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의 시간 여행>, 하얀 목련부터 선사 생태계까지
[양희은 가수, 하얀 목련부터 백악기 생태계, 트리케라톱스까지….]
"하얀 목련이 필 때면 다시 생각나는 사람. 봄비 내린 거리마다 슬픈 그대 뒷모습. 하얀 눈이 내리던 어느 날 우리 따스한 기억들. 언제까지 내 사랑이어라. 내 사랑이어라~♬" 이 노래의 제목은 '하얀 목련'입니다. 이 가사가 묘사하는 것처럼, 인간과 목련은 똑같은 시대에 속합니다. 만약 양쪽이 똑같은 시대에 속하지 않았다면, 이 노래는 이 꽃송이를 묘사하지 않았을 겁니다. 인간과 목련이 똑같은 시대에 속하기 때문에, 이 노래는 '다른 세계'가 아닙니다. 하얀 목련을 묘사하기 위해 양희은 가수에게는 다른 세계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 관점에서 트리케라톱스와 이 꽃송이는 다릅니다.
하얀 목련과 달리, 인간과 트리케라톱스는 똑같은 시대에 속하지 않습니다. 이 야생 동물은 중생대(백악기) 뿔용입니다. 이 아득한 과거에서 그 어떤 인간도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중생대가 끝난 이후, 공룡들이 멸종한 이후, 인류는 나타났습니다. 이 지질학적인 차이 때문에, 인간은 살아있는 트리케라톱스와 조우하지 못합니다. 트리케라톱스는 살아있는 인간과 조우하지 못합니다. 현실에서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트리케라톱스처럼, 다른 (비조류) 공룡들은 똑같습니다. 알로사우루스부터 세이스모사우루스(디플로도쿠스)까지, 인간은 살아있는 (비조류) 공룡들과 절대 조우하지 못합니다.
알로사우루스와 달리, 세이스모사우루스(디플로도쿠스)와 달리, 현실에서 인간은 하얀 목련을 볼 수 있습니다. 양쪽이 똑같은 시대에 속하기 때문입니다. 이게 가능하기 때문에, 양희은 가수는 하얀 목련을 노래합니다. 이 꽃송이를 노래하기 위해 이 가수에게는 다른 세계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얀 목련과 달리, 만약 고생물학자가 살아있는 트리케라톱스를 연구하기 원한다면, 이 과학자에게는 다른 세계가 필요할 겁니다. 현실에서 이 뿔용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적어도, 인간과 트리케라톱스가 똑같은 시대에 속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 차이 때문에, 이 뿔용은 다른 세계로 연결됩니다.
만약 시간 여행 장치가 작동한다면, 고생물학자는 중생대(백악기)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이 아득한 과거에서, 오오~, 이 과학자는 살아있는 트리케라톱스를 연구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시간 여행 장치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이건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사이언스 판타지에서 시간 여행 장치는 작동할 수 있습니다. 이게 작동하는 것처럼, 현실과 사이언스 판타지는 다릅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사이언스 판타지는 '다른 세계'입니다. 시간 여행처럼, 비록 현실에서 어떤 것이 가능하지 않다고 해도, 다른 세계로서, 사이언스 판타지에서 이건 가능할 수 있습니다. 대체 역사는 어떤가요?
비록 현실에서 공룡들이 멸종했다고 해도, 다른 세계로서, 사이언스 판타지는 이 야생 동물들이 멸종하지 않았다고 상상할 수 있습니다. 현실과 달리, 사이언스 판타지에서 생명 진화 역사는 다른 방향으로 흐릅니다. 이 방향 덕분에, 공룡들은 멸종하지 않습니다. 이 야생 동물들이 멸종하지 않기 때문에, 오오~, 고생물학자는 살아있는 트리케라톱스를 연구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사이언스 판타지는 향상된 유전 공학 기술들이 진보한다고 상상할 수 있습니다. 이 기술들은 트리케라톱스를 복제합니다. 이게 가능하기 때문에, 오오~, 고생물학자는 살아있는 트리케라톱스를 연구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향상된 유전 공학 기술들은 멸종한 선사 동물들을 복제하지 못합니다. 이게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에이…, 고생물학자는 살아있는 트리케라톱스를 연구하지 못합니다. 이게 가능하지 않은 것처럼, 살아있는 트리케라톱스를 연구하기 위해 고생물학자에게는 사이언스 판타지가 필요합니다. 적어도, 이 과학자에게는 다른 세계가 필요합니다. 고생물학자와 달리, 다른 세계 없이, 양희은 가수는 하얀 목련을 노래할 수 있습니다. 이 꽃송이를 노래하기 위해 이 가수에게는 사이언스 판타지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 세계는 양쪽이 비슷하지 않다는 뜻입니다.
