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 판타지/크고 작은 괴수들

모스라 대 크툴루, 신격 폭력

OneTiger 2021. 12. 18. 20:00



바바라랏바밤~♪ 두둥두둥~♬ 로보캅은 아주 유명한 전투 사이보그입니다. 터미네이터 역시 아주 유명한 전투 사이보그입니다. 터미네이터는 사이보그보다 로봇에 가까우나, 영화 세계 설정은 터미네이터를 사이보그라고 규정합니다. 로보캅과 터미네이터에게 아주 유명한 전투 사이보그는 커다란 공통점입니다. 로보캅과 터미네이터에게 아주 커다란 공통점이 있기 때문에, 둘은 SF 서열 싸움에 속할 수 있습니다. 만약 로보캅과 터미네이터가 싸운다면, 두 사이보그 중에서 누가 이기나요? 만약 로보캅과 터미네이터가 싸운다면, 로보캅이 이기나요, 아니면 터미네이터가 이기나요?

 

터미네이터는 미래 기술입니다. 영화 1편 관점에서 터미네이터는 미래 기술입니다. 로보캅 역시 미래 기술이나, 영화 1편은 훨씬 현실주의적인 미래를 보여줍니다. 영화 <터미네이터>와 달리, <로보캅>은 시간 여행 장치, 광선 소총, 상급 인공 지능, 공중 함선, 무너진 인류 문명을 보여주지 않습니다. <로보캅>보다 <터미네이터>와 현실이 훨씬 멀기 때문에, 로보캅보다 터미네이터는 훨씬 뛰어난 기술인지 모릅니다. 심지어 <터미네이터 2>는 T-1000조차 보여줍니다. T-1000은 액체 형상 기억 합금입니다. <로보캅> 세계보다 <터미네이터> 세계는 '오버 테크놀로지'를 자랑합니다.



<터미네이터> 세계가 첨단 기술을 자랑하기 때문에, 로보캅보다 터미네이터는 우월한지 모릅니다. 로보캅보다 터미네이터가 우월하기 때문에, 만약 로보캅과 터미네이터가 싸운다면, 터미네이터는 로보캅을 쓰러뜨릴지 모릅니다. 문제는 비(非)현실 세계입니다. 현실에서 첨단 기술 사이보그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21세기 초반 문명이 과학 문명이라고 해도, 아무리 기계 공학과 인공 지능이 발달했다고 해도, 현실에서 첨단 기술 사이보그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비록 현실에서 첨단 기술 사이보그가 불가능하다고 해도, <로보캅>, <터미네이터>에서 첨단 기술 사이보그는 가능합니다.

 

<로보캅>, <터미네이터>, 두 영화에서 첨단 기술 사이보그가 가능하고, 현실에서 불가능하기 때문에, <로보캅> 세계와 현실은 다르고, <터미네이터> 세계와 현실은 다릅니다. <로보캅> 세계는 비현실 세계입니다. <터미네이터> 세계는 비현실 세계입니다. 로보캅, 터미네이터는 비현실 세계에 속합니다. 현실과 비현실 세계가 다르기 때문에, 현실 규칙은 비현실 세계를 구속하지 못합니다. 현실 규칙에서 비현실 세계는 벗어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 유토피아 문학들은 비현실 세계 문학입니다.) 현실이 비현실 세계를 구속하지 못하기 때문에, 현실 규칙에서 로보캅은 벗어날 수 있습니다.



