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 판타지/두 번째 생태학자

<던전본>, 서구 문명보다 대지 모신은 중요하다

OneTiger 2024. 11. 3. 10:45

[이 기술들처럼, 서구 문명보다 자연의 힘은 드루이드의 중요한 특성입니다.]



"사향(麝香) 박하(薄荷)의 뒤안길이다. 아름다운 배암…… 얼마나 커다란 슬픔으로 태어났기에, 저리도 징그러운 몸뚱어리냐. 꽃대님 같다. 달아나거라, 저놈의 대가리! 돌팔매를 쏘면서, 쏘면서, 사향 방초(芳草) 길. 바늘에 꼬여 두를까 부다. 꽃대님보다도 아름다운 빛……." 이건 시(詩)입니다. 시는 문학에 속합니다. 이 예술처럼, 소설은 문학에 속합니다. 문자 그대로, 소설가는 소설을 씁니다. 만약 소설가가 쓰지 않는다면, 이건 존재하지 않을 겁니다. 소설가가 쓰기 때문에, 이건 존재합니다. 이 관점에서 소설은 소설가에게 종속됩니다. 시는 다르지 않습니다. 문자 그대로, 시인은 시를 씁니다.

 

만약 시인이 쓰지 않는다면, 이건 존재하지 않을 겁니다. 시인이 쓰기 때문에, 이건 존재합니다. 이 관점에서 시는 시인에게 종속됩니다. 서정주는 <화사>를 썼습니다. 만약 서정주가 쓰지 않았다면, 이 시는 존재하지 않았을 겁니다. 서정주가 썼기 때문에, <화사>는 존재합니다. 이 관점에서 <화사>는 서정주에게 종속됩니다. 이 시인은 군사적인 독재를 떠받들었습니다. <화사>가 서정주에게 종속되기 때문에, 이 시가 군사적인 독재를 떠받드나요? <화사>에서 이 독재가 주된 주제인가요? 만약 어떤 문학 독자들이 이 시를 좋아한다면, 군사적인 독재가 이 시를 좋아하기 위한 이유가 되나요?



문학을 해석하기 위한 정답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자유롭게, 독자는 문학을 해석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이게 가능하다고 해도, <화사>가 군사적인 독재를 떠받든다고 해석하기는 쉽지 않을 겁니다. 아니, 이건 과잉 해석입니다. 군사적인 독재를 떠받들기 위해 서정주는 <화사>를 쓰지 않았습니다. 비록 이 시인이 군사적인 독재를 떠받들었다고 해도, 이 독재와 <화사>는 아무 관계가 아닙니다. 비록 <화사>가 서정주에게 종속된다고 해도, 비록 이 시인이 군사적인 독재를 떠받들었다고 해도, 이 독재와 상관없이, 문학 독자들은 <화사>를 좋아할 수 있습니다. 흠, 시인과 시는 떨어질 수 있습니다.

 

