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 판타지/개조 생명체들

<뉴턴: 생물 다양성>과 스테고지그

OneTiger 2022. 9. 13. 12:15

[고생물학 없이, 조이드 스테고지그는 나타나지 못할 겁니다.]



'한국 민족 문화 대백과 사전'은 신사임당을 화가라고 설명합니다. 신사임당은 뛰어난 화가입니다. 명종 시대에서 어숙권은 신사임당의 포도 그림이 절묘하기 때문에 평론가들이 신사임당을 안견에게 비교했다고 기록했습니다. 평론가들이 신사임당을 안견과 비교한 것처럼, 신사임당의 그림들이 훌륭했기 때문에, 여러 시인들, 학자들은 발문들을 쓰기 원했습니다. 여러 시인들, 학자들이 발문들을 썼고 신사임당을 칭찬했던 것처럼, 신사임당은 뛰어난 화가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신사임당이 뛰어나다고 해도, 신사임당은 투오지앙고사우루스를 그리지 못했을 겁니다. 이건 불가능했을 겁니다.

 

신사임당과 달리, 엘리자베스 니콜스는 투오지앙고사우루스를 그릴 수 있습니다. 엘리자베스 니콜스가 로열 티렐 박물관의 고생물학자이기 때문에, 투오지앙고사우루스를 그리기는 불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아니, 비단 엘리자베스 니콜스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 역시 투오지앙고사우루스를 그릴 수 있습니다. 신사임당과 달리, 2022년 오늘날, 심지어 아이들조차 투오지앙고사우루스를 그릴 수 있습니다. 왜 이 아이들이 투오지앙고사우루스를 그릴 수 있나요? 왜 뛰어난 신사임당이 그리지 못하나요? 조선 사회에서 고생물학이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투오지앙고사우루스는 공룡입니다.



고생물학이 발달하기 전에, 인류 문화는 공룡들을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고생물학이 발달한 이후, 인류 문화는 공룡들을 인식했습니다. 인류 문화가 공룡들을 인식했기 때문에, 회화, 소설, 만화, 연극, 애니메이션, 실사 영화, 보드 게임, 비디오 게임, 미니어쳐, 다른 것들은 공룡들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2022년 오늘날, 공룡 그림들을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아니, 공룡 그림들은 많고 많습니다. 고생물학이 아주 발달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공룡들을 인식합니다. 심지어 아이들조차 공룡들을 인식합니다. 아이들이 공룡들을 인식하기 때문에, 아이들은 투오지앙고사우루스를 그릴 수 있습니다.

 

고생물학이 발달하기 때문에, 공룡 그림은 나타납니다. 고생물학에서 공룡 그림은 비롯합니다. 이 상황에서 공룡 그림에게 고생물학은 생산 조건입니다. 고생물학 없이, 공룡 그림은 나타나지 못합니다. 2022년 오늘날, 생산 조건이 충분하기 때문에, 심지어 아이들조차 투오지앙고사우루스를 그릴 수 있습니다. 아무리 신사임당이 뛰어난 화가라고 해도, 조선 사회에서 생산 조건(고생물학)이 부족했기 때문에, 아니, 생산 조건이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에, 신사임당은 이 공룡을 그리지 못했을 겁니다. 신사임당이 이 공룡을 그리지 못하는 것처럼, 갑자기 하늘에서 공룡 그림은 뚝~ 떨어지지 않습니다.



생산 조건(고생물학)에서 문화(공룡 그림)는 비롯합니다. 생산 조건 없이, 문화는 나타나지 못합니다. 비단 공룡 그림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똑같습니다. 스테고지그는 조이드입니다. 이름이 가리키는 것처럼, 이 금속 야수는 스테고사우루스와 비슷합니다. 비단 스테고지그지만 아니라 다른 조이드들 역시 공룡들과 비슷합니다. <조이드> 시리즈는 SF,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어떤 골수 SF 독자들은 <조이드>를 사이언스 픽션보다 사이언스 판타지라고 분류하는지 모릅니다. <조이드>가 사이언스 픽션에 속하든, 사이언스 판타지에 속하든, 허공에서 스테고지그는 번쩍~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갑자기 하늘에서 다른 조이드들 역시 뚝~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고생물학이 발달했기 때문에, 사이언스 판타지는 공룡들을 인식할 수 있고 스테고지그를 상상할 수 있습니다. 만약 고생물학이 발달하지 않았다면, 사이언스 판타지는 공룡들을 인식하지 않았을 테고 스테고지그를 상상하지 않았을 겁니다. 비단 스테고지그만 아니라 다른 조이드들 역시 나타나지 않았을 겁니다. 이건 모든 조이드가 공룡들을 모방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어떤 조이드들은 과거 야생 동물들을 모방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분명히 <조이드>에서 과거 동물들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공룡들은 생산 조건입니다.