현실 규칙에서 로보캅이 벗어나기 때문에, 비록 현실에서 사람들이 터미네이터가 로보캅을 쓰러뜨린다고 판단한다고 해도, 이 현실은 로보캅을 구속하지 못합니다. 로보캅이 비현실 세계에 속하기 때문에, 비록 현실에서 사람들이 터미네이터를 편든다고 해도, 이 현실은 로보캅을 제한하지 못합니다. 이 현실이 로보캅을 구속하지 못하기 때문에, 뭐라고 사람들이 판단하든, 만약 로보캅과 터미네이터가 싸운다면, 로보캅은 터미네이터를 쓰러뜨릴지 모릅니다. 이 사례가 보여주는 것처럼, 현실에서 비현실 세계가 벗어날 수 있기 때문에, 비현실 세계는 절대적이지 않고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비현실 세계가 절대적이지 않고 고정적이지 않기 때문에, 이른바 설정 놀음에게는 한계가 없습니다. 비록 설정 놀음에게 한계가 있다고 해도, 비현실 세계가 고정적이지 않기 때문에, 설정 놀음은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습니다. 설정 놀음이 한계를 넘어서기 때문에, 로보캅 대 터미네이터처럼, 설정 놀음이 서열 싸움으로 이어질 때, 서열 싸움은 커다란 논쟁이 됩니다. 비현실 세계가 고정적이지 않기 때문에, 설정 놀음은 고정적인 정답을 제시하지 않습니다. 정답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서열 논쟁은 끝나지 않습니다. 현실이 비현실 세계를 구속하지 않기 때문에, 비현실 세계는 매력적입니다.



비현실 세계가 고정적이지 않기 때문에, 비현실 세계는 정답을 제시하지 않습니다. 비현실 세계는 매력적이나, 한편으로 비현실 세계는 정답을 제시하지 않습니다. 비현실 세계에게는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장점은 단점이 됩니다. 단점은 장점이 됩니다. 비단 로보캅 대 터미네이터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두 SF 설정이 비슷하다면, 특히, 만약 두 SF 설정이 전쟁, 전투를 묘사한다면, 두 SF 설정은 서열 싸움으로 이어질 수 있으나, 비현실 세계가 고정적이지 않기 때문에, 서열 싸움은 고정적인 정답을 제시하지 않을 겁니다. 고정적인 정답 없이, 이 싸움은 끝나지 않습니다.

 

'모스라 대 크툴루'는 어떤가요? 모스라는 거대 괴수입니다. 모스라가 거대 괴수이기 때문에, 문자 그대로 모스라는 거대합니다. 모스라는 강력한 거대 괴수입니다. 아무리 산업 자본주의가 첨단 기술 병기들을 동원한다고 해도, 첨단 기술 병기들은 거대 괴수를 쓰러뜨리지 못합니다. 심지어 대등하게 모스라는 고지라와 싸울 수 있습니다. 어떤 소설에서 거의 유일하게 모스라는 고지라와 비깁니다. 고지라는 다른 많은 거대 괴수들을 쓰러뜨리나, 거의 유일하게 고지라는 모스라를 쓰러뜨리지 못합니다. 모스라가 강력한 거대 괴수이기 때문에, 모스라는 크툴루와 싸울 수 있습니다. 크툴루는 거대합니다.



크툴루가 인류 문명을 무너뜨리기 때문에, 크툴루는 강력합니다. 모스라와 크툴루는 거대하고 강력합니다. 2019년 영화 <고지라: 괴수왕>이 장엄한 신화 분위기를 물씬~ 풍기기 때문에, 모스라가 찬란한 신의 광선을 발산하는 것처럼, 모스라는 신격입니다. 모나크 과학 보고서가 모스라를 자연 세계의 어머니라고 부르는 것처럼, 모스라는 어머니 자연입니다. 크툴루 역시 신화에 속합니다. 사교도들이 "Iä! Iä! Cthulhu fhtagn!"을 부르짖고 크툴루를 떠받드는 것처럼, 크툴루는 신격입니다. 모스라와 크툴루에게는 커다란 공통점이 있습니다. 모스라와 크툴루는 서열 싸움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모스라와 크툴루가 거대하고 강력한 신격이기 때문에, 두 신격은 서열 싸움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고지라 대 크툴루가 설정 놀음(링크)이고, 모스라가 고지라와 싸우기 때문에, 모스라 대 크툴루는 설정 놀음일 수 있습니다. 만약 모스라와 크툴루가 싸운다면, 누가 이기나요? 만약 모스라와 크툴루가 싸운다면, 모스라가 이기나요, 아니면 크툴루가 이기나요? 로보캅 대 터미네이터처럼, 문제는 비현실 세계입니다. 현실에서 거대 괴수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사악한 외계 신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모스라와 크툴루는 비현실 세계에 속합니다. 비현실 세계는 고정적인 정답을 제시하지 않습니다.