군사적인 독재와 상관없이, 문학 독자들은 <화사>를 좋아할 수 있습니다. 이 독자들이 좋아하는 것처럼, 서정주와 <화사>는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 관계처럼, 시인과 시는 떨어질 수 있습니다. 시인이 시를 쓰기 때문에, 시인에게서 시는 비롯합니다. (서정주가 <화사>를 썼기 때문에, 이 시인에게서 이 시는 비롯했습니다.) 시에게 시인은 기원, 생산 조건이 됩니다. (서정주가 <화사>를 썼기 때문에, 이 시에게 이 시인은 기원, 생산 조건이 됩니다.) 문학 독자들이 군사적인 독재를 비판하고 <화사>를 좋아하는 것처럼, 서정주와 <화사>가 떨어지는 것처럼, 시와 생산 조건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비록 서정주에게서 <화사>가 비롯했다고 해도, 비록 <화사>에게 서정주가 기원, 생산 조건이라고 해도, 이 시와 이 생산 조건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비단 시만 아니라 다른 문학들 역시 비슷합니다. 비단 문학만 아니라 다른 문화·예술들 역시 비슷합니다. <화사>에게 서정주가 기원, 생산 조건이 되는 것처럼, 기원, 생산 조건에서 문화·예술은 비롯합니다. 전자 없이, 후자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게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후자는 전자에게 종속됩니다. 비록 문화·예술이 기원, 생산 조건에게 종속된다고 해도, 서정주와 <화사>가 떨어지는 것처럼, 기원, 생산 조건과 문화·예술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건 문화·예술과 기원, 생산 조건이 100% 아무 관계가 아니라는 뜻이 아닙니다. 만약 문학 독자들이 서정주를 100% 무시한다면, <화사>를 해석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적어도, 이 독자들은 과잉 해석에 빠질 겁니다. 분명히, 서정주가 쓰기 전에, <화사>는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전자 없이, 후자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화사>에게 서정주가 기원, 생산 조건이기 때문에, 문학 독자들은 이 시인을 100% 무시하지 못합니다. 비록 서정주에게서 <화사>가 비롯했다고 해도, 한편으로, 이 시는 군사적인 독재를 떠받들지 않습니다. <화사>에서 이 독재보다 아름다운(혐오스러운) 뱀은 주된 주제입니다.



문학 독자들은 서정주가 군사적인 독재를 떠받들었다고 비판할 수 있습니다. 한편으로, 이 독자들은 <화사>가 아름다운 예술이라고 호평할 수 있습니다. 군사적인 독재와 이 시가 아무 관계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적어도, <화사>에서 이 독재보다 아름다운(혐오스러운) 뱀은 주된 주제입니다. 서정주(군사적인 독재)와 <화사>가 떨어지는 것처럼, 문화·예술과 기원, 생산 조건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양쪽은 100% 똑같지 않습니다. 드루이드와 서구(유럽) 문명은 어떤가요? <던전본>은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서사 판타지(에픽 판타지)입니다. 특히, <던전본>은 던전 탐험에 속합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던전본>은 던전 탐험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던전 탐험이 서사 판타지에 속한다고 보여줍니다. 비단 <던전본>만 아니라 다른 많은 사례들 역시 똑같습니다. 소설부터 보드 게임까지, 많은 사례들은 던전 탐험이 서사 판타지에 속한다고 보여줍니다. 만약 어떤 소설 독자들이 서사 판타지를 좋아한다면, 이유는 던전 탐험인지 모릅니다. 던전 탐험 때문에,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서사 판타지를 좋아하는지 모릅니다. 이건 모~~든 던전 탐험이 오직 서사 판타지에만 속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딥 스카이 데러릭트>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던전 탐험입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던전본>은 던전 탐험입니다. 동시에, 이건 서사 판타지입니다.]



던전 탐험으로서, <딥 스카이 데러릭트>가 서사 판타지인가요? <던전본>처럼, 이 비디오 게임이 서사 판타지인가요? 일반적으로, 서사 판타지는 중세 서구(유럽) 문명을 모방합니다. 소설부터 비디오 게임까지, 가벼운 모험부터 대규모 전투까지, 서사 판타지와 중세 서구(유럽) 문명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많은 사례들은 양쪽이 떨어지지 않는다고 증명합니다. <던전본>은 다르지 않습니다. 서사 판타지로서, 이 던전 탐험은 중세 서구를 모방하는 것 같습니다. <던전본>처럼, <딥 스카이 데러릭트>가 중세 서구를 모방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딥 스카이 데러릭트>는 우주적인 공포와 스페이스 오페라를 결합합니다. 적어도, 이 던전 탐험에서 주된 배경은 우주 문명입니다.

