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바 제국>, 거대 괴수는 살아있는 불가사의이다
[오오~, 스페이스 오페라는 살아있는 불가사의를 묘사합니다.]
"티끌 모아 태산." 이 속담은 작은 것에서 거대한 것이 비롯한다는 뜻입니다. 티끌은 아주 작습니다. 티끌들을 모으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티끌과 달리, 문자 그대로, 태산은 거대합니다. 태산을 쌓기는 쉽지 않습니다. 아무리 티끌들이 모인다고 해도, 태산이 되기는 쉽지 않을 겁니다. 티끌들이 모이고 모이고 모이고 모인 이후, 이건 태산이 될 겁니다. 그래서 이 속담은 작은 것보다 거대한 것이 어렵다는 뜻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작은 모래성을 볼 때, 우리는 감탄하지 않습니다. 작은 모래성을 만들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작은 모래성과 달리, 우리는 거대한 건물들이 놀랍다고 감탄합니다.
"우와~, 어떻게 고대 사람들이 피라미드를 건설할 수 있었지? 어떻게 고대 사람들이 스핑크스를 건설할 수 있었지? 피라미드, 스핑크스는 아주 놀라워!" 네, 맞습니다. 피라미드, 스핑크스는 아주 놀랍습니다. 두 불가사의가 아주 놀랍기 때문에, 어떤 음모론자들은 외계인들이 두 불가사의를 건설했다고 믿는지 모릅니다. 이건 너무 어리석은 착각입니다. 피라미드, 스핑크스가 아주 놀랍기 때문에, 이 음모론자들은 어리석은 착각에 빠집니다. 만약 피라미드가 거대하지 않았다면, 이 음모론자들은 착각하지 않았을 겁니다. 이 음모론자들은 외계인들이 작은 모래성을 만든다고 믿지 않습니다.
모래성이 작기 때문에, 이 음모론자들은 외계인들을 운운하지 않습니다. 피라미드가 거대하기 때문에, 이 음모론자들은 외계인들을 운운합니다. 모래성과 피라미드는 작은 것이 쉽고 거대한 것이 어렵다고 보여줍니다. 비단 피라미드만 아니라 콜롯세움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콜롯세움은 거대한 원형 경기장입니다. 2000년 영화 <글래디에이터>에서 콜롯세움은 주된 배경입니다. 노예 검투사들은 이 경기장이 아주 놀랍다고 감탄합니다. "이런 건물을 본 적이 있어? 어떻게 인간들이 이런 것을 건설할 수 있지?" 만약 콜롯세움이 거대하지 않았다면, 노예 검투사들은 감탄하지 않았을 겁니다.
<글래디에이터>는 규모를 강조합니다. 콜롯세움이 거대하기 때문에, 이 불가사의는 아주 놀랍습니다. 어쩌면 불가사의에게 거대한 크기는 필수적인 규칙에 가까울 수 있습니다. 피라미드, 스핑크스, 콜롯세움이 증명하는 것처럼, 거대한 건물은 불가사의가 됩니다. 작은 건물은 불가사의가 되지 않습니다. 아무리 작은 건물이 불가사의라고 해도, 많은 사람들은 불가사의들이 거대하다고 느낄 겁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여러 중세 문명들을 보여줍니다. 마야가 재규어 피라미드를 건설하는 것처럼, 중세 문명들에게는 고유한 불가사의들이 있습니다.
페르시아의 타키 키스라 궁전부터 마야의 재규어 피라미드(티칼 사원)까지, 중세 문명들은 고유한 불가사의들을 건설합니다. 이 불가사의들은 거대한 건물들입니다. 타키 키스라 궁전은 아주 거대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이 불가사의가 아주 거대하다고 느낄 겁니다. 재규어 피라미드는 아주 거대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이 불가사의가 아주 거대하다고 느낄 겁니다. 타키 키스라부터 재규어 피라미드까지, 이 불가사의들이 아주 거대한 것처럼, 어쩌면 불가사의에게 거대한 크기는 필수적인 규칙에 가까울 수 있습니다. 만약 재규어 피라미드가 거대하지 않았다면, 이건 불가사의가 아니었을 겁니다.
