달리,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이로쿼이를 선택한다면, 만약 이 문명이 승리한다면, 진짜 역사와 <문명 5> 역사는 다를 겁니다.

 

현실에서 미국은 세계화 자본주의를 주도합니다. 만약 미국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이 국가가 주도하지 않기 때문에, 세계화 자본주의는 지배적인 경제가 아닌지 모릅니다. 적어도, 이 경제는 바뀌는지 모릅니다. 만약 미국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21세기 초반, 인류 문명에서 자본주의보다 공산주의는 주류가 되는지 모릅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이로쿼이를 선택한다면, 만약 이 문명이 승리한다면, 진짜 역사와 <문명 5> 역사가 다르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자본주의가 지배적인 경제가 아니라고 상상할 수 있습니다. 적어도, <문명 5>에게는 이 대체 역사를 자극하기 위한 가능성이 있습니다.



운디드니 학살처럼, 현실에서 아메리카 인디언 문명은 무너졌습니다. 현실과 달리, <문명 5>에서 이 문명은 주류가 될 수 있습니다. 진짜 역사와 <문명 5> 역사가 다르기 때문에, 많은 것들은 바뀌는지 모릅니다. 많은 것들이 바뀌는 것처럼, 세계화 자본주의는 지배적인 경제가 되지 않는지 모릅니다. 적어도, 게임 플레이어는 이것을 상상할 수 있습니다. <문명 5>에게는 이 상상을 자극하기 위한 가능성이 있습니다. 만약 자본주의가 지배적인 경제가 아니라면, 기후 변화가 자본주의 문제이기 때문에, 이 재앙은 위험한 수준이 아닐 겁니다. 가난한 사람들은 기후 위기에 빠지지 않을 겁니다.

 

심지어 탈성장조차 가능한지 모릅니다. 비록 이로쿼이가 많은 삼림들을 파괴하지 않는다고 해도, 높은 산업 수준을 유지하기는 가능합니다. 이 진영에게 많은 삼림들과 높은 산업 수준은 대립하지 않습니다. 이로쿼이가 많은 삼림들을 파괴하지 않기 때문에, 이 진영과 녹색 경제는 친숙한 관계인지 모릅니다. 만약 양쪽이 친숙한 관계라면, 탈성장은 가능한지 모릅니다. 자본주의가 많은 돈들에게 집착하기 때문에, 이 경제는 산업 규모가 증가하기 원합니다. 비록 많은 삼림들이 사라진다고 해도, 비록 생물 다양성이 감소한다고 해도, 자본주의는 너~무 거대한 산업 규모가 증가하기 원합니다.



너~무 거대한 산업 규모가 지구 생태계를 파괴하기 때문에, 자본주의와 환경 운동은 대립합니다. 이 악랄한 경제와 달리, 탈성장은 많은 돈들에게 집착하지 않습니다. 탈성장과 자본주의는 대립합니다. 만약 이로쿼이와 녹색 경제가 친숙한 관계라면, 이 진영과 자본주의는 어울리지 않을 겁니다. 만약 이로쿼이가 주류가 된다면, 우와~, 자본주의는 무너지고 탈성장은 주류가 되는지 모릅니다. 만약 이게 가능하다면, 더 이상, 가난한 사람들은 기후 위기에 빠지지 않을 겁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이 역사를 의도했나요? 그들이 이로쿼이, 녹색 경제, 탈성장이 이어진다고 의도했나요? 흐음, 글쎄요.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2024년 오늘날, 많은 원주민들, 부족민들은 환경 오염들에 반대하고 지역 생태계들을 보호하기 원합니다. 현실에서 세계화 자본주의와 원주민들, 부족민들은 대립합니다. 애석하게도, 그들은 주류가 아닙니다. 원주민들, 부족민들은 비주류에 속합니다. 만약 그들이 주류가 된다면, 우와~, 자본주의는 무너지고 탈성장은 주류가 되는지 모릅니다. 적어도, 자본주의보다 탈성장은 주류가 되는지 모릅니다. <문명 5>는 아메리카 인디언 문명이 주류가 된다고 설정할 수 있습니다. <문명 5>와 달리, <치즈인더트랩>은 이 역사를 설정하지 않습니다.