 

<딥 스카이 데러릭트>가 우주선을 묘사하는 것처럼, 이 던전 탐험은 중세 서구를 모방하지 않습니다. <딥 스카이 데러릭트>처럼, 어떤 던전 탐험들은 서사 판타지에 속하지 않습니다. 양쪽은 100% 똑같지 않습니다. 비록 던전 탐험과 서사 판타지가 똑같지 않다고 해도, <던전본>은 양쪽이 비슷한 위상이라고 보여줍니다. 소설부터 보드 게임까지, 비단 이 사례만 아니라 다른 많은 사례들 역시 던전 탐험과 서사 판타지가 비슷한 위상이라고 보여줍니다. 양쪽이 비슷하기 때문에, 만약 어떤 사람들이 던전 탐험을 좋아한다면, 그들은 서사 판타지를 싫어하지 않을 겁니다. 던전 탐험은 서사 판타지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던전본>처럼, 서사 판타지는 중세 서구 문명을 모방합니다.



만약 중세 서구 문명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서사 판타지는 존재하지 않을 겁니다. 후자는 전자를 모방합니다. 후자에게 전자는 기원, 생산 조건이 됩니다. 중세 서구가 존재하기 때문에, 서사 판타지는 존재합니다. 전자에서 후자는 비롯합니다. 서정주에게서 <화사>가 비롯하는 것처럼, 중세 서구에서 서사 판타지는 비롯합니다. 던전 탐험과 서사 판타지가 비슷한 위상이기 때문에, 이건 던전 탐험에게 중세 서구가 기원, 생산 조건이 된다는 뜻입니다. 서정주 없이, <화사>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 관계처럼, 중세 서구 없이, 던전 탐험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던전본>은 던전 탐험입니다. 중세 서구 없이, 이 비디오 게임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서정주에게서 <화사>가 비롯하는 것처럼, 중세 서구에서 <던전본>은 비롯합니다. 이 던전 탐험에게 중세 서구는 기원, 생산 조건이 됩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중세 서구가 기원, 생산 조건이라고 인정할 겁니다. 그들은 이 기원을 부정하지 않을 겁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인정하는 것처럼, <던전본>과 중세 서구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양쪽이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서구 문명은 커다란 가치를 얻습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여전히, 서구 문명은 존재합니다. 아니, 서구 문명이 존재하기 때문에, 던전 탐험은 커다란 인기를 자랑합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인류 문명에서 다른 문명들보다 서구 문명은 지배적인 역할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서구가 중요하다고 인식합니다.



서구 문명이 지배적인 역할이기 때문에, 중세 서구가 근대 서구로 연결되기 때문에, 중세 서구에서 던전 탐험이 비롯하기 때문에, 21세기 초반 오늘날, 던전 탐험은 커다란 인기를 자랑합니다. 서구 문명, 지배적인 역할, 던전 탐험, 서사 판타지, 커다란 인기는 연결됩니다. 이것들이 연결되는 것처럼, 만약 어떤 사람들이 던전 탐험을 좋아한다면, 서구 문명은 커다란 가치를 얻는지 모릅니다. 드루이드는 어떤가요? <던전본>은 드루이드를 빠뜨리지 않습니다. 이 등장인물은 자연의 힘을 휘두릅니다. 비단 <던전본>만 아니라 다른 던전 탐험(서사 판타지)들 역시 비슷합니다. 던전 탐험(서사 판타지)에서 드루이드는 전형적인 등장인물입니다.

 

일반적으로, 던전 탐험(서사 판타지)에서 드루이드는 자연 성직자(마법사)에 가깝습니다. 적어도, 이 등장인물은 자연의 힘을 휘두릅니다. 이름이 뜻하는 것처럼, 드루이드는 서구 문명에 속합니다. 서구 문명에서 드루이드가 존재했기 때문에, 던전 탐험은 이 성직자를 모방합니다. 만약 서구 문명이 존재하지 않았다면, 드루이드는 존재하지 않았을 겁니다. 만약 드루이드가 존재하지 않았다면, 던전 탐험은 이 성직자를 모방하지 않았을 겁니다. 서구 문명에서 던전 탐험이 비롯하는 것처럼, 드루이드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 등장인물에게 서구 문명은 기원, 생산 조건이 됩니다. 후자에서 전자가 비롯하기 때문에, 전자가 후자에게 종속되나요?