재규어가 피라미드가 아주 거대하기 때문에, 거대한 것을 건설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재규어 피라미드는 놀랍습니다. "이런 건물을 본 적이 있어? 어떻게 인간들이 이런 것을 건설할 수 있지?" 만약 노예 검투사들이 재규어 피라미드를 봤다면, 콜롯세움이 놀라운 것처럼, 그들은 재규어 피라미드가 놀랍다고 감탄했을 겁니다. 재규어 피라미드가 놀라운 것처럼, 거대한 것은 놀라운 것입니다. 흐음, 생명체는 어떤가요? 만약 거대한 건물이 놀랍다면, 거대한 생명체 역시 놀라울 겁니다. "티끌 모아 태산." 이 속담은 작은 것에서 거대한 것이 비롯한다는 뜻입니다. 생명 진화 역사는 다르지 않습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지구 생물권에서 고래는 살아갑니다. 고래는 거대합니다. 특히, 흰긴수염고래는 가장 거대한 동물입니다. 비록 흰긴수염고래보다 향유 고래, 혹등고래, 브라이드 고래가 작다고 해도, 이 고래들은 거대합니다. 흰긴수염고래부터 향유 고래까지, 여러 고래들 덕분에, 우리는 거대한 동물이 가능하다고 인식할 수 있습니다. 여러 고래들과 달리, 35억 년 전에, 원시 생명체들이 나타났을 때, 지구 생물권에서 거대한 동물은 살아가지 않았습니다. 향유 고래와 달리, 원시 지구 바다에서 거대한 동물은 살아가지 않았습니다. 향유 고래와 달리, 원시 생명체들은 아주 아주 작았습니다.
원시 생명체들은 티끌들이었습니다. 문자 그대로, 원시 생명체들은 티끌 크기였습니다. 5억 년 전에, 캄브리아기 대폭발 이후, 커다란 동물들은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캄브리아기 대폭발 이후, 생물 다양성이 진화한 이후, 공룡들은 나타났습니다. 트리케라톱스, 스테고사우루스, 안킬로사우루스, 브라키오사우루스, 람베오사우루스, 스피노사우루스. 이 공룡들은 거대한 동물이 가능하다고 증명했습니다. 모사사우루스처럼, 비단 공룡들만 아니라 다른 파충류들 역시 거대한 동물을 증명했습니다. 신생대 이후, 여러 고래들이 진화했던 것처럼, 원시 지구 생물권은 거대한 동물을 키우지 않았습니다.
[어쩌면 불가사의 건물에게 웅장한 규모는 필수적인 규칙에 가까울 수 있습니다.]
◈ 거대한 것은 놀랍다. 향유 고래는 거대하다. 그래서 향유 고래는 놀랍다.
티끌들이 태산이 되는 것처럼, 작은 것에서 거대한 것이 비롯하는 것처럼, 작은 생명체들이 나타난 이후, 거대한 동물들은 나타났습니다. 왜 거대한 동물들보다 작은 생명체들이 우선했나요? 왜 거대한 동물들이 우선하지 않았나요? 왜 원시 지구에서 브라키오사우루스가 살아가지 않았나요? 왜 원시 바다에서 향유 고래가 살아가지 않았나요? 거대한 것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작은 것이 쉽기 때문입니다. 쉬운 것이 나타난 이후, 어려운 것은 나타납니다. 거대한 동물이 어렵기 때문에, 거대한 동물은 놀랍습니다. 재규어 피라미드가 거대하기 때문에, 이 불가사의는 놀랍습니다. 재규어 피라미드처럼, 향유 고래는 거대합니다.