다른 세계로서, 사이언스 판타지는 하얀 목련과 트리케라톱스가 비슷하지 않다고 분리합니다. 시간 여행 장치가 작동하는 것처럼, 생명 진화 역사가 다른 방향으로 흐르는 것처럼, 향상된 유전 공학이 진보하는 것처럼, 트리케라톱스는 사이언스 판타지로 연결됩니다. 양희은 가수에게 다른 세계가 필요하지 않은 것처럼, 하얀 목련은 사이언스 판타지로 연결되지 않습니다. 이 꽃송이와 트리케라톱스에게 사이언스 판타지는 커다란 차이입니다. 이건 트리케라톱스와 사이언스 판타지가 필연적인 관계라는 뜻이 아닙니다. 필연적으로, 고생물학자들이 사이언스 판타지를 좋아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비록 어떤 고생물학자들이 사이언스 판타지를 좋아하지 않는다고 해도, 트리케라톱스를 연구하기는 가능합니다. 이게 가능한 것처럼, 트리케라톱스와 사이언스 판타지는 필연적인 관계가 아닙니다. 양쪽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비록 트리케라톱스와 사이언스 판타지가 필연적인 관계가 아니라고 해도, 고생물학자들은 오직 트리케라톱스의 화석만 연구할 수 있습니다. 애석하게도, 현실에서 이 과학자들은 이 살아있는 뿔용을 연구하지 못합니다. 현실과 달리, 사이언스 판타지에서 이건 가능합니다. 이게 가능한 것처럼, 오호라~, 트리케라톱스에게는 다른 세계로 연결되기 위한 가능성이 있습니다.
[사이언스 판타지처럼, 다른 세계로서, <아이언 리벨리온>은 오직 현실만 모방하지 않습니다.]
이 관점에서 트리케라톱스와 <아이언 리벨리온>은 가까운 관계가 될 수 있습니다. <아이언 리벨리온>은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2족 보행 로봇들을 묘사합니다. 전쟁 무기들로서, 이 로봇들은 여러 무기들을 장착합니다. 현실에서 이 로봇들, 이 무기들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비록 비극적인 전쟁들이 사라지지 않는다고 해도, 아무도 2족 로봇들에 탑승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아무도 레이저 광선들을 뿅뿅뿅~ 날리지 않습니다. 현실과 <아이언 리벨리온>은 다릅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아이언 리벨리온>은 '다른 세계'가 됩니다. 트리케라톱스에게 다른 세계로 연결되기 위한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이 뿔용과 <아이언 리벨리온>은 가까운 관계가 됩니다.
트리케라톱스와 달리, 하얀 목련과 <아이언 리벨리온>은 가까운 관계가 되지 않습니다. 이 꽃송이를 노래하기 위해 양희은 가수에게는 사이언스 판타지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 가수는 인간입니다. 인간과 목련은 똑같은 시대에 속합니다. 양쪽이 똑같은 시대에 속하기 때문에, 현실에서 인간은 목련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게 가능한 것처럼, 목련은 사이언스 판타지로 연결되지 않습니다. 이 관점에서 목련보다 트리케라톱스와 <아이언 리벨리온>은 가까운 관계가 됩니다. 적어도, 목련보다 트리케라톱스에게는 <아이언 리벨리온>과 가까운 관계가 되기 위한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가능성 때문에, <마법의 시간 여행>은 오직 현실만 모방하지 않습니다. 이 소설은 다른 세계입니다.
