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주의/사회 공학

<가이아 프로젝트>, '어머니'라는 상징

OneTiger 2022. 9. 19. 12:10

[전략 게임에서 인구 증가는 아주 중요합니다. 현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 전략 게임들과 인구 증가

이 장면은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 스크린샷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실시간) 전략 게임입니다. 다른 여러 (실시간) 전략 게임들처럼, 이 게임에서 인구 증가는 아주 중요합니다. 심지어 인구 증가는 가장 중요할 수조차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인구를 늘려야 합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주민들을 생산하지 않는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많은 자원들을 얻지 못할 겁니다. 주민들은 열매들을 채집하고, 칠면조들을 도축하고, 멧돼지를 사냥하고, 그물들을 던지고, 농사를 짓고, 식량들을 얻습니다. 주민들은 나무들을 베고, 황금들, 석재들을 캡니다. 많은 주민들은 많은 자원들을 보장합니다.

 

많은 주민들이 많은 자원들을 보장하기 때문에, 만약 주민들이 늘어난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많은 자원들을 얻을 겁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많은 자원들을 얻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많은 건물들을 건설하고 많은 기술들을 연구할 수 있습니다. 많은 건물들, 많은 기술들은 승리를 뒷받침할 겁니다. 비단 주민들만 아니라 군사 유닛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는 전략 게임(전쟁 게임)입니다. 상대를 물리치기 위해 게임 플레이어에게는 많은 군사 유닛들이 필요합니다. 검사들부터 창병들, 궁수들, 기사들, 공성 병기들, 군함들까지, 군사 유닛들은 승리를 보장합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에게 많은 군사 유닛들이 있다면, 많은 군사 유닛들은 훨씬 대규모 승리를 보장할 겁니다. 많은 군사 유닛들을 생산하기 위해 게임 플레이어에게는 많은 자원들이 필요합니다. 만약 주민들이 많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많은 자원들을 얻을 겁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는 인구 증가가 아주 중요하다고 보여줍니다. 심지어 인구 증가는 가장 중요할 수조차 있습니다. 비단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만 아니라 다른 전략 게임들 역시 비슷합니다. 만약 인구가 늘어나지 않는다면, 일꾼들, 병사들은 늘어나지 않을 테고, 게임 플레이어는 패배할 겁니다. 인구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와 여러 전략 게임들은 인구가 중요한 요소라고 보여줍니다. 비단 전략 게임들만 아니라 현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인구 증가는 아주 중요합니다. 심지어 인구 증가는 가장 중요할 수조차 있습니다. 만약 인구가 늘어난다면, 많은 사람들은 많은 노동력들을 제공할 겁니다. 많은 노동력들은 많은 것들을 이룩할 수 있습니다. 많은 노동력들은 많은 식량들을 생산하고, 많은 건물들을 짓고, 많은 재화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식량들, 건물들, 재화들이 늘어나기 때문에, 오오~, 문명은 번영할 겁니다. 많은 사람들은 많은 병사들, 대규모 군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대규모 군대로 이어지기 때문에, 오오~, 문명은 침략자들을 물리칠 수 있습니다. 아니면 문명은 정복 전쟁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많은 식량들부터 정복 전쟁까지, 인구 증가는 부유한 문명, 강력한 문명을 보장합니다. 비단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만 아니라 현실에서도 인구 증가는 부유한 문명, 강력한 문명을 보장합니다. 인구 증가가 부유하고 강력한 문명을 보장하기 때문에, 인구 증가는 아주 중요합니다. 하지만 어떻게 인구가 늘어나나요? 어떻게 많은 사람들이 태어나나요? 갑자기 하늘에서 많은 사람들이 뚝~ 떨어지나요? 허공에서 많은 사람들이 번쩍~ 나타나나요?

 

그건 아닙니다. 여자들이 아기들을 낳기 때문에, 인구는 늘어날 수 있습니다. 만약 많은 여자들이 많은 아기들을 낳지 않는다면, 인구는 늘어나지 않을 겁니다. 비록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가 여자들이 아기들을 낳는다고 묘사하지 않는다고 해도, 현실에서 많은 출산들은 인구 증가를 뒷받침합니다. (어쩌면 이 게임에서 주택 건설은 여자가 아기를 낳는다는 뜻일 수 있습니다.) 여자는 아기를 낳고 아기를 먹입니다. 여자는 (월경하고) 임신하고 출산하고 수유합니다. 여자에게는 재생산 능력이 있습니다. 여자의 재생산 능력은 부유한 문명, 강력한 문명을 보장합니다. 이 능력은 아주 중요합니다.



