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 판타지/두 번째 생태학자

<리퍼블릭 코만도>보다 <네버윈터 나이츠>는 흥미롭다

OneTiger 2024. 5. 13. 08:30

[이 블로그는 아미달라보다 이 생태학자가 흥미롭다고 느낍니다.]



이 블로그는 'SF 생태주의'입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SF)은 이 블로그의 주된 주제입니다. 이 범주(장르)는 스페이스 오페라를 포함합니다. 사이언스 픽션이 주된 주제이기 때문에, 이 범주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주된 주제입니다. 우주 전투기는 스페이스 오페라에 속합니다. 적어도,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우주 전투기를 묘사합니다. 이 전투기와 달리, 꿀벌들은 스페이스 오페라에 속하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상관없이, 이 곤충들은 존재합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많은 소설가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씁니다. 500년 전에, 이 소설들은 가능하지 않았습니다.

 

500년 전에, 아무도 우주 전투기가 레이저 광선들을 뿅뿅~ 날린다고 쓰지 않았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에, 500년 전에, 꿀벌들이 존재하지 않았나요? 그건 아닙니다. 비록 아무도 스페이스 오페라를 쓰지 않았다고 해도, 이 곤충들은 존재했습니다. 꿀벌들은 스페이스 오페라에 속하지 않습니다. 이 곤충들과 달리, 우주 전투기는 스페이스 오페라에 속합니다. 이 블로그가 사이언스 픽션을 떠들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가 이 범주(장르)에 속하기 때문에, 이 블로그에게 우주 전투기는 중요합니다. 이 전투기와 달리, 이 블로그에게 꿀벌들은 중요하지 않… 지 않습니다.



이 블로그는 'SF 생태주의'입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이 블로그는 비단 스페이스 오페라만 아니라 생태학 역시 떠듭니다. 우주 전투기는 생태학에 속하지 않습니다. 이 전투기와 달리, 꿀벌들은 생태학에 속합니다. 적어도, 생태학자들은 이 곤충들이 중요하다고 주장합니다. 이 블로그가 생태학을 떠들기 때문에, 비단 우주 전투기만 아니라 꿀벌들 역시 중요합니다. 아니, 이 전투기보다 이 곤충들은 훨씬 중요합니다. <스타 워즈>는 아~주 유명한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커다란 획을 그었습니다. 아무리 <스타 워즈>가 아~주 유명하다고 해도, 이건 다른 세계입니다.

 

엑스윙처럼, <스타 워즈>는 우주 전투기를 묘사합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와 달리, 현실에서 우주 전투기는 날아다니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이건 너무 어렵습니다. 우주 전투기를 운영하기가 너무 어렵기 때문에, 현실에서 이건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스타 워즈>에서 엑스윙은 싸웁니다. 현실과 <스타 워즈>는 다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입니다. 비단 <스타 워즈>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똑같습니다. 만약 어떤 소설가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쓰기 원한다면, 이 소설가들은 (현실보다) 다른 세계들을 상상할 겁니다.



아무리 이 소설가들이 다른 세계들을 상상한다고 해도, 현실에서 벗어나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이 소설가들은 다른 세계들에 속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이 소설가들은 다른 세계들을 씁니다. <스타 워즈>는 똑같습니다. 이 영화에서 나탈리 포트만은 아미달라 여왕을 담당합니다. 이 여왕이 다른 세계에 속하기 때문에, 현실에서 나탈리 포트만이 벗어나나요? 다른 세계에서 이 배우가 살아가나요? 그건 아닙니다. 아무리 나탈리 포트만이 아미달라 여왕을 담당한다고 해도, 현실에서 이 배우는 존재합니다. 다른 세계보다 오직 이 세계만 존재합니다. 다른 세계보다 현실은 훨씬 중요합니다.