비현실 세계가 고정적인 정답을 제시하지 않기 때문에, 모스라 대 크툴루, 이 신격 서열 싸움은 정답을 제시하지 않습니다. 모스라는 크툴루를 물리칠 수 있습니다. 모스라가 크툴루를 물리치기 때문에, 인류는 멸망하지 않을 겁니다. 오오~, 자연의 여신은 사악한 외계 신을 물리치고 인류를 보호합니다. 아니면 크툴루는 모스라를 쓰러뜨릴 수 있습니다. 아이고~, 사악한 외계 신은 자연의 여신을 쓰러뜨리고 인류를 짓밟습니다. 이 싸움이 정답을 제시하지 않기 때문에, 모스라가 이기든, 크툴루가 이기든, 양쪽은 정답일 수 있습니다. 특히, <크툴루의 부름>은 구체적인 설정을 설명하지 않습니다.

 

중편 소설 <크툴루의 부름>이 구체적인 설정을 설명하지 않기 때문에, 독자들은 얼마나 크툴루가 강력한지 파악하지 못합니다. 구체적인 관점에서 독자들은 얼마나 크툴루가 강력한지 알지 못합니다. 하워드 러브크래프트는 구체적인 전투력에게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습니다. 하워드 러브크래프트는 그저 암울하고 불가해하고 무서운 분위기를 연출하기 원했을 뿐입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크툴루 신화는 구체적인 세계 설정을 설명하나, 하워드 러브크래프트가 크툴루 신화를 구상했을 때, 하워드 러브크래프트는 구체적인 전투력을 중시하지 않았습니다. 심지어 증기 선박조차 크툴루를 물리칩니다.



심지어 증기 선박조차 그레이트 올드 원을 물리치는 것처럼, 이 사악한 외계 신에게는 구체적인 전투력 설정이 없습니다. 크툴루에게 구체적인 전투력 설정이 없기 때문에, 모스라 대 크툴루, 이 신격 서열 싸움은 고정적인 정답을 제시하지 않습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모스라를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은 모스라가 이긴다고 주장할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크툴루를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은 크툴루가 이긴다고 주장할 수 있습니다. 모스라보다 크툴루가 높은 문학적인 위상을 자랑하기 때문에, 어쩌면 이 사람들은 크툴루를 편드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문학적인 위상은 전투력이 아닙니다.

 

현실 규칙에서 비현실 세계, 설정 놀음이 벗어나기 때문에, 모스라는 이길 수 있습니다. 아니면 크툴루는 이길 수 있습니다. 이 싸움에게는 정답이 없습니다. 세계 설정 '배후'는 어떤가요? 카카오 나무 없이, 달달한 초콜릿 타르트는 나타나지 못합니다. 초콜릿 타르트에게는 카카오 나무가 필수적입니다. 카카오 나무가 열매를 맺기 때문에, 제빵사는 초콜릿 타르트를 만듭니다. 만약 카카오 나무가 멸종한다면, 제빵사는 초콜릿 타르트를 만들지 못할 겁니다. 카카오 나무에게서 초콜릿 타르트는 비롯합니다. 카카오 나무에게서 초콜릿 타르트가 비롯하기 때문에, 초콜릿 타르트 '배후'에는 카카오 나무가 있습니다.



