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 판타지/개조 생명체들

<다이노소어 아일랜드>와 장수 거북, 지구의 날

OneTiger 2024. 5. 1. 07:30

[장수 거북처럼, 지구의 날과 모노클로니우스는 연결됩니다.]



사상누각(砂上樓閣). 이 사자 성어는 상부 구조보다 토대가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목수가 상부 구조를 건설하기 전에, 목수는 토대를 건설합니다. 상부 구조보다 토대가 우선하기 때문에, 상부 구조는 토대에게 의지합니다. 토대 없이, 상부 구조는 존재하지 못합니다. 적어도, 이건 무너질 겁니다. 상부 구조와 달리, 비록 이게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토대는 존재할 수 있습니다. 상부 구조 없이, 토대는 존재합니다. 비단 건물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비슷합니다. 이 비유처럼, 다른 사례들은 사상누각(상부 구조보다 토대는 우선한다)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선사 야생-현재 야생'은 어떤가요?

 

<케플러-2100>은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처럼, <케플러-2100>은 우주 함대를 묘사합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스페이스(우주) 함대는 커다란 비중입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이 함대가 커다란 비중이라고 의도했습니다. 아무리 그들이 의도했다고 해도, 현실에서 우주 함대는 항해하지 않습니다. 특히, 이 함대는 장대한 우주 문명에 속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이건 절대 가능하지 않습니다. 이게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현실과 <케플러-2100>은 머나먼 관계입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케플러-2100>은 '다른 세계'입니다.



현실에서 우주 함대는 장대한 우주 문명에 속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케플러-2100>에서 이건 가능합니다. 현실과 <케플러-2100>은 다릅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양쪽은 머나먼 관계입니다. 이 관계처럼, <케플러-2100>은 다른 세계입니다. 비단 이 비디오 게임만 아니라 다른 소설들 역시 똑같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사이언스 픽션(SF)에 속합니다. 어떤 SF 독자들은 비디오 게임보다 소설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합니다. 그들이 비디오 게임보다 소설을 좋아하기 때문에, 그들은 '독자'들입니다. 어떤 SF 독자들은 <케플러-2100>보다 스페이스 오페라 소설들을 좋아할 겁니다.

 

<케플러-2100>보다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훨씬 진지한 소설들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훨씬 진지한 소설들이기 때문에, <케플러-2100>과 달리, 현실과 이 소설들이 가까운 관계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아무리 이 소설들이 훨씬 진지하다고 해도, 현실과 <케플러-2100>이 머나먼 관계인 것처럼, 현실과 이 소설들은 머나먼 관계일 겁니다. 양쪽이 머나먼 관계이기 때문에, 이 소설들은 다른 세계들입니다. <케플러-2100>이 다른 세계인 것처럼, 이 소설들이 다른 세계들인 것처럼, 다른 세계는 스페이스 오페라의 아주 커다란 특성입니다. 아니, 이건 본질적인 특성일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사이언스 픽션(SF)에 속하기 때문에, 어떤 SF 독자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합니다. 아무리 그들이 이 이야기를 좋아한다고 해도, 현실에서 우주 함대는 장대한 우주 문명에 속하지 않습니다. 이건 절대 가능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어떤 SF 독자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한다고 해도, 현실에서 그들은 살아갑니다. 현실에서 벗어나기는 절대 가능하지 않습니다. 이게 절대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가 머나먼 관계이기 때문에, 다른 세계는 스페이스 오페라의 가장 커다란 특성인지 모릅니다. 적어도, 이 세계는 스페이스 오페라의 필연적인 규칙입니다.

 

만약 어떤 소설 독자들이 다른 세계를 좋아하지 않는다면, 이 독자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하지 않을 겁니다. 만약 어떤 소설 독자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한다면, 이건 그들이 다른 세계를 좋아한다는 뜻일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다른 세계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케플러-2100>이 스페이스 오페라이기 때문에, 이 비디오 게임과 다른 세계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이 관점에서 <케플러-2100>과 <광식이 동생 광태>는 다릅니다. <광식이 동생 광태>는 2005년 실사 영화입니다. 현실과 이 영화는 가까운 관계입니다. <광식이 동생 광태>에서 이요원 배우는 주연 등장인물을 담당합니다.