여자의 재생산 능력은 인구 증가를 보장합니다. 인구 증가가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여자의 재생산 능력은 아주 중요합니다. 심지어 인구 증가가 가장 중요할 수조차 있기 때문에, 심지어 여자의 재생산 능력은 가장 중요할 수조차 있습니다. 여자의 재생산 능력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지배 계급은 여자의 재생산 능력을 소유하기 원합니다. 여자의 재생산 능력이 부유한 문명, 강력한 문명을 뒷받침하기 때문에, 만약 지배 계급이 여자의 재생산 능력을 소유하지 않는다면, 지배 계급은 부유하고 강력한 문명을 통치하지 못할 겁니다. 그래서 지배 계급은 여자의 재생산 능력을 소유하기 원합니다.

 

지배 계급이 여자의 재생산 능력을 소유하기 원하기 때문에, 지배 계급은 여자(의 육체)를 재생산하기 위한 도구라고 판단합니다. 여자는 인간이 아닙니다. 여자는 재생산하기 위한 도구입니다. 여자가 인간이 아니기 때문에, 여자에게는 인간 권리가 없습니다. 지배 계급은 여자들이 인간 권리를 주장하기 원하지 않습니다. 지배 계급은 여자들이 재생산을 중시하기 원합니다. 계급 사회에서 지배적인 관념은 지배 계급을 반영합니다. 지배 계급은 여자들을 인간이라고 판단하지 않습니다. 지배 계급은 여자들을 소유하기 원합니다. 그래서 지배적인 관념 역시 여자들을 인간이라고 판단하지 않습니다.



◈ 지배 계급은 여자의 재생산 능력을 소유하기 원한다

지배 계급처럼, 지배적인 관념은 여자들을 소유하기 원합니다. 여자들은 소유하기 위한 도구입니다. 여자들이 인간보다 소유물이기 때문에, 여자들이 인간 권리를 주장하지 못하기 때문에, 계급 사회에서 성 차별들은 심각한 문제들이 됩니다. 계급 사회에서 성 폭력들, 강간들은 너무 심각한 문제들입니다. 지배적인 관념이 지배 계급을 반영하기 때문에, 만약 계급 구조가 강력하지 않다면, 지배적인 관념 역시 강력하지 않을 겁니다. 지배적인 관념이 강력하지 않기 때문에, 여자들은 소유물이 되지 않을 겁니다. 비록 여자들이 인간보다 소유물이라고 해도, 성 차별들, 성 폭력들, 강간들은 줄어들 겁니다.

 

만약 계급 구조가 강력하지 않다면, 성 차별들은 줄어들 겁니다. 하지만 만약 계급 구조가 강력하다면, 성 차별들, 성 폭력들, 강간들은 심각한 문제들일 겁니다. 자본주의 사회, 시장 경제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시장 경제는 인구가 증가하기 원합니다. 시장 경제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늘어나고 늘어나고 늘어나기 원합니다. 시장 경제에게 가장 중요한 목적은 이윤 축적입니다. 시장 경제는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기 원합니다. 이윤들은 줄어들어서는 안 됩니다. 영원히 이윤들은 늘어나야 합니다. 만약 시장 경제가 이윤 1을 얻는다면, 다음 차례에서 시장 경제는 이윤 1이 이윤 3으로 늘어나기 원할 겁니다.



만약 시장 경제가 이윤 3을 얻는다면, 다음 차례에서 시장 경제는 이윤 3이 이윤 7로 늘어나기 원할 겁니다. 이윤 1이 이윤 3으로 늘어나고 이윤 3이 이윤 7로 늘어나는 것처럼, 시장 경제는 이윤 7이 이윤 11로 늘어나기 원하고 이윤 11이 이윤 14로 늘어나기 원합니다. 이윤 14는 이윤 16으로 늘어나고, 이윤 16은 이윤 19로 늘어나고, 이윤 19는 이윤 21로 늘어나야 합니다. 이윤들이 늘어나야 하기 때문에, 자본주의 사회는 경제 성장 비율에 집착합니다. 광신도들이 우상을 떠받드는 것처럼, 자본주의는 경제 성장 비율을 떠받듭니다.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기 위해 시장 경제는 많은 상품들을 판매하기 원합니다.