초콜릿 타르트 '배후'에게 카카오 나무가 있는 것처럼, 모스라에게는 '배후'가 있을 겁니다. 크툴루에게도 '배후'가 있을 겁니다. 카카오 나무에게서 초콜릿 타르트가 비롯하는 것처럼, 어떤 배후에서 모스라는 비롯했을 겁니다. 어떤 배후에서 크툴루 역시 비롯했을 겁니다. 모스라 배후는 어머니 자연입니다. 모스라는 여자, 엄마입니다. 모스라는 알을 낳고, 알은 애벌레가 되고, 애벌레는 번데기가 되고, 번데기는 엄마 나방이 됩니다. 모스라는 이 순환을 반복합니다. 자연 생태계가 순환하는 것처럼, 모스라는 순환합니다. 모스라는 열대 밀림 부족민들을 보호합니다. 열대 밀림 여자들(소미인)은 모스라와 교감합니다.

 

모스라는 치명적인 환경 오염을 정화할 수 있습니다. 소미인과 산업 자본주의는 대립합니다. 애니메이션 <모아나>에서 열대 밀림 여자(모아나)가 어머니 자연(테 피티)을 숭배하는 것처럼, 영화 <모스라>는 열대 밀림 여자(소미인)가 어머니 자연(모스라)을 숭배한다고 묘사합니다. <모아나>와 <모스라>는 비슷한 구도를 보여줍니다. <모아나>와 <모스라>가 비슷한 구도를 보여주기 때문에, 테 피티가 어머니 자연인 것처럼, 모스라는 어머니 자연입니다. 모스라가 어머니 자연, 자연의 힘이기 때문에, 모나크 과학 보고서는 모스라를 자연 세계의 어머니라고 설명합니다. 모스라 '배후'에는 어머니 여신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모스라를 어머니 자연, 자연의 힘이라고 해석하지 않을지 모릅니다. 모스라는 어머니 자연 이외에 다른 것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많은 거대 괴수 팬들은 모스라를 어머니 자연이라고 해석하지 않습니다. 얼마든지 모스라와 위대한 어머니 여신은 멀어집니다. 하지만 어머니 자연은 고유한 모스라 특성일 수 있습니다. 왜 고지라보다 모스라가 특별한가요? 왜 안기라스, 라돈, 킹기도라, 가이강, 다른 거대 괴수들보다 모스라가 특별한가요? 왜 울트라맨, 발탄 성인, 갈탄 대왕, 마징가 Z, F-91, 유레카 스트라이커보다 모스라가 특별한가요? 어머니 자연은 이유일 수 있습니다. 어머니 자연은 고유한 특성입니다.

 

고지라, 안기라스, 라돈, 킹기도라, 가이강, 울트라맨, 발탄 성인, 갈탄 대왕, 마징가 Z, F-91, 유레카 스트라이커, 다른 많고 많은 남자들은 거대하고 파괴적입니다. 모스라가 어머니 자연이기 때문에, 고지라부터 유레카 스트라이커까지, 이 많은 것들과 모스라는 다릅니다. 어머니 자연은 모스라를 구분하기 위한 이유일 수 있습니다. 모스라가 어머니 자연이기 때문에, 모스라는 자연을 상징합니다. 자연이 무엇인가요? 자연은 아주 넓은 개념입니다. 자연은 아주 많은 것들을 가리킵니다. 웅장한 골짜기는 자연일 수 있습니다. 광대한 사막은 자연일 수 있습니다. 거친 폭풍은 자연일 수 있습니다. 사나운 해일은 자연일 수 있습니다.



자연은 많은 것들을 가리킵니다. 하지만 우리 인간은 생명체입니다. 생명 현상 첫째 조건은 신진대사, 물질대사입니다. 생명체는 영양분을 섭취합니다. 이건 첫째 조건입니다. 신진대사가 생명 현상을 규정하기 위한 첫째 조건인 것처럼, 생명체로서 인간은 먹습니다. 필연적으로 인간은 먹습니다. 그 어떤 예외 없이, 모든 살아있는 인간은 먹습니다. 모든 인간에게는 먹거리가 필수적입니다. 어떻게 인간이 먹거리를 얻나요? 갑자기 하늘에서 먹거리가 뚝 떨어지나요? 그건 아닙니다. 불모지 외계 행성에서 개척 과학자들이 바이오 돔을 조성하고 먹거리들을 얻는 것처럼, 풍요로운 자연 속에서 인간은 먹거리를 얻습니다.

