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 판타지/어떻게 읽는가

<마지막 항해>, 외계 바다, 농구 시합

OneTiger 2022. 9. 23. 12:15

[이 비디오 게임에서 외계 해양 생태계는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농구는 스포츠입니다. 농구가 스포츠이기 때문에, 농구에게는 규칙이 있습니다. 만약 농구 선수가 공을 찬다면, 이건 반칙일 겁니다. 만약 농구 선수가 공을 드리블하지 않으면서 두 걸음 이상을 걷는다면, 이건 반칙(워킹 바이올레이션, 트래블링)일 겁니다. 농구 선수는 이 규칙을 인식해야 합니다. 만약 농구 선수가 트래블링 규칙을 인식하지 않는다면, 시합에서 승리하기는 불가능할 겁니다. 농구 선수가 이 규칙을 인식하는 것처럼, 농구에게는 비단 트래블링만 아니라 다른 많은 규칙들 역시 있습니다. 농구 선수는 이것들을 인식해야 합니다. 농구에서 규칙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규칙과 달리, 농구에서 '다른 세계(other world)'는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지 않습니다. <서브노티카: 빌로우 제로>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외계 해양 생태계를 보여줍니다. 현실에서 천문학자들은 이 외계 해양 생태계를 증명하지 못합니다. 현실에서 이 외계 생명체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비록 현실에서 이 외계 생태계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빌로우 제로>는 이것을 묘사합니다. 현실과 <빌로우 제로>는 다릅니다. <빌로우 제로>는 '다른 세계'를 묘사합니다. <빌로우 제로>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다른 세계입니다.



다른 세계(외계 생태계) 없이, <빌로우 제로>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빌로우 제로>에서 다른 세계는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빌로우 제로>와 달리, 농구 선수는 다른 세계를 상상하지 않습니다. 농구 선수는 항성간 우주선을 상상하지 않고, 외계 바다를 상상하지 않고, 거대 괴수를 상상하지 않습니다. 농구 선수에게는 다른 세계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비록 농구 선수가 다른 세계를 상상하지 않는다고 해도, 이건 농구 시합에게 아무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겁니다. 농구 시합과 다른 세계는 깊은 관계를 맺지 않습니다. 농구 시합과 달리, <빌로우 제로>와 다른 세계는 깊은 관계를 맺습니다.

 

<슬램 덩크>는 농구 만화입니다. 이 만화에서 아야코(이한나)는 쇼호쿠(북산) 고등학교 농구부 매니저입니다. 아야코가 활기찬 분위기를 조성하기 때문에, 쇼호쿠 농구부에서 아야코는 아주 중요한 등장인물입니다. (이 만화에서 아야코는 단순한 매니저보다 수석 코치에 가깝습니다.) 아야코가 중요한 등장인물이기 때문에, 아야코는 농구 규칙들을 인식할 겁니다. 하지만 아야코는 다른 세계를 상상하지 않습니다. 아야코는 항성간 우주선을 상상하지 않고, 외계 바다를 상상하지 않고, 거대 괴수를 상상하지 않습니다. <빌로우 제로>와 달리, 농구부 매니저와 다른 세계는 깊은 관계를 맺지 않습니다.



이 지점에서 농구와 <빌로우 제로>는 다릅니다. 농구에서 다른 세계는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지 않습니다. 다른 세계 없이, 농구 시합은 가능합니다. 농구 시합은 다른 세계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규칙 없이, 농구 시합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농구에서 규칙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농구 시합과 달리, <빌로우 제로>에서 외계 생태계는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다른 세계 없이, <빌로우 제로>는 존재하지 못합니다. <빌로우 제로>를 출시하기 위해 게임 제작자들은 현실을 넘어섰고 다른 세계(우주선, 외계 생태계, 거대 괴수)를 상상했습니다. 다른 세계는 <빌로우 제로>를 구성합니다.