이요원 배우가 현실과 <광식이 동생 광태>가 머나먼 관계라고 의도했나요? 그건 아닙니다. 이요원 배우는 양쪽이 가까운 관계라고 의도했습니다. 양쪽이 가까운 관계이기 때문에, 현실에서 우주 함대가 항해하지 않는 것처럼, <광식이 동생 광태>에서 우주 함대는 항해하지 않습니다. 이요원 배우는 이 영화 세계에서 우주 함대가 우주 문명에 속하다고 의도하지 않았습니다. <광식이 동생 광태>에서 우주 함대가 항해하지 않는 것처럼, 현실에서 이요원 배우는 우주 호위함에 탑승하지 못합니다.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이게 가능하지 않은 것처럼, <광식이 동생 광태>는 오직 현실만 모방합니다.

 

<광식이 동생 광태>와 달리, <케플러-2100>은 오직 현실만 모방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우주 함대가 항해하지 않기 때문에, 만약 이 비디오 게임이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우주 함대를 묘사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우주 함대를 묘사하기 위해, 현실에서 <케플러-2100>은 벗어나야 합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와 달리, 현실에서 <광식이 동생 광태>는 벗어나지 않습니다. 이요원 배우는 이 영화가 현실에게 종속된다고 인식할 겁니다. 비록 현실에서 이 영화가 벗어나지 않는다고 해도, 애타는 짝사랑을 묘사하기는 가능합니다. 다른 세계는 <광식이 동생 광태>의 필연적인 규칙이 아닙니다.



[만약 <케플러-2100>이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이 장면은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렛츠 빌드 어 주>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이 비디오 게임에서 동물원은 주된 주제입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동물원을 건설하고 야생 동물들을 키웁니다. 수달부터 고릴라까지, 오리너구리부터 호랑이까지, 게임 플레이어는 야생 동물들을 키웁니다. 이건 <렛츠 빌드 어 주>가 오직 현재 동물들만 묘사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다이노소어 아일랜드>는 이 비디오 게임의 확장팩입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이 확장팩은 중생대 (비조류) 공룡들을 묘사합니다. 향상된 첨단 기술들(유전 공학 기술들)이 진보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비조류) 공룡들을 키울 수 있습니다. <다이노소어 아일랜드>에서 인간과 살아있는 스테고사우루스는 조우합니다.

 

<다이노소어 아일랜드>와 달리, 현실에서 인간과 살아있는 스테고사우루스는 조우하지 못합니다. 현실에서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스테고사우루스처럼, 다른 공룡들은 똑같습니다. 스피노사우루스부터 모노클로니우스까지, 가스토니아부터 브라키오사우루스까지, 현실에서 살아있는 공룡과 조우하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고생물학 덕후들이 원한다고 해도, 이 덕후들은 살아있는 모노클로니우스와 조우하지 못합니다. 현실에서 이게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현실과 <다이노소어 아일랜드>는 다릅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이 비디오 게임은 다른 세계입니다. 현실과 <케플러-2100>이 머나먼 관계인 것처럼, 현실과 <다이노소어 아일랜드>는 머나먼 관계입니다.



만약 <케플러-2100>이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우주 함대를 묘사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현실에서 <케플러-2100>이 벗어나기 때문에, 우주 함대는 장대한 우주 문명에 속할 수 있습니다. <케플러-2100>처럼, 만약 <다이노소어 아일랜드>가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인간과 살아있는 스테고사우루스가 조우한다고 묘사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현실에서 <다이노소어 아일랜드>가 벗어나기 때문에, 인간과 살아있는 스테고사우루스는 조우합니다. 이 관점에서 <케플러-2100>과 <다이노소어 아일랜드>는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케플러-2100>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다이노소어 아일랜드>는 비슷한 위상입니다.

 

향상된 유전 공학 기술들 때문에, <다이노소어 아일랜드>는 바이오펑크입니다. 인간과 공룡이 조우한다고 묘사하기 위해, 현실에서 이 바이오펑크는 벗어나야 합니다. <다이노소어 아일랜드>와 달리, 현실에서 <광식이 동생 광태>는 벗어나지 않습니다. 이요원 배우는 이 실사 영화가 현실에게 종속된다고 인식할 겁니다. 비록 현실에서 이 영화가 벗어나지 않는다고 해도, 애타는 짝사랑을 묘사하기는 가능합니다. 다른 세계는 <광식이 동생 광태>의 필연적인 규칙이 아닙니다. 이 영화와 달리, 다른 세계는 <다이노소어 아일랜드>의 필연적인 규칙입니다. 만약 이 비디오 게임이 다른 세계가 아니라면, 인간과 공룡이 조우한다고 묘사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인간과 공룡이 조우한다고 묘사하기 위해 <다이노소어 아일랜드>는 다른 세계가 되어야 합니다. 비단 이 바이오펑크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비슷합니다. 만약 어떤 소설가들이 인간과 공룡이 조우한다고 묘사하기 원한다면, 이 소설가들은 오직 현실만 모방하지 않을 겁니다. 이 소설가들은 다른 세계들을 상상할 겁니다. 바이오펑크처럼, 시간 여행 이야기는 인간과 공룡이 조우한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만약 시간 여행자가 쥐라기로 돌아간다면, 만약 시간 여행자가 1억 5천만 년 전으로 돌아간다면, 살아있는 스테고사우루스와 조우하기는 가능할 겁니다. 현실에서 시간 여행자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시간 여행 이야기는 다른 세계입니다.