 

풍요로운 자연은 먹거리를 선사합니다. 나무가 열매를 선사하고, 원시 부족 여자 채집꾼이 열매를 따는 것처럼, 풍요로운 자연은 먹거리를 선사합니다. 여자 채집꾼이 열매를 먹고 영양분을 얻기 때문에, 만약 여자 채집꾼이 엄마라면, 여자 채집꾼은 모유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여자 채집꾼이 열매를 먹고 모유를 생산하기 때문에, 여자 채집꾼은 아기를 먹일 수 있습니다. 자연이 먹거리를 선사하는 것처럼, 여자(엄마)는 아기를 먹입니다. 자연과 여자는 비슷합니다. 이 관념에서 어머니 자연은 비롯합니다. <모아나>가 먹거리("이걸 봐라 코코넛 아주 많지만~♬")를 강조하는 것처럼, 어머니 자연은 먹거리를 가리킵니다.


카카오 나무 없이, 초콜릿 타르트가 나타나지 못하는 것처럼, 풍요로운 자연 없이, 먹거리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근본적인 자연의 힘은 먹거리를 가리킵니다. 그 어떤 예외 없이, 모든 살아있는 인간에게는 먹거리가 필요하고, 풍요로운 자연이 먹거리를 선사하기 때문에, 모든 인간에게는 풍요로운 자연이 필요합니다. 모든 인간에게 풍요로운 자연이 필요하기 때문에, 모든 인간은 풍요로운 자연을 공유해야 합니다. 모든 인간이 자연을 공유하기 때문에, 어머니 자연은 공유지 경제입니다. 공유지 경제는 진짜 어머니 자연, 근본적인 어머니 자연입니다. 모스라는 공유지 경제를 가리킬 수 있습니다.

 

모스라가 어머니 자연, 자연의 힘이기 때문에, 모스라는 공유지 경제를 가리킵니다. 하지만 크툴루는 공유지 경제와 대립합니다. 어라, 왜 크툴루가 공유지 경제와 대립하나요? 이유가 무엇인가요? 1975년부터, 대략 40년 동안, 세계 환상 문학상은 하워드 러브크래프트 트로피를 수여했습니다. 크툴루 신화가 아주 묵시적이기 때문에, 세계 환상 문학상 트로피는 하워드 러브크래프트 조각이었습니다. 2016년 이후, 세계 환상 문학상은 이 트로피를 수여하지 않습니다. 하워드 러브크래프트가 인종 차별론자였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관점에서 소설 작가들, 독자들은 하워드 러브크래프트를 평가하기 원했습니다.



하워드 러브크래프트가 인종 차별론자였기 때문에, 하워드 러브크래프트가 소설들을 쓰는 동안, 이 소설들은 인종 차별을 반영했습니다. 소설 작가는 소설 세계를 구상합니다. 의도적으로 소설 작가는 소설 세계를 구상합니다. 소설 세계는 소설 작가 의도를 반영합니다. 크툴루 신화는 인종 차별을 반영합니다. 암울하고 불가해하고 무서운 분위기를 풍기기 위해 크툴루 신화는 인종 차별을 동원합니다. 인종 차별은 크툴루 신화 배후입니다. 적어도 인종 차별은 크툴루 신화 분위기에게 일조합니다. 하워드 러브크래프트는 천재 소설 작가입니다. 하지만 크툴루 신화와 인종 차별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아무리 하워드 러브크래프트가 천재 소설 작가라고 해도, 애석하게도 세계 환상 문학상은 크툴루 신화와 인종 차별이 떨어지지 않는다고 보여줍니다. 아무리 인종 차별이 크툴루 신화 배후가 아니라고 해도, 독자들이 크툴루 신화를 읽는 동안, 독자들은 인종 차별을 마주칩니다. 인종 차별은 백인과 흑인이 똑같지 않다고 주장합니다. 백인과 흑인이 똑같지 않기 때문에, 백인과 흑인은 공유하지 못합니다. 흑인과 백인이 똑같을 때, 흑인과 백인은 공유할 수 있습니다. 공유지 경제는 인간들이 똑같다고 주장합니다. 모스라는 공유지 경제입니다. 크툴루는 인종 차별입니다. 공유지 경제와 인종 차별은 대립합니다.

