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코스멈>, 미생물들, 자연의 힘
[얼음 돌풍은 자연의 힘입니다. 미생물 생태계는 어떤가요?]
"너는 자연의 힘을 당하지 못해!" 스톰, 오로로 먼로는 외칩니다. 스톰은 엑스멘에 속합니다. 엑스멘은 돌연변이 초능력자들입니다. 사이클롭스가 붉은 안광을 뿜는 것처럼, 나이트 크롤러가 순간 이동하는 것처럼, 로그가 다른 초능력을 복제하는 것처럼, 스톰은 초능력자입니다. 문자 그대로, 오로로 먼로의 초능력은 폭풍입니다. 스톰은 눈보라를 휘날리고 돌풍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스톰이 눈보라를 휘날리고 돌풍을 일으키기 때문에, 스톰은 강력한 초능력자입니다. 그래서 스톰은 '자연의 힘'을 외쳤을 겁니다. 이 자연의 힘은 돌풍을 가리킬 수 있습니다. 돌풍은 자연 현상입니다.
눈보라, 돌풍처럼, 벼락, 폭풍은 자연의 힘일 수 있습니다. 비단 벼락, 폭풍만 아니라 지진, 쓰나미, 화산 역시 똑같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비단 벼락, 폭풍만 아니라 지진, 쓰나미, 화산 역시 자연의 힘이라고 분류할 겁니다. 하지만 왜 벼락, 폭풍이 자연의 힘인가요? 왜 지진, 쓰나미, 화산이 자연의 힘인가요? 엠마 뉴먼은 <플래닛폴>을 썼습니다. <플래닛폴>은 소설(책)입니다. 이 소설(책)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적어도 이 소설은 스페이스 오페라에 가깝습니다. 소설이 자연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자연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폭풍과 달리, 소설은 자연이 아닙니다.
벼락과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는 자연이 아닙니다. 인간들은 소설들을 씁니다. 인류에게서 소설은 비롯했습니다. 만약 인류가 나타나지 않았다면, 소설은 나타나지 않았을 겁니다. (비단 소설만 아니라 다른 책들 역시 나타나지 않았을 겁니다.) 인류는 스페이스 오페라를 상상합니다. 인류에게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롯했습니다. 만약 인류가 나타나지 않았다면, 스페이스 오페라는 나타나지 않았을 겁니다. (비단 스페이스 오페라만 아니라 다른 SF, 사이언스 픽션들 역시 나타나지 않았을 겁니다.) 인간 없이, 소설은 나타나지 못합니다. 소설처럼, 인간 없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나타나지 못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소설은 인류에게 속합니다. 인류에게서 스페이스 오페라 소설이 비롯했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 소설은 자연이 아닙니다. <플래닛폴>은 자연이 아닙니다. 소설은 문화에 속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역시 문화에 속합니다. <플래닛폴>은 문화입니다. 만약 엠마 뉴먼(인간)이 쓰지 않았다면, 만약 엠마 뉴먼이 상상하지 않았다면, <플래닛폴>은 나타나지 않았을 겁니다. 소설과 달리, 인간 없이, 벼락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달리, 인간 없이, 폭풍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인간들이 벼락을 창조했나요? 그건 아닙니다. 인간들이 폭풍을 창조했나요? 그건 아닙니다.
인간들은 벼락을 창조하지 않았고 폭풍을 창조하지 않았습니다. 인류에게서 벼락, 폭풍은 비롯하지 않았습니다. 인류가 진화하기 전에, 이미 벼락은 대지를 내리꽂았고 폭풍은 많은 것들을 휩쓸었습니다. (인류에게서 벼락, 폭풍이 비롯하지 않았기 때문에, 고대 인류는 신들이 벼락을 내리꽂고 폭풍을 일으킨다고 생각했습니다.) 인간 없이, 벼락이 대지를 내리꽂기 때문에, 벼락은 자연 현상입니다. 인간 없이, 폭풍이 많은 것들을 휩쓸기 때문에, 폭풍은 자연 현상입니다. 지진, 쓰나미, 화산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인간들에게서 이것들은 비롯하지 않았습니다. 인류 없이, 이것들은 나타났습니다.
