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북선과 전투 거북, 야생 동물, 바다 괴수
[거북선은 야생 동물로 이어집니다. 이 함선은 괴수에 가깝습니다.]
이 게임 스크린샷은 거북선을 보여줍니다. 왜 거북선이 '거북'선인가요? 대답은 간단합니다. 거북선이 거북을 모방하기 때문입니다. 거북에게는 단단한 등껍질이 있습니다. 등껍질이 단단하기 때문에, 다른 동물들은 거북을 공격하지 못합니다. 적어도, 최고 포식자들 이외에, 거북은 다른 동물들을 막을 수 있습니다. 거북선 역시 비슷합니다. 이 게임 스크린샷은 거북선이 단단한 철갑 지붕을 얹었다고 묘사합니다. 현실에서 거북선이 단단한 철갑 지붕을 얹었나요? 현실에서 철갑 지붕이 거북선을 보호했나요? 글쎄요, 어떤 역사학자들은 고개들을 저을 겁니다. 거북선은 철갑선이 아닙니다.
현실에서 거북선은 철갑선이 아니었습니다. 어떤 역사학자들은 거북선이 철갑선이 아니라고 주장합니다. 비록 이 함선이 철갑선이 아니라고 해도, 많은 사람들은 이 함선을 철갑선이라고 생각합니다. 적어도,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가 묘사하는 것처럼, 어떤 문화·예술·허구들은 이 함선이 철갑 지붕을 얹었다고 묘사합니다. 거북에게 단단한 등껍질이 있는 것처럼, 거북선에게는 단단한 철갑 지붕이 있습니다. 거북과 거북선은 비슷합니다. 거북선에게 거북은 생산 조건입니다. 그래서 거북선은 '거북'선일 겁니다. 거북이 생산 조건이기 때문에, 거북선은 이 야생 동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일반적인 함선들과 달리, 거북선은 용 머리를 달았습니다. 용 머리 덕분에, 거북선은 거대 괴수 같습니다. 영화 <명량>이 용 머리와 괴수 포효를 연결하는 것처럼, 거북선은 거대 괴수 분위기를 풍깁니다. 거북선이 거북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거북선이 거대 괴수 분위기를 풍기기 때문에, 이 함선은 특별합니다. 거북선은 비단 강력한 함선일 뿐만 아니라 특별한 함선이기도 합니다. 거북선과 달리, 다른 많은 함선들은 특별하지 않습니다. 거북선보다 S-189 잠수함은 강력합니다. 만약 이 잠수함이 어뢰를 날린다면, 아아, 거북선은 침몰할 겁니다. 거북선은 이 잠수함을 발견하지 못할 겁니다.
거북선에게 음파 탐지기가 없기 때문에, 만약 S-189가 잠수한다면, 거북선은 이 잠수함을 찾지 못할 겁니다. 비록 S-189가 어뢰를 날린다고 해도, 거북선은 이것을 회피하지 못할 겁니다. 거북선이 어뢰를 회피하지 못하기 때문에, 아, 이 함선은 침몰할 겁니다. 거북선이 침몰하기 때문에, 이 함선보다 S-189는 강력합니다. 아무리 S-189가 강력하다고 해도, 이 잠수함은 야생 동물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S-189에게 야생 동물은 생산 조건이 아닙니다. 이 잠수함과 달리, 거북선에게 거북(야생 동물)은 생산 조건입니다. 이 함선은 야생 동물로 이어집니다. 게다가, S-189는 거대 괴수 형태가 아닙니다.