향유 고래가 거대하기 때문에, 이 야생 동물은 놀랍습니다. 이 관점에서 재규어 피라미드와 향유 고래는 다르지 않습니다. 재규어 피라미드가 (인공적인) 불가사의인 것처럼, 향유 고래는 (자연적인) 불가사의입니다. 특히, 재규어 피라미드는 죽은 불가사의입니다. 이건 살아있지 않습니다. 재규어 피라미드와 달리, 향유 고래는 살아있습니다. 이 동물은 살아있는 불가사의입니다. 죽은 것보다 살아있는 것은 놀랍습니다. 생명체가 많은 조건들을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밤하늘을 올려다볼 때, 우리는 많은 별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많은 항성계들이 생물 다양성을 자랑하나요? 글쎄요, 지구는 생물 다양성을 자랑합니다.
지구처럼, 다른 외계 행성들이 생물 다양성을 자랑하나요? 천문학자들은 외계 생태계를 증명하지 못합니다. 아무리 어떤 천문학자들이 외계 생태계를 추측한다고 해도, 이 천문학자들은 증명하지 못합니다. 추측은 증명이 아닙니다. 아직 인류 문명은 외계 생태계를 발견하지 않았습니다. 우주가 너무 광대하기 때문에, 어쩌면 외계 생태계를 발견하기는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비단 다른 항성계들만 아니라 태양계 역시 비슷합니다. 태양계 내부에서 오직 지구만 생물 다양성을 자랑합니다. 달, 화성은 생물 다양성을 자랑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달, 화성에서 아직 과학자들은 생물 다양성을 발견하지 않았습니다.
다른 행성들, 위성들 역시 생물 다양성을 자랑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아직 천문학자들은 생물 다양성을 발견하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유로파 바다에서 외계 오징어가 헤엄친다고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건 확신이 아닙니다. 우리는 유로파에서 외계 오징어가 헤엄친다고 확신하지 못합니다. 우리가 확신하지 못하는 것처럼, 생명체는 많은 조건들을 요구합니다. 생명체는 살아있습니다. 죽은 것보다 살아있는 것은 많은 조건들을 요구합니다. 죽은 것은 쉬운 것입니다. 우리가 많은 별들을 바라보는 것처럼, 죽은 것은 쉬운 것입니다. 우리가 외계 오징어를 확신하지 못하는 것처럼, 살아있는 것은 어려운 것입니다.
죽은 것이 쉽기 때문에, 살아있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아무리 재규어 피라미드가 (인공적인) 불가사의라고 해도, 이건 죽은 불가사의입니다. 재규어 피라미드와 달리, 향유 고래는 살아있는 불가사의(자연적인 불가사의)입니다. 그래서 재규어 피라미드보다 향유 고래는 훨씬 놀랍습니다. 이건 언제나 모든 사람이 재규어 피라미드보다 향유 고래를 훨씬 놀랍다고 느낀다는 뜻이 아닙니다. 필연적으로, 죽은 불가사의보다 살아있는 불가사의가 놀랍나요? 그건 아닙니다. "우와~, 살아있는 것은 아주 놀라워!" 이 감성은 객관적인 사실(과학)이 아닙니다. 이 감성은 주관적인 취향입니다. 취향들은 다양합니다.
취향들이 다양하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살아있는 불가사의보다 죽은 불가사의가 훨씬 놀랍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이 사람들은 향유 고래보다 재규어 피라미드가 훨씬 놀랍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이 사람들은 브라키오사우루스보다 타키 키스라가 훨씬 놀랍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비록 취향들이 다양하다고 해도, 분명히 죽은 것보다 살아있는 것은 어려운 것입니다. 우리는 많은 별들을 올려다볼 수 있습니다. 이건 어렵지 않습니다. 우리는 외계 생태계를 확신하지 못합니다. 살아있는 것이 많은 조건들을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이건 객관적인 사실(과학)입니다. 아무도 이것을 부정하지 못할 겁니다.
그래서 타키 키스라보다 브라키오사우루스는 놀라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재규어 피라미드보다 향유 고래는 놀라울 수 있습니다. 죽은 불가사의(인공적인 불가사의)보다 살아있는 불가사의(자연적인 불가사의)가 놀랍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향유 고래에게 감탄할 겁니다. 허먼 멜빌은 <백경>을 썼습니다. 이 소설은 고래들이 레비아탄이라고 표현합니다. 이 소설은 고래들이 거대하다고 감탄합니다. 고래들이 거대하기 때문에, <백경>은 고래들을 찬양합니다. 고래들보다 어떤 건물들은 훨씬 거대합니다. 비록 고래들보다 이 건물들이 거대하다고 해도, <백경>은 이 건물들을 찬양하지 않습니다.