 

만약 소비자들이 많지 않다면, 적은 소비자들은 많은 상품들을 구입하지 못할 겁니다. 만약 소비자들이 많지 않다면, 많은 상품들은 팔리지 않을 테고, 시장 경제는 포화 상황일 겁니다. 시장 포화를 막기 위해 많은 상품들에게는 많은 소비자들이 필요합니다. 시장 경제가 많은 소비자들을 원하기 때문에, 시장 경제는 인구가 증가하기 원합니다. 비단 많은 상품들만 아니라 많은 노동력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만약 노동력들이 너무 많다면, 많은 노동력들은 잉여 노동력들일 겁니다. 잉여 노동력들은 이른바 산업 예비군이 됩니다. 임금 노동자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자본가들은 너무 낮은 임금들을 지불할 겁니다.



자본가들이 낮은 임금들을 지불하기 때문에, 자본가들은 많은 이윤들을 축적할 겁니다. 자본가들이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기 때문에, 자본가들은 산업 예비군이 늘어나기 원합니다. 시장 경제는 산업 예비군이 늘어나기 원합니다. 만약 인구가 증가한다면, 산업 예비군 역시 늘어날 겁니다. 그래서 시장 경제는 인구 증가를 아주 중요하다고 판단합니다. 심지어 인구 증가는 가장 중요할 수조차 있습니다. 여자의 재생산 능력이 인구 증가를 보장하기 때문에, 시장 경제는 여자(의 육체)를 소유하기 원합니다. 시장 경제는 여자들을 인간이라고 판단하지 않습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여자들은 재생산하기 위한 도구입니다.

 

자본주의는 여자들을 소유물이라고 판단합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여자들은 소유물입니다. 이건 지배적인 관념입니다. 지배적인 관념이 여자들을 소유물이라고 지껄여대기 때문에, 자본주의 사회에서 많은 남자들은 여자들을 소유물이라고 착각합니다. 인구 증가가 가장 중요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착각(여자는 소유물이다) 역시 가장 지배적일 수 있습니다. 이 착각이 가장 지배적이기 때문에, 많은 남자들에게 여자들=소유물은 가장 중요한 과제입니다. 이 착각이 가장 지배적이기 때문에, 만약 남자가 여자를 소유하지 못한다면, 남자는 분노할 겁니다. 남자가 분노하기 때문에, 남자는 폭력을 휘두르고 여자를 해칠 겁니다.



하지만 페미니즘은 여자들을 인간이라고 주장합니다. 페미니즘은 여자들을 소유물이라고 주장하지 않습니다. 여자들이 소유물이 아니기 때문에, 페미니즘은 남자들이 여자들을 소유하지 못한다고 주장합니다. 페미니즘은 가장 지배적인 관념(여자는 소유물이다)을 깨뜨립니다. 페미니즘이 가장 지배적인 관념을 깨뜨리기 때문에, 많은 남자들은 분노합니다. 지배적인 관념이 세뇌하기 때문에, 많은 남자들은 여자들을 소유하기 원합니다. 페미니즘이 이것을 비판하기 때문에, 많은 남자들은 페미니즘을 증오합니다. 2022년 오늘날, 남한 사회는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남한 사회는 시장 경제, 자본주의입니다.

 

2022년 오늘날, 남한 사회에서 많은 남자들은 페미니즘을 증오합니다. 특히, 10대~30대 남자들은 페미니즘을 증오합니다. 이미 40대 남자들, 50대 남자들, 60대 남자들, 70대 남자들은 결혼했습니다. 40대 남자들부터 70대 남자들까지, 이미 이 남자들은 여자들을 소유했습니다. 이 남자들과 달리, 아직 10대 남자들은 결혼하지 않았습니다. 아직 어떤 20대 남자들, 30대 남자들은 결혼하지 않았습니다. 아직 많은 젊은 남자들이 여자들을 소유하지 않았고, 페미니즘이 지배적인 관념을 깨뜨리기 때문에, 많은 젊은 남자들은 페미니즘을 증오합니다. 여자들을 소유하기 위해 이 남자들은 페미니즘을 증오합니다.



◈ 시장 경제는 여자들을 소유물이라고 판단한다

남한 사회는 시장 경제와 가부장 제도가 떨어지지 않는다고 증명합니다. 시장 경제와 가부장 제도가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시장 경제가 여자들을 소유물이라고 판단하기 때문에, 중년 남자들보다 젊은 남자들은 페미니즘을 증오합니다. 이건 중년 남자들이 페미니즘을 증오하지 않는다는 뜻이 아닙니다. 시장 경제가 가부장 제도이기 때문에, 자본주의에서 지배적인 관념은 가부장 편견들을 유발합니다. 지배적인 관념이 가부장 편견들을 유발하기 때문에, 자본주의 사회에서 가부장 편견들은 지배적입니다. 가부장 편견들과 페미니즘은 대립합니다. 그래서 많은 중년 남자들 역시 페미니즘을 싫어합니다.