S-189와 달리, 거북선이 용 머리를 달았기 때문에, 이 함선은 거대 괴수 분위기를 풍깁니다. 이 사진(링크)은 거북선이 거대 괴수 분위기를 풍긴다고 암시합니다. 만약 짙은 연기들, 안개들이 거북선을 둘러쌌다면, 일본 수군 병사들은 이 함선이 거대 괴수라고 느꼈을 겁니다. 거북선과 달리, S-189는 거대 괴수 분위기를 풍기지 않습니다. 아무리 거북선보다 S-189가 강력하다고 해도, 이 잠수함보다 거북선은 특별합니다. 비단 S-189만 아니라 다른 함선들 역시 비슷합니다. 고대 해군부터 현재 해군까지, 많은 함선들보다 거북선은 특별합니다. 이건 그저 개인적인 감성에 불과하지 않습니다.
거북선이 특별하기 때문에, 비록 이 함선이 동물화를 거치지 않는다고 해도, 이 함선은 캐릭터에 가까울 수 있습니다. 이 그림(링크)은 거북선을 (귀여운) 캐릭터라고 묘사합니다. 만약 거북선이 특별하지 않았다면, 거북선은 캐릭터가 되지 못했을 겁니다. 이 그림이 증명하는 것처럼, 많은 사람들은 거북선이 특별하다고 느낄 겁니다. 특별한 형태는 이 함선을 좋아하기 위한 이유일 수 있습니다. 이건 오직 특별한 형태만 거북선 미덕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많은 남한 사람들은 이 함선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입니다. 이 함선이 강력하기 때문입니다. 특별한 형태처럼, 강력한 함선은 미덕입니다.
거북선이 강력하기 때문에, 남한 사람들은 이 함선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입니다. 제7 기동 전단 부대 휘장, 충무공 이순신 함정 휘장, 해군 교육 사령부 휘장처럼, 심지어 해군조차 이 함선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입니다. 만약 거북선이 강력하지 않았다면, 남한 해군은 이 함선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을 겁니다. 남한 해군 휘장들이 증명하는 것처럼, 강력한 함선은 미덕입니다. 하지만, 비단 거북선만 아니라 다른 많은 함선들 역시 강력합니다. 거북선보다 어떤 함선들은 강력합니다. 아무리 이 함선들이 강력하다고 해도, 거북선과 달리, 이 함선들은 야생 동물들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이 함선들과 달리, 거북선은 거북으로 이어집니다. 야생 동물이 생산 조건이기 때문에, 이 함선은 거대 괴수에 가까울 수 있습니다. 괴수가 무엇인가요? 문자 그대로, 괴수는 기괴한 야생 동물입니다. 만약 야생 동물이 기괴하다면, 이건 괴수일 겁니다. 그래서 괴수들에게 야생 동물들은 생산 조건일 수 있습니다. 가메라는 좋은 사례입니다. 가메라는 아주 유명한 괴수입니다. 이 괴수는 거북을 모방합니다. (거북선에게 거북이 생산 조건인 것처럼) 이 괴수에게 거북은 생산 조건입니다. (거북선이 거북으로 이어지는 것처럼) 이 괴수는 거북으로 이어집니다. S-189는 야생 동물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가메라처럼, 거북선에게 야생 동물은 생산 조건입니다. S-189는 다릅니다.]
만약 야생 동물이 기준이라면, 가메라가 거북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거북선이 거북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S-189보다 거북선과 가메라는 가까울 겁니다. 가메라는 아주 거대합니다. 이 괴수가 아주 거대하기 때문에, 가메라는 거대 괴수입니다. 거북선은 거대합니다. 비록 거북선이 100m에 달하지 않는다고 해도, 분명히, 이 함선은 거대합니다. 이 함선이 거대하기 때문에, 이 함선이 괴수 분위기를 풍기기 때문에, 거북선은 거대 괴수에 가깝습니다. 가메라는 거북선이 거대 괴수에 가깝다고 증명할 수 있습니다. 비단 가메라만 아니라 전투 거북 역시 비슷합니다. <에이지 오브 미쏠로지>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고대 신화 판타지입니다. 이 고대 신화 판타지는 여러 거대 괴수들을 자랑합니다. 이 거대 괴수들은 이집트 전투 거북을 포함합니다. 문자 그대로, 전투 거북에게 바다 거북은 생산 조건입니다. 전투 거북을 상상하기 위해 게임 제작자들은 바다 거북을 참고했을 겁니다. (<에이지 오브 미쏠로지>가 출시되기 전에, 전투 거북과 바다 거북은 훨씬 비슷했습니다.) 전투 거북은 바다 거북으로 이어집니다. 이 신화적인 유닛은 아주 거대합니다. 비록 게임 플레이어가 구체적인 크기를 알지 못한다고 해도, 전투 거북은 몇 십 m에 달하는 것 같습니다. 이 거대한 거북은 적군 함선을 뒤집을 수 있습니다.