 

현실에서 <케플러-2100>이 벗어나는 것처럼, 현실에서 시간 여행 이야기는 벗어납니다. 이 이야기처럼, 대체 역사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 이야기는 또 다른 역사를 보여줍니다. 진짜 역사와 달리, 대체 역사는 우주, 행성, 자연, 문명, 사회가 다른 방향으로 흐른다고 상상합니다. 우주, 행성, 자연이 다른 방향으로 흐르기 때문에, 진짜 역사와 달리, 대체 역사에서 공룡들은 멸종하지 않는지 모릅니다. 이 선사 동물들이 멸종하지 않기 때문에, 인류와 이 동물들은 조우할 수 있습니다. 대체 역사에서 이건 가능합니다. 현실에서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양쪽은 다릅니다. 현실과 대체 역사가 다르기 때문에, <케플러-2100>처럼, 대체 역사는 다른 세계입니다.



서사 판타지(에픽 판타지)에서 드루이드는 주연 등장인물입니다. 이 등장인물은 야생 동물들을 소환할 수 있습니다. 이 동물들은 공룡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인간은 공룡을 소환하지 못합니다. 드루이드가 공룡을 소환하는 것처럼, 현실과 서사 판타지는 머나먼 관계입니다. <케플러-2100>이 다른 세계인 것처럼, 서사 판타지는 다른 세계입니다. 이 관점에서 <케플러-2100>과 서사 판타지는 비슷한 위상입니다. <케플러-2100>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서사 판타지는 비슷한 위상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사이언스 픽션(SF)에 속합니다. 이름이 뜻하는 것처럼, 서사 판타지는 판타지에 속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서사 판타지가 비슷한 위상이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는 비슷한 위상입니다. '다른 세계'는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의 중요한 교집합입니다. 이 교집합이 증명하는 것처럼, 현실에서 살아있는 모노클로니우스와 조우하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만약 어떤 소설가들이 인간과 이 백악기 뿔용이 조우한다고 묘사하기 원한다면, 이 소설가들은 다른 세계들을 상상할 겁니다. 이 세계들이 바이오펑크에 속하든, 시간 여행에 속하든, 대체 역사에 속하든, 서사 판타지에 속하든, 현실과 이 세계들은 머나먼 관계일 겁니다. 현실과 이 세계들이 머나먼 관계인 것처럼, 이요원 배우와 모노클로니우스는 머나먼 관계입니다.



[현실과 <케플러-2100>처럼, 인간과 모노클로니우스는 머나먼 관계입니다.]



현실에서 살아있는 장수 거북과 조우하기는 가능합니다. 해양 생태학자들은 이 해양 동물을 연구할 수 있습니다. 살아있는 장수 거북과 조우하기가 가능하기 때문에, 인간과 이 거북은 가까운 관계입니다. 현실과 <광식이 동생 광태>가 가까운 관계인 것처럼, 인간과 이 거북은 가까운 관계입니다. (이요원 배우와 이 동물은 가까운 관계입니다.) 양쪽이 가까운 관계이기 때문에, 환경 오염들은 장수 거북을 커다란 위기에 빠뜨립니다. 일본 기시다 정부는 핵 오염수를 바다에 버리기 원합니다. 환경 운동들은 이게 바다를 향한 핵 테러라고 비판합니다. 이 테러처럼, 기시다 정부는 악랄합니다.

 

비록 일본 기시다 정부가 악랄하다고 해도, 미국 바이든 정부는 이 테러를 비판하지 않습니다. 바이든 정부는 이 테러에 찬성합니다. 일본 기시다 정부는 자본주의 정부입니다. 기시다 정부처럼, 미국 바이든 정부는 자본주의 정부입니다. 기시다 정부가 핵 오염수를 버리는 것처럼, 바이든 정부가 태평양을 향한 핵 테러에 찬성하는 것처럼, 자본주의는 환경 오염입니다. 비록 소비에트 연방과 체르노빌 사고가 떨어지지 않는다고 해도, 환경 운동들이 태평양을 언급하는 것처럼, 체르노빌 사고보다 후쿠시마 사고는 훨씬 대규모 오염입니다. 네, 맞습니다. 공산주의보다 자본주의는 훨씬 악랄합니다.