 

비록 많은 중년 남자들이 페미니즘을 싫어한다고 해도, 그들이 중요한 과제(남자는 여자를 소유한다)를 달성했기 때문에, 중년 남자들보다 젊은 남자들은 페미니즘을 증오할 겁니다. 어떤 여성학 연구원들은 이 분석을 비판할지 모릅니다. 어떤 여성학 연구원들은 이 분석을 옳지 않다고 지적할지 모릅니다. 비록 이 분석이 옳지 않다고 해도, 분명히 시장 경제는 가부장 제도입니다. 분명히 자본주의는 가부장적입니다. 가부장 편견들은 여자들을 인간이라고 판단하지 않습니다. 여자들은 재생산하기 위한 도구입니다. 악랄한 가부장 편견들은 여자들을 생체 인큐베이터, 생체 모유 공장이라고 판단합니다.



여자가 생체 인큐베이터이기 때문에, 여자는 엄마가 되기 위한 수단입니다. 여자는 인간이 아닙니다. 여자는 그저 엄마가 되기 위한 수단에 불과합니다. 가부장 편견들이 여자들을 생체 인큐베이터라고 판단하기 때문에, 여자와 엄마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가부장 편견들은 모성을 왜곡합니다. 여자와 엄마가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여자와 가정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가부장 편견들은 여자를 가정적이라고 왜곡합니다. 여자가 가정적이기 때문에, 가정에서 여자는 벗어나지 못합니다. 가정에서 여자가 벗어나지 못하기 때문에, 여자는 오직 육아, 가사, 돌봄만 담당합니다. 여자는 다른 노동들을 담당하지 못합니다.

 

이건 지배 계급이 여자 노동력들을 착취하지 않는다는 뜻이 아닙니다. 여자 노예들, 여자 임금 노동자들은 지배 계급이 여자 노동력들을 착취한다고 증명합니다. 19세기 산업 자본주의가 발달했을 때, 이미 자본가 계급은 여자 임금 노동자들을 착취했습니다. 여전히 시장 경제는 여자 임금 노동자들을 착취하는 중입니다. 하지만 시장 경제가 여자들을 소유물이라고 판단하기 때문에, 지배적인 관념은 여자들을 가정적이라고 왜곡합니다. 가정에서 여자가 벗어나지 못하기 때문에, 여자는 다른 노동들을 담당하지 못합니다. 가부장 제도가 여자들을 억압하기 때문에, 많은 유명한 철학자들, 과학자들은 남자들입니다.



아무리 페미니즘이 여자 철학자들, 여자 과학자들을 강조하기 원한다고 해도, 많은 유명한 철학자들, 과학자들이 남자들이기 때문에, 여자 철학자들, 여자 과학자들을 주장하기는 너무 어렵습니다. 아무리 여자 철학자들, 여자 과학자들이 훌륭한 업적들을 이룩했다고 해도, 가부장 편견들은 남자 철학자들, 남자 과학자들을 강조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상대성 이론을 아주 중요하다고 느낍니다. 여자 과학자가 상대성 이론을 발표했나요? 그건 아닙니다. 많은 사람들은 20세기 철학에서 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을 가장 천재적인 철학자라고 느낍니다. 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은 여자 철학자보다 남자 철학자입니다.

 

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처럼, 유명한 철학자들, 과학자들이 남자들이기 때문에, 여자 철학자들, 여자 과학자들을 주장하기는 어렵습니다. 아무리 페미니즘이 원한다고 해도, 페미니즘은 여자 과학자가 상대성 이론을 연구했다고 설명하지 못합니다. 페미니즘은 그저 가부장 제도가 악랄하다고 비판할 뿐입니다. 아무리 페미니즘이 원한다고 해도, 페미니즘은 여자 철학자가 "우리는 우리가 말하지 못하는 것에 관해 침묵해야 한다."를 주장했다고 설명하지 못합니다. 페미니즘은 그저 가부장 제도가 악랄하다고 비판할 뿐입니다. 소설가 역시 비슷한지 모릅니다. 많은 유명한 소설가들은 여자들보다 남자들입니다.