 

 



공유지 경제와 인종 차별이 대립하기 때문에, 모스라와 크툴루는 대립합니다. 2021년 오늘날, 세계화 자본주의에서 어머니 자연, 공유지 경제는 훨씬 소중한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19세기 서구 제국주의가 식민지를 수탈했기 때문에, 19세기 서구 자본주의는 부유했습니다. 2021년 오늘날, 여전히 자본주의는 부유하고, 제3세계는 혼란스럽습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서구 제국주의입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인종 차별에게 기생하기 때문에, 모스라는 훨씬 소중한 가치를 얻습니다. 모스라가 훨씬 소중한 가치를 얻기 때문에, 모스라는 신격 폭력일 수 있습니다. 모스라와 달리, 크툴루, 인종 차별은 신화적인 폭력인지 모릅니다.

 

발터 벤야민은 신격 폭력(göttliche gewalt)과 신화적인 폭력(mythische gewalt)을 설명했습니다. 신의 이름으로 약자가 저항할 때, 원초적인 신격 위상이 이 저항을 정당화하기 때문에, 신격 폭력은 약자를 편듭니다. 인간보다 신이 우월하기 때문에, 신이 인간을 징벌할 때, 이 징벌은 신화적인 폭력입니다. 신화적인 폭력은 강자가 약자를 탄압한다는 뜻입니다. 에코 페미니즘이 어머니 자연을 연구하고 약자들을 편들기 때문에, 공유지 경제, 원초적인 것이 신격 위상이 되고, 신격 위상이 약자들을 편들기 때문에, 어머니 자연은 신격 폭력입니다. 모스라가 어머니 자연이기 때문에, 모스라는 신격 폭력입니다. 모스라와 크툴루는 대립합니다.



모스라가 신격 폭력이고, 모스라와 크툴루가 대립하고, 신격 폭력과 신화적인 폭력이 대립하기 때문에, 만약 크툴루 신화가 주의하지 않는다면, 그레이트 올드 원은 신화적인 폭력으로 기울어질지 모릅니다. 자유주의는 자본주의가 부유하기 때문에 서구 제국주의가 옳다고 지껄여댑니다. 부유한 자본주의는 식민지 수탈을 정당화합니다. 부유한 자본주의는 신격 위상이 되고, 이 신격은 수탈을 정당화합니다. 자유주의는 신화적인 폭력입니다. 만약 크툴루 신화가 주의하지 않는다면, 자유주의처럼, 크툴루는 신화적인 폭력으로 기울어질지 모릅니다. 다행히 크툴루 신화 그 자체는 인종 차별이 아닙니다.

 

하워드 러브크래프트 소설들은 인종 차별을 드러내나, 다행히 크툴루 신화 그 자체는 인종 차별이 아닙니다. 보드 게임 <아컴 호러>를 보세요. 인종 차별 없이, 얼마든지 <아컴 호러>는 재미있을 수 있습니다. 성 차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하워드 러브크래프트 소설들은 여자 등장인물들을 중시하지 않습니다. 이 소설들은 남자 등장인물들을 훨씬 중시합니다. <아컴 호러>는 여자 조사자들을 보여줍니다. 데이지 워커처럼, 어떤 여자 조사자들은 좋은 능력들을 자랑합니다. 적어도 크툴루 신화와 서구 제국주의는 멀어질 수 있습니다. (이 관점에서 수구 보수 중간계 설정보다 크툴루 신화는 낫습니다.)