소비에트 연방과 체르노빌 사고가 연결되는 것처럼, 20세기 공산주의와 환경 오염들은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21세기 공산주의는 이 과거를 반성해야 합니다. 아무리 마르크스-레닌주의가 소비에트 연방을 옹호하기 원한다고 해도, 이 이념은 20세기 공산주의와 환경 오염들이 떨어진다고 주장하지 못합니다. 비록 양쪽이 떨어지지 않는다고 해도, 이건 오직 20세기 공산주의만 환경 오염들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기시다 정부가 핵 오염수를 버리는 것처럼, 바이든 정부가 핵 테러에 찬성하는 것처럼, 환경 운동들이 태평양을 언급하는 것처럼, 공산주의보다 자본주의는 훨~~~씬 악랄합니다.

 

체르노빌 사고보다 후쿠시마 사고가 훨씬 대규모 오염인 것처럼, 공산주의보다 자본주의는 훨씬 악랄합니다. 비단 후쿠시마 사고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공산주의보다 자본주의가 훨씬 악랄하다고 증명합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세계화 자본주의는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했습니다. 이 많은 가스들 때문에, 극단적인 기후들은 발생합니다. 대규모 산불이 몇 억 마리의 야생 동물들을 죽이는 것처럼, 세계화 자본주의는 생물 다양성을 파괴합니다. 어휴~, 기후 변화는 자본주의 문제입니다. 인간과 장수 거북이 가까운 관계이기 때문에, 지구 가열화에서 이 거북은 자유롭지 않습니다.



후쿠시마 오염수가 태평양을 오염시키기 때문에, 어떤 환경 활동가들은 장수 거북을 걱정하는지 모릅니다. 이 동물과 달리, 아무도 모노클로니우스가 핵 오염수를 마신다고 걱정하지 않습니다. 중생대(백악기)에서 인류 문명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이 시대에서 핵 발전소는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중생대와 달리, 21세기 초반, 지구 가열화는 위험한 수준입니다. 이 재앙에서 장수 거북은 자유롭지 않습니다. 이 동물과 달리, 중생대에서 세계화 자본주의는 너무 많은 가스들을 배출하지 않았습니다. 이 시대에서 이 악랄한 경제는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장수 거북과 모노클로니우스는 다릅니다.

 

현실과 <광식이 동생 광태>가 가까운 관계인 것처럼, 인간과 장수 거북은 가까운 관계입니다. 이 동물과 달리, 인간과 모노클로니우스는 머나먼 관계입니다. 모노클로니우스가 핵 오염수를 마시지 않는 것처럼, 지구 가열화가 이 뿔용을 죽이지 않는 것처럼, 인간과 이 뿔용은 머나먼 관계입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장수 거북을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은 환경 오염들을 걱정할 겁니다. 이 사람들과 달리, 만약 어떤 고생물학 덕후들이 모노클로니우스를 좋아한다면, 이 덕후들은 환경 오염들을 걱정하지 않을 겁니다. 이 덕후들이 걱정하지 않는 것처럼, 장수 거북과 모노클로니우스는 다릅니다.



비록 장수 거북과 모노클로니우스가 다르다고 해도, <다이노소어 아일랜드>는 <렛츠 빌드 어 주>의 확장팩입니다. 어라~, 이건 너무 이상합니다. 장수 거북처럼, <렛츠 빌드 어 주>는 현재 동물들을 묘사합니다. 모노클로니우스처럼, <다이노소어 아일랜드>는 선사 동물들을 묘사합니다. 만약 장수 거북과 모노클로니우스가 다르다면, 만약 현재 동물들과 선사 동물들이 다르다면, 왜 <다이노소어 아일랜드>가 <렛츠 빌드 어 주>의 확장팩이 되나요? 이유가 무엇인가요? 대답은 간단합니다. 지구의 생명 진화 역사가 이 동물들을 낳았기 때문입니다. 장수 거북은 생명 진화 역사에 속합니다.

 

생명 진화 역사 없이, 장수 거북은 존재하지 못합니다. 이 동물처럼, 모노클로니우스는 생명 진화 역사에 속합니다. 이 역사 없이, 이 뿔용은 존재하지 못합니다. 장수 거북이 생명 진화 역사에 속하기 때문에, 모노클로니우스가 이 역사에 속하기 때문에, 장수 거북과 모노클로니우스는 다르지 않습니다. 비록 양쪽이 다르다고 해도, 이건 토대가 아닙니다. 이건 그저 상부 구조에 불과합니다. 장수 거북, 모노클로니우스보다 생명 진화 역사는 토대입니다. 비단 장수 거북, 모노클로니우스만 아니라 다른 동물들 역시 똑같습니다. 고릴라, 오리너구리, 스테고사우루스는 토대보다 상부 구조입니다.



