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 오브 오리온>에서 생태주의는 부차적인 특성이다
[이 중세 판타지에서 자연 마법 학파는 핵심 주제에 속합니다.]
사이언스 픽션(SF)에서 아이작 아시모프는 이른바 그랜드 마스터입니다. 이 소설가처럼, 사이언스 픽션에서 옥타비아 버틀러는 이른바 그랜드 데임입니다. 양쪽 소설가는 비슷한 위상입니다. 아이작 아시모프와 옥타비아 버틀러가 비슷하기 때문에, 이건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가 가까운 관계가 된다는 뜻입니다. 어라~, 이유가 무엇인가요? 어떻게 양쪽이 가까운 관계가 되나요? 아이작 아시모프는 수잔 캘빈을 창조했습니다. 이 로봇 심리학자는 하드 사이언스 픽션에 속합니다. 적어도, 이 등장인물은 엄중한 과학에게 기반합니다. 옥타비아 버틀러는 아냥우(안얀우)를 창조했습니다.
수잔 캘빈과 달리, 아냥우는 엄중한 과학에게 기반하지 않습니다. 이 치유사는 야생 동물로 변신합니다. 이 초능력은 엄중한 과학보다 신비로운 주술에 가깝습니다. 수잔 캘빈과 안얀우는 대립합니다. 비록 양쪽이 대립한다고 해도, SF 독자들이 아이작 아시모프를 좋아하는 것처럼, 이 독자들은 옥타비아 버틀러를 좋아합니다. (어떤 SF 독자들은 아이작 아시모프보다 옥타비아 버틀러를 좋아하는지 모릅니다.) 이 소설가는 <와일드 시드(야생종)>를 썼습니다. 아냥우는 이 소설의 주인공입니다. 이 주인공이 야생 동물로 변신하기 때문에, 이 소설은 (사이언스 픽션보다) 판타지에 가깝습니다.
비록 <와일드 시드>가 판타지에 가깝다고 해도, 옥타비아 버틀러는 SF 그랜드 데임입니다. SF 소설가가 판타지를 쓰고 동물 변신술사를 창조하는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는 가까운 관계가 됩니다. 옥타비아 버틀러처럼, 많은 사례들은 양쪽이 가까운 관계가 된다고 보여줍니다. 이건 모~~~든 SF 독자가 이 관계를 인정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어떤 SF 독자들은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가 다르다고 분리하는지 모릅니다. 특히, 하드 SF 독자들은 이 관계에 반대하는지 모릅니다. 양전자 두뇌는 향상된 첨단 기술들에게 기반합니다. 이 기계와 달리, 아냥우는 이 기술들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비록 이 기술들이 진보하지 않는다고 해도, 아냥우는 상처를 치유하고 표범으로 변신합니다. 이 초능력자와 달리, 만약 향상된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지 않는다면, 로봇 공학은 양전자 두뇌를 제작하지 못할 겁니다. 이 기술들은 로봇 공학과 아냥우의 커다란 차이입니다. 이 차이처럼, 양쪽은 비슷하지 않습니다. 로봇 공학과 아냥우가 비슷하지 않은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는 비슷하지 않습니다. 양쪽이 비슷하지 않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사이언스 픽션에 속하지 않습니다. 어떤 SF 독자들은 양쪽을 분리하기 원하는지 모릅니다. 특히, 하드 SF 독자들은 이것을 원하는지 모릅니다.
옥타비아 버틀러가 아냥우를 창조하는 것처럼, 이 등장인물이 표범으로 변신하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초능력자를 묘사할 수 있습니다. 초능력자가 (사이언스 픽션보다) 판타지에 가깝기 때문에, 어떤 SF 독자들은 스페이스 오페라가 (사이언스 픽션보다) 판타지에 속한다고 분류하기 원하는지 모릅니다. "어휴~, <스타 워즈>는 사이언스 픽션이 아니야. 이건 그저 스페이스 판타지에 불과해." 이 의견처럼, 사이언스 픽션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릅니다. 비록 양쪽이 다르다고 해도, 현실에서 상급 인공 지능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흠, 21세기 초반, 아직 기술적인 특이점은 오지 않았습니다.