서구 문명에서 드루이드가 비롯하기 때문에, 이 등장인물이 서구 문명에게 종속되나요? 흐음, 비록 서정주에게서 <화사>가 비롯했다고 해도, 양쪽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문학 독자들은 서정주(군사적인 독재)를 비판할 수 있습니다. 한편으로, 이 독자들은 <화사>를 좋아할 수 있습니다. 이 시에서 군사적인 독재보다 아름다운(혐오스러운) 뱀이 주된 주제이기 때문입니다. 서정주와 <화사>가 떨어지는 것처럼, 중세 서구 문명과 드루이드는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 등장인물이 자연의 힘을 휘두르기 때문입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처럼, 자연의 힘을 휘두르기 위해, 드루이드는 어머니 자연을 숭배할 수 있습니다.

 

서사 판타지, 던전 탐험으로서,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아주 유명합니다. 아니,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던전 탐험+롤플레잉 게임'을 정의했습니다. 만약 <던전스 앤 드래곤스>가 존재하지 않았다면, '던전 탐험+롤플레잉 게임'은 존재하지 않았을 겁니다. 이게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던전본>은 존재하지 않을 겁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가 '던전 탐험+롤플레잉 게임'을 정의했기 때문에, <던전본>은 존재합니다. 후자에게 전자는 선구자가 됩니다. <던전본>처럼, 다른 던전 탐험(롤플레잉 게임)들은 비슷합니다. 선구자로서,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드루이드를 묘사합니다. 이 등장인물은 자연 성직자입니다.



[비록 <던전본>이 서구 문명을 모방한다고 해도, 대지 모신은 보편적인 신격입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드루이드는 자연 성직자입니다. 자연 성직자로서, 이 등장인물은 어머니 자연을 숭배할 수 있습니다. 차운티아처럼,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어머니 자연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이 신격이 오직 서구 문명에만 종속되나요? 오직 이 문명만 어머니 자연을 상상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인류 문명에서 어머니 자연은 보편적인 신격입니다. 동아시아부터 안데스 산맥까지, 여와부터 파차마마까지, 아~, 여러 문명들은 어머니 자연을 상상했습니다. 여전히, 여러 문화·예술들은 어머니 자연이 보편적인 신격이라고 묘사합니다. 자연 성직자로서, 드루이드는 다르지 않습니다.

 

여러 문명들이 어머니 자연을 상상하는 것처럼, 자연의 힘은 오직 서구 문명에만 속하지 않습니다. 드루이드가 자연의 힘을 휘두르기 때문에, 자연 성직자로서, 이 등장인물은 오직 서구 문명에만 종속되지 않습니다. <웨어울프 디 아포칼립스>는 스토리텔링 게임입니다. 이 게임에서 가루우(늑대인간)들은 자연의 수호자들입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드루이드가 차운티아를 숭배하는 것처럼, <웨어울프 디 아포칼립스>에서 가루우들은 가이아를 숭배합니다. 드루이드가 야생 동물로 변신하는 것처럼, 늑대인간으로서, 야생 형태는 가루우의 가장 커다란 특성입니다. 양쪽은 비슷합니다.



이건 드루이드와 가루우가 똑같다는 뜻이 아닙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와 달리, <웨어울프 디 아포칼립스>는 고딕 펑크입니다. 고딕 펑크로서, 가루우들은 고유한(암울한, 오만한) 철학, 이념, 사상을 고민합니다. 만약 드루이드와 가루우가 만난다면, 양쪽은 대립하는지 모릅니다. 비록 드루이드와 가루우가 똑같지 않다고 해도, 어머니 자연, 자연의 힘, 자연의 수호자는 커다란 교집합이 됩니다. 언데드가 자연의 섭리를 거스르기 때문에, 드루이드는 언데드를 싫어합니다. 이 등장인물처럼, 뱀파이어(흡혈귀)가 자연의 섭리를 거스르기 때문에, 가루우는 이 언데드가 거머리라고 조롱합니다.