스테고지그처럼, 고생물학 없이, 어떤 조이드들은 나타나지 못합니다. 스테고지그에게 고생물학은 생산 조건입니다. 고생물학이 생산 조건이기 때문에, 만약 어떤 사람들이 스테고지그(문화)를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은 고생물학(생산 조건)에게 관심을 기울일 수 있습니다. 스테고지그는 고생물학에게 관심을 기울이기 위한 이유일 수 있습니다. "우와~, 스테고지그는 아주 멋있어! 나는 스테고지그를 좋아해. 스테고지그는 스테고사우루스를 모방해. 내가 스테고지그를 좋아하기 때문에, 나는 고생물학에게 관심을 기울일 거야." 이 주장처럼, 스테고지그와 고생물학은 이어집니다.

 

'스테고지그-고생물학'은 엉터리 해석이 아닙니다. 하지만 이건 언제나 필연적으로 스테고지그와 고생물학이 이어진다는 뜻이 아닙니다. <공룡섬>은 보드 게임입니다. 이 보드 게임은 유전 공학 기술들이 살아있는 공룡들을 복제한다고 묘사합니다. 현실에서 유전 공학은 살아있는 공룡들을 복제하지 못합니다. 현실과 <공룡섬>은 다릅니다. 현실과 <공룡섬>이 다르기 때문에, <공룡섬>은 다른 세계를 묘사합니다. 동시에 <공룡섬>은 유전 공학 기술들을 과장합니다. 유전 공학 기술들은 첨단 기술들입니다. <공룡섬>은 첨단 기술들을 과장합니다. 이 보드 게임은 '다른 세계+첨단 기술들'입니다.



[공룡들이 기준일 때, 엘리자베스 니콜스와 <공룡섬>은 가까울 수 있습니다.]



<공룡섬>이 다른 세계와 첨단 기술들을 결합하기 때문에, <공룡섬>은 SF,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공룡섬>처럼, <인듀어 더 스타즈>, 이 보드 게임은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인듀어 더 스타즈>는 우주선 승무원들이 개조 괴물들과 싸운다고 묘사합니다. 현실에서 유인 우주선들은 외계 행성들로 항해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개조 괴물들은 인간들을 습격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인듀어 스타즈>는 다릅니다. 현실과 <인듀어 스타즈>가 다르기 때문에, <인듀어 스타즈>는 다른 세계를 묘사합니다. 우주선은 첨단 기술들입니다. 만약 첨단 기술들이 발달하지 않는다면, 우주선은 항해하지 못할 겁니다.

 

<인듀어 스타즈>는 다른 세계+첨단 기술들입니다. <인듀어 스타즈>가 다른 세계와 첨단 기술들을 결합하기 때문에, 이 보드 게임은 SF,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어떤 SF 팬들은 <인듀어 스타즈>를 스페이스 오페라라고 분류하는지 모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SF 범주에 속합니다.) <공룡섬>과 <인듀어 스타즈>는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공룡섬>과 <인듀어 스타즈>는 가깝습니다. <공룡섬>과 달리, 엘리자베스 니콜스는 SF 범주에 속하지 않습니다. 엘리자베스 니콜스는 다른 세계보다 현실에 속합니다. 엘리자베스 니콜스가 현실에 속하기 때문에, <공룡섬>과 엘리자베스 니콜스는 가깝지 않습니다.



만약 사이언스 픽션이 기준이라면, 엘리자베스 니콜스보다 <공룡섬>과 <인듀어 스타즈>는 가까울 겁니다. 엘리자베스 니콜스가 SF 범주에 속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만약 기준이 바뀐다면? 만약 공룡들이 기준이라면, <인듀어 스타즈>와 <공룡섬>은 가깝지 않을 겁니다. 제목이 가리키는 것처럼, <공룡섬>은 공룡들을 묘사합니다. 엘리자베스 니콜스는 고생물학자입니다. <인듀어 스타즈>가 공룡들을 묘사하지 않기 때문에, 만약 공룡들이 기준이라면, <인듀어 스타즈>보다 <공룡섬>과 엘리자베스 니콜스는 가까울 겁니다. 분류보다 기준은 우선합니다. 만약 기준이 바뀐다면, 분류 역시 바뀔 겁니다.