전투 거북이 야생 동물로 이어지기 때문에, 전투 거북이 아주 거대하기 때문에, 전투 거북이 함선을 파괴하기 때문에, 이건 거대 괴수입니다. 거대 괴수 덕후들은 전투 거북이 거대 괴수라고 인정할 겁니다. 전투 거북이 야생 동물로 이어지는 것처럼, 거북선에게 야생 동물은 생산 조건입니다. 만약 야생 동물이 기준이라면, S-189보다 거북선과 전투 거북은 가까울 겁니다. 거북선이 용 머리를 달았기 때문에, 전반적인 형태가 특별하기 때문에, 이 함선은 괴수 분위기를 풍깁니다. (심지어 <명량>조차 괴수 울음소리를 빠뜨리지 않습니다.) 이 함선이 거대하기 때문에, 이 함선은 거대 괴수에 가깝습니다.
전투 거북은 거북선이 거대 괴수에 가깝다고 증명할 수 있습니다. 거대 괴수 덕후들에게 거북선은 흥미로울 수 있습니다. 메카고지라는 이것을 증명합니다. 거대 괴수 덕후들은 메카고지라를 좋아합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이 거대 로봇이 고지라를 모방하기 때문입니다. 이 거대 로봇에게 고지라는 생산 조건입니다. 고지라는 아주 기괴한 야생 동물입니다. 1954년 원작 영화에서 야마네 쿄헤이 박사는 고지라가 야생 동물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야마네 쿄헤이 박사가 설명했던 것처럼, 메카고지라에게 (아주 기괴한) 야생 동물이 생산 조건이기 때문에, 이 거대 로봇은 (아주 기괴한) 야생 동물로 이어집니다.
이 거대 로봇이 야생 동물로 이어지기 때문에, 괴수가 (기괴한) 야생 동물을 뜻하기 때문에, 메카고지라는 괴수에 가깝습니다. 메카고지라는 아주 거대합니다. 메카고지라가 야생 동물로 이어지기 때문에, 이 로봇이 아주 거대하기 때문에, 메카고지라는 거대 괴수에 가깝습니다. 그래서 거대 괴수 덕후들은 메카고지라를 좋아합니다. S-189가 야생 동물로 이어지지 않기 때문에, 거북선이 야생 동물로 이어지기 때문에, S-189보다 거북선과 메카고지라는 가까울 겁니다. 거대 괴수 덕후들이 메카고지라를 좋아하기 때문에, 거북선과 이 로봇이 가깝기 때문에, 이 덕후들에게 거북선은 흥미로울 겁니다.
거대 괴수 덕후들에게 메카고지라가 흥미로운 것처럼, 이 덕후들에게 거북선은 흥미로울 겁니다. 이건 거대 괴수 덕후들이 거북선을 덕질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메카고지라는 거대 괴수 덕질에 속합니다. 메카고지라와 달리, 거북선은 이 덕질에 속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메카고지라는 사이언스 픽션(SF)에 속합니다. 메카고지라와 달리, 거북선은 현실에 속합니다. 메카고지라와 거북선에게 현실, 사이언스 픽션은 결정적인 차이입니다. 가메라 역시 똑같습니다. 가메라는 사이언스 픽션에 속합니다. 비록 이집트 전투 거북이 사이언스 픽션에 속하지 않는다고 해도, 이 거북은 판타지에 속합니다.