 

자연의 섭리를 보호하기 위해 드루이드, 가우루가 언데드, 뱀파이어를 싫어하는 것처럼, 양쪽에게는 커다란 교집합이 있습니다. 아니, 이건 본질적인 교집합입니다. 자연의 힘 없이, 드루이드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 등장인물처럼, 자연의 힘 없이, 가루우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차운티아, 가이아처럼, 어머니 자연은 드루이드와 가루우가 비슷하다고 분류하기 위한 연결 고리가 될 수 있습니다. 양쪽이 비슷하기 때문에, 서구 문명에서 드루이드가 비롯하는 것처럼, 가루우가 오직 서구만 모방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아메리카 인디언들부터 이집트까지, 가루우 부족들은 여러 문명들을 포함합니다.



<웨어울프 디 아포칼립스>는 비단 늑대인간만 아니라 다른 변신 종족들 역시 설정합니다. 아마존 밀림에서 발람(재규어 변신 종족)들이 싸우는 것처럼, 이 종족이 아마존 원주민들을 모방하는 것처럼, 심지어 제3세계(세계화 남반구)조차 가능합니다. 발람들이 아마존 원주민들을 모방하는 것처럼, 자연의 힘, 어머니 자연은 오직 서구 문명에만 속하지 않습니다. 자연의 힘, 어머니 자연이 보편적인 신화, 전설, 민담인 것처럼, 자연 성직자로서, 드루이드와 서구 문명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드루이드는 서구 문명이 우월하다고 주장하기 위한 등장인물이 아닙니다. 서사 판타지는 다르지 않습니다.

 

서사 판타지는 서구 문명이 우월하다고 주장하기 위한 문화·예술이 아닙니다. 서사 판타지처럼, 던전 탐험은 서구 문명이 우월하다고 주장하기 위한 문화·예술이 아닙니다. 서구 문명이 우월하다고 주장하기 위해 <던전스 앤 드래곤스>가 존재하나요? <발더스 게이트>부터 <템플 오브 엘리멘탈 이블>까지, 유럽, 미국 백인들이 우월하다고 주장하기 위해 이 비디오 게임들이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게 기반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군사적인 독재가 <화사>의 주된 주제가 아닌 것처럼, 던전 탐험은 서구 문명이 우월하다고 주장하지 않습니다. 던전 탐험으로서, <던전본>은 다르지 않을 겁니다.



던전 탐험으로서, <던전본>은 서구 문명이 우월하다고 주장하기 위한 비디오 게임이 아닐 겁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이 주제를 의도하지 않았을 겁니다. 서구 문명이 지배적인 역할이기 때문에, 중세 서구가 근대 서구로 연결되기 때문에, <던전본>은 그저 중세 서구를 모방할 뿐입니다. 비단 게임 제작자들만 아니라 게임 플레이어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서구 문명을 떠받들기 위해 게임 플레이어들은 <던전본>을 선택하지 않을 겁니다. 그들은 그저 재미있는 던전 탐험을 즐기기 원할 뿐입니다. 이 관점에서, 비록 <던전본>이 중세 서구를 모방한다고 해도, 양쪽은 필연적인 관계가 아닙니다.

 

<던전본>과 중세 서구가 필연적인 관계가 아닌 것처럼, 드루이드와 서구 문명은 필연적인 관계가 아닙니다. 이 관계처럼, 이 블로그에서 서구 문명은 주된 주제가 아닙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이 블로그는 SF 생태학을 떠듭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사이언스 픽션(SF)에 속하는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은 오직 현실만 모방하지 않습니다. 사이언스 픽션처럼, 던전 탐험은 오직 현실만 모방하지 않습니다. 만약 던전 탐험이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어떻게 드루이드가 야생 동물로 변신할 수 있나요? 이게 가능한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 스페이스 오페라와 서사 판타지, 던전 탐험은 비슷합니다.



[서구보다 어머니 자연은 원초적인, 보편적인 생산 조건입니다.]



