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권>, 밤까마귀보다 감염충과 스피릿 워커
[밤까마귀보다 감염충과 스피릿 워커는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A driver don't pick the cars. Mmm-mm. Cars pick the driver. It's a mystical bond between man and machine. 운전자는 자동차를 선택하지 않아. 자동차는 운전자를 선택하지. 이건 인간과 기계 사이의 신비로운 연결이야." 보비 볼리비아는 말합니다. 이 대사가 표현하는 것처럼, 자동차는 기계입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대규모 산업 문명은 많은 자동자들을 제조합니다. 자동차들은 아주, 아주, 아~~주 많습니다. 보비 볼리비아가 인간과 기계 사이의 연결을 말하는 것처럼, 이건 대규모 산업 문명이 많은 기계들을 만든다는 뜻입니다. 21세기 초반, 기계들은 아주, 아주, 아~~주 많습니다.
비단 자동차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비슷합니다. 작은 스마트폰부터 거대한 공장까지, 많은 기계들은 인류 문명을 뒷받침합니다. 아니, 그 자체로서, 산업과 기계는 다르지 않습니다. 자동화 기계들 없이, 산업 단지는 작동하지 않을 겁니다. 자동화 기계들 덕분에, 산업 단지는 많은 것들을 제조합니다. 이 관점에서 산업과 기계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름이 뜻하는 것처럼, 19세기 이후, 산업 혁명 이후, 인류 문명은 산업 문명이 되었습니다. 산업과 기계가 다르지 않기 때문에, 이건 인류 문명이 기계 문명이라는 뜻입니다. 이건 그저 개인적인 의견에 불과하지 않습니다. 기계 문명은 현실입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기계 문명이 아니라면, 왜 루이스 멈포드가 '기계의 신화'를 비판하나요? 문명 비판 이론가로서, 루이스 멈포드는 아주 유명합니다. 이 유명한 이론가가 '기계의 신화'를 비판하는 것처럼, 인류 문명은 기계 문명입니다. 적어도, 인류 문명에서 기계는 아주 커다란 부분입니다. 비단 루이스 멈포드만 아니라 피터 하프 역시 비슷합니다. 피터 하프는 '기술권(테크노스피어)'을 설명합니다. 자연 생태계에서 많은 생명체들이 생물권(바이오스피어)을 구성하는 것처럼, 인류 문명에서 많은 기계들은 기술권(테크노스피어)을 구성합니다. 이건 인류 문명이 기계 문명이라는 뜻입니다.
적어도, 인류 문명에서 기계는 아주 커다란 부분입니다. 이게 아주 커다란 부분이기 때문에, 심지어 루브 골드버그 기계조차 나타납니다. 인류가 기계들에게 의지하기 때문에, 문명(산업)과 기계가 다르지 않기 때문에, 루브 골드버그 기계는 이 관계를 풍자합니다. 이 풍자는 기계가 긍정적인 것보다 부정적인 것이라고 암시하는 것 같습니다. 비록 루브 골드버그 기계가 인간과 기계 사이의 관계를 풍자한다고 해도, 그 자체로서, 기계가 나쁜 것인가요? 그 자체로서, 산업, 기술이 나쁜 것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루이스 멈포드가 '기계의 신화'를 비판할 때, 이건 기계 그 자체를 가리키지 않습니다.
루이스 멈포드가 '기계의 신화'를 비판할 때, 이건 지배 계급의 통치 도구를 비판합니다. 민중들을 지배하기 위해 지배 계급은 여러 신화들(거짓말들, 이념들)을 동원합니다. 이 신화들(거짓말들, 이념들) 때문에, 민중들은 거대 기계가 됩니다. 거대 기계로서, 민중들은 지배 계급을 떠받듭니다. 로마 콜롯세움부터 전략 병기까지, 거대 기계로서, 민중들은 이것들을 만듭니다. 그 자체로서, 기계는 진짜 나쁜 문제가 아닙니다. 기계보다 지배 계급은 진짜 나쁜 문제입니다. 지배 계급과 달리, 기계는 긍정적인 것이 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아주 편리한 것처럼, 기계는 긍정적인 것이 될 수 있습니다.