 

다른 세계가 <빌로우 제로>를 구성하기 때문에, 심지어 분위기 동영상(링크)조차 존재합니다. 오오~, 이 분위기 동영상은 외계 해양 생물 다양성이 장대하고 아름답고 신비롭다고 묘사합니다. 이 분위기 동영상이 다른 세계를 자랑하는 것처럼, 많은 게임 플레이어들은 <빌로우 제로>를 호평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를 요구하는 것처럼, <빌로우 제로>가 다른 세계를 요구하기 때문에, 다른 세계를 묘사하기 위해 게임 제작자들은 많은 비용들을 소비했을 겁니다. <빌로우 제로>와 달리, 다른 세계를 묘사하기 위해 농구 팀은 노력하지 않습니다. 농구에게 다른 세계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프로 농구 팀부터 아마추어 농구 팀까지, 다른 세계를 묘사하기 위해 농구 팀들은 많은 비용들을 소비하지 않습니다. 농구 팀들에게 다른 세계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농구 시합을 좋아합니다. 이 사람들은 농구 팬들입니다. 왜 농구 팬들이 농구 시합을 좋아하나요? 농구 시합이 다른 세계를 묘사하기 때문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농구 팬들은 농구 코치들이 우주선, 외계 바다, 거대 괴수를 상상한다고 기대하지 않습니다. 농구 팬들은 농구 선수들이 다른 세계를 묘사한다고 기대하지 않습니다. 농구 팬들과 달리, 다른 세계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들은 <빌로우 제로>를 호평합니다.

 

<빌로우 제로>가 다른 세계를 묘사하기 때문에, 이 외계 생태계가 장대하고 아름답고 신비롭기 때문에, 이 세계를 체험하기 위해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빌로우 제로>를 선택했을 겁니다. 분위기 동영상이 보여주는 것처럼, <빌로우 제로>가 다른 세계를 자랑하기 때문에,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빌로우 제로>를 선택했을 겁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이 <빌로우 제로>를 호평할 때, 다른 세계는 빠지지 않을 겁니다. 비단 <빌로우 제로>만 아니라 중세 판타지 게임들 역시 비슷합니다. <엘더 스크롤 V: 스카이림>과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중세 판타지입니다. 중세 판타지는 다른 세계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처럼, 오오~, <스카이림>은 장대한 다른 세계를 보여줍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인 것처럼, 중세 판타지는 다른 세계입니다. 현실에서 드래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비록 현실에서 드래곤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중세 판타지에서 드래곤은 존재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어머니 자연은 그저 신화에 불과합니다. 비록 현실에서 어머니 자연이 그저 신화에 불과하다고 해도, 중세 판타지에서 어머니 자연은 존재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도 어머니 행성은 존재할 수 있습니다.) 현실과 중세 판타지는 다릅니다. 중세 판타지는 다른 세계입니다. <스카이림>과 <와우>가 중세 판타지이기 때문에, 두 비디오 게임은 다른 세계를 보여줍니다.

 

<스카이림>은 탐리엘을 보여줍니다. 이 세계는 장대하고 아름답고 신비롭습니다. <와우>는 아제로스를 보여줍니다. 이 세계 역시 장대하고 아름답고 신비롭습니다. <스카이림>과 <와우>가 다른 세계를 보여주기 때문에, <빌로우 제로>처럼, <스카이림>과 <와우>를 위한 분위기 동영상 역시 존재합니다. (링크, 링크) <빌로우 제로>를 출시하기 위해 게임 제작자들이 다른 세계를 상상했던 것처럼, <스카이림>을 출시하기 위해 게임 제작자들은 중세 판타지 세계를 상상했을 겁니다. <와우> 역시 다르지 않을 겁니다. <와우>를 출시하기 위해 게임 제작자들은 중세 판타지 세계를 상상했습니다.



<스카이림>, <와우>와 달리, 농구 시합은 다른 세계를 상상하지 않습니다. <빌로우 제로>와 농구 시합이 다른 것처럼, <스카이림>, <와우>와 농구 시합은 다릅니다. 농구 팬들은 농구 시합이 현실을 넘어서고 다른 세계를 보여준다고 기대하지 않습니다. 농구 팬들과 달리, 게임 플레이어들은 <스카이림>이 현실을 넘어서고 다른 세계를 보여준다고 기대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와우>가 현실을 넘어서고 다른 세계를 보여준다고 기대합니다. <스카이림>이 다른 세계를 보여주기 때문에, 이 다른 세계가 장대하고 아름답고 신비롭기 때문에,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스카이림>을 선택했을 겁니다.