 

현실에서, 인간으로서, 나탈리 포트만은 존재합니다. 분명히, 인간으로서, 이 배우는 존재합니다. 인간은 동물입니다. 동물은 생명체입니다. 생명체로서, 나탈리 포트만은 존재합니다. 이 배우처럼, 다른 많은 인간들은 똑같습니다. 생명체들로서, 인간들은 존재합니다. 생명체의 본질적인 특성이 무엇인가요? 대답은 '육체'일 겁니다. 인간에게는 육체가 있습니다. 만약 인간이 육체를 유지하지 못한다면, 살아가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만약 육체가 무너진다면, 살아가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어떻게 육체를 유지하나요? 대답은 먹거리입니다. 인간은 어떤 것들을 먹고 영양분들을 섭취합니다.



인간이 영양분들을 섭취하기 때문에, 육체는 무너지지 않습니다. 육체가 무너지지 않기 때문에, 인간은 살아갑니다. 이건 먹거리가 가장 본질적인 재화라는 뜻입니다. 생명체로서, 인간에게 먹거리는 가장 본질적인 재화입니다. 어떻게 인간이 이 재화를 얻나요? 하늘에서 먹거리가 뚝~ 떨어지나요? 허공에서 이 재화가 번쩍~ 나타나나요? 그건 아닙니다. 풍요로운 자연은 먹거리들을 선사합니다. 거대 문명이 나타나기 전에, 원시 인간들은 열매들을 채집했고 동물들을 사냥했습니다. 만약 자연이 풍요롭지 않았다면, 으음…, 먹거리들을 얻기는 쉽지 않았을 겁니다. 자연은 이 재화들을 선사합니다.

 

만약 원시 인간들이 살아가지 못했다면, 21세기 초반, 인류 문명은 존재하지 않았을 겁니다. 현재 문명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스타 워즈>에서 나탈리 포트만은 아미달라 여왕을 담당하지 않습니다. 자연이 먹거리들을 선사하기 때문에, 원시 인간들은 살아갑니다. 그들이 살아가기 때문에, 21세기 초반, 인류 문명은 존재합니다. 현재 문명이 존재하기 때문에, <스타 워즈>에서 나탈리 포트만은 아미달라 여왕을 담당합니다. 아무리 아미달라 여왕이 다른 세계에 속한다고 해도, (현실에서) 자연이 먹거리들을 선사하기 때문에, 이 나부 여왕은 존재합니다. 현실에서 인간들은 자연에게 의지합니다.



[현실에서 자연이 먹거리들을 선사하기 때문에, 이 나부 여왕은 존재합니다.]



인류가 자연에게 의지하기 때문에, 생태계는 아주 중요합니다. 비단 인간만 아니라 다른 야생 동물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줄무늬 다람쥐부터 아무르 호랑이까지, 이 야생 동물들은 자연에게 의지합니다. 만약 자연이 풍요롭지 않다면, 이 동물들은 살아가지 못할 겁니다. 자연이 열매들을 선사하기 때문에, 줄무늬 다람쥐는 살아갑니다. 아무리 아무르 호랑이가 최고 포식자(알파 프레데터)라고 해도, 그 자체로서, 이 포식자가 살아가나요? 풍요로운 자연 없이, 이 포식자가 살아가나요? 그건 아닙니다. 만약 (기름진) 대지에서 식물들이 성장하지 않는다면, 초식동물들은 사라질 겁니다. 초식동물들이 사라지기 때문에, 아무르 호랑이는 이 동물들을 사냥하지 못합니다.

 

아무르 호랑이가 다른 동물들을 사냥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 야수는 최고 포식자가 되지 못합니다. 아무르 호랑이가 고기를 먹지 못하기 때문에, 이 야수는 육체를 유지하지 못합니다. 육체가 무너지기 때문에, 아무르 호랑이는 살아가지 못합니다. (기름진) 대지에서 식물들이 성장하기 때문에, 초식동물들은 살아갑니다. 초식동물들이 살아가기 때문에, 아무르 호랑이는 이 동물들을 사냥합니다. 이 야수가 다른 초식동물들을 사냥하기 때문에, 이 야수는 최고 포식자가 됩니다. 아무르 호랑이가 고기를 먹기 때문에, 이 야수는 육체를 유지합니다. 육체가 무너지지 않기 때문에, 아무르 호랑이는 살아갑니다. 네, 맞습니다. 이 관점에서 아무르 호랑이는 식물들에게 의지합니다.