컴퓨터 단층 촬영 기술이 건강한 인생을 보장하는 것처럼, 인공 위성이 소나기, 눈보라를 예보하는 것처럼, 외계 행성에서 무인 탐사 로봇이 탐험하는 것처럼, 기계는 긍정적인 것이 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처럼, 기계가 긍정적인 것이 되든, 전략 병기처럼, 기계가 부정적인 것이 되든, 인류 문명에서 이건 아주 커다란 부분입니다. 피터 하프가 기술권을 언급하는 것처럼, 기계들은 인류 문명을 뒷받침합니다. 만약 미래 시대에서 훨씬 향상된 첨단 기술들이 진보한다면, 훨씬 놀라운 기계들은 나타날 겁니다. 심지어 우주 도시조차 가능할 수 있습니다. 훨씬 놀라운 기계들은 우주 도시를 건설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이 시대를 상상합니다. 미래 시대에서 훨씬 향상된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기 때문에, 훨씬 놀라운 기계들은 우주 도시를 건설합니다. 이 사례를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많은 사례들은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훨씬 향상된 첨단 기술들, 훨씬 놀라운 기계들은 우주 도시를 건설한다'고 보여줍니다. 이건 훨씬 놀라운 기술권입니다. 아무리 이게 놀라운 기술권이라고 해도, 애석하게도,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단 우주 도시만 아니라 우주 전쟁 역시 상상합니다. 루이스 멈포드가 전쟁 무기들을 비판하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우주 전쟁은 빠지지 않습니다. 이건 커다란 부분입니다.
이 사례를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많은 사례들은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우주 전쟁은 빠지지 않는다'고 보여줍니다. 미래 시대에서 훨씬 향상된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기 때문에, 이 기술들은 비단 우주 도시만 아니라 전쟁 무기들 역시 개발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인류 문명에서, 우주 전쟁은 훨씬 향상된 기계들의 싸움들입니다. <스타크래프트>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테란은 인류 문명입니다. 인류 문명으로서, 테란에서 기계 공학은 아주 커다란 부분입니다. 해병 강화복부터 전투 순양함까지, 테란 유닛들은 전쟁 기계들입니다.
[미래에서 훨씬 향상된 기술들이 진보하기 때문에, 이건 훨씬 놀라운 기술권입니다.]
밤까마귀는 다르지 않습니다. 비디오 게임으로서, <스타크래프트>는 실시간 전략입니다. 실시간 전략은 이른바 '마법 유닛'을 포함합니다. 전사보다 마법사가 여러 주문들을 시전하는 것처럼, '마법 유닛'에게는 여러 기술들이 있습니다. 마법 유닛으로서, 밤까마귀에게는 여러 기술들이 있습니다. 이 기술들로, 밤까마귀는 다른 전투 유닛들을 보조합니다. 마법 유닛은 주된 전투 유닛보다 보조적인 유닛입니다. 이건 밤까마귀가 진짜 마법 주문들을 시전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마법 유닛은 그저 문학적인 비유에 불과합니다. 밤까마귀가 자동 포탑을 설치할 때, 이건 마법 주문보다 기계 공학입니다. 비단 테란만 아니라 저그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저그는 외계 진영입니다.
테란(인류 문명)과 달리, <스타크래프트>에서 저그는 외계 진영입니다. 혐오스러운 외계 절지류 생명체들은 이 진영을 구성합니다. 테란이 인류 문명이기 때문에, 저그가 혐오스러운 외계 절지류이기 때문에, 양쪽은 너무 다릅니다. 아라크니드와 기동 보병이 너무 다른 것처럼, 제노모프와 개척 해병이 너무 다른 것처럼, 저그와 테란은 너무 다릅니다. 비록 양쪽이 너무 다르다고 해도, 테란에게 밤까마귀가 있는 것처럼, '마법 유닛'으로서, 저그에게는 감염충이 있습니다. 이건 감염충이 진짜 마법 주문들을 시전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마법 유닛은 그저 문학적인 비유에 불과합니다. 감염충이 진균을 퍼뜨릴 때, 이건 마법 주문보다 생체 무기입니다. 감염충은 마법사가 아닙니다.