현실과 달리, 아이작 아시모프는 양전자 두뇌를 설정합니다. 이 기계처럼, 현실과 사이언스 픽션은 다릅니다. 이건 다른 세계가 됩니다. 사이언스 픽션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가 됩니다. 현실에서 우주 함대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우주 전투기부터 우주 순양함까지, 현실에서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는 우주 함대를 묘사합니다. 양쪽은 다릅니다.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르기 때문에, 이건 다른 세계가 됩니다. 이 세계는 아주 향상된 첨단 기술들을 요구합니다. 이 기술들 없이, 우주 전투기는 날아다니지 않습니다. 상급 인공 지능은 다르지 않습니다.
만약 향상된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지 않는다면, 기술적인 특이점은 오지 않을 겁니다. 다른 세계와 향상된 첨단 기술들이 결합한 이후, 양전자 두뇌는 가능합니다. 이 기계처럼, 다른 세계와 향상된 첨단 기술들이 결합한 이후, 우주 전투기는 가능합니다. 이 관점에서 사이언스 픽션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슷합니다. 양전자 두뇌와 달리, 아냥우는 향상된 첨단 기술들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비록 이 등장인물이 이 기술들을 요구하지 않는다고 해도, 현실에서 인간은 표범으로 변신하지 않습니다.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인간이 표범으로 변신하지 않기 때문에, 현실과 <와일드 시드>는 다릅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와일드 시드>는 다른 세계가 됩니다. 비록 이 소설이 판타지에 가깝다고 해도, 다른 세계는 이 소설의 커다란 특성입니다. 아니, 이건 본질적인 특성인지 모릅니다. 만약 <와일드 시드>가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아냥우는 표범으로 변신하지 못할 겁니다. 아이작 아시모프는 다르지 않습니다. 만약 이 소설가가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양전자 두뇌를 묘사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아냥우가 (현실보다) 다른 세계에 속하는 것처럼, 양전자 두뇌는 다른 세계에 속합니다. 이 관점에서 양쪽은 가까운 관계가 됩니다. 그래서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는 가까운 관계입니다.
[옥타비아 버틀러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는 가까운 관계가 됩니다.]
이름이 뜻하는 것처럼, 중세 판타지는 판타지입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가 가까운 관계이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과 중세 판타지는 가까운 관계가 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사이언스 픽션에 속합니다. 적어도, 양쪽은 비슷합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가 가까운 관계이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과 중세 판타지가 가까운 관계가 되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는 가까운 관계가 됩니다. 아니, 사이언스 픽션과 상관없이, 그 자체로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입니다. 만약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가 아니라면, 우주 전투기를 묘사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우주 전투기처럼, 현실에서 드워프 왕국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 왕국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중세 판타지에서 드워프 왕국은 존재합니다. 많은 중세 판타지들은 드워프 왕국을 묘사합니다. 현실과 중세 판타지는 다릅니다. 이건 다른 세계가 됩니다. 만약 중세 판타지가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드워프 왕국은 존재하지 않을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양쪽은 가까운 관계가 됩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상관없이, 다른 세계는 양쪽을 연결하기 위한 교집합이 됩니다. 이건 양쪽이 100% 필연적인 관계라는 뜻이 아닙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향상된 첨단 기술들은 주된 주제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달리, 중세 판타지에서 이 기술들은 주된 주제가 아닙니다. 중세 판타지는 과학보다 마법을 선호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과학, 기술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가 마법, 주문을 선호하기 때문에, 양쪽은 비슷하지 않습니다. 과학, 마법이 커다란 차이가 되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는 100% 필연적인 관계가 아닙니다. 아무리 어떤 소설 독자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한다고 해도, 이 독자들은 중세 판타지를 싫어하는지 모릅니다. 아무리 어떤 소설 독자들이 중세 판타지를 좋아한다고 해도, 이 독자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싫어하는지 모릅니다. 비록 양쪽이 100% 필연적인 관계가 아니라고 해도, 분명히, 다른 세계는 양쪽을 연결하기 위한 교집합이 됩니다. <워해머>는 미니어처 게임입니다. 이 미니어처 게임은 중세 판타지입니다.