이 블로그가 'SF' 생태학을 떠들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SF)과 던전 탐험이 비슷하기 때문에, 이 블로그는 던전 탐험을 떠들 수 있습니다. 비단 'SF' 생태학만 아니라 SF '생태학'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드루이드가 어머니 자연을 숭배하는 것처럼, 이 블로그는 이 등장인물을 떠들 수 있습니다. 던전 탐험에서 드루이드가 전형적인 등장인물이기 때문에, 이 등장인물이 자연의 힘을 휘두르기 때문에, 서구 문명보다 생물 다양성을 강조하기 위해 이 블로그는 드루이드를 떠듭니다. 문학 독자들이 서정주(군사적인 독재)를 비판하고 <화사>를 호평하는 것처럼, 이 블로그는 다르지 않습니다.

 

아, 물론, 서구 문명과 던전 탐험은 100% 떨어지지 않습니다. 서정주에게서 <화사>가 비롯하는 것처럼, 여전히, 던전 탐험에게 서구 문명은 기원, 생산 조건입니다. 드루이드가 던전 탐험에 속하기 때문에, 여전히, 드루이드에게 서구 문명은 기원, 생산 조건입니다. 비록 서구 문명에서 이 등장인물이 비롯한다고 해도, 비단 이 문명만 아니라 자연 생태계, 생물 다양성 역시 생산 조건이 됩니다. 그리고, 서구 문명보다 대지 모신은 원초적인, 보편적인 생산 조건입니다. 중세 서구가 나타나기 전에, 이미 고대 이집트는 대지 모신을 상상했습니다. 여러 문명들에서 이 여신은 보편적인 신격입니다.



비록 서구 문명과 던전 탐험이 100% 떨어지지 않는다고 해도, 서구 문명보다 대지 모신이 원초적인, 보편적인 생산 조건이기 때문에, 전자보다 후자는 커다란 가치를 얻습니다. 이 블로그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 블로그는 서구 문명보다 어머니 자연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합니다. 전자보다 후자가 중요한 기원이 되는 것처럼, 드루이드는 (서구 문명보다) 생물 다양성이 중요하다고 강조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이게 가능하다고 해도, 21세기 초반, 세계화 자본주의는 지배적인 경제입니다. 이 경제는 돈, 돈, 돈, 돈벌이에 집착합니다. 이 경제에게 많은 돈들은 가장 중요한 목적입니다.

 

이 목적을 위해 세계화 자본주의는 너무 많은 석탄들, 석유들을 태웁니다. 아무리 재생 에너지들이 증가하는 중이라고 해도, 19세기부터 20세기까지, 자본주의는 재생 에너지들보다 석탄들, 석유들을 사용했습니다. 이 관계 때문에, 여전히, 세계화 자본주의는 전자보다 후자를 선호합니다. 훨씬 많은 돈들을 벌기 위해 이 경제가 너무 많은 석탄들, 석유들을 태우기 때문에, 지구 대기 중에서 위험한 온실 가스들은 증가합니다. 이건 지구 가열화입니다. 이 재앙은 자연 생태계를 파괴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 때문에, 생물 다양성은 감소합니다. 이 경제 때문에, 대규모 멸종은 다가옵니다.



특히, 19세기 서구에서 대규모 자본주의는 나타났습니다. 중국, 인도, 아즈텍, 이집트, 사라센, 다른 문명들보다 서구에서 이 경제는 나타났습니다. 19세기 동안, 중국, 인도, 아즈텍, 이집트, 사라센, 다른 문명들보다 서구는 자본주의를 주도했습니다. 20세기는 다르지 않았습니다. 21세기 초반, 아무리 중국이 세계 시장의 공장이라고 해도, 여전히, 서구는 세계화 자본주의를 주도합니다. 지구 가열화가 자본주의 문제이기 때문에, 이 행성급 재앙은 서구 문제입니다. 이 문명에게는 기후 책임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 블로그는 서구 중심주의를 비판합니다.



※ 게임 <Dungeonborne>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2448970/Dungeonborne/

※ 사진 <… Shot of Trees> 출처: HAKAN KIYMAZ,
http://www.pexels.com/photo/low-angle-shot-of-trees-109509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