감염충처럼, 밤까마귀는 마법사가 아닙니다. 밤까마귀, 감염충과 달리, 스피릿 워커는 마법사에 가깝습니다. 적어도, 이 유닛은 진짜 주문들을 시전합니다. <스타크래프트>의 제작자들은 블리자드입니다. 이 제작자들은 비단 <스타크래프트>만 아니라 <워크래프트> 역시 출시합니다. <스타크래프트>가 블리자드의 실시간 전략인 것처럼, <워크래프트>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 관점에서 양쪽은 비슷합니다. 아무리 <워크래프트>와 <스타크래프트>가 비슷하다고 해도, 후자와 달리, 전자는 서사 판타지(에픽 판타지)입니다. 이 판타지에서 오크 호드는 타우렌 스피릿 워커를 포함합니다. 밤까마귀처럼, 감염충처럼, 스피릿 워커는 (오크 호드의) 마법 유닛입니다.
마법 유닛으로서, 밤까마귀, 감염충, 스피릿 워커는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이건 그저 개인적인 의견에 불과하지 않습니다. 많은 게임 플레이어들은 밤까마귀, 감염충, 스피릿 워커가 비슷한 위상이라고 동의할 겁니다. 심지어 게임 제작자들조차 세 유닛들이 비슷하지 않다고 부정하지 않을 겁니다. 아무리 밤까마귀, 감염충, 스피릿 워커가 비슷한 위상이 된다고 해도, 아무리 세 유닛들이 마법 유닛들이라고 해도, 밤까마귀는 진짜 마법사가 아닙니다. 감염충은 진짜 마법 주문들을 시전하지 않습니다. 밤까마귀, 감염충과 달리, 스피릿 워커는 진짜 주문들을 시전합니다. 스피릿 링크부터 에테리얼 폼까지, 이 기술들은 진짜 마법 주문들입니다. 스피릿 워커는 다릅니다.
아무리 밤까마귀, 감염충, 스피릿 워커가 비슷한 위상이라고 해도, 밤까마귀, 감염충과 스피릿 워커는 다릅니다. 전자는 마법 주문들을 시전하지 않습니다. 후자는 진짜 주문들을 시전합니다. 밤까마귀, 감염충과 스피릿 워커가 다른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와 서사 판타지는 비슷하지 않습니다. 아, 물론, 많은 사례들은 양쪽이 친숙한 짝궁이라고 증명합니다. 현실에서 우주선은 초공간 도약 엔진을 장착하지 않습니다. 이건 절대 가능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이건 가능합니다. 우주선이 초공간 도약 엔진을 장착하는 것처럼,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릅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가 됩니다.
비단 스페이스 오페라만 아니라 서사 판타지 역시 똑같습니다. 현실에서 드워프 왕국은 지하 문명을 건설하지 않습니다. 이건 절대 가능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서사 판타지에서 이건 가능합니다. 드워프 왕국이 지하 문명을 건설하는 것처럼, 현실과 서사 판타지는 다릅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서사 판타지는 '다른 세계'가 됩니다. 다른 세계로서, 스페이스 오페라와 서사 판타지는 비슷한 위상입니다. 특히, 스페이스 오페라는 아주 장대한 세계 설정을 자랑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처럼, 서사 판타지는 아주 장대한 세계 설정을 자랑합니다. 다른 세계와 아주 장대한 설정이 결합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와 서사 판타지는 친숙한 짝궁입니다.