이 건물들은 살아있지 않습니다. 재규어 피라미드가 살아있지 않은 것처럼, 타키 키스라가 살아있지 않은 것처럼, 이 건물들은 죽은 것들입니다. 죽은 것들은 놀랍지 않습니다. 적어도, 죽은 불가사의보다 살아있는 불가사의는 놀랍습니다. 그래서 <백경>은 거대한 건물들보다 거대한 동물들(고래들)을 찬양할 겁니다. 허먼 멜빌은 이것을 의도했을 겁니다. 특히, 허먼 멜빌은 인간입니다. 허먼 멜빌처럼, 다른 많은 사람들은 인간들입니다. 우리는 인간들입니다. 인간은 동물입니다. 인간과 고래에게 동물은 본질적인 교집합입니다. 생물 다양성이 진화했기 때문에, 많은 동물들은 가능할 수 있었습니다.
[생물 다양성이 진화하기 때문에, 많은 생명체들은 가능할 수 있습니다.]
◈ 재규어 피라미드보다 향유 고래는 살아있는 불가사의이다.
생물 다양성이 진화했기 때문에, 많은 동물들이 가능했기 때문에, 인간, 고래는 나타날 수 있었습니다. 인간과 고래에게는 본질적인 교집합이 있습니다. (비단 고래만 아니라 다른 많은 동물들 역시 똑같습니다.) 인간과 고래에게 본질적인 교집합이 있기 때문에, 인간, 고래가 동물이기 때문에, 인간은 고래에게 감정을 이입할 수 있습니다. 향유 고래가 대왕 오징어를 먹는 것처럼, 인간은 비빔면을 먹습니다. 왜 향유 고래가 오징어를 먹나요? 향유 고래는 영양분들을 섭취하고 육체를 유지합니다. 왜 인간이 비빔면을 먹나요? 인간은 영양분들을 섭취하고 육체를 유지합니다. 양쪽은 똑같습니다.
인간과 고래에게 물질대사(신진대사)는 본질적인 교집합입니다. (비단 고래만 아니라 다른 많은 동물들 역시 똑같습니다.) 그래서 인간은 향유 고래에게 감정을 이입할 수 있습니다. 향유 고래와 달리, 인간과 재규어 피라미드에게는 본질적인 교집합이 없습니다. 재규어 피라미드는 비빔면을 먹지 않습니다. 이 피라미드는 아무것도 먹지 않습니다. 이 피라미드와 달리, 인간은 비빔면을 먹습니다. ("왼손으로 비비고~♬") 인간은 비단 비빔면만 아니라 많은 것들 역시 먹습니다. 만약 농장 작물들이 성장하지 않는다면, 비빔면을 먹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인간처럼, 농장 작물들은 생명체들입니다.
생명체들(농장 작물들)에게서 비빔면은 비롯합니다. 인간은 다른 생명체를 먹습니다. 대왕 오징어는 생명체입니다. 향유 고래는 다른 생명체를 먹습니다. 인간과 향유 고래는 똑같습니다. 향유 고래와 달리, 재규어 피라미드는 다른 생명체를 먹지 않습니다. 재규어 피라미드는 오징어를 먹지 않고 비빔면을 먹지 않습니다. 인간과 이 피라미드는 똑같지 않습니다. 인간과 향유 고래가 똑같기 때문에, 인간과 재규어 피라미드가 똑같지 않기 때문에, 아하~, 인간은 재규어 피라미드보다 향유 고래에게 감정을 이입할 수 있습니다. (인간은 재규어 피라미드보다 재규어에게 감정을 이입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재규어 피라미드가 놀랍다고 해도, 이건 죽은 불가사의입니다. 향유 고래는 살아있는 불가사의입니다. 인간은 재규어 피라미드(죽은 불가사의)보다 향유 고래(살아있는 불가사의)에게 감정을 이입할 수 있습니다. 작은 것보다 거대한 것이 어렵기 때문에, 작은 것보다 거대한 것은 놀랍습니다. 죽은 것보다 살아있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죽은 것보다 살아있는 것은 놀랍습니다. 그래서 재규어 피라미드보다 향유 고래는 놀랍습니다. 향유 고래보다 세콰이어 나무는 훨씬 거대합니다. 거대한 것이 불가사의인 것처럼, 세콰이어 나무는 불가사의입니다. 특히, 이건 자연적인 불가사의입니다.