2022년 9월 5일 게시글(링크)은 <버즈피드> 기사가 남자 판타지 소설가들을 선정했다고 지적했습니다. <버즈피드> 기사가 최고의 판타지 소설들을 선정했을 때, 1번부터 10번까지, 이 기사는 오직 (백인) 남자 소설가들만 선정했습니다. 오직 (백인) 남자 소설가들만 1번~10번을 장식했습니다. 왜 여자 소설가들이 1번~10번을 장식하지 않았나요? 가부장 제도는 판타지 소설가들, 평론가들, 독자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는지 모릅니다. 가부장 제도가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기 때문에, 여자 소설가들은 1번~10번을 장식하지 않았는지 모릅니다. 가부장 편견들은 여자를 소설가보다 엄마라고 왜곡합니다.

 

가부장 편견들이 여자가 소설가보다 엄마라고 왜곡하기 때문에, 철학자들, 과학자들처럼, 많은 유명한 소설가들은 남자들인지 모릅니다. 이 사례들처럼, 가부장 편견들이 여자를 가정적이라고 왜곡하기 때문에, 인류 문화가 모성을 표현할 때, 인류 문화는 가부장 편견들을 경계해야 합니다. SF/판타지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엄마는 아기를 낳고 아기를 키웁니다. 엄마가 아기를 낳는 것처럼, 자연은 생명체를 낳습니다. 엄마는 아기를 먹입니다. 엄마가 모유를 생산하는 것처럼, 자연은 먹거리를 선사합니다. 엄마와 자연은 비슷합니다. 엄마와 자연이 비슷하기 때문에, 인류 문화는 어머니 자연, 이 신화를 상상합니다.



▣ 어머니 자연 대 가부장 편견들

엄마와 자연이 비슷하기 때문에, 인류 문화는 대지 모신, 자연의 여신을 상상합니다. SF/판타지 역시 어머니 자연, 대지 모신, 자연의 여신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중세 판타지에서 드루이드는 자연의 여신을 숭배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가이아 행성은 어머니 자연을 비유합니다. <가이아 프로젝트>는 좋은(?) 사례입니다. 이 보드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이 게임 표지 그림은 인류가 가이아 행성을 조성한다고 보여줍니다. 인류가 풍요로운 자연을 좋아하기 때문에, 게임 표지 그림은 가이아 행성인지 모릅니다. 그래서 게임 제목은 '가이아 프로젝트 (대지 모신 프로젝트)'인지 모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가이아 행성은 녹색 행성입니다. 녹색이 자연을 상징하기 때문에, 가이아 행성이 녹색인가요? 게임 제작자들이 녹색 자연을 의도했나요?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녹색 자연을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다른 것을 의도했다고 해도, 일반적으로 녹색이 자연을 상징하기 때문에, 가이아 행성과 녹색은 어울립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가이아 행성과 녹색 자연이 어울린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비단 <가이아 프로젝트>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가이아 행성들을 표현합니다. 가부장 편견들이 모성을 왜곡하기 때문에, 이 표현은 위험한지 모릅니다.



이건 <가이아 프로젝트>가 나쁘다는 뜻이 아닙니다. <가이아 프로젝트>에게는 표현의 자유가 있습니다. 비단 <가이아 프로젝트>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에게도 표현의 자유가 있습니다. 하지만 SF 세계에서 우리는 살아가지 않습니다. (판타지 세계에서 우리는 살아가지 않습니다.) SF 세계보다 현실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오직 현실에서만 우리는 살아갑니다. 현실에서 시장 경제는 너무 지배적입니다. 시장 경제는 가부장 제도입니다. 가부장 편견들은 모성을 왜곡합니다. 그래서 스페이스 오페라가 어머니 자연을 표현할 때, 스페이스 오페라는 가부장 제도를 경계해야 합니다.

 

가부장 편견들이 여자들을 억압하기 때문에, 인류 문명은 가부장 제도를 타파해야 합니다. 가부장 제도가 여자의 재생산 능력을 소유하기 원하기 때문에, 인류 문명은 이 소유 구조를 타파해야 합니다. 사회적인 육아는 이 소유 구조를 타파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인 육아는 사회화에 속합니다. 사회적인 육아가 사회화에 속하기 때문에, 시장 경제는 사회적인 육아를 추구하지 않습니다. 시장 경제가 민영화(사유화)를 추구하고, 사회화와 민영화가 대립하기 때문에, 사회적인 육아와 시장 경제는 대립합니다. 가부장 제도를 타파하기 위해 인류 문명은 자본주의, 시장 경제를 타파해야 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어머니가 위험한 상징인지 모른다고 경계해야 합니다.]

 


※ 게임 <가이아 프로젝트> 사진 출처: Henk Rolleman,
https://boardgamegeek.com/image/3814925/gaia-project

※ 게임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 스크린샷 출처: Spirit Of The Law,
https://www.youtube.com/watch?v=sd3YuOLSa40