비록 현실에서 드워프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판타지에서 드워프는 존재할 수 있습니다. 현실과 판타지는 다릅니다. 판타지는 '다른 세계'입니다. 비록 현실에서 외계인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사이언스 픽션에서 외계인은 존재할 수 있습니다. 현실과 사이언스 픽션은 다릅니다. 사이언스 픽션은 '다른 세계'입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에게 다른 세계는 본질적인 교집합입니다. 이 본질적인 교집합 덕분에, 아하~, 양쪽은 비슷합니다. 양쪽은 친숙한 짝궁입니다. 만약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가 비슷하지 않다면, 왜 어슐라 르 귄이 비단 사이언스 픽션들만 아니라 판타지들 역시 썼나요?
만약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가 비슷하지 않다면, 왜 옥타비아 버틀러가 비단 사이언스 픽션들만 아니라 판타지들 역시 썼나요? 왜 노라 케이타 제미신이 비단 사이언스 픽션들만 아니라 판타지들 역시 썼나요? 어슐라 르 귄, 옥타비아 버틀러, 노라 제미신은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가 비슷하다고 증명합니다. 다른 소설가들 역시 양쪽이 비슷하다고 증명합니다. 가메라, 메카고지라, 전투 거북은 SF/판타지에 속합니다. 가메라, 메카고지라, 전투 거북과 달리, 거북선은 현실에 속합니다. 그래서 거대 괴수 덕후들은 거북선을 덕질하지 않는지 모릅니다. 게다가, 전투 거북에게는 다리들이 있습니다.
[가메라에게는 두 팔, 두 다리가 있습니다. 거북선에게는 노들이 있습니다.]
전투 거북처럼, 가메라에게는 두 팔, 두 다리가 있습니다. 가메라처럼, 메카고지라에게는 두 팔, 두 다리가 있습니다. 가메라, 메카고지라, 전투 거북과 달리, 거북선에게는 다리들이 없습니다. 이 함선에게는 날개들, 지느러미들 역시 없습니다. 다른 고대, 중세 함선들처럼, 거북선에게는 노들이 있습니다. 거북선이 노들을 젓기 때문에, 야생 동물보다 거북선과 여러 함선들은 비슷합니다. 야생 동물보다 거북선과 함선들이 비슷하기 때문에, 거대 괴수 덕후들은 거북선을 덕질하지 않는지 모릅니다. 비록 이 함선이 현실에 속한다고 해도, 비록 이 함선이 노들을 젓는다고 해도, 이 함선은 특별합니다.
고대 그리스에서 트리에레스는 3단 갤리선이었습니다. 트리에레스는 노들을 젓습니다. 그래서 트리에레스와 거북선은 비슷합니다. 하지만 트리에레스에게 야생 동물은 생산 조건이 아닙니다. 이 함선은 야생 동물을 모방하지 않습니다. 이 함선과 달리, 거북선에게 야생 동물은 생산 조건입니다. 이 함선은 야생 동물을 모방합니다. 트리에레스는 괴수 형태가 아닙니다. 트리에레스와 달리, 거북선은 용 머리를 달았습니다. 이 함선은 괴수 분위기를 풍깁니다. 오오~, 트리에레스보다 거북선은 특별한 형태입니다. 비록 거대 괴수 덕후들이 이 함선을 덕질하지 않는다고 해도, 이 함선은 특별합니다.
비록 거대 괴수 덕후들이 덕질하지 않는다고 해도, 트리에레스부터 S-189까지, 전투 거북부터 메카고지라까지, 여러 사례들은 거북선이 특별하다고 증명합니다. 이 함선이 특별하기 때문에, 거대 괴수 덕후들에게 이 함선은 흥미로울 수 있습니다. 적어도, 이 함선에게는 흥미로운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가능성이 덕분에, 만약 어떤 거대 괴수 덕후들이 거북선을 좋아한다면, 이건 이상하지 않을 겁니다. 만약 어떤 덕후들이 <명량>, <임진왜란 1592>, <한산: 용의 출현>을 좋아한다면, 이건 이상하지 않을 겁니다. 우와아~, 이 <임진왜란 1592> 그림(링크)은 거북선이 거대 괴수라고 보여줍니다.