 

<와우>가 다른 세계를 보여주기 때문에, 이 세계가 장대하고 아름답고 신비롭기 때문에,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와우>를 선택했을 겁니다. 그래서 <빌로우 제로>, <스카이림>, <와우>는 비슷합니다. 그래서 세 (비디오) 게임들과 농구 시합은 다릅니다. 이 지점에서 세 게임들보다 농구 시합과 <루미큐브>는 비슷합니다. <루미큐브>는 보드 게임입니다. <루미큐브>가 (보드) 게임이기 때문에, <루미큐브>에게는 규칙이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이 규칙을 인식합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이 규칙을 인식하지 않는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패배할 겁니다. 이 게임에서 규칙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농구 시합은 다른 세계를 보여주지 않습니다. 농구 시합이 다른 세계를 보여주지 않는 것처럼, <루미큐브>는 다른 세계를 보여주지 않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루미큐브>가 다른 세계를 보여준다고 기대하지 않습니다. <루미큐브>를 즐기기 위해 게임 플레이어들이 다른 세계를 상상하나요? <루미큐브>를 즐기기 위해 게임 플레이어들이 항성간 우주선, 외계 행성 생태계, 화염 드래곤, 어머니 자연을 상상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농구 시합과 다른 세계가 아무 관계를 맺지 않는 것처럼, <루미큐브>와 다른 세계는 아무 관계를 맺지 않습니다. <루미큐브>에서 다른 세계는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지 않습니다.

 

농구 시합에서 다른 세계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지 않는 것처럼, <루미큐브> 역시 똑같습니다. 농구 시합은 다른 세계보다 규칙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합니다. 다른 세계보다 시합 규칙들은 커다란 가치를 얻습니다. <루미큐브>는 다른 세계보다 규칙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합니다. 다른 세계보다 게임 규칙들은 커다란 가치를 얻습니다. 그래서 농구 시합과 <루미큐브>는 비슷합니다. 그래서 농구 시합, <루미큐브>와 <빌로우 제로>, <스카이림>, <와우>는 비슷한 범주가 아닙니다. '다른 세계', 스페이스 오페라, 중세 판타지는 <루미큐브>와 <빌로우 제로>, <스카이림>, <와우>가 비슷하지 않다고 구분합니다.



이건 언제나 <루미큐브>와 <빌로우 제로>가 다르다는 뜻이 아닙니다. <루미큐브>는 (보드) 게임입니다. <빌로우 제로>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루미큐브>가 게임인 것처럼, <빌로우 제로>는 게임입니다. <루미큐브>가 게임이기 때문에, <루미큐브>에게는 규칙이 있습니다. <빌로우 제로>가 게임이기 때문에, <빌로우 제로>에게는 규칙이 있습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규칙을 인식하지 않는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패배할 겁니다. <빌로우 제로>에서 오직 다른 세계만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나요? 다른 세계가 전부인가요? 아니, <루미큐브>처럼, <빌로우 제로>에서 규칙 역시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빌로우 제로>를 출시하기 위해 게임 제작자들은 게임 규칙들을 고민했을 겁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게임 규칙들을 고민하는 것처럼, 비단 다른 세계만 아니라 게임 규칙 역시 중요합니다. 게임 규칙이 중요하기 때문에, 게임 규칙은 커다란 가치를 얻습니다. 아니, 심지어 다른 세계보다 게임 규칙은 훨씬 중요할 수조차 있습니다. 다른 세계 없이, 게임은 존재할 수 있습니다. <루미큐브>는 다른 세계 없이 게임이 존재할 수 있다고 증명합니다. 농구에게 다른 세계가 필수적이지 않은 것처럼, 농구부 매니저 아야코가 항성간 우주선, 외계 바다를 상상하지 않는 것처럼, 게임에게 다른 세계는 필수적이지 않습니다.



[<루미큐브>, 이 보드 '게임'은 다른 세계를 상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농구 시합은 다른 세계보다 시합 규칙이 커다란 가치를 얻는다고 보여줍니다. 농구 시합처럼, 게임에게 다른 세계가 필수적이지 않기 때문에, 다른 세계보다 게임 규칙은 훨씬 커다란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비단 농구만 아니라 다른 많은 스포츠들 역시 다른 세계를 상상하지 않습니다. 비단 <루미큐브>만 아니라 다른 많은 게임들 역시 스페이스 오페라, 중세 판타지를 상상하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없이, 게임은 존재할 수 있습니다. 중세 판타지 없이, 게임은 존재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중세 판타지와 달리, 규칙 없이, 게임은 존재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다른 세계보다 게임 규칙은 중요합니다.