아무리 아무르 호랑이가 최고 포식자라고 해도, 줄무늬 다람쥐가 식물들에게 의지하는 것처럼, 호랑이는 식물들에게 의지합니다. 이 관점에서 아무르 호랑이와 줄무늬 다람쥐는 다르지 않습니다. (기름진) 대지가 식물들을 키우기 때문에, 아무르 호랑이가 식물들에게 의지하기 때문에, 이건 대지가 이 야수를 먹인다는 뜻입니다. 아무르 호랑이처럼, 인간은 다르지 않습니다. 만약 (기름진) 대지가 식물들을 키우지 않는다면, 농업은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농업이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많은 먹거리들을 사라질 겁니다. 많은 먹거리들이 사라지기 때문에, 인류 문명은 식량 위기에 빠질 겁니다. 식량 위기는 포스트 아포칼립스로 이어지는지 모릅니다.

 

대지가 호랑이를 먹이는 것처럼, 대지는 인간을 먹입니다. 대지 덕분에, 인간은 살아갑니다. 엄마가 아기를 먹이는 것처럼, 인간은 대지에게 의지합니다. 그래서 어머니 자연은 대지 모신이 됩니다. 어머니 자연은 자연이 대지라는 뜻입니다. 이 어머니는 식물들을 키웁니다. 꿀벌들이 꽃가루들을 옮기기 때문에, 많은 식물들은 번성합니다. 만약 이 곤충들이 사라진다면, 많은 식물들은 감소할 겁니다. 적어도, 꿀벌들과 식물들은 공생합니다. 양쪽이 공생하기 때문에, 생태학자들은 이 곤충들이 중요하다고 설명합니다. 만약 꿀벌들이 사라진다면, 많은 식물들이 번성하지 못하기 때문에, 많은 열매들은 감소할 겁니다. 이건 먹거리들이 감소한다는 뜻입니다.



먹거리(열매)들이 감소하기 때문에, 이건 부정적인 상황입니다. 만약 꿀벌들이 사라진다면, 이건 부정적인 상황일 겁니다. 이게 부정적인 상황이기 때문에, 이 블로그는 생태학을 떠듭니다. 꿀벌들과 식물들이 공생하기 때문에, 이 블로그는 이 곤충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어떤가요? 이게 살아가기 위한 필연적인 규칙인가요? 스페이스 오페라 없이, 인간이 살아가지 못하나요? 만약 스페이스 오페라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아무도 살아가지 못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20세기 이후, 스페이스 오페라는 나타났습니다. 적어도, 19세기 이후, 이건 나타났습니다. 500년 전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1,000년 전에, 이건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2,000년 전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아니, 몇 만 년 동안, 이건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비록 스페이스 오페라가 존재하지 않았다고 해도, 몇 만 년 동안, 인류는 살았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살아가기 위한 필연적인 규칙이 아닙니다. 자연은 어떤가요? 500년 전에, 인류는 자연에게 의지했습니다. 1,000년 전에, 인류는 자연에게 의지했습니다. 2,000년 전에, 인류는 다르지 않았습니다. 아니, 몇 만 년 동안, 이건 살아가기 위한 필연적인 규칙이었습니다. 만약 자연이 사라졌다면, 아아…, 인간들은 사라졌을 겁니다. 아니, 만약 이게 사라졌다면, 인류는 나타나지 않았을 겁니다.