[이 현재 동물들처럼, 모노클로니우스는 상부 구조입니다.]



상부 구조보다 토대는 우선합니다. 장수 거북보다 생명 진화 역사는 우선합니다. 이 동물이 나타나기 전에, 이미 생물 다양성은 존재했습니다. 상부 구조 없이, 토대는 존재할 수 있습니다. 비록 장수 거북이 존재하지 않았다고 해도, 이미 선사 시대에서 생물 다양성은 존재했습니다. 상부 구조는 토대에게 기반합니다. 생물 다양성 없이, 장수 거북은 존재하지 못합니다. 모노클로니우스는 똑같습니다. 이 뿔용보다 생명 진화 역사는 우선합니다. 이 뿔용이 나타나기 전에, 이미 생물 다양성은 존재했습니다. 상부 구조 없이, 토대는 존재합니다. 모노클로니우스 없이, 생물 다양성은 존재합니다.

 

비록 모노클로니우스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홀로세에서 생물 다양성은 존재합니다. 상부 구조는 토대에게 의지합니다. 생물 다양성 없이, 모노클로니우스는 존재하지 못합니다. 장수 거북, 모노클로니우스처럼, 고릴라, 오리너구리, 스테고사우루스는 토대보다 상부 구조입니다. 이 동물들보다 생물 다양성은 토대입니다. <렛츠 빌드 어 주>는 이 토대에게 의지합니다. 이 동물원 게임처럼, <다이노소어 아일랜드>는 이 토대에게 의지합니다. 고릴라, 오리너구리, 스테고사우루스가 토대보다 상부 구조인 것처럼, 아~, <렛츠 빌드 어 주>, <다이노소어 아일랜드>는 토대보다 상부 구조입니다.



4월 22일은 '지구의 날'입니다. 비디오 게임 매체로서, 지구의 날을 위해 스팀은 특별한 행사를 계획했습니다. 이 행사는 <렛츠 빌드 어 주>를 포함합니다. 스팀은 지구의 날과 이 비디오 게임을 연결합니다. <다이노소어 아일랜드>가 이 게임의 확장팩이기 때문에, 지구의 날과 <다이노소어 아일랜드>는 연결됩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이 비디오 게임은 공룡들을 묘사합니다. 아하~, 지구의 날과 모노클로니우스는 연결됩니다. 이 기념일은 환경 오염들을 비판합니다. 지구의 날과 모노클로니우스가 연결되기 때문에, 고생물학 덕후들은 환경 오염들을 비판할 수 있습니다.

 

21세기 초반, 지구 가열화는 가장 심각한 환경 오염입니다. 이건 지질학적인 행성급 재앙입니다. 이 재앙은 세계화 자본주의 문제입니다. 만약 세계화 자본주의가 사라지지 않는다면, 지구 가열화를 해결하기는 쉽지 않을 겁니다. 적어도, 생물 다양성을 복원하기는 쉽지 않을 겁니다. 지구의 날이 생물 다양성을 보호하기 위한 기념일이기 때문에, 지구 가열화가 자본주의 문제이기 때문에, 지구의 날과 세계화 자본주의는 대립합니다. 양쪽이 대립하기 때문에, 지구의 날과 모노클로니우스가 연결되기 때문에, 고생물학 덕후들은 세계화 자본주의, 이 파괴적인 경제를 비판할 수 있습니다.



※ 장수 거북이 진화하기 전에, 이미 모노클로니우스는 진화했습니다. 비록 모노클로니우스가 멸종했다고 해도, 장수 거북이 헤엄치는 것처럼, 생명 진화 역사는 끝나지 않았습니다. 모노클로니우스, 장수 거북처럼, 미래에서 생물 다양성은 또 다른 동물들을 키울 겁니다. 하지만, 세계화 자본주의는 이 가능성을 파괴합니다. 지구 가열화가 세계화 자본주의 문제이기 때문에, 생물 다양성이 감소하기 때문에, 미래 동물들을 위한 가능성은 감소합니다. 고생물학과 생명 진화 역사가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고생물학 덕후들은 미래 동물들을 위한 가능성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 게임 <Let's Build a Zoo>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547890/Lets_Build_a_Zoo/

※ 게임 <Kepler-2100>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2758490/Kepler2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