양쪽이 친숙한 짝궁이기 때문에, 만약 어떤 소설 독자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한다면, 그들은 서사 판타지를 좋아하는지 모릅니다. 만약 어떤 소설 독자들이 서사 판타지를 좋아한다면, 그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하는지 모릅니다. 비단 이 독자들만 아니라 다른 많은 소설가들, 평론가들 역시 스페이스 오페라와 서사 판타지가 비슷하다고 주장할 겁니다. 만화, 애니메이션, 실사 영화, 보드 게임, 비디오 게임, 액션 피규어처럼, 비단 소설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똑같습니다. (홍차가 커피를 대신하는 것처럼, 케이크가 빵을 대신하는 것처럼, 개인적으로, 저는 서사 판타지가 스페이스 오페라를 대신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서사 판타지가 비슷하기 때문에, <스타크래프트>와 <워크래프트>는 비슷합니다. 아무리 양쪽이 비슷하다고 해도, 밤까마귀, 감염충은 진짜 주문들을 시전하지 않습니다. 만약 마법 주문이 중요한 기준이라면, 스피릿 워커보다 밤까마귀와 감염충은 비슷할 겁니다. 양쪽이 비슷하기 때문에, 밤까마귀가 기계인 것처럼, 자동 포탑이 기계인 것처럼, 감염충은 기계… 가 아닙니다. 감염충은 (혐오스러운) 생명체입니다. 이 유닛이 생명체인 것처럼, 진균 번식은 기계 공학… 이 아닙니다. 진균 번식은 생체 무기입니다. 아무리 스피릿 워커보다 밤까마귀와 감염충이 비슷하다고 해도, 전자는 기계입니다. 후자는 생명체입니다.
[아무리 밤까마귀와 감염충이 비슷하다고 해도, 후자는 생명체입니다.]
밤까마귀가 기계이기 때문에, 감염충이 (혐오스러운) 생명체이기 때문에, 전자와 후자는 다릅니다. 밤까마귀가 자동 포탑을 설치하는 것처럼, 이 포탑이 기계인 것처럼, 감염충이 진균을 퍼뜨리는 것처럼, 이게 생체 무기인 것처럼, 전자와 후자는 다릅니다. 인류 문명이 기술권인 것처럼, 테란은 기술권입니다. 밤까마귀는 이 범주에 속합니다. 테란과 달리, 저그는 기술권이 아닙니다. 적어도, 저그는 기계들을 제조하지 않습니다. 감염충이 (혐오스러운) 생명체인 것처럼, 여러 생명체들은 저그를 구성합니다. 심지어 건물들조차 생명체들입니다. 이 관점에서 저그는 (혐오스러운) 생물 다양성입니다.
여러 생명체들이 저그를 구성하기 때문에, 흐음…, 이 관점에서 저그는 '생물 다양성'입니다. 어머니 자연(대지 모신)은 이 단어를 비유할 수 있습니다. 생태학에서 가이아는 지구 생물권을 비유합니다. 이 행성은 생물 다양성을 자랑합니다. 가이아가 지구 생물권을 비유하기 때문에, 이 행성이 생물 다양성을 자랑하기 때문에, 가이아는 이 다양성을 비유할 수 있습니다. 가이아는 어머니 자연(대지 모신)의 이름입니다. 가이아가 생물 다양성을 비유하기 때문에, 이건 어머니 자연이 생물 다양성을 비유한다는 뜻입니다. <워크래프트>, 이 서사 판타지에서 타우렌 스피릿 워커는 대지 모신을 숭배합니다.
밤까마귀, 감염충은 스페이스 오페라의 마법 유닛입니다. 스피릿 워커는 서사 판타지의 마법 유닛입니다. 많은 소설가들, 평론가들, 독자들이 주장하는 것처럼, 많은 사례들이 증명하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와 서사 판타지는 친숙한 짝꿍입니다. 이 관점에서 밤까마귀, 감염충, 스피릿 워커는 비슷한 위상입니다. 아무리 세 유닛들이 비슷하다고 해도, 밤까마귀는 기계입니다. 이 기계와 달리, 감염충은 생명체입니다. 이 생명체처럼, 저그는 생물 다양성입니다. 작은 저글링부터 거대한 울트라리스크까지, 분명히, 다양한 생명체들은 이 진영을 구성합니다. 흠, 저그는 기술권보다 생물권입니다.