생물 다양성이 진화하기 때문에, 꿀벌들은 존재합니다. 만약 생물 다양성이 진화하지 않았다면, 이 곤충들은 나타나지 않았을 겁니다. 생물 다양성이 진화하기 때문에, 줄무늬 다람쥐는 존재합니다. 만약 생물 다양성이 진화하지 않았다면, 이 야생 동물은 나타나지 않았을 겁니다. 아무르 호랑이는 다르지 않습니다. 아무리 아무리 호랑이가 최고 포식자라고 해도, 생물 다양성이 진화하기 때문에, 이 야수는 존재합니다. 만약 생물 다양성이 진화하지 않았다면, 이 야수는 나타나지 않았을 겁니다. 인간은 다르지 않습니다. 생물 다양성이 진화하기 때문에, 호모 사피엔스는 존재합니다. 자연 덕분에, 인류는 존재합니다.

 

인류가 존재하기 때문에, 문명은 나타납니다. 문명이 나타나기 때문에, 문화·예술은 나타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문화·예술에 속합니다. <스타 워즈>는 실사 영화입니다. 영화는 문화·예술에 속합니다. 비단 영화만 아니라 소설 역시 똑같습니다.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소설들입니다. 소설은 문화·예술에 속합니다. 생물 다양성이 진화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존재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보다 생물 다양성은 우선합니다. 자연이 우선하기 때문에, 이 블로그는 스페이스 오페라보다 생태학이 중요하다고 떠듭니다. 생태학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 블로그는 <스타 워즈>보다 꿀벌들이 중요하다고 떠듭니다.



[그래서 이 스페이스 오페라가 자연 생태계가 중요하다고 보여주나요?]



아무리 생태학이 중요하다고 해도, <스타 워즈>는 자연 생태계가 중요하다고 보여주지 않습니다. 아미달라 여왕은 자연 생태계가 중요하다는 뜻이 아닙니다. 비단 아미달라 여왕만 아니라 콰이곤 진, 다스 시디어스, 포 다메론, RC-1140 픽서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이 등장인물들은 자연 생태계가 중요하다는 뜻이 아닙니다. <스타 워즈>는 자연을 논의하기 위한 주연 등장인물을 강조하지 않습니다. 흐음,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어떤가요? <스타 워즈>는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서사 판타지(에픽 판타지)는 가까운 관계입니다. 어랄라~, 왜 양쪽이 가까운 관계가 되나요?

 

엑스윙처럼, <스타 워즈>는 우주 전투기를 묘사합니다. 현실에서 이 전투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릅니다. 이건 다른 세계가 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우주 전투기를 묘사하는 것처럼, 서사 판타지는 그리폰 기수를 묘사합니다. 현실에서 이 비행 야수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서사 판타지는 다릅니다. 이건 다른 세계가 됩니다. 만약 다른 세계가 중요한 기준이라면, 스페이스 오페라와 서사 판타지는 가까운 관계가 될 겁니다. 나탈리 포트만은 현실에 속합니다. 아무리 이 배우가 아미달라 여왕을 담당한다고 해도, 다른 세계에서 이 배우는 살아가지 않습니다.



비단 나탈리 포트만만 아니라 다른 많은 인간들 역시 똑같습니다. 그 어떤 예외 없이, 모든 인간은 현실에 속합니다. 오직 이 세계만 존재합니다. 아무리 오직 현실만 존재한다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처럼, 서사 판타지는 다른 세계입니다. 그래서 양쪽은 가까운 관계입니다. (그래서 <스타 워즈>, 스페이스 오페라와 <던전스 앤 드래곤스>, 서사 판타지는 가까운 관계입니다.) 서사 판타지, 던전 탐험으로서,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커다란 획을 그었습니다. 만약 <던전스 앤 드래곤스>가 존재하지 않았다면, 많은 서사 판타지들은 존재하지 않았을 겁니다.