모스라 '배후'는 공유지 경제를 가리킵니다. 비록 1961년 영화 <모스라>가 그저 유치한 특수 촬영 영화에 불과하다고 해도, 비록 구체적으로 <모스라>가 자본주의를 비판하지 않는다고 해도, 모스라와 어머니 자연에게는 커다란 유사성이 있습니다. 모스라와 어머니 자연에게 커다란 유사성이 있기 때문에, 세계화 자본주의, 서구 제국주의에서 모스라는 훨씬 소중한 가치를 얻습니다. 모스라와 달리, 크툴루 신화는 세계화 자본주의를 경계해야 합니다. 모스라가 소중한 가치를 얻기 때문에, 비록 설정 놀음이 고정적인 정답을 제시하지 않는다고 해도, 크툴루보다 모스라는 나을 수 있습니다.

 

"아니, 뭐야? 어떻게 모스라가 공유지 경제, 신격 폭력일 수 있지? 이건 엉터리 헛소리야!" 어떤 사람들은 모스라, 어머니 자연, 공유지 경제, 신격 폭력을 분리할지 모릅니다. 어떤 사람들은 <모아나>와 <모스라>가 비슷하지 않다고 주장할지 모릅니다. 문화 해석들, 예술 해석들이 다양하기 때문에, 모스라와 어머니 자연은 멀어질 수 있고, <모아나>와 <모스라>는 멀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문화 해석들, 예술 해석들이 다양하기 때문에, 어머니 자연과 <모스라>는 가까울 수 있습니다. 어머니 자연과 <모스라>에게는 커다란 유사성이 있습니다. 분명히 이 유사성은 객관적인 사실입니다.

 


※ 테 피티는 거대한 신격입니다. 바다에서 웅장하게 테 피티는 깨어납니다. 크툴루는 거대한 신격입니다. 바다에서 웅장하게 크툴루는 깨어납니다. 테 피티와 크툴루에게는 커다란 공통점이 있습니다. 거대한 신격으로서 테 피티와 크툴루는 대립합니다. 테 피티는 생명력을 퍼뜨립니다. 크툴루는 생명력을 짓밟습니다. 테 피티는 여자입니다. 크툴루는 남자입니다. 테 피티는 지구에 속합니다. 크툴루는 외계에 속합니다. 테 피티와 크툴루에게는 커다란 공통점이 있으나, 한편으로 테 피티와 크툴루는 대립합니다. 모스라 대 크툴루처럼, 테 피티와 크툴루는 서열 싸움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만약 테 피티와 크툴루가 싸운다면, 누가 이기나요? 비현실 세계가 고정적인 정답을 제시하지 않기 때문에, 현실 규칙에서 설정 놀음이 벗어나기 때문에, 테 피티는 크툴루를 이길 수 있습니다. 아니면 크툴루는 테 피티를 이길 수 있습니다. 로보캅 대 터미네이터처럼, 다른 많은 비현실 서열 싸움들처럼, '테 피티 대 크툴루'는 절대적이고 고정적인 정답을 제시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테 피티 '배후'에는 에코 페미니즘, 신격 폭력이 있습니다. 배후에서 신격이 비롯하고, 그레이트 올드 원보다 대지 모신이 신격 폭력이기 때문에, 크툴루보다 테 피티는 훨씬 소중한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게임 <고지라> 스크린샷 출처: SuperGodzillaGaming,
https://www.youtube.com/watch?v=02VlRfJ8oVw

※ 게임 <콜 오브 크툴루: 카드 게임> 표지 그림 출처:
https://boardgamegeek.com/image/1929811/call-cthulhu-card-ga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