이 표지 그림이 보여주는 것처럼, 거대 괴수 덕후들에게 거북선은 흥미로울 수 있습니다. <한산: 용의 출현>에서 거북선이 돌진할 때, 우와아~, 이 장면은 거북선이 거대 바다 괴수라고 연출하는 것 같습니다. 적어도, 이 함선에게는 흥미로운 가능성이 있습니다. 거대 괴수 덕후들이 비단 고지라만 아니라 메카고지라 역시 좋아하는 것처럼, 비단 전투 거북만 아니라 거북선 역시 흥미로울 수 있습니다. 거북선과 달리, 다른 많은 함선들에게는 흥미로운 가능성이 없습니다. 트리에레스에게는 이 가능성이 없습니다. S-189에게는 이 가능성이 없습니다. 인류 문명 역사에서 거북선은 특별한 함선입니다.
아무리 트리에레스가 돌진한다고 해도, 이건 거대 바다 괴수를 연출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S-189가 어뢰를 날린다고 해도, 이건 거대 바다 괴수를 연출하지 않습니다. 트리에레스, S-189보다 거북선은 특별합니다. 트리에레스, S-189처럼, 인류 문명 역사에서 다른 많은 함선들보다 거북선은 특별합니다. 아아, 물론, 이건 거북선이 진짜 거대 괴수라는 뜻이 아닙니다. 아무리 거북선이 특별하다고 해도, 이 함선은 본질적인 한계를 넘어서지 못합니다. <에이지 오브 미쏠로지>에서 이집트 전투 거북은 거대 괴수입니다. 전투 거북과 거북선에게는 커다란 차이가 있습니다. 이건 물질대사입니다.
아니, 물질대사는 커다란 차이보다 본질적인 차이입니다. 전투 거북은 바다 거북을 모방합니다. 바다 거북은 야생 동물입니다. 야생 동물로서, 바다 거북은 해파리들을 먹습니다. 바다 거북이 해파리들을 먹기 때문에, 이 동물은 영양분들을 섭취합니다. 이 동물이 영양분들을 섭취하기 때문에, 이 동물은 육체를 유지합니다. 이건 물질대사입니다. 바다 거북에게 물질대사는 본질적인 특성입니다. 만약 바다 거북이 아무것도 먹지 않는다면, 이 동물은 육체를 유지하지 못할 겁니다. 이 동물이 육체를 유지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 동물은 살아가지 못합니다. 바다 거북처럼, 다른 동물들은 똑같습니다.
만약 재규어가 아무 동물도 사냥하지 않는다면, 만약 재규어가 아무것도 먹지 않는다면, 이 동물은 영양분들을 섭취하지 못할 겁니다. 재규어는 육체를 유지하지 못할 겁니다. 이 동물이 육체를 유지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 동물은 살아가지 못합니다. 재규어에게 물질대사는 본질적인 특성입니다. 비단 재규어만 아니라 물수리, 아나콘다, 장수도롱뇽, 돌묵상어에게도 물질대사는 본질적인 특성입니다. 비단 동물들만 아니라 식물들, 균들에게도 물질대사는 본질적인 특성입니다. 많은 생명체들에게 이건 본질적인 특성입니다. 이 생명체들은 먹이 그물망을 구성합니다. 자연은 먹이 그물망입니다.