 

만약 <던전스 앤 드래곤스>가 존재하지 않았다면, 많은 던전 탐험들은 존재하지 않았을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서사 판타지가 가까운 관계가 되기 때문에, <스타 워즈>와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가까운 관계입니다. <스타 워즈>는 생태학을 논의하기 위한 등장인물을 보여주지 않습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생태학자는 기본적인 등장인물이 아닙니다. 흠,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어떤가요? <스타 워즈>와 <던전스 앤 드래곤스>가 가까운 관계이기 때문에, <스타 워즈>가 생태학자를 보여주지 않기 때문에, <던전스 앤 드래곤스>가 이 등장인물을 외면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 도적들의 명예>는 2023년 실사 영화입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이 영화는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게 기반합니다. <도적들의 명예>에서, 주연 등장인물로서, 소피아 릴리스는 도릭을 담당합니다. 이 등장인물은 드루이드입니다. 드루이드는 생태학자에 가깝습니다. 적어도, 이 등장인물은 생태학이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스타 워즈>와 달리, 아하~, <도적들의 명예>는 생태학자를 보여줍니다. 적어도, 이 서사 판타지는 생태학을 논의하기 위한 등장인물을 보여줍니다. 비단 <도적들의 명예>만 아니라 <던전스 앤 드래곤스>의 다른 이야기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드루이드는 기본적인 등장인물입니다. 이 등장인물은 생태학이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이 서사 판타지에서 생태학을 논의하기 위한 등장인물은 기본적인 등장인물이 됩니다. 드루이드처럼, 레인저는 다르지 않습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레인저는 기본적인 등장인물입니다. 이 등장인물은 생태학이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이 던전 탐험에서 생태학을 논의하기 위한 등장인물은 기본적인 등장인물이 됩니다. <발더스 게이트>부터 <네버윈터 나이츠>까지, 이 게임들은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게 기반합니다. 이 게임들은 드루이드, 레인저를 빠뜨리지 않습니다.



<발더스 게이트>부터 <네버윈터 나이츠>까지, 이 비디오 게임들은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게 기반합니다. 이 서사 판타지에서 드루이드, 레인저가 기본적인 등장인물이기 때문에, <발더스 게이트>부터 <네버윈터 나이츠>까지, 이 비디오 게임들은 생태학을 논의하기 위한 기본적인 등장인물을 보여줍니다. <발더스 게이트>와 달리, <보이지 않는 위험>부터 <제다이의 귀환>까지, <스타 워즈> 시리즈는 생태학을 논의하기 위한 기본적인 등장인물을 보여주지 않습니다. 비단 실사 영화들만 아니라 다른 이야기들 역시 비슷합니다. <클론 워즈>에서 생태학자는 주연 등장인물이 아닙니다.

 

이 2D 애니메이션은 생태학을 논의하기 위한 기본적인 등장인물을 보여주지 않습니다. <리퍼블릭 코만도>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 FPS 게임은 생태학을 논의하기 위한 기본적인 등장인물을 보여주지 않습니다. 이 FPS 게임과 달리, <도적들의 명예>는 생태학자를 보여줍니다. 적어도, 이 서사 판타지는 생태학을 논의하기 위한 등장인물을 보여줍니다. 생태학이 중요하기 때문에, <리퍼블릭 코만도>보다 <도적들의 명예>가 생태학자를 보여주기 때문에, 이 스페이스 오페라보다 이 서사 판타지는 흥미롭습니다. 이 블로그는 <리퍼블릭 코만도>보다 <도적들의 명예>가 흥미롭다고 느낍니다.



[클론 병사보다 드루이드(레인저)와 꿀벌은 친숙한 관계입니다.]



이건 <도적들의 명예>가 생태학에게 초점을 맞춘다는 뜻이 아닙니다. 아무리 <도적들의 명예>가 드루이드를 보여준다고 해도, 아무리 이 등장인물이 생태학자에 가깝다고 해도, 이 서사 판타지에서 생태학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비단 <도적들의 명예>만 아니라 <던전스 앤 드래곤스>의 다른 이야기들 역시 비슷합니다. <발더스 게이트>부터 <네버윈터 나이츠>까지, 생태학은 핵심 주제가 아닙니다. 아무리 드루이드, 레인저가 기본적인 등장인물이라고 해도, 게임 플레이어들은 생태학이 중요하다고 느끼지 않을 겁니다. 으음…, 그래서 <제다이의 귀환>과 <도적들의 명예>는 똑같습니다.