 

비단 <공룡섬>과 엘리자베스 니콜스만 아니라 <쥬라기 월드>와 <선사 시대: 공룡이 지배하던 지구> 역시 똑같습니다. <쥬라기 월드>는 SF 영화입니다. <인듀어 스타즈>와 <쥬라기 월드>가 사이언스 픽션이기 때문에, <인듀어 스타즈>와 <쥬라기 월드>는 가깝습니다. <선사 시대: 공룡이 지배하던 지구>는 고생물학 다큐멘터리 영화입니다. <공룡 지구>는 사이언스 픽션이 아닙니다. 만약 사이언스 픽션이 기준이라면, <공룡 지구>보다 <인듀어 스타즈>와 <쥬라기 월드>는 가까울 겁니다. 하지만 많은 영화 관객들은 <쥬라기 월드>와 <공룡 지구>가 가깝다고 느낄 겁니다. 어라, 왜 두 가지가 가까운가요?



왜 많은 영화 관객들이 <인듀어 스타즈>보다 <쥬라기 월드>와 <공룡 지구>가 가깝다고 느끼나요? 사이언스 픽션보다 공룡들이 기준이기 때문입니다. <인듀어 스타즈>가 공룡들을 묘사하지 않기 때문에, <쥬라기 월드>, <공룡 지구>가 공룡들을 묘사하기 때문에, <인듀어 스타즈>보다 <쥬라기 월드>와 <공룡 지구>는 가깝습니다. 많은 영화 관객들은 사이언스 픽션보다 공룡들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할 겁니다. 공룡들이 커다란 가치를 얻기 때문에, 이 관객들은 <쥬라기 월드>를 좋아할 겁니다. <공룡섬>과 엘리자베스 니콜스, <쥬라기 월드>와 <공룡 지구>는 분류보다 기준이 우선한다고 증명합니다.

 

어떤 SF 팬들은 <인듀어 스타즈>를 스페이스 오페라라고 분류하는지 모릅니다. <인듀어 스타즈>와 달리, <안도르의 전설>은 중세 판타지입니다. 이 보드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가 아닙니다. <인듀어 스타즈>처럼,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첨단 기술들을 묘사합니다. <인듀어 스타즈>와 달리, <안도르의 전설>은 첨단 기술들을 묘사하지 않습니다. 만약 첨단 기술들이 기준이라면, <인듀어 스타즈>와 <안도르의 전설>은 다를 겁니다. 하지만 만약 기준이 바뀐다면? 만약 다른 세계가 기준이라면?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다른 세계를 묘사하는 것처럼, <안도르의 전설>, 이 중세 판타지는 다른 세계를 묘사합니다.



<안드로의 전설>은 무서운 드래곤과 신비로운 마법사를 묘사합니다. 현실에서 드래곤, 마법사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안도르의 전설>은 다릅니다. 이 중세 판타지는 다른 세계를 묘사합니다. 만약 다른 세계가 기준이라면, <인듀어 스타즈>와 <안도르의 전설>은 비슷할 겁니다. <인듀어 스타즈>와 <안도르의 전설>이 비슷한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는 비슷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가 비슷한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는 비슷합니다. 많은 사례들은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를 비슷하다고 분류합니다. 심지어 사이언스 픽션+판타지, 사이언스 판타지조차 가능합니다.

 

심지어 사이언스 판타지조차 가능한 것처럼, 다른 세계가 커다란 가치를 얻기 때문에, <인듀어 스타즈>와 <안도르의 전설>은 비슷할 수 있습니다. <공룡섬>과 엘리자베스 니콜스, <인듀어 스타즈>와 <안도르의 전설>은 분류보다 기준이 우선한다고 증명합니다. 스테고지그 역시 똑같습니다. 철인 28호, F91 건담처럼, 스테고지그는 전투 로봇들과 비슷합니다. 스테고지그가 전투 로봇들과 비슷하기 때문에, 스테고지그와 전투 로봇들은 가깝습니다. 아니, 많은 사람들은 고생물학보다 스테고지그와 철인 28호, F91 건담을 가깝다고 느낄 겁니다. <슈퍼 로봇 대전> 시리즈는 많은 전투 로봇들을 포함합니다.



[스테고지그와 철인 28호가 가깝나요? 하지만 고생물학은 생산 조건입니다.]