세콰이어 나무는 살아있는 불가사의입니다. 그래서 재규어 피라미드보다 세콰이어 나무는 놀랍습니다. 향유 고래는 어떤가요? 향유 고래보다 세콰이어 나무가 거대하기 때문에, 향유 고래보다 세콰이어 나무가 놀랍나요? 어떤 사람들은 고개들을 끄덕일 겁니다. 아무리 이 사람들이 고개들을 끄덕인다고 해도, 세콰이어 나무는 동물이 아닙니다. 이건 식물입니다. 향유 고래가 영양분들을 얻고 육체를 유지하는 것처럼, 세콰이어 나무는 영양분들을 얻고 육체를 유지합니다. 세콰이어 나무에게 물질대사는 본질적인 특성입니다. 생물 다양성이 진화했기 때문에, 이 아주 거대한 것은 나타났습니다.
향유 고래, 이 거대한 것이 생물 다양성에 속하는 것처럼, 세콰이어 나무, 이 아주 거대한 것은 생물 다양성에 속합니다. 향유 고래와 세콰이어 나무는 비슷합니다. 아무리 양쪽이 비슷하다고 해도, 동물, 식물은 결정적인 차이입니다. 환경 활동가들, 페미니스트들은 동물 권리를 주장합니다. 환경 운동에서 동물 권리를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페미니즘에서 동물 권리를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동물 권리와 달리, 식물 권리를 찾기는 어렵습니다. 적어도, 환경 운동, 페미니즘에서 식물 권리보다 동물 권리는 주류입니다. 인간이 동물이기 때문입니다. 인간이 동물에게 감정을 이입하기 때문입니다.
동물 권리가 증명하는 것처럼, 인간은 식물보다 동물에게 감정을 이입합니다. 아무리 인간이 식물에게 감정을 이입한다고 해도, 세콰이어 나무보다 허먼 멜빌(인간)과 향유 고래는 가깝습니다. 그래서 인간은 세콰이어 나무보다 향유 고래가 놀랍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작은 모래성보다, 거대한 재규어 피라미드보다, 거대한 세콰이어 나무보다 향유 고래는 놀랍습니다. 심지어 행성조차 다르지 않습니다. 화성은 아주 아주 거대합니다. 향유 고래보다 화성은 훠어어어어어어얼씨이이이이인 거대합니다. 그래서 향유 고래보다 화성이 놀랍나요? 그건 아닙니다. 이 행성은 비빔면을 먹지 않습니다.
이 행성은 동물이 아닙니다. 인간이 동물에게 감정을 이입하기 때문에, 아무리 화성이 아아아아아아아주우우우 거대하다고 해도, 화성보다 향유 고래는 놀랍습니다. 이건 언제나 모든 사람이 화성보다 향유 고래를 놀랍다고 느낀다는 뜻이 아닙니다. 취향들이 다양하기 때문에, 이것들이 주관적인 감성들이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향유 고래보다 화성이 놀랍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비록 이 사람들이 화성이 놀랍다고 느낀다고 해도, 화성은 살아있는 것이 아닙니다. 이건 객관적인 사실입니다. 화성과 달리, 향유 고래는 살아있는 것입니다. 향유 고래는 동물입니다. 분명히 이건 사실입니다.
[진짜 고래들은 거대 괴수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 스페이스 오페라, 거대 괴수는 향유 고래를 과장한다.