인간들이 존재하지 않았을 때, 이미 지진, 쓰나미, 화산은 나타났습니다. 지진, 쓰나미, 화산이 인간들을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이것들은 자연 현상입니다. 쓰나미와 달리, 소설(책)은 인간들을 요구합니다. 화산과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는 인간들을 요구합니다. 그래서 스페이스 오페라 소설은 자연 현상이 아닙니다. <플래닛폴>은 문화입니다. 비단 <플래닛폴>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똑같습니다. <울티마 언더월드>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중세 판타지, 던전 탐험입니다. 인간들은 비디오 게임들을 제작합니다. 인간들 없이, 비디오 게임이 나타날 수 있나요? 그건 아닙니다.
인간들은 중세 판타지, 던전 탐험을 상상했습니다. 인간들 없이, 중세 판타지, 던전 탐험이 나타날 수 있나요? 그건 아닙니다. 쓰나미와 달리, 비디오 게임은 인간들을 요구합니다. 화산과 달리, 중세 판타지, 던전 탐험은 인간들을 요구합니다. 비디오 게임은 자연이 아닙니다. 중세 판타지는 자연이 아닙니다. 소설, 스페이스 오페라가 문화인 것처럼, 비디오 게임, 중세 판타지는 자연이 아닙니다. 쓰나미와 달리, <울티마 언더월드>는 자연이 아닙니다. <플래닛폴>처럼, <울티마 언더월드>는 문화입니다. 피라미드는 어떤가요? 벼락, 돌풍, 눈보라처럼, 인간들 없이, 피라미드가 나타날 수 있나요?
그건 아닙니다. 벼락, 돌풍, 눈보라와 달리, 피라미드는 인간들을 요구합니다. 인간들이 건설했기 때문에, 피라미드는 나타났습니다. 눈보라와 달리, 피라미드는 자연이 아닙니다. 피라미드는 문명입니다. (소설보다 건물이 훨씬 물질적이기 때문에, 소설과 달리, 건물은 문명에 속합니다.) 비단 피라미드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똑같습니다. 인간들 없이, 만리장성이 나타날 수 있나요? 그건 아닙니다. 인간들은 만리장성을 건설했습니다. 만리장성은 문명입니다. 인간들 없이, 아야 소피아 모스크가 나타날 수 있나요? 그건 아닙니다. 인간들은 아야 소피아를 건설했습니다. 아야 소피아는 문명입니다.
[인간들 없이, 아야 소피아 모스크가 나타날 수 있나요? 그건 아닙니다.]
피라미드가 자연이 아닌 것처럼, 만리장성, 아야 소피아는 자연이 아닙니다. 피라미드, 아야 소피아처럼, <플래닛폴>, <울티마 언더월드>처럼, 만약 어떤 것이 인간들을 요구한다면, 이건 문명, 문화일 겁니다. 벼락, 돌풍, 눈보라, 지진처럼, 만약 어떤 현상이 인간들을 요구하지 않는다면, 이건 자연일 겁니다. 그래서 오로로 먼로는 돌풍, 눈보라를 자연의 힘이라고 외칠 겁니다. 많은 사람들은 돌풍, 눈보라를 자연의 힘이라고 분류할 겁니다. 만약 돌풍이 자연 현상이라면, 행성 공전 궤도는 어떤가요? 인류가 행성 공전 궤도를 지정했나요? 인류가 지정했기 때문에, 행성 공전 궤도가 나타났나요? 그건 아닙니다.