<워해머 40K>는 미니어처 게임입니다. 이 미니어처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워해머>와 <워해머 40K>는 아주 가까운 관계입니다. 양쪽은 똑같은 제작자들(게임즈 워크샵)에 속합니다. <워해머>와 <워해머 40K>는 이란성 쌍둥이와 다르지 않습니다. 이란성 쌍둥이가 아주 깊은 관계인 것처럼, <워해머>와 <워해머 40K>는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가 비슷하다고 보여줍니다. 아이작 아시모프와 옥타비아 버틀러가 비슷한 것처럼, <워해머>와 <워해머 40K>는 머나먼 관계가 아닙니다. 이 사례처럼, <마스터 오브 오리온>은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초기 4X 게임입니다. 이 4X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마스터 오브 매직>은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초기 4X 게임입니다. 이 4X 게임은 중세 판타지입니다. 많은 게임 플레이어들은 <마스터 오브 오리온>과 <마스터 오브 매직>이 비슷하다고 분류할 겁니다. 심지어 제목조차 비슷합니다. 심지어 제목조차 비슷한 것처럼, (<워해머>와 <워해머 40K>가 게임즈 워크샵(똑같은 제작자들)에 속하는 것처럼) <마스터 오브 오리온>과 <마스터 오브 매직>은 심텍스(똑같은 제작자들)에 속합니다. 아하~, 이 관점에서 <워해머>, <워해머 40K>와 <마스터 오브 오리온>, <마스터 오브 매직>은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양쪽이 비슷한 위상이 된다고 인정할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가 가까운 관계이기 때문에, <워해머>와 <워해머 40K>가 이란성 쌍둥이가 되는 것처럼, <마스터 오브 오리온>과 <마스터 오브 매직>은 가까운 관계가 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로서, <마스터 오브 오리온>은 생태계 테라포밍을 묘사합니다. 이건 행성 (자연) 환경을 바꿉니다. 비록 외계 행성이 쓸쓸한 불모지라고 해도, 생태계 테라포밍은 풍요로운 자연을 조성합니다. 자연이 풍요롭기 때문에, 이건 많은 먹거리들을 선사합니다. 자연이 많은 먹거리들을 선사하기 때문에, 인구는 증가합니다. 생태계 테라포밍은 중요한 기술 진보가 됩니다. 이 기술처럼, <마스터 오브 매직>은 '가이아의 축복'을 묘사합니다.
생태계 테라포밍처럼, '가이아의 축복'은 자연 환경을 바꿉니다. 불모지가 풍요로운 자연으로 바뀌기 때문에, 이 주문은 많은 먹거리들을 선사합니다. 생태계 테라포밍이 중요한 기술이 되는 것처럼, 가이아의 축복은 중요한 주문이 됩니다. 이 관점에서 양쪽은 비슷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양쪽이 비슷하다고 느낄 겁니다. 심지어 게임 제작자들조차 생태계 테라포밍과 가이아의 축복이 비슷하다고 느낄 겁니다. 아무리 양쪽이 비슷하다고 해도, 가이아의 축복은 자연 마법 학파에 속합니다. 자연 마법 학파는 비단 이 주문만 아니라 치유, 재생 역시 포함합니다. 가이아는 어머니 자연을 뜻합니다.
가이아의 축복이 자연 마법 학파에 속하기 때문에, 이 마법 학파가 치유, 재생을 포함하기 때문에, 가이아가 어머니 자연을 뜻하기 때문에, 이건 (어머니) 자연과 치유, 재생이 이어진다는 뜻입니다. <마스터 오브 매직>은 (어머니) 자연과 치유, 재생이 이어진다고 보여줍니다. 이건 과잉 해석이 아닙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이것을 의도했습니다. 비단 <마스터 오브 매직>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비슷합니다. 중세 판타지, 던전 탐험으로서,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아~~~주 유명합니다. 이 아주 유명한 던전 탐험에서 드루이드는 자연 성직자에 가깝습니다. 이 자연 성직자는 주된 치유사가 됩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가 (어머니) 자연과 복원이 이어진다고 보여주나요?]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드루이드는 어머니 자연을 숭배할 수 있습니다. 이 등장인물이 자연 성직자이기 때문에, 이 성직자가 주된 치유사이기 때문에, 이 치유사가 어머니 자연을 숭배하기 때문에,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어머니) 자연과 치유, 재생이 이어진다고 보여줍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이것을 의도했을 겁니다. 이 관점에서 <마스터 오브 매직>과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비슷합니다. <마스터 오브 매직>,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중세 판타지입니다. <마스터 오브 오리온>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옥타비아 버틀러처럼, 중세 판타지와 스페이스 오페라는 가까운 관계가 됩니다.