생태계가 먹이 그물망인 것처럼, 전투 거북은 어떤 것들을 먹을 겁니다. 이 거대 괴수가 생명체이기 때문에, 이 생명체는 어떤 것들을 먹을 겁니다. 이 생명체에게 물질대사는 본질적인 특성입니다. 전투 거북과 달리, 거북선은 생명체가 아닙니다. 아무리 거북선이 용 머리를 달았다고 해도, 아무리 용 머리가 아가리를 벌린다고 해도, 거북선은 아무것도 먹지 않습니다. 용 머리는 그저 죽은 것에 불과합니다. 거북선은 살아있지 않습니다. 이 함선에게 물질대사는 본질적인 특성이 아닙니다. 그래서 전투 거북과 거북선은 다릅니다. 메카고지라와 고지라 역시 비슷합니다. 이 로봇이 생명체인가요?
[옥타비아 버틀러와 달리, 메카고지라는 생명체가 아닙니다.]
메카고지라는 생명체가 아닙니다. 아무리 메카고지라가 야생 동물을 모방한다고 해도, 이 로봇은 살아있지 않습니다. 아무리 거대 괴수 덕후들이 메카고지라를 좋아한다고 해도, 거대 괴수 덕후들은 이 로봇이 살아있지 않다고 인정할 겁니다. 메카고지라가 살아있지 않은 것처럼, 거북선은 살아있지 않습니다. 거북선과 달리, 전투 거북은 생명체입니다. 그래서 거북선보다 전투 거북에게 감정을 이입하기는 쉬울 겁니다. 어슐라 르 귄은 인간입니다. 옥타비아 버틀러는 인간입니다. 노라 제미신은 인간입니다. 다른 많은 소설가들 역시 인간들입니다. 우리는 인간들입니다. 인간은 생명체입니다.
인간이 생명체이기 때문에, 자연 생태계에서 인간은 벗어나지 않습니다. 지구 온난화는 인간이 자연에게 의지한다고 증명합니다. 미국은 세계화 자본주의를 주도합니다. 미국은 엄청난 온실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중국은 세계의 공장입니다. 이건 중국이 세계화 자본주의 공장이라는 뜻입니다. 그래서 중국은 미국의 외주 공장입니다. 이 공장은 엄청난 온실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지구 대기 중에서 온실 가스들은 너무 많습니다. 온실 가스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기후 변화는 위험한 수준을 넘어섰습니다. 지구 생물권은 커다란 위기에 빠졌습니다. 기후 변화 때문에, 농업 역시 위기에 빠집니다.
기후 변화 때문에, 농장 작물들은 성장하지 못합니다. 작물들이 성장하지 못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먹거리들을 얻지 못합니다. 특히, 제3세계에서 가난한 사람들은 먹거리들을 얻지 못합니다. 재규어, 바다 거북, 물수리, 아나콘다, 돌묵상어에게 물질대사가 본질적인 특성인 것처럼, 인간에게 물질대사는 본질적인 특성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먹거리들을 얻지 못하기 때문에, 이 사람들은 본질적인 특성을 만족하지 못합니다. 지구 온난화가 자본주의 문제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커다란 고통에 빠집니다. 지구 온난화, 이 재앙은 자연 생태계에서 인간이 벗어나지 않는다고 증명합니다.
인간이 생명체이기 때문에, 생태계에서 인간은 벗어나지 않습니다. 이건 본질적인 특성입니다. 전투 거북에게는 이 본질적인 특성이 있습니다. 전투 거북과 달리, 거북선에게는 이 특성이 없습니다. 그래서 거북선보다 전투 거북에게 감정을 이입하기는 쉽습니다. (메카고지라보다 고지라에게 감정을 이입하기는 쉽습니다.) 적어도, 거북선보다 전투 거북에게는 감정을 이입하기 위한 가능성이 있습니다. (메카고지라보다 고지라에게는 감정을 이입하기 위한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무리 거북선이 특별한 형태라고 해도, 생태계가 증명하는 것처럼, 이 함선은 본질적인 한계를 넘어서지 못합니다.
※ 애니메이션 <가메라: 부활> 스틸샷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XNh3aRBoC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