인류가 진화하기 전에, 이미 지구, 이 행성은 공전했습니다. 만약 지구가 공전하지 않았다면, 인류는 진화하지 못했을지 모릅니다. 아니, 생명 그 자체는 나타나지 않았을지 모릅니다. 인류 없이, 행성은 공전할 수 있습니다. 행성 공전 궤도가 인간들을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행성 공전 역시 자연 현상입니다. 하지만 돌풍과 (행성) 공전은 다릅니다. 행성 내부에서 돌풍은 발생합니다. 행성 공전은 항성계에 속합니다. 행성 공전은 행성 외부 현상에 가깝습니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행성 공전을 자연이라고 느끼지 않을 겁니다. 돌풍보다 행성은 훨씬 거대한 규모입니다. 행성 공전은 (자연보다) 우주에 속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행성 공전을 자연 현상이라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행성 공전은 자연 현상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전이 항성계에 속하기 때문에, 돌풍보다 행성이 훨씬 거대한 규모이기 때문에, 행성 공전은 우주에 속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행성 공전을 자연보다 우주라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이 사례처럼, 자연은 고정적인 개념이 아닙니다. 자연은 많은 것들을 포함합니다. '어머니 자연'은 어떤가요? 인류 문화들에서 어머니 자연, 대지 모신, 자연의 여신은 아주 유구한 역사를 자랑합니다. 어머니 자연이 유구하기 때문에, 여전히 많은 사람들은 어머니 자연을 표현합니다. 심지어 스페이스 오페라조차 어머니 자연을 표현합니다.
심지어 중세 판타지조차 어머니 자연을 표현합니다. 비록 더 이상 근대 인간들이 신화, 전설, 민담을 믿지 않는다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 중세 판타지가 증명하는 것처럼, 인류 문화들은 어머니 자연을 잊지 않습니다. 문자 그대로, 어머니 자연은 '자연'입니다. 그래서 어머니 자연이 벼락, 폭풍을 가리키나요? 어머니 자연이 지진, 쓰나미, 화산을 가리키나요? 그건 아닙니다. 인류 문화들이 어머니 자연을 표현할 때, 어머니 자연은 번성, 풍요를 가리킵니다. 번성, 풍요를 강조하기 위해 인류 문화들은 어머니 자연을 표현합니다. 심지어 스페이스 오페라, 중세 판타지에서도 어머니 자연, 대지 모신, 자연의 여신은 번성, 풍요입니다.
벼락, 폭풍이 풍요를 가리키나요? 그건 아닙니다. 지진, 쓰나미, 화산이 번성을 가리키나요? 그건 아닙니다. 생명체들이 늘어날 때, 이건 번성, 풍요일 수 있습니다. 만약 많은 꽃송이들이 피고 꿀벌들이 반짝이는 꿀을 모은다면, 이건 번성, 풍요일 겁니다. 만약 나무가 많은 열매들을 매단다면, 이건 번성, 풍요일 겁니다. 만약 많은 곡물들이 성장한다면, 이건 번성, 풍요일 겁니다. 꽃송이, 꿀벌, 나무, 곡물은 생명체입니다. 생명체들이 늘어날 때, 이건 번성, 풍요일 수 있습니다. 번성, 풍요는 긍정적입니다. 왜 번성, 풍요가 긍정적인가요? 우리 인간들 역시 생명체입니다. 필연적으로 우리는 다른 생명체들을 먹습니다.
만약 인간이 곡물, 열매, 버섯, 다른 생명체들을 먹지 않는다면, 인간은 굶주릴 겁니다. 만약 곡물들, 열매들, 버섯들이 늘어난다면, 인간은 굶주리지 않을 겁니다. 꿀은 생명체가 아닙니다. 하지만 꽃송이(생명체)에서 꿀은 비롯합니다. 치즈는 생명체가 아닙니다. 하지만 가축(생명체)에게서 치즈는 비롯합니다. 만약 꽃송이들, 가축들이 늘어난다면, 인간은 굶주리지 않을 겁니다. 심지어 종교 서적조차 외칩니다. "젖과 꿀이 흐르는 땅으로!" 이 문장이 증명하는 것처럼, 인간에게 먹거리는 필수적입니다. 생명체들이 늘어날 때, 인간은 먹거리를 얻을 수 있습니다. 번성, 풍요는 먹거리를 보장합니다. 번성, 풍요는 긍정적입니다.