 

비록 생태학이 핵심 주제가 아니라고 해도, 적어도, <도적들의 명예>에서 생태학자는 주연 등장인물입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생태학 덕후들이라면, 이 덕후들에게 <제다이의 귀환>보다 <도적들의 명예>는 흥미로울 수 있습니다. 적어도, <도적들의 명예>에게는 이 가능성이 있습니다. 비단 <도적들의 명예>만 아니라 <던전스 앤 드래곤스>의 다른 이야기들 역시 비슷합니다. 생태학 덕후들에게 <리퍼블릭 코만도>보다 <네버윈터 나이츠>는 흥미로울 겁니다. 적어도, 이 서사 판타지에게는 이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덕후들처럼, 이 블로그는 <네버윈터 나이츠>가 흥미롭다고 느낍니다.



이 블로그는 <SF 생태주의>입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이 블로그는 사이언스 픽션(SF)을 떠듭니다. 이 범주(장르)는 스페이스 오페라를 포함합니다. 이 블로그가 사이언스 픽션을 떠들기 때문에, 이 블로그에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주된 주제가 됩니다. <제다이의 귀환>이 스페이스 오페라이기 때문에, <도적들의 명예>가 서사 판타지이기 때문에, 이 블로그에서 <도적들의 명예>보다 <제다이의 귀환>은 중요합니다. 아무리 이 스페이스 오페라가 중요하다고 해도, 다른 세계에서 우리는 살아가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현실에서, 인간들로서, 우리는 존재합니다.

 

인간들로서, 우리는 자연에게 의지합니다. 인류가 자연에게 의지하기 때문에, 생태학이 자연을 연구하기 때문에, 이 과학은 중요합니다. 생태학처럼, 드루이드는 자연이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제다이의 귀환>보다 <도적들의 명예>가 드루이드를 보여주기 때문에, 이 블로그는 <제다이의 귀환>보다 <도적들의 명예>가 흥미롭다고 느낍니다. 비록 도릭보다 아미달라가 스페이스 오페라에 속한다고 해도, 이 블로그는 아미달라보다 도릭이 흥미롭다고 느낍니다. 아미달라보다 도릭이 흥미로운 것처럼, 현실에서 생태학은 커다란 화제입니다. 특히, 지구 가열화는 너무 커다란 화제입니다.



21세기 초반, 세계화 자본주의는 지배적인 경제입니다. 이 경제는 훨씬 많은 돈들에게 집착합니다. 19세기부터 20세기까지, 화석 연료 산업들은 많은 돈들을 벌었습니다. 이 산업들이 많은 돈들을 벌기 때문에, 세계화 자본주의가 많은 돈들에게 집착하기 때문에, 이 경제는 너무 많은 화석 연료들을 태웁니다. 이건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이 가스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지구 평균 온도는 상승합니다. 이 행성 온도가 상승하기 때문에, 극단적인 기후들은 자연 생태계를 파괴합니다. 자연 생태계가 망가지기 때문에, 인간들(특히, 가난한 사람들)은 안전하지 않습니다.



※ 영화 <던전스 앤 드래곤스: 도적들의 명예> 예고편 출처:
http://www.youtube.com/watch?v=IiMinixSXII

※ 영화 <스타 워즈: 에피소드 1 - 보이지 않는 위험> 예고편 출처:
http://www.youtube.com/watch?v=bD7bpG-zDJQ

※ 사진 <Bee, Insect, …> 출처: Myriams-Fotos,
https://pixabay.com/photos/bee-insect-pollinate-pollination-33606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