메리 포프 오스본은 <마법의 시간 여행> 시리즈를 썼습니다. (살 머도카는 이 소설 시리즈의 삽화들을 그렸습니다.) <마법의 시간 여행> 시리즈에서 잭 스미스, 애니 스미스는 주인공입니다. 두 주인공은 이상한 오두막을 발견합니다. 이 오두막에서 잭 스미스, 애니 스미스는 시간, 공간을 넘어설 수 있습니다. 비록 중생대(백악기)에서 그 어떤 인간도 존재하지 않았다고 해도, 이 오두막에서 잭 스미스, 애니 스미스는 시간, 공간을 넘어서고 이 아득한 과거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이게 가능하기 때문에, 두 주인공은 트리케라톱스와 조우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마법 오두막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현실과 <마법의 시간 여행>은 다릅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마법의 시간 여행>은 '다른 세계'가 됩니다. 다른 세계로서, 이 소설은 잭 스미스, 애니 스미스가 시간, 공간을 넘어서고, 백악기로 돌아가고, 살아있는 트리케라톱스와 조우한다고 묘사합니다. 두 주인공이 이 뿔용과 조우하는 것처럼, <마법의 시간 여행>이 다른 세계인 것처럼, 트리케라톱스는 다른 세계로 연결됩니다. 적어도, 하얀 목련보다 이 뿔용에게는 다른 세계로 연결되기 위한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가능성 덕분에, 목련보다 트리케라톱스와 <아이언 리벨리온>은 가까운 관계가 됩니다. 적어도, 목련보다 트리케라톱스에게는 <아이언 리벨리온>과 가까운 관계가 되기 위한 가능성이 있습니다. <마법의 시간 여행>은 다르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2족 보행 로봇들이 레이저 광선들을 뿅뿅뿅~ 날리지 않는 것처럼, <아이언 리벨리온>은 다른 세계입니다. 현실에서 마법 오두막이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마법의 시간 여행>은 다른 세계입니다. 다른 세계로서, <마법의 시간 여행>과 <아이언 리벨리온>은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이건 양쪽이 똑같다는 뜻이 아닙니다. 향상된 기계 공학이 진보하기 때문에, 2족 보행 로봇들을 개발하기는 가능합니다. <아이언 리벨리온>은 향상된 기계 공학에게 기반합니다. 이 비디오 게임과 달리, <마법의 시간 여행>은 기계 공학에게 기반하지 않습니다. 만약 첨단 기술들이 중요한 기준이 된다면, <마법의 시간 여행>과 <아이언 리벨리온>은 다를 겁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마법의 시간 여행>에서 공학보다 마법은 훨씬 커다란 부분입니다. 이 소설 시리즈와 달리, <아이언 리벨리온>에서 마법보다 공학은 훨씬 커다란 부분입니다. 마법과 공학이 비슷하지 않은 것처럼, <마법의 시간 여행>과 <아이언 리벨리온>은 비슷하지 않습니다. 이 관계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와 서사 판타지(에픽 판타지)는 비슷하지 않습니다. <아이언 리벨리온>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2족 보행 로봇들이 레이저 광선들을 뿅뿅뿅~ 날린다고 묘사합니다. 이 로봇들이 싸우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향상된 기계 공학은 커다란 부분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달리, 서사 판타지에서 공학보다 마법은 훨씬 커다란 부분입니다.
서사 판타지에서, 악랄한 흡혈귀를 물리치기 위해 드루이드는 트리케라톱스를 소환할 수 있습니다. 비록 향상된 기계 공학이 진보하지 않는다고 해도, 자연 신성 주문을 시전하고 트리케라톱스를 소환하기는 가능합니다. 말뚝이 드라큐라의 심장을 노리는 것처럼, 우와아~, 트리케라톱스의 날카로운 뿔은 흡혈귀의 심장을 노립니다. 기계 공학 없이, 서사 판타지는 이 전투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2족 보행 로봇들이 레이저 광선들을 날리는 것처럼, 드루이드가 트리케라톱스를 소환하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와 서사 판타지는 비슷하지 않습니다. 비록 양쪽이 비슷하지 않다고 해도, 현실에서 2족 보행 로봇들은 싸우지 않습니다.
비록 양쪽이 비슷하지 않다고 해도, 현실에서 드루이드는 트리케라톱스를 소환하지 않습니다. 이게 가능하지 않은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와 서사 판타지에게 다른 세계는 커다란 교집합이 됩니다. 이 교집합 덕분에, 만약 어떤 소설 독자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한다면, 그들은 서사 판타지를 좋아하는지 모릅니다. 만약 어떤 소설 독자들이 서사 판타지를 좋아한다면, 그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하는지 모릅니다. 이 독자들처럼, <마법의 시간 여행>과 <아이언 리벨리온>에게 다른 세계는 커다란 교집합이 됩니다. 이 교집합은 트리케라톱스가 다른 세계로 연결된다고 강조합니다. 현실과 중생대(백악기)는 다른 시대입니다.
[다른 세계로서, <마법의 시간 여행>과 <아이언 리벨리온>은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하얀 목련보다 트리케라톱스에게 사이언스 판타지로 연결되기 위한 가능성이 있는 것처럼, 현실과 중생대(백악기)는 다른 시대입니다. 양쪽이 다른 것처럼, 현재 생태계와 중생대 생태계는 다른 생태계입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환경 운동들은 지구 가열화를 걱정합니다. 이 행성급 재앙이 생물 다양성을 파괴하기 때문입니다. 대규모 산업들은 너무 많은 석탄들, 석유들을 태웁니다. 이 연료들은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지구 대기 중에서 이 가스들은 너무 많습니다. 이 가스들 때문에, 지구 평균 온도는 상승합니다. 이 온도가 상승하기 때문에, 아…, 극단적인 기후들은 발생합니다.