어머니 자연은 번성, 풍요를 가리킵니다. 어머니 자연은 생명체들이 늘어난다는 뜻입니다. 어머니 자연은 생명체들을 가리킵니다. 이건 어머니 자연이 오직 생명만 관장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생명체는 필멸자입니다. 많은 생명체들은 필멸자들입니다. 생명체는 죽습니다. 생명체가 죽기 때문에, 어머니 자연은 비단 생명만 아니라 죽음 역시 관장합니다. 생명체들이 죽고 태어나고 죽고 태어나고 죽고 태어나기 때문에, 자연은 순환합니다. 이건 자연의 섭리(서클 오브 라이프)입니다. 좀비, 구울, 뱀파이어처럼, 이른바 언데드들은 자연의 섭리를 무시합니다. 중세 판타지 드루이드들은 언데드들을 싫어합니다.
중세 판타지에서 드루이드가 대지 여신을 숭배하고 자연의 섭리를 추구하기 때문에, 드루이드는 언데드를 싫어합니다. 자연의 섭리처럼, 대지 여신은 생명과 죽음을 관장합니다. 생명과 죽음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벼락은 생명체가 아닙니다. 벼락은 죽지 않습니다. 돌풍은 생명체가 아닙니다. 돌풍은 죽지 않습니다. 쓰나미, 눈보라, 화산 역시 생명체가 아닙니다. 쓰나미, 눈보라, 화산 역시 죽지 않습니다. 꽃송이들, 꿀벌들, 나무들, 열매들, 버섯들, 곡물들, 동물들은 어머니 자연에 속할 수 있습니다. 생물 다양성은 어머니 자연입니다. 벼락, 폭풍이 대지 여신인가요? 지진, 쓰나미, 화산이 대지 여신인가요?
[벼락이 어머니 자연인가요? 지진, 쓰나미, 화산이 어머니 자연인가요?]
어떤 사람들은 고개들을 끄덕일 겁니다. 이 사람들은 벼락, 폭풍, 지진, 쓰나미, 화산을 어머니 자연이라고 생각할 겁니다. 하지만 벼락, 폭풍, 지진, 쓰나미, 화산은 생물 다양성이 아닙니다. 벼락, 폭풍, 지진, 쓰나미, 화산은 번성, 풍요가 아닙니다. 만약 꿀벌들이 많은 꿀을 모은다면, 만약 가축들이 많은 우유를 생산한다면, 이건 긍정적일 겁니다. 먹거리들이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만약 엄청난 눈보라가 마을을 덮친다면, 많은 사람들은 이것을 부정적이라고 느낄 겁니다. 많은 치즈들과 엄청난 눈보라는 대립합니다. 아무리 눈보라가 대지 여신일 수 있다고 해도, 많은 치즈들과 엄청난 눈보라는 똑같지 않습니다.
벼락, 폭풍, 지진, 쓰나미, 화산은 어머니 자연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인간들입니다. 인간에게는 먹거리가 필요합니다. 필연적으로 인간은 영양분을 섭취합니다. 풍요로운 자연은 먹거리들을 선사합니다. 그래서 인류 문화들이 어머니 자연을 표현할 때, 인류 문화들은 번성, 풍요를 강조합니다. 아무리 벼락, 폭풍, 지진, 쓰나미, 화산이 어머니 자연이라고 해도, 우리가 인간들이기 때문에, 먹거리들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어머니 자연은 (눈보라보다) 많은 꽃송이들일 수 있습니다. 어머니 자연은 인간이 자연에게 의지한다고 증명합니다. 자연 없이, 인간은 살아가지 못합니다. 인간에게 자연은 필수적입니다.
그 어떤 예외 없이, 모든 살아있는 인간에게는 자연이 필요합니다. 자연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만약 자연이 사유 재산이라면, 이건 많은 문제들을 유발할 겁니다. 만약 갑이 자연을 소유하고 을이 자연을 소유하지 못한다면, 갑은 먹거리를 얻을 테고 을은 먹거리를 얻지 못할 겁니다. 을이 먹거리를 얻지 못하기 때문에, 을은 갑에게 복종할 겁니다. 이건 '갑질'입니다. 만약 자연이 사유 재산이라면, 이건 갑질을 유발할 겁니다. 자본주의, 시장 경제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소수 자본가들은 대규모 자연 환경들을 소유합니다. 다수 민중들은 대규모 자연 환경들을 소유하지 못합니다.