중세 판타지와 스페이스 오페라가 가까운 관계이기 때문에, <마스터 오브 매직>처럼, <마스터 오브 오리온>이 자연과 치유, 재생이 이어진다고 보여주나요?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많은 종족 특성들을 제시합니다. 게임이 시작하기 전에, 게임 플레이어는 종족 특성들을 조합할 수 있습니다. 이 특성들은 생태주의(생태학)를 포함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주인공 문명이 생태주의라고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특성은 행성학에 초점을 맞춥니다. 생물학은 이 문명의 시작 기술이 됩니다. 생명 기술학부터 천문 생물학까지, <마스터 오브 오리온>에서 이 기술은 치유, 재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마스터 오브 매직>처럼, <마스터 오브 오리온>은 생태주의와 치유, 재생이 이어진다고 보여줍니다. 아무리 양쪽이 이어진다고 해도, 이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생태주의는 그저 부차적인 특성에 불과합니다. 적어도, 이건 핵심 비중이 되지 않습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이게 핵심 비중이라고 의도하지 않았을 겁니다. 생태주의와 상관없이, 게임 플레이어는 행성학을 연구할 수 있습니다. <마스터 오브 오리온>과 달리, <마스터 오브 매직>에서 마법 학파들은 그저 부차적인 특성에 불과하지 않습니다. 이 중세 판타지에서 마법 학파들은 핵심 비중입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이것을 의도했을 겁니다.
<마스터 오브 오리온>처럼, <스타 워즈>는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아~~~주 유명합니다. 이 유명한 스페이스 오페라가 생태학과 치유가 이어진다고 보여주나요? 오비완 케노비가 이것을 보여주나요? 레아 공주가 이것을 보여주나요? RC-1140 픽서는 어떤가요? 아무리 <스타 워즈>가 아주 유명하다고 해도,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자연과 복원을 연결하기 위한 주연 등장인물을 강조하지 않습니다. <스타 워즈>와 달리,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드루이드는 기본적인 등장인물입니다. 이 던전 탐험에서 이 자연 성직자는 그저 부차적인 등장인물에 불과하지 않습니다.
옥타비아 버틀러가 보여주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가 가까운 관계이기 때문에) <스타 워즈>와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가까운 관계가 됩니다. 아무리 양쪽이 가까운 관계라고 해도, <스타 워즈>는 자연을 논의하기 위한 등장인물을 강조하지 않습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와 달리,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자연 성직자를 제시합니다. 비단 <스타 워즈>와 <던전스 앤 드래곤스>만 아니라 <워해머 40K>와 <워해머>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워해머>에서 인류 제국은 여러 마법 학파들을 포함합니다. 이 학파들 중에서 제이드 오더(비취 학파)는 드루이드들의 집단입니다.
제이드 오더가 생명 학파이기 때문에, <던전스 앤 드래곤스>처럼, <워해머>에서 이 마법 학파는 어머니 자연(라야)을 숭배하고 생명체들을 치유합니다. 이 학파는 (어머니) 자연과 재생, 복원을 연결합니다. <워해머 40K>와 <워해머>가 이란성 쌍둥이이기 때문에, 이 중세 판타지처럼, <워해머 40K>가 (어머니) 자연과 재생, 복원을 연결하나요? 이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인류 제국이 자연과 복원을 연결하기 위한 등장인물을 보여주나요? 아뎁투스 아스타르테스에서 초능력자들이 대지 모신을 논의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워해머>와 달리, <워해머 40K>는 자연과 복원을 연결하지 않습니다.
<마스터 오브 매직>은 중세 판타지입니다. 이 중세 판타지에서 자연 마법 학파는 핵심 주제에 속합니다. 이 학파는 생태계와 복원을 연결합니다. <마스터 오브 매직>처럼,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중세 판타지입니다. 이 중세 판타지에서 드루이드는 기본적인 등장인물입니다. 이 등장인물은 생태계와 복원을 연결합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처럼, <워해머>는 중세 판타지입니다. 이 중세 판타지에서 인류 제국은 제이드 오더를 포함합니다. 이 학파는 '생태학-복원'을 보여줍니다. 아무리 <워해머 40K>와 <워해머>가 이란성 쌍둥이라고 해도, <워해머 40K>는 양쪽을 연결하지 않습니다.
<워해머 40K>는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워해머 40K>처럼, <스타 워즈>는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아~~~주 유명합니다. 아무리 <스타 워즈>가 아주 유명하다고 해도, <던전스 앤 드래곤스>와 달리,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생태계와 복원을 연결하지 않습니다. <스타 워즈>처럼, <마스터 오브 오리온>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생태주의(생태학) 특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게임 플레이어가 선택한다고 해도, <마스터 오브 매직>과 달리, <마스터 오브 오리온>에서 생태주의는 그저 부차적인 특성에 불과합니다.