 

규칙이 중요하기 때문에, 규칙이 승리와 패배를 판정하기 때문에, 농구 시합과 <루미큐브>는 비슷합니다. 다른 스포츠들, 다른 게임들 역시 비슷합니다. 규칙이 중요하기 때문에, 규칙이 승리와 패배를 판정하기 때문에, 스포츠와 게임은 비슷합니다. 테니스부터 장기까지, 많고 많은 사례들은 스포츠들과 게임들이 비슷하다고 증명합니다. 스포츠와 게임이 비슷하기 때문에, 심지어 게임은 스포츠일 수조차 있습니다. 월드 사이버 게임(WCG)은 비디오 게임 대회입니다.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월드 사이버 게임을 E-스포츠, 전자 스포츠라고 부릅니다. 월드 사이버 게임처럼, (비디오) 게임들은 스포츠가 될 수 있습니다.



스포츠와 게임이 비슷한 것처럼, 다른 세계보다 시합 규칙이 커다란 가치를 얻는 것처럼, 다른 세계보다 게임 규칙은 커다란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루미큐브>에게는 게임 규칙이 있습니다. 이 규칙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빌로우 제로>에게는 게임 규칙이 있습니다. 이 규칙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그래서 <루미큐브>와 <빌로우 제로>는 비슷합니다. 게임, 이 범주는 <루미큐브>와 <빌로우 제로>가 비슷하다고 분류합니다. 비단 <빌로우 제로>만 아니라 <스카이림>, <와우> 역시 똑같습니다. <스카이림>, <와우>에게는 게임 규칙이 있습니다. 이 규칙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루미큐브>와 <스카이림>, <와우>는 비슷합니다. 게임, 이 범주는 세 가지들이 비슷하다고 분류합니다. <루미큐브>, <스카이림>, <와우>는 게임에 속합니다. 세 가지들이 게임이기 때문에, <루미큐브>가 다른 세계보다 게임 규칙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하는 것처럼, <스카이림>, <와우>는 다른 세계보다 게임 규칙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합니다. <스카이림>을 출시하기 위해 게임 제작자들은 게임 규칙들을 고민했을 겁니다. <와우>를 출시하기 위해 게임 제작자들은 게임 규칙들을 고민했을 겁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게임 규칙을 무시하지 못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에게 게임 규칙은 필수적입니다.



게임 규칙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심지어 게임 규칙은 가장 중요할 수조차 있습니다.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게임 규칙이 가장 중요하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네, 맞습니다. 게임 규칙은 가장 중요할 수 있습니다. 농구 시합이 다른 세계를 묘사하지 않는 것처럼, <루미큐브>가 다른 세계를 묘사하지 않는 것처럼, 다른 세계보다 게임 규칙은 훨씬 중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게임 규칙이 가장 중요하다고 해도, 분명히 <빌로우 제로>는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없이, 다른 세계 없이, <빌로우 제로>는 존재하지 못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를 구현하기 위해 게임 제작자들은 노력했을 겁니다.

 

이 노력은 많은 시간들을 요구했는지 모릅니다. 아무리 게임 규칙이 가장 중요하다고 해도, 분명히 <스카이림>, <와우>는 중세 판타지입니다. 중세 판타지 없이, <스카이림>, <와우>는 존재하지 못합니다. 중세 판타지를 구현하기 위해 게임 제작자들은 노력했을 겁니다. 이 노력은 많은 시간들을 요구했는지 모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중세 판타지를 구현하기 위해 게임 제작자들은 많은 고민들을 거쳤고 많은 논의들을 거쳤는지 모릅니다. 이 많은 시간들, 많은 고민들, 많은 논의들에게 아무 가치가 없나요? 게임 규칙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이 많은 고민들, 논의들이 커다란 가치를 얻지 못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카린 티드베크는 <스키드블라드니르의 마지막 항해>를 썼습니다. <스키드블라드니르의 마지막 항해>는 보드 게임, 비디오 게임이 아닙니다. <마지막 항해>는 단편 소설입니다. 단편 소설에게는 규칙이 없습니다. 아무리 단편 소설에게 규칙이 있다고 해도, 이 규칙은 승리와 패배를 판정하지 않습니다. 게임과 단편 소설은 다릅니다. (스포츠와 단편 소설은 다릅니다.) 게임과 단편 소설이 다르기 때문에, <빌로우 제로>와 <마지막 항해>가 다른가요? <빌로우 제로>는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마지막 항해> 역시 다른 세계를 보여줍니다. <마지막 항해>는 사이언스 판타지에 속할 수 있습니다.