다수 민중들이 대규모 자연 환경들을 소유하지 못하기 때문에, 시장 경제는 많은 문제들을 유발합니다. 인간이 자연에게 의지하기 때문에, 자연은 사유 재산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자연은 '공공의 것'이 되어야 합니다. 문자 그대로, 공산주의(코뮤니즘)는 '공공의 것'(코뮨)을 주장합니다. 어머니 자연은 공산주의가 타당하다고 증명합니다. 어머니 자연은 공산주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공산주의는 사회적인 육아를 주장합니다. 어머니 자연은 사회적인 육아로 이어집니다. 가부장 제도는 사회적인 육아에 반대합니다. 공산주의와 가부장 편견들은 대립합니다. 어머니 자연과 가부장 편견들은 대립합니다.
꽃송이들, 꿀벌들, 나무들, 버섯들처럼, 대지 여신은 생물 다양성을 가리킵니다. 생물 다양성은 아주 유구한 역사를 자랑합니다. 대략적으로, 5억 4,200만 년 전에, 이미 대지 여신은 생물 다양성을 자랑했습니다. 이미 트라이아이스기, 쥐라기, 백악기는 생물 다양성을 자랑했습니다. 생물 다양성은 오직 현재 생태계만 가리키지 않습니다. 생물 다양성은 과거 생태계를 가리킬 수 있습니다. 비록 쥐라기 생태계가 사라졌다고 해도, 쥐라기 생태계는 생물 다양성에 속합니다. <뉴턴: 생물 다양성>은 과학 잡지입니다. 이 과학 잡지는 비단 현재 생태계만 아니라 과거 생태계, 중생대 생태계 역시 소개합니다.
꽃송이, 꿀벌, 나무, 버섯처럼, 바다 거북이 대지 여신에 속할 수 있나요? 어떤 사람들은 고개들을 끄덕일 겁니다. 바다 거북은 대지 여신에 속합니다. 바다 거북이 대지 여신에 속하는 것처럼, 투오지앙고사우루스가 대지 여신에 속할 수 있나요? 글쎄요, 어떤 사람들은 고개들을 저을 겁니다. 투오지앙고사우루스는 쥐라기 생태계에 속합니다. 쥐라기 생태계는 사라졌습니다. 너무 애석하게도, 인간들이 나타나기 전에, 쥐라기 생태계는 사라졌습니다. 인간은 살아있는 투오지앙고사우루스와 만나지 못합니다. 현재와 달리, 미래 유전 공학 기술들은 살아있는 투오지앙고사우루스를 복제할지 모릅니다.
오오~, 미래 인간들은 살아있는 투오지앙고사우루스와 만날지 모릅니다. 미래 인간들과 달리, 2022년 오늘날, 우리는 살아있는 투오지앙고사우루스와 만나지 못합니다. 이건 불가능합니다. 이미 이 야생 동물이 사라졌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이 야생 동물이 어머니 자연에 속하지 않는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어머니 자연은 번성, 풍요를 가리킵니다. 투오지앙고사우루스는 멸종했습니다. 번성, 풍요와 멸종은 대립합니다. 풍요와 멸종이 대립하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투오지앙고사우루스가 어머니 자연에 속하지 않는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분명히 이 골판 공룡은 야생 동물입니다.
바다 거북이 야생 동물인 것처럼, 투오지앙고사우루스는 야생 동물입니다. 야생 동물은 어머니 자연에 속할 수 있습니다. 2022년 오늘날, 우리는 많은 새들(조류)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새들은 공룡에 속합니다. 만약 공룡들이 진화하지 않았다면, 새들은 진화하지 않았을 겁니다. 공룡들이 진화했기 때문에, 물수리부터 박새까지, 새들은 진화했습니다. 중생대 생태계는 현재 생태계로 이어집니다. 비록 투오지앙고사우루스가 직계 조상이 아니라고 해도, 투오지앙고사우루스는 물수리로 이어집니다. 투오지앙고사우루스가 물수리로 이어지는 것처럼, 쥐라기는 그저 사라진 세계에 불과하지 않습니다.