 

 

[지구에서 비단 인류만 아니라 다른 생명체들 역시 살아갑니다.]



<치즈인더트랩>은 아메리카 인디언 문명이 주류가 된다고 설정하지 않습니다. 순끼 작가는 이 역사를 상상하지 않았을 겁니다. 현실처럼, <치즈인더트랩>에서 인디언 문명은 비주류에 속합니다. 이 문명처럼, 많은 원주민들, 부족민들은 비주류에 속합니다. <저스티스 리그>는 어떤가요? <문명 5>처럼, 이 (영화) 세계에서 인디언 문명이 주류에 속하나요? 아니면, <치즈인더트랩>처럼, 이 세계에서 인디언 문명이 비주류에 속하나요? 대답은 전자보다 후자입니다. <문명 5>와 달리, <저스티스 리그>에서 서구 제국주의는 인디언들을 학살했습니다. 슈퍼맨은 이 학살을 비판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슈퍼맨이 위대한 초인 영웅이라고 해도, 심지어 이 영웅조차 서구 제국주의를 비판하지 않습니다. 미국이 인디언들을 학살하는 것처럼, 이 국가가 세계화 자본주의를 주도하는 것처럼, 서구 제국주의와 세계화 자본주의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만약 슈퍼맨이 서구 제국주의를 비판한다면, 서구 제국주의와 세계화 자본주의가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이 초인 영웅은 비단 서구 제국주의만 아니라 세계화 자본주의 역시 비판해야 합니다. 슈퍼맨이 자본주의를 떠받들기 때문에, 이 초인 영웅은 서구 제국주의를 비판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슈퍼맨이 비판한다고 해도, 이건 너무 얄팍할 겁니다.



<문명 5>에서 아메리카 인디언 문명은 주류가 될 수 있습니다. 이로쿼이 덕분에, 이 (게임) 세계에서 탈성장은 주류가 되는지 모릅니다.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이 역사를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이로쿼이가 무너지지 않는 것처럼, 적어도, 진짜 역사와 <문명 5> 역사는 다를 수 있습니다. 이 대체 역사와 달리, <치즈인더트랩>에서 서구 제국주의는 아메리카 인디언들을 학살합니다. 이 인디언들은 주류가 아닙니다. (비록 서구 제국주의가 이 인디언들을 학살한다고 해도, 홍설은 세계화 자본주의를 떠받듭니다. 이 주인공은 인종 학살을 떠받듭니다.) <저스티스 리그>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 관점에서 <문명 5>보다 <치즈인더트랩>과 <저스티스 리그>는 가까운 관계가 됩니다. 아무리 <저스티스 리그>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아무리 다른 세계가 가장 커다란 차이가 된다고 해도, 이 영화는 자본주의를 비판하지 않습니다. <치즈인더트랩>이 자본주의를 떠받드는 것처럼, <저스티스 리그>는 자본주의를 떠받듭니다. <저스티스 리그>와 달리, <문명 5>는 자본주의가 지배적인 경제가 아니라고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자본주의가 중요한 기준이 된다면, <문명 5>보다 <치즈인더트랩>과 <저스티스 리그>는 비슷할 겁니다. 지구 가열화처럼, 이 경제는 중요한 기준입니다.



비단 <저스티스 리그>만 아니라 <어메이징 스파이더맨>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문명 5>처럼, 이 (영화) 세계에서 인디언 문명이 주류에 속하나요? 아니면, <치즈인더트랩>처럼, 이 세계에서 인디언 문명이 비주류에 속하나요? 대답은 전자보다 후자입니다. <어메이징 스파이더맨>에서 서구 제국주의는 인디언들을 학살했습니다. 아무리 스파이더맨이 똑똑하다고 해도, 이 초인 영웅은 이 학살을 비판하지 않습니다. 이 영웅은 탈성장을 주장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어메이징 스파이더맨>이 다른 세계라고 해도, <문명 5>보다 <치즈인더트랩>과 이 영화는 비슷합니다.



※ 영화 <Batman v Superman: Dawn of Justice> 예고편 출처:
http://www.youtube.com/watch?v=0WWzgGyAH6Y

※ 사진 <Green Leafed …> 출처: Zetong Li,
http://www.pexels.com/photo/green-leafed-plant-17845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