생태학에서 가이아가 지구 생물권을 비유하기 때문에, 이 행성이 생물 다양성을 자랑하기 때문에, 가이아가 대지 모신의 이름이기 때문에, 이 여신은 생물 다양성을 비유할 수 있습니다. 저그가 생물 다양성이기 때문에, 이 다양성이 감염충을 포함하기 때문에, 스피릿 워커가 대지 모신을 숭배하기 때문에, 이 여신이 생물 다양성을 비유하기 때문에, 밤까마귀보다 감염충과 스피릿 워커는 비슷할 수 있습니다. 밤까마귀는 기술권에 속합니다. 이 기계와 달리, 감염충은 생물권에 속합니다. 이 생명체처럼, 스피릿 워커는 생물권을 숭배합니다. (어머니 자연이 생물 다양성을 비유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마법 주문보다 생물 다양성(생물권)이 중요한 기준이 된다면, 밤까마귀보다 감염충과 스피릿 워커는 비슷할 겁니다. 밤까마귀보다 감염충과 스피릿 워커를 분류하기 위한 기준으로서, 마법 주문보다 생물 다양성(생물권)은 커다란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어라~, 이유가 무엇인가요? 어떻게 전자보다 후자가 커다란 가치를 얻나요? 대답은 간단합니다. 서사 판타지가 다른 세계인 것처럼, 현실에서 마법 주문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비록 이게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살아가기는 가능합니다. 마법 주문 없이, 생명체는 살아갈 수 있습니다. 마법처럼, 생물권 없이, 생명체가 살아가나요?
그건 아닙니다. 문자 그대로, 생물권 없이, 생명체는 살아가지 못합니다. 만약 생물 다양성이 진화하지 않는다면, 생명체는 나타나지 않을 겁니다. 심지어 인류조차 다르지 않습니다. 아무리 많은 기계들이 인류 문명을 뒷받침한다고 해도, 아무리 인류 문명이 기술권이라고 해도, 인간은 기계가 아닙니다. 인간은 기계보다 생명체(동물)입니다. 아무리 테란이 밤까마귀를 제조한다고 해도, 비록 테란과 저그가 너무 다르다고 해도, 감염충이 생명체(동물)인 것처럼, 인간은 다르지 않습니다. 인간과 달리, 밤까마귀는 기계입니다. 생물 다양성(생물권)이 진화하기 때문에, 호모 사피엔스는 나타납니다.
생물 다양성 없이, 호모 사피엔스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인간이 상상하기 때문에, 서사 판타지는 마법 주문을 묘사합니다. 마법 주문보다 생물 다양성은 우선합니다. 전자보다 후자가 우선하기 때문에, 전자보다 후자는 커다란 가치를 얻습니다. 마법 주문보다 생물 다양성이 커다란 가치를 얻기 때문에, 밤까마귀보다 감염충과 스피릿 워커는 비슷합니다. 비단 마법 주문만 아니라 기계 공학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이 공학은 밤까마귀를 제조합니다. 양쪽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기계 공학 없이, 이 유닛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해병 강화복부터 전투 순양함까지, 다른 테란 유닛들은 똑같습니다.
해병 강화복부터 전투 순양함까지, 기계 공학 없이, 이 유닛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밤까마귀와 달리, 기계 공학 없이, 감염충은 변태합니다. 이 (혐오스러운) 생명체(동물)에게는 이 공학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테란과 달리) 작은 저글링부터 거대한 울트라리스크까지, 다른 저그 유닛들은 똑같습니다. 기계 공학보다 인공적인 진화 때문에, 이 유닛들은 변태합니다. 저그에게 기계 공학보다 진화 생물학은 훨씬 중요합니다. 진화 생물학과 생물 다양성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적어도, 양쪽은 중요한 관계, 깊은 관계입니다. 생태학자들은 진화 생물학과 생물 다양성이 중요한 관계라고 인정할 겁니다.