 

SF 독자들은 <마지막 항해>를 사이언스 판타지라고 분류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처럼, 사이언스 판타지는 다른 세계입니다. 다른 세계는 스페이스 오페라와 사이언스 판타지를 비슷하다고 분류합니다. 다른 세계는 <빌로우 제로>와 <마지막 항해>를 비슷하다고 분류합니다. <마지막 항해>에서 다른 세계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는 것처럼, <빌로우 제로>에서 다른 세계는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다른 세계가 <빌로우 제로>와 <마지막 항해>를 분류하는 것처럼, 다른 세계는 <스카이림>, <와우>와 <마지막 항해>를 분류합니다. <스카이림>, <와우>, <마지막 항해>는 비슷합니다.



[다른 세계 때문에, <마지막 항해>와 <와우>는 비슷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항해>와 <루미큐브>는 다릅니다. <마지막 항해>처럼, <빌로우 제로>와 <루미큐브>는 다를 수 있습니다. 다른 세계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빌로우 제로>와 <루미큐브>는 다릅니다. 아무리 게임 규칙이 가장 중요하다고 해도, 게임 플레이어들은 비단 게임 규칙만 아니라 다른 세계에게도 가치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외계 환경을 구현하기 위해 게임 제작자들은 많은 시간들, 많은 고민들, 많은 논의들을 거쳤는지 모릅니다. 이 시간들, 고민들, 논의들은 커다란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비단 <빌로우 제로>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외계 자연들을 묘사합니다.

 

왜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외계 자연들을 묘사하나요? 자연에서 인류는 비롯했습니다. 자연 없이, 인류는 나타나지 못합니다. 자연은 인류를 둘러쌌습니다. 자연에서 인류는 벗어나지 못합니다. 인류는 자연에게 의지합니다. 만약 자연이 사라진다면, 인류는 살아가지 못할 겁니다. 자연은 아주 소중합니다. 오오~, 자연은 아주 소중합니다. 그래서 심지어 오픈 월드 게임이 다른 세계를 상상할 때조차, 오픈 월드 게임은 풍요로운 자연을 배제하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자연이 인류를 둘러쌌다고 강조할 수 있습니다. <빌로우 제로> 분위기 동영상은 자연이 아주 소중하다고 강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자연이 소중하다고 해도, 2022년 오늘날, 기후 변화는 자연을 파괴합니다. 심지어 기후 변화는 대규모 멸종조차 유발할지 모릅니다. 이미 환경 운동들은 기후 변화가 재앙이라고 경고했으나, 2022년 오늘날, 기후 변화는 위험한 수준입니다. 왜 인류 문명이 기후 변화, 위험한 수준을 막지 못했나요? 대답은 세계 시장 경제입니다. 석탄들, 석유들은 막대한 이윤들을 축적합니다. 시장 경제에게 이윤 축적은 가장 중요합니다. 석탄들, 석유들이 막대한 이윤들을 축적하고, 시장 경제에게 이윤 축적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세계 시장 경제는 석탄들, 석유들을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아무리 환경 운동들이 경고했다고 해도, 세계 시장 경제가 석탄들, 석유들을 포기하지 않았기 때문에, 대기권 온실 가스는 400ppm을 넘어섰습니다. 기후 변화가 위험한 수준이 되었기 때문에, 세계 시장 경제는 기후 피해자들에게 보상해야 합니다. 그래서 세계 시장 경제가 보상하나요? 우익 매체들은 재생 에너지들을 떠듭니다. 재생 에너지들이 늘어나기 때문에, 세계 시장 경제가 기후 피해자들에게 보상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아무리 재생 에너지들이 늘어난다고 해도, 재생 에너지들은 진짜 대안이 되지 않습니다. 기후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인류 문명은 시장 경제를 비판해야 합니다.



※ 게임 <서브노티카: 빌로우 제로> 스크린샷 출처: Loopy Longplays,
https://www.youtube.com/watch?v=2lfD2OqXHNM

※ 게임 <엘더 스크롤 V: 스카이림> 스크린샷 출처: Everness,
https://www.youtube.com/watch?v=Y4KX-owEk98

※ 게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스크린샷 출처: Everness,
https://www.youtube.com/watch?v=f-Ic9feSwc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