철인 28호부터 F91 건담까지, <슈퍼 로봇 대전> 시리즈는 많은 전투 로봇들을 포함합니다. <조이드> 시리즈가 <슈퍼 로봇 대전> 시리즈에 참여했기 때문에, <슈퍼 로봇 대전> 시리즈는 조이드들과 전투 로봇들이 비슷하다고 증명합니다. <슈퍼 로봇 대전> 시리즈처럼, 많은 사람들은 고생물학보다 스테고지그와 철인 28호를 가깝다고 느낄 겁니다. 하지만 만약 기준이 바뀐다면? 만약 고생물학이 기준이라면? 철인 28호는 공룡들과 비슷하지 않습니다. F91 건담은 공룡들과 비슷하지 않습니다. 다른 전투 로봇들 역시 공룡들과 비슷하지 않습니다. 철인 28호와 달리, 조이드들은 공룡들과 비슷합니다.

 

F91 건담과 달리, 스테고지그에게 스테고사우루스는 생산 조건입니다. 만약 고생물학이 발달하지 않았다면, 사이언스 픽션(사이언스 판타지)은 스테고사우루스를 인식하지 않았을 테고 조이드들을 상상하지 않았을 겁니다. 아무리 신사임당이 뛰어난 화가라고 해도, 고생물학이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신사임당은 투오지앙고사우루스를 그리지 못합니다. 신사임당처럼, 고생물학 없이, 사이언스 픽션은 스테고지그를 상상하지 못합니다. 스테고지그와 달리, (만약 기계 공학이 발달한다면) 고생물학 없이, 사이언스 픽션은 철인 28호, F91 건담을 상상할 수 있습니다. 스테고지그와 철인 28호는 다릅니다.



스테고지그와 철인 28호가 다른 것처럼, 고생물학은 커다란 가치를 얻습니다. 고생물학이 커다란 가치를 얻기 때문에, 만약 어떤 사람들이 스테고지그를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은 고생물학에게 관심을 기울일 수 있습니다. 스테고지그-고생물학은 과잉 해석, 엉터리 연결이 아닙니다. (비단 스테고지그만 아니라 다른 조이드들 역시 똑같습니다.) 스테고지그와 고생물학(공룡들)이 이어지기 때문에, 만약 어떤 사람들이 스테고지그를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은 생물 다양성에게 관심을 기울일 수 있습니다. 어라,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이 사람들이 생물 다양성에게 관심을 기울일 수 있나요?

 

<뉴턴 하이라이트>는 자연 과학 잡지입니다. <뉴턴 하이라이트: 생물 다양성>은 환경 오염들을 경고합니다. 동시에 이 잡지 표지 그림은 캄브리아기 생태계를 보여줍니다. <생물 다양성>은 비단 현재 생태계만 아니라 고생대 생태계, 중생대 생태계 역시 보여줍니다. 지구 생물권이 진화하는 동안, 고생대, 중생대, 신생대는 나타났습니다. 고생대, 중생대, 신생대는 고립된 생물권이 아닙니다. 지구 생물권 역사가 이어지는 것처럼, 고생대, 중생대, 신생대 역시 이어집니다. 공룡들은 고립된 생물권이 아닙니다. <생물 다양성>이 공룡들을 설명하는 것처럼, 공룡들과 현재 자연 생태계는 이어질 수 있습니다.



<뉴턴: 생물 다양성>이 캄브리아기 생태계를 보여주고 현재 환경 오염들을 경고하는 것처럼, 공룡들은 현재 생태계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스테고지그가 공룡들로 이어지고, 공룡들이 현재 생태계로 이어지기 때문에, 스테고지그는 현재 생태계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스테고지그가 현재 생태계로 이어지기 때문에, 만약 어떤 사람들이 스테고지그를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은 환경 운동에게 관심을 기울일 수 있습니다. 이건 필연적으로 스테고지그가 환경 운동으로 이어진다는 뜻이 아닙니다. <슈퍼 로봇 대전> 시리즈가 증명하는 것처럼, 스테고지그는 전투 로봇들과 비슷합니다.