[대지 모신(어머니 자연)은 생물 다양성을 비유할 수 있습니다.]
대지 모신(어머니 자연)은 생물 다양성을 비유할 수 있습니다. 스피릿 워커가 대지 모신을 숭배하기 때문에, 이 유닛에게 생물 다양성은 중요할 겁니다. 기계 공학이 밤까마귀를 제조하기 때문에, 감염충에게 진화 생물학이 중요하기 때문에, 스피릿 워커가 생물 다양성(어머니 자연)을 숭배하기 때문에, 이 관점에서 밤까마귀보다 감염충과 스피릿 워커는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아, 물론, 양쪽은 똑같은 생물 다양성이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이 단어는 부정적인 단어보다 긍정적인 단어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와 생물 다양성은 대립한다." 이 문장에서 생물 다양성은 긍정적인 단어입니다.
21세기 초반, 대규모 산업들은 너무 많은 석탄들, 석유들을 태웁니다. 이 연료들은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지구 대기 중에서 이 가스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이 행성의 평균 온도는 상승합니다. 이 온도가 상승하기 때문에, 극단적인 기후들은 발생합니다. 아아…, 이 기후들은 생물 다양성을 파괴합니다. 만약 대규모 산업들이 너무 많은 석탄들, 석유들을 태우지 않았다면, 극단적인 기후들은 발생하지 않았을 (테고 생물 다양성은 감소하지 않았을) 겁니다. 누가 이 산업들을 소유하나요? 가난한 사람들, 밑바닥 계급이 소유하나요? 아니면, 중간 계급이 소유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가난한 사람들보다, 중간 계급보다, 부유한 사람들은 대규모 산업들을 소유합니다. 이 사람들은 세계화 자본주의에게 기반합니다. 이 경제 때문에, 이 사람들은 아주 많은 돈들을 법니다. 부유한 사람들이 세계화 자본주의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이 사람들이 대규모 산업들을 소유하기 때문에, 이 산업들이 너무 많은 석탄들, 석유들을 태우기 때문에, 기후 변화는 자본주의 문제입니다. 이 행성급 재앙이 생물 다양성을 파괴하기 때문에, 어휴~, 세계화 자본주의와 지구 생물권은 대립합니다. 이 관계에서 세계화 자본주의는 나쁜 것입니다. 이 경제와 달리, 지구 생물권은 좋은 것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나쁜 것이기 때문에, 환경 운동과 이 파괴적인 경제는 대립합니다. 만약 환경 운동이 세계화 자본주의를 긍정한다면, 탈성장 사회를 이룩하기는 어려울 겁니다. 세계화 자본주의와 달리, 생물 다양성은 좋은 것입니다. 환경 운동과 이 다양성은 대립하지 않습니다. 이 운동은 지구 생물권을 보호하기 원합니다. 생물 다양성과 달리, 저그는 혐오스러운 절지류 괴물들입니다. 저그가 부정적인 진영이기 때문에, 음…, 대지 모신과 이 진영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비록 양쪽이 어울리지 않는다고 해도, 밤까마귀보다 감염충과 스피릿 워커에게는 본질적인 교집합이 있습니다.
※ 게임 <스타크래프트 2> 스크린샷 출처: 인투더TV,
http://www.youtube.com/watch?v=FJk-vAngUIM
※ 게임 <스타크래프트 2> 공식 사이트:
https://starcraft2.blizzard.com/ko-kr/
※ 사진 <… in a Forest> 출처: Stepan Vrany,
http://www.pexels.com/photo/stream-in-a-forest-187435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