[<마이크로코스멈>에게 대지 여신은 '생산 조건'입니다.]
투오지앙고사우루스는 대지 여신에 속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투오지앙고사우루스는 대지 여신에 속하지 않습니다. 투오지앙고사우루스처럼, 자연은 많은 것들을 가리킵니다. 미생물 생태계들은 어떤가요? <마이크로코스멈>은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생태계 시뮬레이션입니다. 미생물 생태계에서 <마이크로코스멈>은 비롯했습니다. 미생물 생태계에서 <마이크로코스멈>이 비롯했기 때문에, 이 게임에게 대지 여신은 생산 조건입니다. 하지만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미생물들을 자연이라고 느끼지 않는지 모릅니다. 흐드러진 꽃송이들처럼, 자연은 가시적인 현상을 가리킵니다.
바다 거북, 물수리는 자연입니다. 바다 거북, 물수리는 가시적입니다. 미생물 생태계들은 가시적이지 않습니다. 제목이 가리키는 것처럼, <마이크로코스멈>은 미생물 생태계가 가시적이지 않다고 묘사합니다. 하지만 미생물 생태계들이 순환하기 때문에, 가시적인 자연 생태계들 역시 순환합니다. 미생물 생태계들은 가시적인 생태계들을 뒷받침합니다. 버섯들은 균류에 속합니다. 균류는 미시적일 수 있습니다. 녹색 나뭇잎은 광합성합니다. 엽록체는 미시적입니다. 가시적인 것들은 미시적인 것들에게 기반합니다. <마이크로코스멈>, 이 게임의 '생산 조건'은 가시적인 것들을 뒷받침합니다.
중세 판타지 세계에서 드루이드는 자연을 돌봅니다. <울티마 언더월드>는 드루이드를 자연 전문가라고 소개합니다. 드루이드와 미생물 생태계가 어울리나요? 중세 판타지 드루이드가 미생물 생태계를 자연이라고 판단하나요? <울티마 언더월드> 드루이드와 <마이크로코스멈>(의 생산 조건)이 어울릴 수 있나요? 하지만 분명히 미생물 생태계 역시 자연에 속합니다. <마이크로코스멈>에게 대지 여신은 생산 조건일 수 있습니다.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마이크로코스멈>을 SF 생태계라고 느낄 수 있습니다. (중세 판타지 생태계처럼) SF 생태계에게 대지 여신은 생산 조건일 수 있습니다.
얼음 돌풍부터 미생물 생태계들까지, 자연은 많은 것들을 가리킵니다. 자연은 고정적인 개념이 아닙니다. 하지만 자연이 무엇이든, 인류는 자연에게 의지합니다. 자연 없이, 인류는 살아가지 못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자연 내부에서 인류가 살아간다고 인정할 겁니다. 그래서 세계 시장 경제는 사라져야 합니다. 세계 시장 경제가 기후 변화를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시장 경제와 석탄들, 석유들이 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세계 시장 경제는 기후 변화를 유발했습니다. 세계 시장 경제는 환경 오염 범죄자입니다. 시장 경제가 오염 범죄자이기 때문에, 환경 운동은 시장 경제를 비판해야 합니다.
※ 게임 <Microcosmum: survival of cells>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437660/Microcosmum/
※ 게임 <마블 얼티밋 얼라이언스 3> 스크린샷 출처: Throneful,
https://www.youtube.com/watch?v=DiDvBKzTRQM
※ 사진 <Medieval mosque …> 출처: Meruyert Gonullu,
https://www.pexels.com/photo/medieval-mosque-in-istanbul-city-6152260/
※ 사진 <Lightning and Gray …> 출처: Andre Furtado,
https://www.pexels.com/photo/lightning-and-gray-clouds-1162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