 

전투 로봇들은 환경 운동을 주장하지 않습니다. <태양의 사자 철인 28호>는 환경 운동을 주장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태양의 사자 철인 28호>가 환경 운동을 주장한다고 해도, 이 전투 로봇 애니메이션에서 환경 운동은 핵심이 아닐 겁니다. 철인 28호와 환경 운동이 이어지지 않는 것처럼, 스테고지그와 환경 운동은 이어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신사임당이 투오지앙고사우루스를 그리지 못하는 것처럼, 생산 조건은 커다란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철인 28호와 달리, 생산 조건(공룡들)이 커다란 가치를 얻기 때문에, <뉴턴: 생물 다양성>처럼, 스테고지그와 환경 운동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스테고지그와 환경 운동이 이어지기 때문에, 만약 어떤 사람들이 스테고지그를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은 환경 운동에게 관심을 기울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환경 운동은 세계 시장 경제를 비판해야 합니다. 세계 시장 경제가 기후 변화에 대처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시장 경제에게 가장 중요한 목적은 이윤 축적입니다. 이윤 축적 없이, 시장 경제는 무너집니다. 이윤 축적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비록 환경 오염들이 심각하다고 해도, 시장 경제는 상관하지 않습니다. 훨씬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기 위해 세계 시장 경제는 훨씬 많은 상품들을 만들기 원하고 많은 자원들, 에너지들을 소비합니다.

 

많은 상품들을 만들기 위해 세계 시장 경제가 많은 자원들을 소비하기 때문에, 환경 오염들은 위험한 수준입니다. 환경 오염들이 위험한 수준이기 때문에, 생물 다양성은 감소합니다. 심지어 기후 변화는 대규모 멸종조차 유발합니다. 하지만 세계 시장 경제는 과도한 소비를 멈추지 못합니다. 많은 상품들이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고, 많은 이윤들이 가장 중요한 목적이기 때문에, 세계 시장 경제는 과도한 소비를 절대 멈추지 못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윤리적인 소비를 운운합니다. 윤리적인 소비가 시장 경제를 막을 수 있나요? 그건 아닙니다. 많은 이윤들을 위해 시장 경제는 수단을 가리지 않습니다.



[<뉴턴: 생물 다양성>처럼, 공룡들과 현재 생태계는 이어집니다.]



심지어 세계 시장 경제가 대규모 멸종조차 유발하기 때문에, 환경 운동은 이윤 축적을 비판해야 합니다. 만약 어떤 환경 운동들이 이윤 축적을 비판하지 않는다면, 이 환경 운동들은 가짜일 겁니다. 이 가짜 운동들은 대규모 멸종을 절대 막지 못합니다. 상위 소수 부자들은 엄청난 온실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대규모 멸종에 대처하기 위해 인류 문명은 상위 소수 부자들을 통제해야 합니다. 하지만 시장 경제에게 이윤 축적이 가장 중요하고, 상위 부자들이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기 때문에, 시장 경제는 상위 부자들을 편듭니다. 시장 경제 때문에, 인류 문명은 상위 부자들을 통제하지 못합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세계 시장 경제를 통제한다면, 인류 문명은 상위 부자들을 통제할 겁니다. 인류 문명이 상위 부자들을 통제하는 것처럼, 인류 문명은 온실 가스 배출들을 통제할 겁니다. 인류 문명이 온실 가스 배출들을 통제하기 때문에, 인류 문명은 기후 변화에 대처할 겁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시장 경제를 통제하기보다 '시장 경제를 분쇄'하기 원합니다. 저는 통제보다 '분쇄가 낫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기 위해 시장 경제가 수단을 가리지 않기 때문에, 시장 경제를 통제하기는 너무 어려울 겁니다. 하지만 통제가 낫든, 분쇄가 낫든, 분명히 이윤 축적은 부정적입니다.



스테고지그는 고생물학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한편으로 스테고지그는 철인 28호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뛰어난 화가 신사임당이 투오지앙고사우루스를 그리지 못하는 것처럼, 생산 조건은 커다란 가치를 얻습니다. 생산 조건이 커다란 가치를 얻기 때문에, 생산 조건은 분류하기 위한 기준이 됩니다. 스테고지그와 고생물학은 이어집니다. <생물 다양성>처럼, 고생물학은 환경 운동으로 이어집니다. 환경 운동은 시장 경제를 통제(분쇄)해야 합니다. 비록 이 연결들이 필연적이지 않다고 해도, 이 연결들은 과잉 해석이 아닙니다. 스테고지그는 시장 경제를 비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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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번째 별>, 아무르 표범, 지구 절반 (링크)


※ 게임 <공룡섬> 사진 출처:
https://www.kickstarter.com/projects/pandasaurus/dinosaur-island-1

※ 사진 <Giraffe Standing …> 출처: Magda Ehlers,
https://www.pexels.com/photo/giraffe-standing-on-green-grass-3680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