향유 고래가 거대한 동물이기 때문에, 향유 고래는 놀랍습니다. 만약 향유 고래보다 어떤 동물들이 훨씬 거대하다면, 이 동물들은 훨씬 놀라울 겁니다. <노바 제국>은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우주 고래를 보여줍니다. 향유 고래보다 우주 고래는 훨씬 거대합니다. 우주 고래가 훨씬 거대하기 때문에, 우주 고래는 훨씬 놀랍습니다. 비단 <노바 제국>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거대 괴수들을 보여줍니다. 향유 고래보다 이것들은 훨씬 거대합니다. 이것들은 훨씬 놀랍습니다. 오오~, 그래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흥미롭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거대 괴수를 보여주기 때문에, 거대 괴수가 훨씬 놀랍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흥미롭습니다. 만약 스페이스 오페라가 거대 괴수를 보여준다면, 이건 흥미로울 겁니다. 비단 <노바 제국>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흥미롭습니다. 아, 물론, 현실에서 거대 괴수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우주 고래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노바 제국>은 다릅니다. <노바 제국>은 '다른 세계'입니다. <노바 제국>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입니다. 현실에서 (향유) 고래가 놀랍기 때문에, <노바 제국>은 (향유) 고래를 과장합니다. 거대 괴수들은 과장입니다.
이 그림(링크)은 우주 고래를 보여줍니다. 이 그림은 과장입니다. 이 그림(링크)은 우주 고래를 보여줍니다. 이 그림은 과장입니다. 현실에서 (향유) 고래가 놀랍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거대 괴수들을 상상합니다. 현실(고래들)에서 다른 세계(거대 괴수)는 비롯합니다. 다른 세계(거대 괴수)보다 현실(고래들)은 우선합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거대 괴수를 좋아한다면, 현실에서 다른 세계가 비롯하기 때문에, 이 사람들은 고래들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일 수 있습니다. 고래들은 지구 생물권에 속합니다. 만약 지구 생물권이 안전하지 않다면, 아, 이 동물들은 안전하지 않을 겁니다.
지구 온난화가 위험한 수준을 넘어섰기 때문에, 생물 다양성은 안전하지 않습니다. 생태학자들은 생물 다양성이 안전하지 않다고 걱정합니다. 왜 지구 온난화가 위험한 수준을 넘어섰나요? 대답은 세계화 자본주의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했기 때문에, 기후 변화는 전대미문의 행성급 생태학 재앙이 되었습니다. 기후 지옥이 다가오기 때문에, 심지어 인류 문명조차 무너질 수 있습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무너진다면, 고래들은 안전하지 않을 겁니다. 기후 변화는 자본주의 문제입니다. 자본주의 때문에, 고래들, 이 살아있는 불가사의들은 안전하지 않습니다.
※ 이 블로그는 거대 괴수를 떠듭니다. 이 블로그에서 거대 괴수는 핵심 주제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진짜 고래들을 과장하는 것처럼, 현실에서 거대 괴수는 비롯합니다. 현실에서 지구 생물권은 커다란 위기에 빠졌습니다. 지구 온난화가 자본주의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 블로그는 자본주의를 비판합니다. 공산주의는 자본주의를 비판하기 위한 대표적인 이념입니다. 그래서 이 블로그는 공산주의를 참고합니다. 비록 거대 괴수와 공산주의가 이어진다고 해도, 이건 이상하지 않습니다. "아니, 왜 이 블로그가 공산주의를 떠들지? 이유가 무엇이지?" 대답은 진짜 향유 고래입니다.
※ 게임 <Nova Empire> 스크린샷 출처: Chaos NEO,
https://www.youtube.com/watch?v=ChQ5otnSISg
※ 사진 <… Pyramid at Sunset> 출처: Yuri Manei,
https://www.pexels.com/photo/view-of-a-pyramid-at-sunset-13196943/
※ 사진 <… Leafed Plant> 출처: Zetong Li,
https://www.pexels.com/photo/green-leafed-plant-1784577/
※ 사진 <Whales Underwater > 출처: 7inchs,
https://www.pexels.com/photo/whales-underwater-11758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