이 기후들은 자연 생태계를 파괴합니다. 생물 다양성이 감소하기 때문에, 환경 운동들은 대규모 멸종이 다가온다고 걱정합니다. 아…, 비록 이 멸종이 다가온다고 해도, 인류 문명은 기후 변화를 해결하지 못합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인류 문명이 이 행성급 재앙을 해결하지 못하나요? 대답은 세계화 자본주의입니다. 21세기 초반, 그 자체로서, 대규모 산업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 산업들은 세계화 자본주의에게 종속됩니다. 이 경제는 재생 에너지들보다 석탄들, 석유들을 선호합니다. 19세기부터 20세기까지, 자본주의는 이 연료들을 태웠습니다. 200년 동안, 양쪽은 중요한 관계였습니다.
이 관계 때문에, 세계화 자본주의는 재생 에너지들보다 석탄들, 석유들을 선호합니다. 아무리 재생 에너지들이 증가한다고 해도, 이미 세계화 자본주의는 너무 많은 석탄들, 석유들을 태웠습니다. 특히, 이 경제에게 가장 중요한 목적은 돈, 돈, 돈, 훨씬 많은 돈들입니다. 이 목적을 위해 세계화 자본주의는 지구 가열화를 무시합니다. 비록 환경 운동들이 경고한다고 해도, 세계화 자본주의는 대규모 멸종보다 훨씬 많은 돈들에게 초점을 맞춥니다. 대규모 산업들이 너무 많은 석탄들, 석유들을 태우기 때문에, 이 산업들이 세계화 자본주의에게 종속되기 때문에, 기후 변화는 자본주의 문제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자연 생태계를 파괴하기 때문에, 환경 운동과 이 경제는 대립합니다. 만약 환경 운동이 자연 생태계를 보호하기 원한다면, 세계화 자본주의를 긍정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21세기 초반과 달리, 중생대 생태계에서 지구 가열화는 행성급 재앙이 아니었습니다. 적어도, '자본주의에 의한 기후 변화'는 행성급 재앙이 아니었습니다. 이 시대에서 그 어떤 인간도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중생대에서 자본주의는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이 경제가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에, '자본주의에 의한 지구 가열화'는 행성급 재앙이 아니었습니다. 이 재앙은 트리케라톱스를 파괴하지 않습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생태학 덕후들이라면, 만약 이 덕후들이 생물 다양성을 보호하기 원한다면, 세계화 자본주의를 긍정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자본주의에 의한 지구 가열화'가 생물 다양성을 파괴하기 때문입니다. 21세기 초반과 달리, 이 재앙은 트리케라톱스를 파괴하지 않습니다. 인간과 트리케라톱스가 똑같은 시대에 속하지 않는 것처럼, 세계화 자본주의와 중생대 생태계는 대립하지 않습니다. 양쪽이 대립하지 않기 때문에, 만약 어떤 사람들이 트리케라톱스를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은 자본주의를 비판하지 않을 겁니다. 아니, 잠깐. 자본주의와 선사 시대가 대립하지 않나요? 정말?
<마법의 시간 여행>은 트리케라톱스를 묘사합니다. 이 소설은 이 뿔용이 목련을 먹는다고 서술합니다. 양희은 가수가 하얀 목련을 노래하는 것처럼, 트리케라톱스는 이 꽃송이를 먹습니다. 목련은 오직 현재 생태계에만 속하지 않습니다. 이 꽃송이는 비단 현재 생태계만 아니라 중생대 생태계에도 속합니다. 아니, 현재 생태계가 진화하기 전에, 이미 목련은 진화했습니다. 이미 이 꽃송이가 진화했기 때문에, 양희은 가수는 하얀 목련을 노래합니다. <마법의 시간 여행>이 묘사하는 것처럼, 그 자체로서, 현재 생태계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생명 진화 역사에서 현재 생태계는 벗어나지 않습니다.