[고대부터 현재까지, 자연 생태계는 인간들을 둘러쌉니다.]
아이작 아시모프와 옥타비아 버틀러가 가까운 관계인 것처럼, <마스터 오브 매직>, <던전스 앤 드래곤스>, <워해머>와 <마스터 오브 오리온>, <스타 워즈>, <워해머 40K>는 가까운 관계입니다. 아무리 양쪽이 가까운 관계라고 해도, <마스터 오브 매직>, <던전스 앤 드래곤스>, <워해머>는 '생태학-복원'을 보여줍니다. 이 중세 판타지들과 달리, <마스터 오브 오리온>, <스타 워즈>, <워해머 40K>는 생태학-복원을 강조하지 않습니다. 이건 스페이스 오페라가 생태학을 무시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엔들리스 스페이스>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오토마톤은 자연 친화적인 진영입니다. 이 태엽 로봇들은 생태학과 복원을 연결합니다. <엔들리스 스페이스>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생태학을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아무리 이게 어렵지 않다고 해도, <마스터 오브 오리온>보다 <마스터 오브 매직>에서 자연 마법은 핵심 주제에 속합니다. <마스터 오브 매직>과 달리, <마스터 오브 오리온>에서 생태주의는 (핵심 주제보다) 부차적인 특성입니다. <스타 워즈>, <워해머 40K>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보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 <워해머>는 대지 모신, 드루이드, 제이드 오더를 보여줍니다.
<마스터 오브 매직>이 자연 마법을 묘사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저는 <마스터 오브 오리온>보다 이 중세 판타지가 훨씬 흥미롭다고 느낍니다. 아, 물론, 이 블로그는 <'SF' 생태주의>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사이언스 픽션(SF)에 속하기 때문에, 이 블로그에게 중세 판타지보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중요합니다. 아무리 스페이스 오페라가 중요하다고 해도, 이 블로그는 비단 사이언스 픽션만 아니라 생태학 역시 떠듭니다. 그리고, <마스터 오브 매직>에서 자연(마법)은 핵심 주제에 속합니다. 이 중세 판타지와 달리, <마스터 오브 오리온>에서 생태주의는 핵심 주제에 속하지 않습니다.
※ 아무리 아이작 아시모프가 SF 소설을 쓴다고 해도, 이 소설가는 다른 세계에 속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옥타비아 버틀러가 SF 소설을 쓴다고 해도, 오직 현실에서만 이 소설가는 살아갑니다. 비단 아이작 아시모프, 옥타비아 버틀러만 아니라 다른 소설가들 역시 똑같습니다. 아무리 어떤 소설가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들, 중세 판타지들을 쓴다고 해도, 현실에서 벗어나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다른 세계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오직 현실만 존재합니다. 다른 세계보다 이건 훨씬 중요합니다. 그리고, 현실에서 지구 가열화는 생물 다양성을 파괴합니다. 아…, 이 재앙은 위험한 수준입니다.
가까운 공원부터 머나먼 야생까지, 친숙한 농장부터 낯선 밀림까지, 언제나 자연은 인류를 둘러쌉니다. 아무리 자연이 인류를 둘러싼다고 해도, 지구 가열화는 위험한 수준입니다. 왜 이 재앙이 위험한 수준인가요? 세계화 자본주의가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했기 때문입니다. 지구 가열화는 자본주의 문제입니다. 그래서 환경 운동과 이 경제는 대립합니다. 생물 다양성이 감소하기 때문에, 많은 가난한 사람들은 안전하지 않습니다. 생물 다양성을 위해,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생태학은 치유, 재생, 복원이 되어야 합니다. 자본주의가 파괴이기 때문에, 생태학과 이 경제는 대립합니다.
※ 이 게시글은 <마스터 오브 오리온>과 <마스터 오브 매직>이 똑같은 제작자들(심텍스)에 속하지 않는다고 잘못 설명했습니다. 이에, 게시글 일부(7번째 문단)를 수정했습니다.
※ 게임 <마스터 오브 오리온> 스크린샷 출처:
https://masteroforion.eu/media
※ 사진 <Lake> 출처: Johannes Plenio,
http://www.pexels.com/photo/lake-11106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