하늘에서 현재 생태계는 뚝~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허공에서 현재 생태계는 번쩍~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생명 진화 역사는 아주 장대한 흐름입니다. 이 흐름에서 현재 생태계는 존재합니다. 이 생태계처럼, 생명 진화 역사는 백악기 생태계를 포함합니다. 트리케라톱스가 목련을 먹는 것처럼, 백악기 생태계와 현재 생태계는 연결됩니다. 양쪽이 연결되기 때문에, 백악기 생태계는 고립된 자연이 아닙니다. 비록 자본주의와 선사 시대가 대립하지 않는다고 해도, 생명 진화 역사는 백악기 생태계를 포함합니다. 이 생태계와 현재 생태계는 연결됩니다. 아…, 기후 변화는 이 생태계를 파괴합니다.
생명 진화 역사가 백악기 생태계를 포함하기 때문에, 이 흐름에서 백악기 생태계와 현재 생태계가 연결되기 때문에, 기후 변화가 이 생태계를 파괴하기 때문에, 고생물학은 이 재앙을 고민할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고생물학 덕후들이라면, 만약 이 덕후들이 트리케라톱스를 좋아한다면, 거시적인 관점에서 세계화 자본주의를 비판하기는 가능할 겁니다. <마법의 시간 여행>이 트리케라톱스가 목련을 먹는다고 묘사하는 것처럼, 생명 진화 역사는 아주 장대한 흐름입니다. 이 흐름이 거시적인 관점이기 때문에, 이 관점에서 고생물학 덕후들은 세계화 자본주의를 비판할 수 있습니다.
[그 자체로서, 고립된 생물 다양성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비록 양희은 가수가 다른 세계를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이 가수는 하얀 목련을 노래합니다. 비록 양희은 가수와 트리케라톱스가 똑같은 시대에 속하지 않는다고 해도, <마법의 시간 여행>은 트리케라톱스가 목련을 먹는다고 묘사합니다. 이 사례는 생명 진화 역사가 아주 장대한 흐름이라고 강조합니다. 분명히, 트리케라톱스에게는 사이언스 판타지로 연결되기 위한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무리 이 뿔용에게 이 가능성이 있다고 해도, 이 가능성은 100%가 아닙니다. 이 가능성보다 생명 진화 역사는 거시적인 관점이 됩니다. 이 관점에서 세계화 자본주의를 비판하기는 가능합니다.
소비에트 연방은 공산주의를 주장했습니다. 적어도, 이 국가는 마르크스-레닌주의를 주장했습니다. 보수 우익 지식인들은 소비에트 연방이 억압적인 독재였다고 비판합니다. 네, 맞습니다. 소비에트 연방에게는 커다란 한계가 있었습니다. 비록 마르크스-레닌주의가 억압적인 독재였다고 해도, 소비에트 연방은 행성급 재앙이 아니었습니다. 마르크스-레닌주의와 달리, 21세기 초반, 세계화 자본주의는 행성급 재앙입니다. 지구 가열화가 자본주의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래서 보수 우익 지식인들이 자본주의를 비판하나요? 그들이 이 행성급 재앙이 자본주의 문제라고 비판하나요?
탈성장은 자본주의를 비판하고 지속 가능한 사회를 주장합니다. 이건 생물 다양성을 보호하기 위한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아무리 탈성장이 지구 가열화를 해결한다고 해도, 보수 우익 지식인들은 탈성장을 긍정하지 않습니다. 그들이 자본주의를 떠받들기 때문입니다. 탈성장과 자본주의가 대립하기 때문입니다. 이 경제에게 가장 중요한 목적은 돈, 돈, 돈, 훨씬 많은 돈들입니다. 자본주의와 달리, 탈성장은 돈벌이에게 집착하지 않습니다. 돈, 돈, 돈, 훨씬 많은 돈들과 탈성장은 대립합니다. 이 관계처럼, 탈성장과 자본주의는 공존하지 못합니다.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우익 지식인들이 자본주의를 떠받들기 때문에, 탈성장과 이 경제가 공존하지 못하기 때문에, 자본주의를 떠받들기 위해 우익 지식인들은 탈성장을 긍정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그들이 이 대안을 긍정한다고 해도, 자본주의 내부에서 그들은 긍정합니다. 비록 소비에트 연방보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대규모 멸종이라고 해도, 우익 지식인들이 이 경제를 떠받들고 탈성장을 긍정하지 않기 때문에, 그들은 그저 엉터리 사이비들에 불과합니다. 만약 어떤 고생물학 덕후들이 트리케라톱스를 좋아한다면, 그들은 우익 지식인들이 그저 엉터리 사이비들에 불과하다고 비판할 수 있습니다.
※ 게임 <IRON REBELLION>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192900/IRON_REBELLION/
※ 사진 <… Magnolia Flowers …> 출처: Phoenix Leung,
http://www.pexels.com/photo/white-kobus-magnolia-flowers-249701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